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청각

last modified: 2015-03-22 20:38:02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감각의 하나
1.1. 초청각
1.2. 청각이 뛰어난 캐릭터들
2. 해초의 하나
2.1. 개요
2.2. 요리에서 쓰임


1. 감각의 하나

오감
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

聽覺

오감 중 하나로, 물이나 공기 등을 통해 전해지는 음파를 자극으로 감지해내는 기계적 감각을 의미한다. 하지만 역시 뇌 활동과 연계되어 다양한 사상과 감정을 일으키기도 한다.
생물마다 특정한 주파수의 소리를 본능적으로 기피하는 경향이 있으며, 인간의 경우 칠판 긁는 소리 따위가 그러하다. 이는 칠판 긁는 소리가 인간이 아직 유인원 이던 시절의 '천적 경보음'과 비슷한 주파수의 소리를 내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몇몇 동물의 경우 청각으로 시각을 대신하곤 하는데, 대표적인 예가 데어데블 박쥐.

1.1. 초청각

뛰어난 청각을 특수능력으로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가끔 등장한다. 반향정위까지 결합될 때도 있다.

2.1. 개요

과의 해초. 청각은 무기질비타민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서 칼슘이 풍부하여 어린이 발육에 좋으며 다른 해조류에 비해 분이 많아 빈혈 예방에도 좋다.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각종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나쁜 열 때문에 생기는 피부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대장의 연동운동을 돕는 섬유질이 많아 배변이 용이하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청각은 성질이 차고 독이 거의 없어 예부터 열기를 내리는 해열 식품으로 많이 쓰였으며 담이나 신장결석 등의 결석을 해소하고 청각채를 물에 담갔다가 우려내어 아침저녁 반잔씩 마시면 야뇨증을 고칠 수 있다고도 하였다. 청각에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균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예부터 식용, 구충제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2.2. 요리에서 쓰임

고추와 함께 김치의 부재료로 많이 쓰여 온 청각은 고추의 캡사이신과 더불어 비타민C가 가진 항산화 효과로 김치의 신맛을 방지하며 아삭아삭한 맛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그런데 김치를 먹다 이 녀석을 보게 되면 다들 죽은 벌레(...)인 줄 알고 지레 겁부터 먹는다.

특히 청각의 독특한 향기는 김치 담그는 데 쓰이는 젓갈이나 생선 비린내를 없애주고 마늘냄새를 중화시켜 준다. 씹었을 때의 물씬 풍기는 향기뿐만 아니라 그 씹히는 맛도 일품이며 뒷맛을 개운하게 하는 '맛의 마술사'이다. 청각무침은 싱싱한 바다냄새를 느낄 수 있으며 마른 청각을 물에 불린 다음 초를 약간 쳐서 나물처럼 초를 쳐서 무쳐 먹기도 하는데 오돌오돌 씹히는 맛으로 해변 사람들에게는 향수어린 식품이다. 또 청각은 끓는 물에 파랗게 데쳐 내어 헹군 후 된장에 찍어 먹기도 하고 풋고추를 썰어 넣고 무쳐 먹기도 하고 양념된장에 버무린 다음 냉수를 넣어 냉국을 만드는 등 먹는 방법도 다양하다. 특히 청각을 살짝 볶아 참기름에 무치고 황설탕, 깨소금을 넣어 무침으로 먹으면 아주 맛있다.
----
  • [1] 뛰어난 청각에 대해 언급할 때 가장 먼저 등장하는 캐릭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2 20:38:02
Processing time 5.323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