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철권 5 다크 레저렉션

last modified: 2015-11-28 21:14:57 by Contributors


Tekken_5_Dark_Resurrection.png
[PNG image (486.99 KB)]
[1]

철권 5.1에서 좀더 밸런스패치를 하고 신캐릭터를 3명 추가한 버젼. Dark Resurrection을 줄여서 DR이라고도 한다. 2005년 11월(AC)/2006년 7월(PSP) 발매.

철권 5에서 밸런스 패치를 가하고 리리 로슈포르, 세르게이 드라그노프, 아머킹을 추가했다. 에디 골드도 정식으로 부활하고 재조정한 카포에라가 나뉘어 서로 다른점도 있으니 참고. 그리고 PS3판 한정으로 보스 대전에서 승리하면 미시마 진파치를 사용할 수 있다.[2] 철권 TT에 맞먹는 캐릭터 숫자를 자랑한다.

최종적으로 대부분의 오락실에서 가동되는 건 철권 5가 아니라 이 다크 레저렉션 버젼이며, PSP와 PS3로도 나왔다. 밸런스는 슈스파2X 정도는 아니더라도 철권 게임 중 우수하다. 철권 TT만큼은 못해도, 상당한 인기를 끌어모았다. 심지어 구 MBC 게임의 "내일은 어디냐" 에 나올 정도로 이 게임의 파급력을 알려주지만 스토리가...하지만 관전 팁이라던지 설명을 해주므로 관전으로 얻은 지식을 배워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철권 5 다크 레저렉션의 문제점은 빨리 잊혀진 게 문제인데 만약 PS2나 PS3패키지판으로 발매되어 접근성을 좀 더 높였다면 인기는 훨씬 상승했을 것이지만, 철권 6이 생각보다 빨리 발매되는 바람에 이 게임을 잡아먹고 대전게임계의 대세가 되었다.[3]

급조된 캐릭터라 그런지 세명모두 성능이 어딘가 나사가 빠졌되[4]신 캐릭터엿던 리리와 드라그노프는 여러가지 요소로 호평을 받은데 반해 아머킹은 여러모로 악평을 받는 캐릭터인데 플레이 해보면 만들다 만듯한 느낌을 상당히 받을 수 있다. 정체도 목적도 완전 불명. 프로필도 정말 간단하고 짧고 굵다. 엔딩에선 진파치를 쓰러뜨리고 길을 가던 도중 마주친 킹이 놀라서 말을 물으려 하자 아무 말 없이 급소차기-스타이너 스크류 드라이버로 개발살 낸 후 갈 길을 간다. 뭔가 모르게 이전 시리즈와 달리 철권 5 DR 부터 아머킹의 이미지가 급격하게 중2병 같은 느낌으로 변해버렸다. 모두가 인정하는 6BR 카레기마냥 딜캐빼면 DR 최고의 약캐. 리리드라그노프와는 달리 오프닝에도 등장하지 않는다.

철권의 계급에 12가지 새 계급을 추가했고 한 가지 계급을 삭제했다. 커스터마이즈 아이템도 더 추가되었고 기본 코스튬의 색상 변경이 가능해졌다. 예를 들면 이전에 모쿠진을 커스텀이 불가능했던 점을 가능케 할 정도로 신 아이템들과 색상들이 대거 추가되었다.

스테이지도 추가되었다. 그런데 완전 새로 만든 것은 아니고 기존에 있던 스테이지를 바탕으로 텍스처OST를 바꿔서 리믹스한 것이다. 우려먹는 느낌이 강하지는 않아서 기존 맵을 바탕으로 만든 것인지 눈치채기 어려울 수 있다.[5]

또한 남코의 마지막 양심이자 초월이식을 보여주는 곳이 PSP인데[6] 무엇보다 철권 도장이라는 새로운 모드가 추가되었다. 미시마 재벌이 소유한 군사 목적 섬에는 도장이라고 부르는 많은 훈련 시설이 존재하는데 이곳에 다양한 목적을 가진 캐릭터들이 훈련하러 간다는 스토리인데 알고보니 버추어 파이터 4 에볼루션의 퀘스트 모드하고 매우 흡사하다! 플레이어는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해서 고스트 캐릭터와 리그전과 대회를 펼치고 많이 이길 수록 등급이 높아지게 된다. 단, 고스트 플레이어만의 특성으로 콤보도 잘 쓰니 주의하자. 일정 등급이 되면 다음 도장에 도전할 수 있다. 도장은 총 7개로 구성되어 있다.[7]
----
  • [1] PSP 버전에서는 철권 다크 레저렉션이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다.
  • [2] 주먹(1P)색상이 화염에 휩싸인 색깔이고, 발(2P)색상은 예전 철권 5 시절의 색깔이다. 플레이어일시 다른점은 감념장벽(4 LP + LK 혹은 4 RP + RK)이 상대방 한테 움직임을 멈추게 하는 기술인데 반격기라는 점이다. 보스 버전에서는 반격기가 아니라서 아무때나 난사할 수 있으니 최종보스 보정이다.
  • [3] 이는 점차 오락실의 행정을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오락실에서 철권 6 BR의 기판들이 꽤나 수두룩하게 있어 철권 5 자체 게임을 보는 것이 조금 힘들다.
  • [4] 드라그노프 역시 기술연계가 어딘가 나사빠져 약캐후보이고 리리는 그나마 컷킥이 고성능이라 사정은 나은편.
  • [5] 이전 철권 5의 스테이지도 등장한다.
  • [6] PSP한정이다. PS3는 온라인 에디션이랍시고 혼자 놀기 이식이 犬판이다. 딸랑 서바이벌 모드 하나다. 그치만 격투게임의 필수인 연습모드는 여전히 있으며, PSP에서 없는 진파치, 갤러리 모드가 있고, 해상도 1080P를 지원하기 때문에 아주 욕먹을 수준은 아니다.
  • [7] 맨 처음 도장은 캐릭터 선택과 안내에 관한 도장이므로 실질적으로 도장은 6개라고 할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28 21:14:57
Processing time 0.104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