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
섹시컨셉으로 4집까지 낸 여자가수다.
2005년 2집으로 컴백했다. 이때 타이틀곡은 "둘이서"인데 사실 노래자체는 무난한 수준의 노래이지만 뮤직비디오가 워낙에 강렬해서 공중파 등에서는 가위질을 많이 해야했고 M.NET에서도 방영을했지만 M.NET버전도 편집했다는 루머가있다. 그때 본인이 더 야하게 못찍어 아쉽다고 할 정도였으니 말 다했다. KBS버젼은 가위질의 진수. 그덕분인지 MBC의 음악캠프에서 1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탁재훈이 둘이서의 도입부인 나-나나나-난난나나나나 부분을 상상플러스에서 개그로 밀어서 상당한 인지도를 얻게 된다. 정답을 맞췄을때 한번 쏴 주는게 기본. 원래 이 유행어는 신정환이 원조로 코요태의 노래 비몽의 가사중 난 나나나 난나나 나나나 난나나나 이부분을 인용해 밀었는데 이걸 탁재훈이 가져다 채연의 둘이서로 어레인지해 써먹었는데 오히려 이게 더 대박친 것이다. 나중에 난나나송이 따로 싱글로 나올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탁재훈이 여기서 마지막 부분에 원래 없던 "쏴~"를 붙인 이래 행사나가서 채연이 이 노래를 부르면 관객들이 자동으로 '나-나나나-난난나나나' 다음에 '쏴~'를 코러스로 외쳐줄 정도. 이는 서울 SK 나이츠의 공격시 응원가로도 쓰인다.
2집때부터 X맨에 출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07년 마이러브로 컴백, 무난한 인기를 얻는다. 현재 4집으로 컴백 타이틀곡은 흔들려이다. 채연의 음악파트너는 김창환이다. 그래서인지 최신 트렌드 보다는 다소 뒤처진 음악인듯한 인상을 주기도한다. 그렇지만 채연입장에서는 자신을 키워주고 자신의 음역대에 맞는 노래를 만들어주는 김창환을 벗어나기는 어려울듯.
보컬로서는 섹시컨셉 치고는 무난한 편이나 알고보면 자신이 가진 중간음역대를 굉장히 잘 활용하고 있다. 앨범에 대한 평론가들의 평도 좋은 편, 사실상 보코더나 일렉트로니카, 힙합 등이 섞이지 않은 전통적인 댄스음악을 하고 있는 거의 유일한 여자 솔로 가수일 지도 모른다.
2007년 4집을 끝으로 정규 앨범은 없다. 그해 중국 활동 중 실신했다는 뉴스 이후 방송에 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홍콩에서 개최된 동아시안게임에서는 한국인으로 유일하게 주제가 가창 및 성화봉송 주자로 참여하기도 했다.
채연의 뮤직비디오는 선정성이 매우 강한편인데 위험한연출의 아슬아슬한 옷차림, 둘이서의 검열삭제를 당할법한 선정적인 장면, <흔들려>(09년 싱글)에서는 검열삭제당할만한 안무등이 특징이다. 여러모로 검열삭제와 친근한 가수다(...)

[JPG image (51.88 KB)]

[JPG image (154.26 KB)]
2007년 KBS '해피투게더-프렌즈'에서 게스트로 나와 보여준 웃음이 프로레슬러 케인의 그것과 매우 절묘한 싱크로율을 자랑했다. 이에 인터넷에서는 채연과 케인을 합성한 '케연'이란 사진이 유행하기도 했다.
'작렬 정신통일' 이라는 지금은 망한 프로그램에서 '2+2x2=?' 이란 문제와 그 밑에 2지선다로 6이 적힌 통로와 8이 적힌 통로가 있는 판넬 앞에서 '8'쪽을 정답으로 택함으로써 굴욕을 당했다. 그 때 깔렸던 자막 '두뇌풀가동'이 짤방으로 남게되었고, 지금도 코갤에선 채연=두뇌풀가동으로 통하고 있다. 기본적인 사칙연산의 우선순위도 모른다고 까인 예.
그리고 같은 방송에서 자음 퀴즈를 하는 코너에선 ㅇㅂ에 들어갈 수 있는 단어를 맞추시오를 풀다가 육봉이라고 대답했다. 직후 당시 개그콘서트에서 박휘순이 했던 캐릭터 '육봉달'에서의 그 육봉이라고 고쳤다. 당연히 틀린 답이었고 바로 탈락하였다. 참고로 이 퀴즈에서 솔비는 유방이라고 말했고 맞는 답이긴 했는데 분위기가 묘해졌다. 관련 기사
2009년, 9월 4일 SBS의 절친노트에 나온 내용에선 한가해질 때 PC방 게임으로 시간 보내곤 한다는 내용이 나왔다. 그러나 딱히 깊이 파거나, 대단한 수준은 아니고 스타크래프트같은 어느 정도 대중적인 게임을 하는 정도인 듯. 다만 이 때 PC방에서 만난 신화의 앤디는 모자 눌러 쓰고, 슬리퍼 차림에 씻지도 않은 체, 친구가 와도 신경 안 쓰고 놀고 있었다고(...)
"위험한 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