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천본앵(하츠네 미쿠)

last modified: 2015-04-12 02:29:43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가사
3. 논란
3.1. 금영노래방 신곡 등록 관련 사건
3.2. 과도한 빠질
4. 기타
5. 리듬게임에 수록
5.1. 유비트 시리즈
5.2. 태고의 달인
5.3. 프로젝트 디바 시리즈
5.4. 프로젝트 미라이
5.5. maimai
5.6. 그루브 코스터


1. 개요


천본앵(千本桜)은 하츠네 미쿠[1]VOCALOID 오리지널 곡이다.천본앵 작곡가는 흑토끼P. 일러스트는 잇토 마루[2]가, 동영상은 미에노 히토가 맡았다. 2011년 9월 17일 니코니코 동화에 투고되었다.

다이쇼 시대 분위기의 일본풍 노래. 니코니코 동화 내에서는 투고된지 1달을 약간 넘긴 10월 29일에 밀리언을 달성하고 2012년 1월 7일 더블 밀리언, 4월 8일 트리플 밀리언을 달성하였으며 유명 우타이테들이 노래를 불러 투고하는 등,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사실상 FREELY TOMORROW를 이어 2011년 하반기 보컬로이드를 이끌고 있는 곡. 2012년 1월 1일 기준으로 칸타렐라를 가뿐히 뛰어넘고 '흑토끼P'의 최대 히트곡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참고로 '천본앵'은 천 그루의 벚나무(에서 휘날리는 벚꽃). 그리고 73주만에 지고 말았다.

니코니코 동화 내에서 2014년 9월 기준 재생수 800만을 달성했다. 이는 8개월만에 100만재생을 추가한것으로, 2011년에 나온곡치고는 아직도 주간랭킹 10위권에 들어가는 인기곡으로 이정도라면 보컬로이드를 상징하는 곡으로 되엇어야 하지만 가사 아래에 존재하는 논란 항목에서도 서술되어있지만 가사 문제로 말이 많은 곡이기도 하다. 흑토끼P의 말을 빌자면 곡과 PV 일러스트가 동시에 작업되는 와중에 잇토 마루가 그려온 다이쇼 시대풍 일러스트에 맞춰 가사가 완성됐다고 한다. 캐릭터들의 군복풍 의상 디자인도 모두 잇토 마루의 아이디어라고 한다.

육상자위대중앙군악대에서 2014년 4월 26~27일 마쿠하리 멧세에서 열리는 니코니코 초회의3 출연 기념으로 "천본앵을 연주해보았다"를 업로드하였다. 아무래도 초회의2에 주일미군과 함께 참여하기도 했고, 당시 아베 총리가 직접 방문도 했으며 문제가 되었던 탱크를 탄 행위 등을 미뤄보면, 우익적인 면이 다분하다는 의견도 있다. 4월 18일 업로드 되었으며, 4월 19일 종합 랭킹 1위, 음악 랭킹 1위, 연주해보았다 랭킹 1위를 달성한 상태이다.

2. 가사

大胆不敵にハイカラ革命 磊々落々反戦国家
다이탄 후테키니 하이카라 카쿠메이 라이라이 라쿠라쿠 한센콧카
대담무쌍하게 하이칼라[3] 혁명, 뇌뢰낙락한 반전국가

日の丸印の二輪車転がし 悪霊退散 ICBM
히노마루 지루시노 니린샤 코로가시 아쿠료-타이산ICBM
일장기 무늬 바퀴[4]의 이륜차(자전거)를 굴려서 악령퇴치ICBM

環状線を走り抜けて 東奔西走なんのその
칸죠-센오 하시리 누케테 토-혼세이소- 난노소노
순환선을 빠져나와 동분서주 어디든지

少年少女戦国無双 浮世の随に
쇼-넨쇼-죠 센고쿠무소- 우키요노 마니마니
소년 소녀 전국무쌍 덧없이 살아가

千本桜 夜ニ紛レ 君ノ声モ届カナイヨ
센본자쿠라 요루니 마기레 키미노 코에모 토도카 나이요
천 그루[5]의 벚꽃은 밤에 뒤섞여 너의 목소리도 닿지 않아

此処は宴 鋼の檻 その断頭台で見下ろして
코코와 우타게 하가네노 오리 소노 단토-다이데 미오로시테
이곳은 연회장, 강철의 우리.[6] 그 단두대에서 내려다보며

三千世界 常世之闇 嘆ク唄モ聞コエナイヨ
산젠 세카이 토코요노 야미 나게쿠 우타모 키코에 나이요
삼천세계, 영원한 어둠. 한탄하는 노래도 들리지 않아

青藍の空 遥か彼方 その光線銃で打ち抜いて
세이란노 소라 하루카 카나타 소노 코-센쥬-데 우치 누이테
새파란 하늘 아득한 저편 그 광선총으로 쏘아버려라

百戦錬磨の見た目は将校 いったりきたりの花魁道中
햐쿠센렌마노 미타메와 쇼-코- 잇타리 키타리노 오이란 도츄-
백전노장의 외관은 장교, 오락가락하는 기녀들[7]의 행렬

アイツもコイツも皆で集まれ
아이츠모 코이츠모 민나데 아츠마레
저녀석도 이녀석도 모두 모여

聖者の行進 わんっ つー さん しっ
세이-쟈노 코-신 완 츠- 산 싯
성자의 행진 원 투 셋 넷

禅定門を潜り抜けて 安楽浄土厄払い
젠죠-몬오 쿠구리 누케테 안라쿠죠-도- 야쿠 하라이
선정[8]문을 빠져나와서[9] 극락정토 액막이

きっと終幕は大団円 拍手の合間に
킷토 사이고와 다이단엔 하쿠슈노 아이마니
분명 마무리는 대단원, 박수의 사이에서

千本桜 夜ニ紛レ 君ノ声モ届カナイヨ
센본자쿠라 요루니 마기레 키미노 코에모 토도카 나이요
천 그루의 벚꽃은 밤에 뒤섞여 네 목소리도 닿지 않아

此処は宴 鋼の檻 その断頭台で見下ろして
코코와 우타게 하가네노 오리 소노 단토-다이데 미오로시테
이곳은 연회, 강철의 우리. 그 단두대에서 내려보며

三千世界 常世之闇 嘆ク唄モ聞コエナイヨ
산젠 세카이 토코요노 야미 나게쿠 우타모 키코에 나이요
드넓은 세상, 영원한 어둠. 한탄하는 노래도 들리지 않아

希望の丘 遥か彼方 その閃光弾を打ち上げろ
키보-노 오카 하루카 카나타 소노 센코-단오 우치아게로
희망의 언덕 아득히 저편에 그 섬광탄을 쏘아올려라

環状線を走り抜けて 東奔西走なんのその
칸죠-센오 하시리 누케테 토-혼세이소- 난노소노
순환선을 빠져 나와서 동분서주 어디든지

少年少女戦国無双 浮世の随に
쇼-넨쇼-죠 센고쿠무소- 우키요노 마니마니
소년 소녀 전국무쌍 덧없이 살아가

千本桜 夜ニ紛レ 君ノ声モ届カナイヨ
센본자쿠라 요루니 마기레 키미노 코에모 토도카 나이요
천 그루의 벚꽃은 밤에 뒤섞여 네 목소리도 닿지 않아

此処は宴 鋼の檻 その断頭台を飛び降りて
코코와 우타게 하가네노 오리 소노 단토-다이오 토비 오리테
이곳은 연회장, 강철의 우리. 그 단두대에서 뛰어내려서

千本桜 夜ニ紛レ 君が歌い僕は踊る
센본자쿠라 요루니 마기레 키미가 우타이 보쿠와 오도루
천 그루의 벚꽃은 밤에 뒤섞여 네가 노래하고 나는 춤춰

此処は宴 鋼の檻 さあ光線銃を撃ちまくれ
코코와 우타게 하가네노 오리 사- 코-센쥬오 우치 마쿠레
이곳은 연회장, 강철의 우리 자, 광선총을 쏘아 대어라

3.1. 금영노래방 신곡 등록 관련 사건

2011년 12월 2일 금영노래방 신곡으로 등록되기도 했었다.

VOCALOID 오리지널 곡의 노래방 등록은 신청제 또는 추천제로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한창 팬덤 사이에서 해석 논란으로 키보도가 벌어지는 중에 이 곡이 하필이면 한국 노래방에 들어왔다는 소식에 보컬로이드 팬덤 전체가 당황과 우려를 금치 못했다.

사람들의 문의가 이어진 끝에 금영 음향연구소 일본곡 담당 오타니라는 사람이 문의한 사람들의 메일로 답변을 보냈다. 그런데 그 답변이 '작사가는 옛 일본과 서양 분위기를 융합해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어봤을 뿐' 이나 '이 노래는 일본인도 무슨 말인지 알 수 없을 정도이다' 같은 논쟁 중인 상황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반응이었기에 다시 파란이 일어날 뻔 했으나, 항의가 예상보다 거셌는지 12월 6일 결국 곡이 삭제되면서 상황 종료. 추후에도 다시 등록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 한다.

참고로 등록당시 곡번호는 43437. 그 이후에는 Sonar Pocket의 好きだよ。~100回の後悔~ 로 바뀌었다.

당시 추천수도 거의 없었던 이 곡이 갑자기 바로 등록된 것에 의문을 가진 사람들도 있었는데, 이후 저 오타니라는 담당자가 한국어와 한글을 쓸 줄 아는 일본인이라는 것과, 곡 등록에는 담당자의 취향이 들어갈 소지가 다분하다는 게 알려지게 되면서[10]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불러왔다.[11]

여담으로, 우리나라 노래방에 들어오는 대부분의 보컬로이드 곡들은 대부분 밀수입(…)으로 들여오는 것이다.[12] 사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KOMCA)가 일본음악저작권협회(JASRAC)와 관리계약을 맺어서 상호 관리가 되고 있어, 보컬로이드 곡이 JASRAC의 관리대상이라면 한국의 KOMCA에 저작권료를 지급하는 금영, 태진의 보컬로이드 곡 노래방 수록을 불법으로 볼 수는 없다.[13]

3.2. 과도한 빠질

한국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일본에서도 과도한 빠질로 인해 천본앵에 대해 좋지못한 시선을 가진 사람이 적지않다.

천본앵이 한창 유행을 타면서 천본앵과 천본앵을 부르는 우타이테들을 거의 종교에 가까운 수준으로 찬양하는 극렬빠들이 생겨났는데, 이러한 극렬빠들이 단 코멘트가 인터넷 상에 퍼지면서 논란을 불러온 일이 있었던 것.

극렬빠들의 대표적인 명언은 아래와 같다.

  • 이런 곡을 들을 수 있다니 일본에 태어나서 다행이야
  • 음악 교과서에 실려야한다
  • 음악이 음악을 초월했어
  • 음악의 역사를 느낀다
  • 귀로 임신했다(...)
  • 천본앵을 국가(國歌)로 만들자

이러한 도를 지나친 코멘트들 때문에 보컬로이드 팬이 아닌 오타쿠,일반인들은 물론이고, 일부 넷 우익들까지 나서서 천본앵을 까는 실정이다.팀킬 물론 어디에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어그로였기 때문에 사건이 그렇게까지 커지진않았지만, 이 당시에 우타이테나 보컬빠들과 싸우며 그들에게 강한 반감을 가진 사람들이 다수 생겨났으며 보컬로이드가 하향세를 타게 된 원인이 여기에 있는것이 아닌가?라는 시선도 존재한다.

4. 기타

어디선가는 이 노래를 한국식으로 뜯어고쳐서 니코동에 올리자는 주장[14]도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보컬로이드 SV01(시유)기반 사이트 크리크루에서 우리말로 개사한 천본앵을 불러 업로드한 유저가 나타났다. 업로더의 말로는 가사의 여러 부분을 우리나라 버젼으로 개사했다고. 그러나 유저들의 거센 비난에 의해 올라온지 얼마 지나지 않아 삭제. '이건 무슨 기미가요애국가 가사 붙인 꼴이지 않느냐'조혜련? 라는 통렬한 비판을 받았다. 업로더 본인은 노래 가사가 문제지 곡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던 듯 하다.

SBS 뉴스 욱일승천기 관련 기사에 BGM으로 쓰였다. 댓글도 1000개가 넘어갔다 야! 신난다 역시 SBS노래는 잘 안들리지만 영상이 나오는 부분도 있다!

10월 28일 우타이테 구루타밍이 이 곡을 부르며 남긴 코멘트로 소규모의 논란을 불러왔던 적이 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가면 갈수록 2차 창작물이 병맛스러워지고 있다는 반응이 있다(....) 심지어 해석 논란에서 비판 측에 섰던 사람들조차 이게 진짜 군국주의 찬양 노래면 그건 그것대로 문제였을 것 같다라는 반응이 나올 정도(...)

한국인 우타이테 중에서 천본앵을 부른 사람이 있다는 루머가 돌기도 했는데, 정작 니코동에서 검색해보니 그런 거 없다. 그러니 쓸데없는 루머로 애꿎은 사람을 욕 먹이는 일은 없도록 하자.[15]

2012년 10월 20일. 爾今の洋洋この蛍光にあり(이금의 양양 이 형광에 있으리)라는 천본앵보다 더한 곡이 니코동에 올라와 외국인 입장에서 논란이 더 커지고 있다. 어느 정도냐면 pv가 카미카제란 소재임을 대놓고 보여주는 정도라서 안그래도 애매한 소재만으로도 화를 불러일으켰던 천본앵조차 새발의 피로 여겨질 정도.이다.

그리고 그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소설이 발매되었고 뮤지컬도 만들어졌다. 황당한건 소설의 내용은 다이묘 시대로 타임 워프한 미쿠가 카미츠키라는 퇴마 집단에 들어가서 생활하는 내용으로 그렇게 논란이 일어났던 부분은 소설에선 한치도 다뤄지지 않았다.논란을 깨달아서 소설엔 다루지 않은건지 이런 저런 것들에 별 의미를 두지 않았던 건지는 제작자만이 알 듯 하다

추후에 카이토의 노래로 업로드된 '상현의 달'이란 곡이 이 곡의 후속곡 취급을 받지만 상현의 달은 뮤지컬 천본앵에서 카이토 역의 카토 카즈키가 불렀던 삽입곡이 원곡으로 후속곡이라기 보다는 부속곡에 가깝다.

1만5천명이 부릅니다 천본앵

토요타 아쿠아 광고에 마라시의 피아노 버전이 BGM으로 사용되었다. #

겐페이 전쟁 시기를 주제로 한 가부키 '요시츠네센본자쿠라'[16]의 이름을 빌려 리메이크한 버전도 있다.@보다보면 사무라이의 태동 하고 싶어진다

커버로 아주 별의 별게 동원되는데 일렉, 베이스, 피아노뿐만아니라 전동건, 모바일 피아노나 드럼앱. 심지어 전화기도 쓰인다(!!!)[17]

네덜란드의 메이저한 하드스타일 아티스트 Frontliner에 의해서 하드스타일로 리믹스 되었다. 댓글란에 아니메카와이 드립이 가득한 걸 보니 얘도 그냥 뭔가 이상한 짓을 하고 싶었나보다 항목 참조.

린지 스털링에게 커버 되기도 했다 뮤직비디오 링크, 린지가 작곡한 다른곡들처럼 가사는 없다. 누군가는 이걸로 하츠네 미쿠를 알았다고(...).

5. 리듬게임에 수록


아래의 예를 보면 알겠지만, 온전히 수록된 예는 댄서 퍼포먼스 커버인 maimai와 그냥 노래만 수록한 태고의 달인 뿐. 노래 가사를 제외한 PV 등은 전부 대한민국 정서상 안 좋은 탓에 그루브 코스터에서는 문제가 되는 구간을 완전히 수정해야만 했고, 실제로 수정된 상태로 내놓았다. Project DIVA Arcade의 경우는 PV 자체가 욱일기 찬양인지라 그냥 삭제됐다. 다만 유비트 시리즈의 경우도 자켓이 문제가 되었지만, 이 쪽은 자켓 보다는 본토의 반응도 영 안 좋은지라 삭제되었다. 각각의 사정은 아래에 후술하겠지만, 한 마디로 말해 수록되어서는 안되는 곡 취급이다.

5.1. 유비트 시리즈

jubeat saucer 기준
레벨BASICADVANCEDEXTREME
379
노트수225449678
BPM154
곡 이력유비트 플러스에서 ニコニコ・ミュージック pack에 첫 수록
유비트 소서에 2012/9/25 수록
유비트 소서에서 2012/10/15 삭제[18]


엑설런트 영상

주로 보컬이 아닌 멜로디를 따라가며, 초반부엔 16비트, 후반부에는 초반부의 16비트 난타와 초반 패턴의 강화판이 섞여나오니 주의할 것. 체감 난이도는 적당한 레벨9 정도이다.

역시 위 논란 문서처럼 유비트 수록에 대해서도 말이 많다. 비록 니코니코 동화에선 인기가 많은 컨텐츠라고 해도, 일본 외 다른 동아시아권 국가에선 큰 논란이 이어지는 컨텐츠인데 그걸 코나미가 잘 알지 못했다는게 중론. [19]

참고로 앨범자켓이 논란 문서에도 언급되어있는 욱심승천기의 반쪽. 잘 보면 제대로 된 원형이 아닌 가로로 눌려진 타원형인걸 확인 가능하다. 근데 앵자가 적절하게 하트 사이를 가렸다(...).

유비트 소서 아케이드에도 수록된 것으로 확인되어 일본 외의 국가에서 소서가 정발되지 않을 우려가 적지 않게 생기기도 했다. 당장 한국의 경우만 봐도 이 곡에 대해 불쾌감을 느끼는 유저가 많고, 특히 중화권에선 센카쿠 열도 때문에 반일감정이 확산되고 있는 걸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다. 발매 전 정보에서 볼 수 있듯 악곡 교체로 빠질 기대감가능성도 있었다.

코피어스 이어뮤 종료 시점이 지나도 유비트 소서가 정발되지 않자 유저들이 이 곡 때문에 정발이 안되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에 빠지기도 했다. 실제로도 관련 법률중에 게임진흥법 32조 2항 1번에 의거 불법[20]이라는 조항이 있는데 비록 일본어라고는 하지만 해석이 어떻게 되냐에 따라 이 법에 규정되기 충분하기 때문. 당연하지만 게임 내 컨텐츠, 특히나 음악이 중요한 리듬게임에서는 노래 가사도 컨텐츠라는걸 포함되면 그대로 심의를 넣었을 경우 언제든지 심의거부가 나올 수 있는 상황이었다.[21] 이걸 깨고 정발한다 해도 한국인들의 불매운동으로 최소한 한국시장에서는 참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았을 것이고.

다만 유비트 소서의 결정적인 발매 연기 사유는 이 곡과 더불어 코나미 아케이드 챔피언쉽의 예선기간이 겹친 일종의 어른의 사정이라 이 곡만으로 연기되었다고 보기엔 힘들다. 더불어 정말로 문제되는 부분은 자켓 뿐이었던 지라, 자켓만 교체해도 될 일이었다.

아무튼 논란은 2012년 10월 15일 5시를 기점으로 삭제되면서 종식. 수록된 지 20일 만이다. # 소서부터 변경된 시스템과 곡 자체의 문제가 맞물려 결국 유비트 시리즈 사상 최단기간 삭제라는 기록을 가지게 되었다. 게다가 다른 비마니 시리즈 내에서도 대개 해당버전 신곡은 해당버전이 끝날때까지만이라도 안고가기 때문에 비마니 시리즈 사상 최단시간 삭제곡이라는 타이틀도 가져가게 되었다. 그렇게 유비트의 흑역사 인증. 2013년 2월에 교체되기는 했지만, 당시 candii가 삭제되지 않은걸로 봐서 보컬로이드가 문제가 된 것은 확실히 아니다.[22] 물론 형식적으로 일본에서만 발매된[23] 유비트 플러스에선 삭제되지않고 계속 할 수 있지만, 적어도 아케이드에서는 곡이 반국가적 내용을 다루고 있는 한 부활 또는 타 게임으로의 이식 가능성은 0에 가깝다. 전형적인 국제화 전략 실패의 반면교사.

사실 일본 현지 유비트 유저들에게도 이 곡의 추가는 그리 달갑지 않은 소식이었다. 물론 가사 내용 때문은 아니고, 보컬로이드 관련 곡이 유비트 시리즈에 수록된다는 사실 그 자체가 반감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특히 보컬로이드, 니코니코 동화를 혐오하는 강경파 유저들이 많은 2ch 음악게임판에서는 이 곡의 삭제를 진심으로 기뻐하는 유저들이 많았다. 자국 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코나미 특성 상 어쩌면 최단기간에 이 곡이 삭제된건 이 곡이 일본내에서도 큰 논란이 있었기 때문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2013년 4월 1일, 만우절 영향때문인지 버그 때문인진 모르지만 곡이 선택 가능한 사태가 발생했었다. 이 시간에 로테이션으로 삭제된 전 곡의 선곡이 가능했는데 그 영향으로 동반으로 선택 자체는 가능했지만, 영상에서도 보이다시피 자켓을 지워버려[24] 부활시킬 의지 자체가 없다는걸 다시 한 번 유저들에게 각인시켜줬다. 또 2013년 9월 1일에 교체곡 정책의 일환으로 실시된 악곡 리퀘스트 정책에서도 이 곡은 없었다. 2014년 2월 삭제곡 전곡 부활에서도 부활하지 않았다. 즉, 교체가 아닌 완전 삭제곡이다.

5.2. 태고의 달인

千本桜
BPM 154
新AC 기준
난이도 간단 보통 어려움 오니 우라
3 5 6 7 8
노트 수 224 400 576 831 1000[25]
수록 버전 Wii 초호화판
新AC SORAIRO(A)(한국 제외)
비고 곡 길이가 2분 57로 타곡보다 긴 편
한국 발매 아시아판에서는 삭제

Wii 초호화판에 먼저 우라보면과 같이 수록된 곡. 기본적으로 우라보면을 제외한 나머지는 통상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하고 우라보면은 오니를 연 다음(무즈카시이에서 왕관 5개 획득) 해금포인트 99999를 달성해면 해금할 수 있다. 그리고 新AC SORAIRO에서도 선행 방송에서 보컬로이드곡 장르를 따로 소개를 하며 이 곡이 수록된다는 것을 언급했고 쨌든 수록이 되었다. Wii랑 다르게 우라보면은 오니를 선택한 뒤에 우캇 10회를 치면 된다.

통상적으로 난이도는 무난한 편이다. 다만 무즈카시이 에서는 중간에 도코동, 카카캇이 아닌 도동캇이 3번 나오는걸 주의해야 하고 오니는 통상적인 7레벨 보면이긴 하지만 곡 길이가 길이이다보니 체력에 주의하자. 우라보면은 중간에 기차노트랑 12박 노트를 주의하면서 체력안배를 하고 플레이를 하면 무난하게 클리어 할 수 있다. 여담으로 돈히로바 에 역대 최속으로 5일만에 1만번이상 플레이 되었다고 한다. 태고는 곡 고유의 비쥬얼 표현이 거의 없는 형식이라서 신 태고의 달인 아시아판 기체에도 그대로 수록되었다. 한국 인컴 테스트판에서도 그대로 수록되었으나 2014년 7월 27일 삭제가 되었다. 다만 홍콩에 있는 아시아판에는 천본앵이 잘 있다는 정보가 있어서 한국에 있는 아시아판에서만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 단위도장 들어오면 대체할 곡이 시급합니다

5.3. 프로젝트 디바 시리즈

플레이스테이션 3로 3월 7일에 출시한 하츠네 미쿠 Project DIVA F에서도 이 곡이 수록되었다. 당연히 대부분의 한국 게이머들에게 욕을 있는대로 먹었다. PS3 유통을 전담하는 SCEK에서 PS3판 프디바 F의 정발을 무산시켰으며 Vita판의 DLC도 다운로드가 불가능한 채 설명만 존재하는데 이렇게 처리된 이유는 이 곡의 수록이라는 의견이 지배적. 참고 링크. 가뜩이나 곡 자체가 논란거리였는데 더해 프로젝트 디바에서의 천본앵 PV는 그야말로 욱일기 난무였기 때문에 어찌할 도리가 없었다. 정확하게는 중심의 ○가 ♡로 바뀌긴 했지만 그저 눈가리고 아웅일 뿐. 덤으로 카가미네 린의 천본앵 의상은 욱일기 안대였다(…) 이래서야 정발이 되는 쪽이 이상했을 것이다.


참고를 위한 PS3 프로젝트 디바 F의 PV. 독특하게도 메인 보컬로이드 6명이 전부 등장하는 데다가 모든 모컬로이드가 전용 복장을 하고 있으며 타 보컬로이드를 선택하고 플레이, 감상시 미쿠가 선택한 보컬로이드의 자리로 들어가는 방식이다.[26] 2:24 부분에서 루카가 달려가다 넘어지는 개그를 선보인다[27] 찬스 타임의 영향은 인원 수. 실패할 경우 마지막 부분에 플레이어가 선택한 보컬로이드만이 춤추며 성공할 경우 6명이 전부 나와서 춤춘다.

미국과 유럽에 출시된 영문판에서는 잔인하게도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으며 PV에 아무런 수정도 없는채로 그대로 나왔다. 아무래도 타 국가에서는 이 곡을 한국만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는 모양이다. 나치하켄크로이츠 관련 소재를 넣은거나 마찬가지인데 욱일기 항목을 참고해도 알겠지만 서양에선 정작 이런건 별 신경 안쓴다

Project DIVA Arcade에서도 2013년 3월 19일 신곡으로 업데이트 되었으나, 유비트 소서 때와 비슷한 문제로 인해 한국에서는 업데이트 바로 다음날인 2013년 3월 20일에 삭제되었다.[28] 이번 일도 역시 일본 내의 인기만 고려했던 회사측의 잘못이라는 중론이 있지만, 수록된 다음날에 곧바로 처리한걸 보면 이 일을 예상했지만 업데이트를 더 중요하게 여겨서 이런 방식을 사용한 듯 하다. 여담이지만, 이 곡은 한국에서는 플레이 할 수 없는 관계로 한국에서는 해당 곡의 랭킹, 통합 랭킹 및 통합 칭호 획득 관련에서 불이익이 있다. 하지만 이 불이익은 (근본적으로는) 법에 의한 불이익이므로 한국 외의 서비스 지역으로 가서 플레이하면 해결되긴 한다. 일단 한국이라 해도 디바넷에선 이 곡에 대한 설정 변경은 가능하다. 물론 한국에서 플레이할 수는 없는 데다가 니코동 PV라 모듈을 바꿔도 적용되지 않으므로 할 필요는 없지만….

2015년 3월 26일에는 F 에디션이 별도의 신곡으로 업데이트 되었으나 이번에는 아예 곡 자체가 들어오지 않아서 한국에서는 플레이가 아예 불가능하다. 같이 업데이트된 모듈도 마찬가지이지만 모듈의 경우 데이터는 들어왔으며 디바넷 한정이지만 구입 및 적용이 가능하다. #

5.4. 프로젝트 미라이


후속작인 2에 수록. 디바 F와 아케이드에서 논란이 일었던 것을 의식했는지 미라이 2의 PV에서는 배경이 달리는 기차와 벛꽃나무로 대체되었으며 욱일기 대신 평범한 일장기와 만국기를 사용하는 등 논란이 일어날 요소들을 어느정도 자제한 편이다. F와는 달리 미쿠만이 제대로 나오며 나머지 5명은 조명으로 잠깐 나와주는 정도라 맞춤 복장은 미쿠만이 존재한다. 2014년 8월 27일에 Remix 버전의 대한민국 한글화 정발이 확정되었고 이 곡의 수록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한국닌텐도의 현지화 선례를 보았을 때 삭제될 것이라는 게 중론.

5.5. maimai

마이마이에서도 버라이어티 카테고리에 수록되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프로젝트 디바 Arcade의 선례와는 달리 삭제되지 않았다. 참고로 maimai에 수록된 천본앵의 PV는 오리지널 PV가 아닌, 댄서의 퍼포먼스로 이루어진 PV이다. 언제부턴가 삭제되었다는 의견은 있었지만 여전히 남아있다. 아무래도 세가는 천본앵의 문제는 PV에 있다고 판단한 모양이다.

5.6. 그루브 코스터


위 영상은 아무것도 수정되지 않은 일본판 영상이다. 난이도는 2/4/8/9. 영상을 보다보면 곡이 시작한 지 10초도 안 되서 꽤나 큰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후술한다.

그루브 코스터 제로와 아케이드에도 수록되었는데, 제로로의 수록은 2013년 4월, 아케이드로의 수록은 같은 해 11월에 이뤄졌다. 이 때문에 벌써부터 '그루브 코스터 AC의 정발은 물건너갔다'고 보는 게이머들도 있었다. 천본앵 없어도 들어올 일은 원래 없었다

게다가 배경에는 노골적으로 일장기와 욱일기를 의도한 연출이 나온다. 심지어 곡 시작한지 3초만에 바로 욱일기를 대놓고 내놨다.. 51초에는 일장기도 나온다. 2014년 5월 3일 그루브 코스터의 한국 인컴 테스트판에서는 문제의 욱일기 부분이 이렇게 수정되었다. 또한 일장기의 경우 동그라미 안에 아무런 색도 넣지 않는 식으로 바꿔버렸다.

하여튼 욱일기나 일장기 같은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제외해 버린 상태고, 곡 자체도 멜로디만 들어보면 좋은 축에 속하기에 (...) 이 곡을 플레이 하는 유저들은 의외로 많은 편이다. 덕분에 2014년 7월 말 기준으로 랭킹 상위권에 올라가 있다.
----
  • [1] 정확히는 하츠네 미쿠 Append Vivid. Dark 이외에는 인기가 없던 Append 음원 중 가장 묻히고 있었던 Vivid가 이 노래로 어펜드 가운데서 최고의 인기를 달리기 시작했다.
  • [2] 츠쿠요미 아이츠쿠요미 쇼타를 그린 사람.
  • [3] 서양식 복장
  • [4] PV를 보면 알겠지만, 자전거의 바퀴살이 원심에서 원주로 퍼진 것이 마치 일장기의 무늬와 비슷함을 빗댄 것으로, 일장기를 달았다는 의미로 해석하기는 곤란하다.
  • [5] 한국의 인터넷에 널리 퍼진 번역은 '천 그루'이지만, '그루'는 나무의 단위를 세는 데 비해 꽃은 '송이'로 센다는 점에서 '천 그루 벚나무'나 '천 송이 벚꽃'이 더 적절하리라 사료된다. 일단은 널리 퍼진 번역을 남겨둔다. '천'이 실제 숫자 1,000을 뜻한다기보다는 많은 수를 상징한다는 점에서 한국어 초월번역을 하자면 심수봉의 '백만송이 장미'를 참고해서 '만 송이 벚꽃'을 제안할 수도 있겠다.
  • [6] We 말고 Cage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새장같은 걸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7] 花魁道中는 기녀가 높으신분들의 부름을 받아 종자들과 함께 찾아간다는 뜻의 고유명사이다. 또, 오이란(花魁)이라는 존재는 조선시대로 치자면 기생 중에서도 교양을 갖추고 높은 사람들을 접대하는 예능인을 겸하는 존재로, 단순히 몸을 파는 창녀로 번역하면 문제가 있다
  • [8] 불교에서 입도하는 일을 뜻함
  • [9] (潜り抜けて)정확히 '어려운 상황이나 장소에서 빠져나간다'는 뜻이다
  • [10] 곡 등록에는 신청이나 추천이 절대적인 요소가 아니며, 고려순위를 따져보자면 오히려 바닥에 가깝다고 한다. 요청이 없는데도 올라오는 곡의 경우에는 담당자가 그 당시 유행하는 곡을 살펴보고, 상위랭킹에 있는 것을 뽑아 등록하는 것이라고.
  • [11] 큰 파란을 일으킨 곡이 태연하게 담당자의 취향만으로 등록된 건 둘째치고, '마음에 드는 곡을 신청하고 열심히 추천하면 노래방에 올라갈 수 있다' 는 기존의 인식을 완전히 뒤집는 발언이었기 때문이다. 참고로 이건 태진도 마찬가지. 예전에는 심지어 태진 내의 선곡자가 인터넷 상의 몇사람을 골라 JPOP을 선곡하게 하던 시절도 있었다(!)
  • [12] 태진노래방에 등록된 흑토끼P의 또 다른 작품인 칸타렐라의 가수가 시온 카이토로 표기된 적이 있다.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저건 공식 명칭이 아닌 팬네임. 만약 합법적인 등록이라면 이런 사태가 벌어질 리가 없다. 하지만 이후 태진도 2010년 8월 즈음부터 허가가 떨어지지 않은 노래는 수록하지 않도록 정책이 바뀌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보컬로이드 등의 가수들도 금영처럼 원곡자(FEAT.보컬로이드) 식으로 바뀌었다.
  • [13] 하지만 보컬로이드의 곡 대부분은 여러가지 이유로 JASRAC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게 현실이라 이러한 문제는 결국 업로더 개개인의 대응으로 해결하는 수 밖에 없다.
  • [14] 실제로 저러면 일종의 보복성 사이버 테러에 가까운 행위이다. 넓게 보면 결국 유튜브에 혐한 영상을 올리는 넷 우익들과 다를바가 없다.
  • [15] 천본앵을 불렀다고 지목된 유명 우타이테가 있었는데, 사실 그 우타이테가 한창 무엇이 논란인지가 논란이 되던 천본앵 업로드 초기에 트위터에 '곡과 영상은 좋지만 가사가 좀 아니다'라는 식으로 올렸던 것이, '그러면 영상은 좋단 말이냐?'라는 식으로 까이다가 '그 사람이 천본앵을 불렀다'로 와전되었다.
  • [16] 義経千本桜 (よしつね せんぼん ざくら), 한글로는 의경천본앵
  • [17] 참고로 집전화기는 도레미파솔라시도레미파솔까지 있다.
  • [18] 2013년 9월부터 시행한 '마이 리퀘스트' 기능에서 고를 수 없다.
  • [19] 유비트 플러스도 일본 앱스토어에만 다운로드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일본 외 국가 유저들도 있다.
  • [20] 제32조(불법게임물 등의 유통금지 등) ②누구든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임물을 제작 또는 반입하여서는 아니 된다. 1. 반국가적인 행동을 묘사하거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함으로써 국가의 정체성을 현저히 손상시킬 우려가 있는 것 (하략)
  • [21] DJMAX 시리즈의 수록곡인 In the Tdot도 같은 이유로 일부 음이 필터링되었다. 영등위와 마찬가지로 게등위의 가사 심의는 매우 엄격하다.
  • [22] 보컬로이드의 목소리를 곡에 넣은 탓에 욕을 먹은 사례를 볼 때 보컬로이드에 대한 리듬게임 유저들의 반발이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으나 똑같이 보컬로이드의 목소리를 곡에 넣었음에도 충분히 호평을 받은 사례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자.
  • [23] 한국에 떠도는 유비트 플러스는 대개 크랙이나 기계 계정의 국적을 바꿔서 다운받은것.
  • [24] 이날 로테이션된 다른 곡들은 전부 정상적으로 자켓이 있었지만 유독 이곡만은 자켓이 없었다.
  • [25] 남코오리지날을 제외한 2번째 오니 1000노트곡. 1번째는 Telecastic fake show
  • [26] 예를 들어 카이토로 정하고 플레이시 2절에 카이토가 걸어가는 부분이 미쿠로 바뀐다. 단, 파생 캐릭터인 사키네 메이코, 아키타 네루, 요와네 하쿠, 카사네 테토로 플레이할 경우엔 미쿠가 아예 빠진다.
  • [27] 소설에서의 루카는 덜렁이로 나오는데 이 부분을 반영한 듯 하다.
  • [28] 이 쪽은 곡 외의 PV 문제도 있다. 게임에 수록된 PV가 니코동에 올라왔던 오리지널 PV이다보니 논란이 확실시 되었을 것이다. 또한 오리지널 PV 때문에 일본 외 아시아국가 지역에서 삭제될 거라는 유저들의 예상이 있었지만, 정작 한국을 제외한 타 국가에서는 멀쩡히 살아남았다. 한국과 비슷한 입장의 중국에서도 남아있다.(…) 오직 한국에서만 곡 데이터까지 통째로 삭제됨.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02:29:43
Processing time 0.249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