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천지 뒤집기

last modified: 2015-03-25 14:57:41 by Contributors

Contents

1. KOF시리즈의 필살기
1.1. 천지 뒤집기
1.2. 지옥 극락 떨어뜨리기
2.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의 기술


1. KOF시리즈의 필살기

1.1. 천지 뒤집기

c01.gif
[GIF image (45.08 KB)]

조작은 94에서는 →↘↓↙←→ + P 이며, 이후 대부분의 시리즈에서 이 조작을 따라가지만 일부 조작 간략화를 지향하는 타이틀에서는 →↘↓↙← + P로 나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손에 익으면 →↘↓↙←→ + P 쪽이 더 쓰기 쉽다는 평도 있다.

전통적으로 잡기 범위와 판정이 뛰어나고 위력도 모든 캐릭터의 필살기를 통틀어서도 상위권에 속하는지라 다이몬 고로를 개캐로 만들어내는 데에 일조해 온 기술. 94에서는 무한잡기까지 되는 악마의 잡기였다(추락 위치가 가깝고 추락할때까지 시간도 오래 걸려서 무한잡기를 펼치기 편하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상대를 던지고 바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고로에게 우선권이 철철 넘쳐났으며 KOF 98에서 시스템의 변화로 잡기 실패모션이 생겼지만 실패모션이 피격판정이 최소가 되는지라 실패해도 근접 강기본기의 타점이 높은 캐릭터에게는 헛쳐도 비교적 안전하다는 말도 안 되는 잡기였다.

신규 개캐들의 견제능력이 높아진 99 이후의 시리즈에서는 위상이 많이 약해진 기술이지만 고로가 워낙 강해서 잡을 기회는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1]

단축 커맨드 때문에 커맨드 삑사리가 나면 지뢰진이 나가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 97에서는 구름잡기가 나간다.

KOF XIII에서는 EX버전일 경우 상대를 하늘로 던진 뒤 고로가 먼저 움직여 추가타를 넣을 수 있다. 상대를 구석에 몬 상태에서 적중했다면 밑둥치기를 여러 타 맞춰서 스턴치를 쌓게 하는 것도 가능. 또한 잡기거리가 노멀 천지 뒤집기보다 비약적으로 길어져 평소라면 잡히지 않는 거리에서 잡혀 하늘로 던져지는 상황이 나온다.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HD의 장기에프가 이 커맨드를 사용해 악명을 떨치고 있다.

1.2. 지옥 극락 떨어뜨리기

d01.gif
[GIF image (136.34 KB)]

노멀 버전
d06.gif
[GIF image (231.85 KB)]

MAX 버전

상대를 잡아 초 바깥다리 후리기로 넘어뜨리고 모션이 약간 변형된 밑둥 뒤집기로[2] 바닥에 여러번 메친 후 천지 뒤집기로 마무리하는 기술로 MAX시엔 이후 지뢰진을 한번 써주는 소소한 변경점도 있다. 여담으로 전 시리즈 중 MAX 판이 제일 멋있었던 시기는 MAX 초필살기 사용시 배경 반전이 일어나는 2001, 더불어 데미지가 평준화된 편인 98 이후 시리즈 기준으로 데미지도 가장 셌다.

대미지는 KOF 잡기 초필살기 중 최고수준에 달하며 근접 강공격에서 무난히 연계되고 기술자체도 상당히 멋진 편에 속한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시전 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시전 도중 타이머가 0이 된다면 조금 안타까울지도.

97과 98에서는 MAX 지옥 극락 떨어뜨리기의 A버전 데미지가 C버전보다 고로 약펀치 한방 정도 더 크다.[3] 약펀치 차이야 얼마겠냐겠지만 고로 약펀치 데미지가.... 98UM에선 수정되었다. 아아...

KOF XIII에서는 EX 버전도 추가됐다. EX 버전은 예전 MAX 초필 때처럼 막타를 지뢰진으로 마무리. 기가 3개 이상이면 모콤을 발동해서 노멀 지옥 극락 떨어뜨리기나 EX 지옥 극락 떨어뜨리기 직후 네오맥스 캔슬 경천동지로 연결이 가능하다. 성공만 하면 일발역전은 일도 아니다.

각성 오로치 멤버의 초필살기가 일본 팀에서 따온 만큼, 나나카세 야시로의 초필살기 암흑 지옥 극락 떨어뜨리기도 이 기술에서 유래되었다.

2.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의 기술

아쿠아베일의 제왕 티베리우스가 사용하는 기술.

원래는 천지 던지기지만 따로 항목을 만들기가 애매하니 여기에 작성.

기술자체는 상대방을 덥석 잡아서 뒤로 던져버리는 잡기 필살기인데 이게 지상잡기는 물론이요, 공중콤보, 다운공격을 전부 다 커버하는 무시무시한 물건이다. 당연히 가드 불능.

뱀발로 블레이드 앤 소울의 역사도 가능하다고 한다
----
  • [1] 정확히 말하면 고로의 악명이 정점에 달했던 98 이후 99부터는 스토리상 짤렸으며, 2000에서는 스트라이커 전용으로만 나왔고, 2001에서 부활했지만 한방이 있다는 것 빼고는 다른 개캐 및 강캐들에게 맥을 못 추리고 스트라이커로서 성능이 좋아 스트라이커로 쓰려고 뽑히는 일이 일상사였다. 2002는 잡기 캐릭터들의 무덤이고, 2003에서 그나마 개캐로 복귀했지만 다음 작 11에서 짤리고, 그 다음 작들인 12와 13에서는 그냥 평캐에서 중캐 정도 등급.
  • [2] 천지뒤집기의 메치기라기엔 밑둥 뒤집기 메치기에 좀더 가깝다 다만 다리부분이 좀 다르다.
  • [3] MAX 지옥 극락 떨어뜨리기의 마지막 모션은 지뢰진 이다. 지뢰진의 C버전은 지뢰진을 쓰려다 마는 페이크 모션이기 때문에 데미지의 차이가 있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는데... 묘하게 신빙성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5 14:57:41
Processing time 0.114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