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천안아산역 (온양온천)

경부고속선 운영기관 : 한국철도공사 대전충남본부
개업일 : 2004년 4월 1일
역종류 및 등급 : 관리역(1급)
금천구청 방면
광 명 74.0km
천안아산 부 산 방면
오 송 28.6km
수도권고속선
수 서 방면
지 제
천안아산 시종착역
장항선 개업일 : 2007년 3월 30일
등급 : 배치간이역(을종[1]/천안아산역 관리)
천 안 방면
쌍 용 1.5km
아 산 익 산 방면
배 방 4.9km
경부고속선 KTX KTX 영업 개시일: 2004년 4월 1일
인천국제공항 방면
광 명 74.0km
천안아산 부 산 방면
오 송 28.6km
행 신 방면
광 명 74.0km
경부선 KTX
행 신 방면
광 명 74.0km
천안아산 부 산 방면
오 송 28.6km
호남고속선 KTX
인천국제공항 방면
광 명 74.0km
천안아산 목 포 방면
오 송 28.6km
행 신 방면
광 명 74.0km
호남선 KTX
행 신 방면[2]
광 명 74.0km
천안아산 익 산 방면
오 송 28.6km
경전선 KTX
인천국제공항 방면
광 명 74.0km
천안아산 진 주 방면
오 송 28.6km
전라선 KTX
인천국제공항 방면
광 명 74.0km
천안아산 여수EXPO 방면
오 송 28.6km
행 신 방면
광 명 74.0km
동해선 KTX
인천국제공항 방면
광 명 74.0km
천안아산 포 항 방면
오 송 28.6km
행 신 방면
광 명 74.0km
장항선 새마을호 새마을호 영업 개시일: 1969년 2월 8일
용 산 방면
천 안 4.5km
아 산 익 산 방면
온양온천 9.8km
장항선 무궁화호 무궁화호 영업 개시일: 1984년 1월 1일
누리로 영업 개시일: 2009년 6월 1일
용 산 방면
천 안 4.5km
아 산 서대전 방면
온양온천 9.8km
장항선 누리로
서 울 방면
천 안 4.5km
아 산 신 창 방면
온양온천 9.8km
수도권 전철 1호선 운영기관 : 한국철도공사
개업일 : 2007년 3월 30일
광운대 방면
청량리 방면
쌍 용 1.5km
아 산 신 창 방면
배 방 4.9km

※ 이 역과 배방역 사이에 탕정역 신설이 계획되고 있다.

天安牙山驛 (溫陽溫泉)/ Cheonan–Asan Station (Onyangoncheon)
牙山驛 (鮮文大)/ Asan Station (Sun Moon University)

(천안)아산역
다국어 표기
영어 (Cheonan)-Asan
한자 (天安)牙山
중국어 (天安)牙山
일본어 (チョナン) アサン
러시아어 (Цонан)-Асан
역번
수도권 전철 1호선 P172
Asan1.jpg
[JPG image (108.77 KB)]

수도권 전철 1호선 승강장 크게보기
asan.PNG
[PNG image (649.14 KB)]

아산역사 크게보기
1380785060.jpg
[JPG image (99.97 KB)]

천안아산역사 크게보기
주소
천안아산역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희망로 100(舊 장재리 364-4번지)
수도권 전철 1호선
아산역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희망로 90(舊 장재리 268번지)

Contents

1. 개요
2. 역 정보
2.1. 역명 선정 문제
3. 역 주변 정보
4. 승강장
4.1. 경부고속선
4.2. 장항선·수도권 전철 1호선
5. 연계교통
6. 일평균 승차량

1. 개요

경부고속선의 천안아산역과 장항선의 아산역이 따로 있다.

천안아산역 :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희망로 100(舊 장재리 364-4번지) 소재.
아산역 :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희망로 90(舊 장재리 268번지) 소재.

2. 역 정보

stamp_1_22.gif
[GIF image (20.52 KB)]

천안아산역의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

KTX측 역명은 천안아산역 (온양온천)이고, [3] 장항선 측 역명은 아산역(선문대)이다.[4] 이수역처럼 환승역이면서 양 측 이름이 따로 노는 사례.

원래 천안아산역은 코레일 충남지사 천안아산그룹역의 그룹대표역으로 관리등급은 1급이었으나(당시 아산역은 별도의 역으로 천안아산그룹역 아래의 무배치간이역으로 되어 있었다), 2008년 1월 17일부터 배치간이역으로 격하되었다.[5]

12121212.PNG
[PNG image (18.3 KB)]

코레일 열차운전시행세칙 개정안.(2013년 3월 25일)
링크 별표 부분을 클릭한 뒤 'TXT로 보기'를 선택하면 볼 수 있다.

천안시아산시 모두를 노리고 지은 역이긴 하지만 일단 개업 당시에는 두 도시의 외곽에, 그것도 공식적인 위치는 아산시 배방면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천안시+아산시의 역임에도 이 역은 개업일인 2004년 4월 1일부터 소재지인 배방면이 배방읍으로 승격된 2009년 5월 15일까지 지역에 위치한 유일한 KTX역이었던 기록을 가지고 있다. 참고로 배방면이 읍으로 승격하며 면 지역에 위치한 KTX 정차역은 두마면 소재의 계룡역밖에 없었다. 2010년 11월 1일 오송역, 김천(구미)역, 울산역 등이 모두 도시 외곽에 신설된 관계로 다시 면 지역 KTX역이 생겨났다. 이 중 오송역은 충북 청원군 강외면이 오송읍으로 승격되며 이 쪽 멤버에서 탈퇴. 이후 2011년 10월 5일 구례구역[6], 2012년 12월 5일 함안역[7] 등이 면 지역 KTX 멤버에 추가되었다. 하지만 함안역에는 2015년 4월부터 KTX가 정차하지 않는다.

천안과 아산 간의 문제는 민폐를 많이 낳기도 했는데, 대표적인 것이 택시 분쟁. 사실상 전체가 아산 땅이라서 천안에 가려고 해도 보이는게 아산 택시뿐이니 할증이 붙는[8] 아산 택시를 타기 일쑤. 천안 택시가 들어오려고 해도 아산 택시 기사들이 싫어한다. 천안에 가려면 천안 지리를 잘 아는 택시 기사가 필요한 것인데 어른의 사정으로 막아 놨으니 안습. 그래도 지금은 아산 쪽의 서광장에서 양쪽 택시를 다 탈 수 있긴 한데(잘 찾아 보면 천안 택시가 있긴 있다), 몇 년 전에는 역 광장에 장벽이 있었다.(...) 현재 천안 측에서는 동쪽 저멀리에 택시 승강장을 만들어 놓아 분쟁거리를 하나 더 만들었다. 물론 거기 가면 택시고 뭐고 아무것도 없다.(...)[9][10] 이 역 때문에 천안시민 사이에는 천안과 아산이 통합해야 한다는 말이 만년떡밥이다. 반면 아산 시민들의 반응은 그야말로

KTX 역사와 장항선 역사 사이에는 환승 통로가 있어서 갈아탈 수가 있다. 그러나 문제는 막장환승의 일종이라는 것. KTX 승강장에서 장항선 역사까지 가려면 KTX 열차의 남쪽 끝까지 걸어가야 되는데, KTX는 전체 길이가 20량이다. 환승할 생각이라면 평일이라면 자유석, 주말이라면 최대한 끝 차량(호차 번호가 높은 차량)의 좌석을 달라고 하자.[11] 그리고 길이가 짧은 KTX-산천은 되도록이면 피하자. 근데 산천만 다니는 전라선이라면?? 대부분이 산천인 경전선이라면? 틀렸어 이제 꿈도 희망도 없어... 역사내 통로를 통해서 환승하는거 보단 장항선 역사 버스정류장측 출구로 나가서 버스정류장을 지나서 바로 KTX역으로가는게 훨씬 빠르다.

호남고속선이 이쪽에서 분기할 경우에는 서울과 호남을 최단거리로 이을 수 있어서 좋다. 그러나 호남선 분기는 ㅇㅅㅇ 측이 물리력을 사용해 먹어버려서 수요도, 속도도 잡지 못하고 예산만 날리게 생겼다.

실제로 이 역의 설계도 철도 분기 시설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는데, 그 계획은 흑역사가 되었으니…. 한데 그 증거로 남쪽으로 뻗어가다 끊긴 선로를 예로 드는 경우가 많은데 그건 분기 시설 목적으로 만든 게 아니다. 안전용으로 만든 안전측선으로 반대쪽으로 보면 북쪽에도 끊긴 선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역에는 KTX 한 편성이 항상 대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열차에 문제가 생겨서 운행이 중지될 경우에 대체투입되는 비상용 열차다.

역 근처의 땅을 아산신도시(아산만권신도시)라는 이름으로 개발 중이라 역 광장도 부수고 다시 지어 놓았다(임시 개통). 원래 있던 정문 계단을 다 부수고 택시나 자가용은 2층에서, 버스는 1층에서 타게 해놓았다. 이전 역 광장 계단은 위키백과 천안아산역 항목에서 볼 수 있다.

또한 천안 쪽에 가까운 동광장 출입구의 경우 거기도 행정구역상으로는 아산 땅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문닫고 있어 천안 시민의 만년떡밥 중 하나였는데, 경부고속선이 2단계 개통한 그 2010년 11월 1일에 동광장 출입구도 문을 열었다. 그동안 코레일은 천안vs아산이 빨리 협의해야 어떻게든지 열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SBS 8시뉴스에서# 아산시 관계자가 "열어도 상관없음"이라고 하여 코레일은 네 열겠습니다 식의 전격적인 조치를 한 것.(...) 문 열어, 새끼야! 여,,열어 드리겠습니다 필요 없어!(...) 당일의 영등포역 KTX 정차조치와 함께 코레일의 전격적 플레이로 꼽히는 중.

철도 동호인에게 관대하지 않으니, 사진촬영을 하려면 역장실에서 허락을 받고 찍자. 2009년 12월 모 철싸대무임승차까지 해서 여기 온 다음 고속선을 걸어가 KTX 승객들과 철도 관계자들의 폭력성을 검증하기 위해 안전장치를 건드려 KTX가 멈추는지 실험을 하여 30분간 KTX 운행에 마비가 오는 대형 병크가 터진 사례가 있다. 참고로 이 철싸대놈은 이후 광명역에도 똑같은 짓을 더 크게 저질렀고 결국 수사를 받고 있는 중.

2011년 7월, 아산역의 부기역명으로 (선문대)가 확정되었다. 역에서 학교까지는 10분 정도. 배방역에 부기역명이 붙어있지만 그걸 떼고 아산역에 붙일 생각도 하고 있던 개신교 재단 호서대학교 측에서 엄청나게 배아파하고 탄원서까지 제출하였다고 하나 결과가 어떻게 됐는지는 알려진 바가 없다. 참고로 천안은 통일교일화 축구단을 냉대하고 천안에서 내쫓은 경력이 있으나 여긴 아산 땅이니 별일...없으려나? 정말로 별일 없었는지 선문대학교는 천안아산역의 두 출입구에 쌍둥이 시계를 달아놨는데, 하나에는 △, 다른 하나에는 ▽가 그려진 시계라 통일교의 상징을 담고 있는 시계 되시겠다. 아아...

여담으로 늦은밤 승강장에 혼자 서있으면 정말 무섭다. 한쪽에는 주박(임시, 비상용)된 KTX한대가 있을때에, 시속 300으로 지나가는 KTX의 고속질주 정말 무섭다. 또한 승강장에는 기타 다른 소리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 또한 아산역(장항선)에서 위에 KTX통과하면 또 그것도 무섭다. 정말 무섭다. 귀신나와도 뭐가 이상할꺼 같지 않은 역.

2.1. 역명 선정 문제

KTX 천안아산역의 경우 천안시아산시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고, 장항선 아산역은 전체가 아산시 행정구역 내에 있다. 이런 이유로 이 역은 이름 짓는 것부터 엄청난 난관에 시달려야 했다.

모든 논란은 계획안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계획안은 원래 천안시에 역을 짓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아산이 아니다. 그때도 천안이 더 큰 도시여서 얼핏 보기엔 당연할 수도 있다). 역 후보지로는 현 천안역, 성정동(신설), 장재리(現 천안아산역) 총 세곳이 거론되었다[12]. 그런데 천안역과 성정동쪽은 포화상태인 관계로 하필이면 현 천안아산역이 아산군의 행정구역 쪽에 그나마 천안 경계선을 살짝 넘어간 계획이 결정되었고,[13] 그 불합리한 와중에도 역명을 신천안역으로 해버린 것. 역명과 지역이 맞지 않아서 당연히 배틀 아레나가 열리게 되었다.

천안시 측은 원안의 계획과 천안 생활권에 가까움을 내세우며 "신천안역"이라고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역이 위치한 장재리와 인근 세교리·휴대리 주민들은 1985년부터 실제로 생활권과 행정구역의 불일치를 이유로 천안시로 편입시켜달라고 주장해왔고 아산시측에서 역세권 이익을 놓고 편입을 강력히 반대하자 2000년대 초까지 시위를 벌인 적이 있다. 온양보다 천안시내가 훨씬 가깝고 생활권도 완벽히 천안시내쪽. 해당 지역주민들의 교육, 문화생활, 경제생활이 모두 천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14] 또한 그당시 천안시 쌍용동[15]과 다가동 정도가 제일 가까웠던, 개발된 곳이라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이후 천안시가 천안아산역 쪽으로 멀티를 해가면서 현재는 천안아산역에서 가장 가까운 번화가는 천안시 불당동이고 아예 시가지가 연결된 상태.[16] 또한 그 역이 있는 땅인 장재리는 1914년 조선총독부부군면 통폐합 때 아산군으로 편입되기 이전까지 천안군 땅이었기도 하다.

반면 아산시 측은 아산 땅이기에 "아산역"이라고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천안시는 해당 역 토지의 4%를, 아산시는 96%를 갖고 있었다. 단순히 행정구역만 가지고 보자면 4% 갖고 천안 측이 자기 역이라고 주장하기는 무리가 있긴 하다.[17]

5.gif
[GIF image (217.86 KB)]

모든 것을 설명하는 사진(...)

두 지자체가 논쟁을 거듭하니 결국 건설교통부는 KTX 역에 천안아산역( ) 이라는 두 지명이 붙어 있는 꽤나 파격적인 이름을 내려 주었다. 괄호 안에는 아산 측이 원하는 관광명소 이름을 넣으라고 했다. 아산 측의 경우 아산시라고 옛날에 지명이 바뀌었음에도 온양온천의 영향으로 옛 지명인 온양이 인지도가 더 높았기 때문. 결국 괄호 안에는 온양온천이 들어가 공식 역명은 천안아산역 (온양온천)이 되었다. 역 이름이 천안아산역으로 결정되자 당시 아산시에는 아산 땅에 천안아산역이면 독도는 일본한국땅이냐라는 플래카드가 걸리기도 했었다(...) 결국은 그냥 받아들이긴 했지만.

이후 학동·증심사입구역, 평내호평역, 유성온천(충남대·목원대)역, 김천(구미)역, 가평역(자라섬·남이섬)과 같은 두 지명 역명이 생기게 된 만악의 근원으로 취급되면서 철도 동호인에게 가끔 까이고 있다.[18][19] 매탄권선역의 경우 심지어 역명 선정 과정에서 대놓고 본 역을 언급하기도 하였다.(...) 사실 행정구역 변경이 절차가 더 복잡하니 두 지명을 모두 역명에 포함하는 게 더 나을 수 있다.

KTX 역은 앞으로도 두 지역 역명이 생길 가능성은 높다. 대도시간 일직선으로 쭈욱 그어야 하는 선로의 태생적 특징, 도시 외각을 지나 기존 도시 생활권을 가르지 말아야 하는 점 (싼 토지 보상금은 덤), 주변 여러 지역의 수요를 잡아야 하는 현실 등등 때문에 여러 이름이 함께 들어갈 여지가 많다. 이러다 보니 두 지역 역명이면 KTX역으로 보이는 나름 프리미엄이 있어 보이기도 한다. 이런 의미에서 천안아산역은 그 첫 단추라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겠다. 오송을 모르는 사람에게 오송역하면 작은 역으로 느껴지지만, 청주오송역이라 하면 뭔가 달라보이.. 아닙니다.

어느대륙에서는 아예 두 국가 이름을 합친 괴악한 네이밍센스도 있었는데 이 정도 쯤이야. 아참 이것도 있었지. 그리고 공항이야 공항이 있는 도시 이름이 아닌 그 근처 대도시 이름을 따는 경우가 더 많은데. 나리타 공항을 아는 사람은 많아도 나리타 시를 아는 사람은 별로 없듯. 다 도쿄로만 생각하고. 가만있자... 그럼 인천도??

한편 장항선이 이설되면서 KTX 천안아산역 남단을 지나가게 되었다. 원래 계획은 위에서 말한 장재리에서 따와 장재역으로 하려고 했는데, 아산시측에서는 '아산신도시역'을 주장하다가 역명의 편의성을 이유로 '아산역'으로 이름붙여졌다. 이로서 사실상 한 역이 두 개의 이름을 갖게 되어 버렸다.[20] 하지만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서인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예매할 경우 한 역으로만 조회하면 다른 역에 서는 열차까지 한번에 다 나온다. (예를 들어 용산/익산-아산 간 열차를 조회하면 용산/익산-천안아산역 KTX 열차도 함께 조회된다.) 이후 수도권 전철 1호선이 아산역에도 정차하게 되었다.

이 문제 때문에 본역명 결정에 대해 안 좋게 생각하는 위키러가 많아서인지 이 항목은 예외적으로 항목명에 병기 역명을 넣은 채 작성되었다. 천안시 소속이 4%밖에 안되는데 천안이 아산보다 먼저 오는 건 비중립적이라는 이유여서 항목명에 (온양온천)이라는 병기 역명까지 넣게 되었다. 한국어 위키백과보다 POV에 대해 엄격한 잣대를 적용한 특이한 사례다. 뭔가 쓸데없이 고퀄리티인 것 같지만.

3. 역 주변 정보

2010년 12월 3일에 갤러리아백화점이 문을 열었는데, 천안종합터미널에 있던 천안점이 이전하여 온 것. 압구정동의 본점 WEST관을 리모델링한 네덜란드의 그 건축가인 벤 반 버켈이 디자인하였으며, 명품관WEST처럼 외관의 현란한 조명과, 각종 백화점에서 금기시되는 건축구조를 많이 도입한 것이 특징인 모든 것이 혁신적인 백화점이다.# 점포 이름만 빼고. 갤러리아 센시티가 뭐니... 부산에 있는 세계 최대의 백화점 신세계 센텀시티와 한 글자 차이다.(...) 사실 개점 이전에는 천안점이나 천안아산점 등으로 문을 열 예정이었는데[21], 게다가 천안터미널에 들어온 신세계는 충청점이라는 스케일 큰 이름을[22] 써서 대항마로 내세운 이름이 고작 센터시티; 여긴 영풍문고도 있었는데 망했다.

또한 선로 건너편에는 63빌딩보다 층수가 많은[23] 66층 높이의 주상복합 아파트가 있는데 그 이름은 애석하게도 펜타포트이다.(...) 상업건물 내에는 CGV이마트, 모다아울렛이 영업중이다. 또한 주변에 롯데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있으며, 좀더 개발이 진행되어 갤러리아 말고도 백화점이 하나 더(현대백화점), 버스 터미널도 생길 거라는 말이 있다. 그런데 아산신도시가 경제위기로 예산이 삭감되어 현대백화점과 터미널은 발이 묶여 있다. 현대백화점이 들어서지 않으면서 펜타포트아파트 건설사와 입주자간에 소송이 걸리기도 했다, 결국 건설사가 져서 수백억원을 물어주어야 했다.

할인점이 3개씩이나 밀집해 있는데 행정구역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쪽 지역 주민들은 저기 마트가 쉬면 여기 마트로 가면 되어 의무휴업일이 무색해지는 곳이었다. 하지만 아산쪽이 천안쪽의 휴업일에 맞추면서 포기하면 편하게 되었다.

4. 승강장

5. 연계교통

다음정류장승차위치운행노선
아산패션1광장
(천안)
서광장, 2번 출구770, 990
아산패션2광장
(아산·천안)
서광장, 2번 출구 건너편771, 777, 991
2번 출구777, 991
동광장777
용연공원
(아산)
서광장990
천안아산역입구
(천안)
서광장, 2번 출구 건너편13
펜타포트
(천안)
서광장19, 20

이외에 동양고속 계열의 온양고속버스터미널서울고속버스터미널고속버스가 동광장 와이시티 앞에 정차한다. 무인매표기는 정류장에서 조금 올라가면 나오는 세븐일레븐에 위치.

6. 일평균 승차량

수도권 전철 1호선
2008년2009년2010년2011년
599명1,249명1,513명2,362명
----
  • [1] 2012년 부터 코레일소속 역무원이 근무한다.
  • [2] 하행 일부만 행신역에서 출발하며, 상행은 모두 용산역 종착
  • [3] 수도권 전철 1호선온양온천역과는 다른 역이다. 또한 괄호는 동음이의어 항목 구분으로 넣은 게 아니라 이 문서명 자체가 정식 이름이므로 '천안아산역(온양온천)'으로 붙이지 않았다.
  • [4] 2011년 7월에 부기역명으로 선문대학교가 확정되었다.
  • [5] 이날 같이 배치간이역으로 격하된 역은 광명역,부천역,주안역이 있다.
  • [6] 섬진강만 건너면 구례군 구례읍이 있지만 역의 위치는 순천시 황전면이다.
  • [7] 함안군 함안면 소재, 참고로 함안군청의 소재지는 가야읍
  • [8] 실제로는 역에서 아산시 차적의 택시를 이용하여 천안으로 들어가는 경우 할증은 없다.
  • [9] 참고로 청주-청원 문제로 갈등이 있는 청주국제공항의 경우 청주-청원 택시가 같이 영업할수 있도록 하였다. 이제는 청주시로 통합되었으니....
  • [10] 단, 이것에는 양쪽의 사정이 있는것이, 천안쪽에서는 천안아산역에 한해 공동영업을 제의했고, 이것에 대해 아산쪽에서는 천안아산 전체에서 공동영업을 제의했다. 택시 영업 자체가 아산시보다 천안시가 잘 되는 편이기 때문에(아산시는 기본적으로 관광도시라 인가 택시 대수가 많고, 천안은 최근 인구증가에 비해 택시대수가 많이 늘지 않았다.) 천안쪽에서 천안아산 전체 통합영업은 거부했고, 저런 사태가 일어난 것.
  • [11] 예약할때에는 아산역 환승 승객에게 끝차량에 가까운 차량부터 좌석 지정 우선권을 주고 있다. 참고로 환승 통로는 18번 칸이 가장 가까움.
  • [12] 애초에 천안을 고려하고 지은 역이었다
  • [13] 단 장항선이 이설되어 올 것을 감안하면 이 결정은 필연이었다고 볼 수도 있다.
  • [14] 그 주민들은 현재 아산신도시 개발 때문에 토지보상 받고 나간 듯. 그러나 신도시 조성이후 새로 들어와 사는 주민들 사이에서도 생활권과 행정구역 불일치에서 오는 불편을 이유로 편입을 주장하는 요구가 최근까지도 종종 나왔다.
  • [15] 참고로 쌍용동은 원래는 단일 동이었는데 동이 커지면서 쌍용1,2,3동으로 찢어지게 되었다. 여기서 말하는 쌍용동은 쌍용1동 정도일 듯.
  • [16] 반면 봉강천, 곡교천을 경계로 배방 시가지와는 분리된 형태다(...)
  • [17] 헌데 1호선역과 일반철도역 이름이 아산역이라 통일성으로 따지자면 이쪽이 맞긴 하다.
  • [18] 그러나 발상적인 면에서는 석계역과 같은 경우가 있고, 이 목록에서 빠진 경성대·부경대역이 천안아산역보다 먼저이기 때문에 사실상 원조는 이쪽이라 할 수 있다. 참고로 일본 신칸센에도 시로이시자오(白石蔵王)역이나 미즈사와에사시(水沢江刺)역, 츠바메산죠(燕三条駅)역 등 두 지역 역명이 있다. 다만 미즈사와와 에사시는 현재 통합된 상태.
  • [19] 인천논현역도 비슷한 케이스......는 아니고 논현역이 이미 떡하니 버티고 있어서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된 것이며, 인천과 논현의 접경이 아니라 인천에 있는 논현이라는 의미이므로 이쪽은 다른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 [20] 운영주체도 다르다. 아산역 구역은 코레일유통이 운영하고있고 천안아산역 구역은 코레일이 운영하고 있다.지금은 아산역도 코레일직원이 근무한다.
  • [21] 천안시 불당동에 위치한다.
  • [22] 이런 대인배스러운 이름을 지어놓은 신세계는 죽전점을 경기점으로 바꾼 전력이 있다.
  • [23] 높이는 63빌딩보다 30M 낮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02:09:12
Processing time 0.146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