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천조

Contents

1. 天朝
2. 천조국
3. 千兆
4. 千鳥
4.1. 관련 항목


1. 天朝

천조(天朝), 즉 하늘의 아침하늘의 왕조라는 의미로 사용된 고대 동아시아의 관념. 고대 동아시아의 책봉체제에 있어서는 중원왕조의 황제는 天子, 즉 하늘의 아들이므로 그가 다스리는 조정과 왕조는 하늘의 것이 되기 때문에 붙은 개념이다.천국 본래는 중국에서 사용되었으나, 점차 동아시아 전역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천조국이라는 개념을 시작한 왕조는 주나라. 영어에 'Celestial Empire'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는 청조(淸朝)까지의 중국 왕조를 지칭하는 말로, 역시 '천조'의 직역이다.[1]킹덤 오브 헤븐

조선왕조실록에는 이 단어가 "천자의 조정", 즉 중국 조정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로 자주 나온다. 실록에서 중국 사신을 "천사(天使)Angel?로, 중국 군대를 "천병(天兵), 천군(天軍)"으로 부르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다만 한국의 임금과 신하가 자발적으로 "천조"라 부른 왕조는 한족의 황조 뿐이며, 조선이 오랑캐라 멸시했던 청나라에 대해서는 양국간의 공식적인 외교문서에서나 "천조"라는 용어를 쓰고, 조선 내부적으로는 그저 저쪽 나라라는 뜻인 "피국(彼國)" 또는 왕조명 그대로 "청국(淸國)"이라 부른 것이 실록에서 확인된다.

『일본서기』에 수록된 백제사서를 보면 백제가 일본에 대해 "天朝(ミカド)"로 부르는 용례가 있으나, 이 호칭의 성격에 대해서는 이설이 많다. 비슷한 관념으로 사용되는 것이 "聖朝(성스런 왕조)" 혹은, "聖+왕조명"이다. ex) 聖漢, 聖晉 등. 이는 일본서기의 자존자고를 말해주는 사례중 하나다

한편 중국 네티즌들의 은어로는 중화인민공화국을 비꼬는 의미로 쓰인다. 옛 중국 왕조들처럼 중국 공산당이 전제적인 권력을 휘두른다는 뜻. 비트매니아 IIDX 중국판의 별칭인 천조판(天朝版)이 여기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2. 천조국


각 주의 GDP와 같은 규모의 국가를 표기한 지도

요약 : 미국은 닥치고 킹왕짱임을 나타내는 단어.

디씨인사이드(특히 밀리터리 계열) 등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쓰는 은어인 천조국은 보통 미국을 가리킨다. 그리고 위의 항목에서 알 수 있듯이 공교롭게도 과거 동아시아 최강국인 중국을 가리키는 단어이기도 했다. 어원은 2가지 설이 있는데, 냉전 종식 이후 세계의 유일무이한 초강대국이 된 미국의 위상을 1번 항목에 비유하는 것이라는 설과, 미국의 국방예산이 한국 돈으로 1,000조원에 육박하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규모[2]이기 때문에 3번 항목을 따와서 천조국이라고 부른다는 설이다. 대개의 인터넷 은어가 그렇듯, 어느 쪽이 진짜 어원인지는 알 수 없지만, 후자 쪽이 어느정도는 익숙하다. 사실 1번 항목 같은 경우는 현재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 잘 쓰이진 않지만, 사극을 통해 의미는 알고 있다.

2012 회계연도 미국 국방예산은 미화 7,074억 달러로, 2011년 11월 환율 1달러당 1,300원이라고 치면 대략 919조원이다. 전체 예산이 3조 7,000억 달러니 한화 4,800조원 정도. 국방비는 전체 예산의 20%가 조금 넘는 정도다. 특히 한국의 국방비가 14.8%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편. 하지만 국토안보부, FBI 등의 대테러 예산 등 안보 관련 예산을 모두 합하면 1조 달러를 가뿐히 넘는다.

얼핏 보기에는 친미를 넘어서 숭미주의자들이나 쓸 법한 단어로 보이지만, 하늘의 왕조(…)를 칭하거나, 하늘이 돕는 나라를 뜻하거나, 한족의 황조를 천조국이라 부르며 떠받들던 소중화 조선이 오늘날 그 행위의 대상만 미국으로 바꿔서 그대로 되풀이하고 있다는 혐오감이 있지만 일부에선 그런거 신경 안 쓰고 쓴다.(…)

실상 특별히 반미적인 의미를 담아서 쓰이는 경우는 거의 없다. 비꼰다는 느낌이 없잖아 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친미적인 의도로 쓰이는 경우가 더 많이 있어서 여러모로 미묘한 은어. 비꼬는 의미에서는 전통적 천하질서에서 미국이 천조의 위치라서 그렇다고도 한다(…). 굳이 따지자면 미국이라는 국가에 대한 이념적 가치판단보다는 그냥 킹왕짱이라는 의미로 쓰이는 것이 일반적인 용법(?)이다. 말하자면 대인배, 돈지랄, 흑형, 양덕후, 화력덕후와 비슷한 뉘앙스라 할 수 있겠다.[3]

영어권에서 성격이 비슷한 단어를 들자면 "'merica"('murica)[4] 가 있다. 이 경우 미국에서만 할 수 있고 볼 수 있는 단순무식하거나 화력덕후 등 하여간 미국스러운 짓거리들(…)이나 비뚤어진 애국심과 관련되어 붙는다. 예를 들면,
이런 거라거나…
이런 것들(…) 앞에서 말했다시피 구체적인 어감은 다르지만 그렇다고 일상적으로 쓰기에는 적절치 못하다.
[5]

3. 千兆

의 하나. 큰 수의 하나라고 해도 될지도?

말 그대로 의 천 배이다. 1,000,000,000,000,000. 10의 15승. SI 접두어는 Peta[6]이다. 예를 들면, 천조 바이트(Byte)는 페타바이트. 용량 증가속도를 고려해서 2030년 정도되면 저 용량의 하드디스크가 보급될 듯 이 단위부터 영어로는 quadrillion 이라는 새로운 초월적인 단어가 도입된다.

4. 千鳥

치도리의 직역.

----
  • [1] 天(celestial : 하늘의, 천체의, 천상의) + 朝(empire : 제국, 조정, 왕조)
  • [2] 이 단어가 탄생한 시기 미국의 국방비는 800조원 정도로, 엄밀히 따져 틀리다.
  • [3] 이와 연결되는 용어로 상국 미국 대통령을 황상(…)으로 부르기도 한다. 가령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오황상으로 부르는 형태.
  • [4] 맨 앞의 어포스트로피는 A를 줄인 것.
  • [5] 좌측 무기의 한글패치 명칭 또한 천조국이다. 형태를 보면 총에 온갖 무기들을 죄다 붙여놓고 성조기 무늬를 그린 그냥 존나 큰 총(…) 방아쇠 하나로 전부 쏠 수 있다고 한다(…)
  • [6] 그 악명높은 동물보호단체 PETA가 아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6 16:49:11
Processing time 0.141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