E D R , A S I H C RSS

창원대로

last modified: 2015-01-08 22:30:31 by Contributors



昌原大路 / Changwon-daero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교차점
4. 특징


1. 개요

창원시 의창구 소계광장과 성산구 창원터널을 잇는 길이 15.27km의 간선도로. 경남테크노파크~한국GM창원공장에 이르는 13.8km의 구간이 굴곡 없이 직선으로 뻗어 있는 동양 최장의 직선도로로 알려져 있다.

2. 역사

창원시 도시계획 개발정책의 일환으로 건설되었으며, 1977년 폭 30m, 길이 10.5km로 임시 개통되었다. 개통 당시에는 왕복 2차로만 포장되었으나, 87년 폭 50m, 왕복 8차선으로 확장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고, 창원터널이 개통되면서 반대쪽 끝도 장유와 연결되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3. 교차점

서쪽 기점(정렬대로(79번 국도)와 직결)
교차로명 도로명
소계광장 의창대로(14번 국도)
팔용사거리 팔용로
반계사거리 반계로
평산사거리 평산로
죽전사거리 죽전로
죽전삼거리
차룡사거리 차룡로
사화사거리 차상로
터미널사거리
용원교차로 창이대로, 무역로
창원천로, 남면로
대원로
삼동교차로 충혼로, 삼동로
교육단지사거리 두대로, 연덕로
창원병원사거리 용지로, 완암로
공단본부삼거리 중앙대로
재료연구소삼거리 상남로
남고삼거리 토월로
성산패총사거리 동산로, 성산패총로
가음정사거리 원이대로, 정동로
남산삼거리 가양로
성주광장 창이대로, 성주로
삼정자로
삼정자교차로 해원로(25번 국도)
불모산로
창원터널
동쪽 종점(금관대로와 직결)

4. 특징

창원(의창구, 성산구)지역의 공업지역과 주거/상업지역을 가르는 기준선이 된다. 창원대로를 기준으로 남쪽은 공단지역, 북쪽은 주거/상업지역이다. 창원대로의 남쪽 대로변에는 고층 아파트들이 늘어서 있는데, 유사시 군수공장으로 전환되는 창원공단의 공장시설 보호를 위한 구조물몸빵역할을 한다고 한다. 북쪽 대로변으로는 공원/녹지가 많으며, 공단과 주거/상업지역 사이의 완충녹지 역할을 한다.

유사시엔 활주로로도 활용되기 때문에 창원대로상에는 고가도로가 성주동 끝부분에 딱 하나씩만 설치되어 있으며, 지하차도도 한참 뒤에야 건설되었다. 도로의 양쪽에는 자전거도로가 넓게 설치되어 있으며, 또한 창원시의 여느 간선도로와는 달리 중앙분리대가 존재하지 않는 것도 특징. 근데 지하차도도 중간에 몇부분에 몰아있고 장유터널쪽 공단쪽은 여전히 길다. 아직도 이착륙길이는 남아있는셈. 그리고 도시를 반을 가르는 대로치고 전신주에 전선이 가로지르는게 거의 없다. 위아사원아파트나 버스터미널쪽이나 열군데가 안넘어 정말 여차하면 신호등 90도로 꺽고 전선 몇줄 철거하고 바로 전투기 뜰 기세...(대로를 지나는 전기는 상당수 지중화되어있다. 계획도시의 일환인듯?)

소계광장에서 79번 국도(정렬로)와 직결되어 북면으로 통하며, 마산 지역과 진영을 잇는 14번 국도(의창대로)와 교차한다. 반대쪽 끝으로는 창원터널을 통해 장유와 연결된다. 출퇴근시간에는 장유와 오가는 크고 아름다운 교통량으로 인해 헬게이트가 되기 십상이다.

새주소 정비사업으로 인해 창원터널과 연결되는 1020번 지방도의 일부구간 또한 창원대로에 편입되게 되었다. 편입된 구간은 자동차 전용 도로 구간이기도 하다.

2012년 4월 현재, 도심 환경정비 사업의 일환으로 창원대로 전구간에 대한 화단식 중앙분리대 설치가 진행중이다. 이제 활주로로서의 기능은 포기하는 듯?
이 화단식 중앙분리대 설치로 인해 줄어든만큼의 넓이를 자전거도로쪽에서 확보하는식으로 공사를 한지라 예전에 비해 대로 양끝의 자전거 도로가 상당수 없어지거나 넓이가 확 줄어들었다.

운전시 급하게 갈 필요 없이 시속 60Km대로 달리면 한 번도 신호등에 걸리지 않고 꽤 먼 거리를 갈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8 22:30:31
Processing time 0.130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