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첸(동방 프로젝트)

last modified: 2015-04-10 09:53:42 by Contributors


橙 / Cheng / Chen[1]
th07chen.png
[PNG image (35.29 KB)]


Contents

1. 기본적인 설명
2. 작품 내에서의 모습
2.1. 동방요요몽
2.2. 동방췌몽상
2.3. 동방문화첩
2.4. 동방비상천
3. The Grimoire of Marisa
4. 동인 2차 창작에서의 모습


종족요수
출신고양이
능력요술을 쓰는 정도의 능력
위험도보통
인간 우호도보통
주요 활동 장소승길, 요괴의 산

이명 등장 작품
흉조의 검은 고양이 동방요요몽
동방구문사기
틈새 요괴의 식신의 식신 동방요요몽
눈으로 쫒을 수 없는 바케네코 동방문화첩

동방요요몽2면필드 BGM토오노 환상 이야기(遠野幻想物語)
테마곡댜오예쭝(ティアオイエツォン(Withered leaf))[2]

1. 기본적인 설명

동방요요몽 2면 보스, EX 스테이지 중간보스. 야쿠모 란식신(式神). 야쿠모 유카리의 식신의 식신. 곁다리희생자 4호이긴하지만 곁다리희생자와 엮일 확률이 적고, 야쿠모 가와 많이 엮인다..

요괴고양이이며, 요술에 능하다. 식신은 요괴에 식(동방문화첩/서적에 따르면 방정식)을 씌워 시술자의 하수인으로 삼은 존재. 식은 에 젖으면 떨어지는데, 본인이 고양이인지라 물이 최대약점. 식이 떨어진 요괴고양이 상태에선 육탄전을 위주로 한다. 식신일때나 둔갑고양이일때나 외형에 차이는 없다.[3]

외양대로 어린아이 정도의 정신연령을 가지고 있다.

란의 식신이긴 하지만 일이 없을 땐 란이 식을 떼어놓고 평소에는 요괴의 산에서 논다고 한다. 동방문화첩의 인터뷰 장소도 요괴의 산이고, 동방구문사기에서도 첸의 주요 출몰지역은 요괴의 산이다. 인간 마을에도 때때로 출몰하는 것으로 보아 행동반경은 상당히 넓은 듯 하다. 란이 식을 붙일때는 란이나 유카리와 행동을 함께한다.[4]

2차 창작에서는 야쿠모 유카리야쿠모 란과 같이 살고 있는 걸로 자주 표현되고 있지만, 공식 설정에서는 첸은 주로 요괴의 산에 살고 란, 유카리는 마요이가와는 별개의 장소로 추측되는 유카리의 집에서 살고 있다.

게임 원작의 탠딩 CG 및 도트에는 꼬리를 볼 수 없지만, 2차 창작물에서는 흔히 꼬리가 두 개 달린 모습으로 그려진다[5] 구문사기 삽화에는 꼬리가 2개 달려 있고 동방췌몽상에서도 2개로 그려져있다. (그런데 동방문화첩의 게스트 삽화에서는 어째서인지 한 개로 그려졌다.) 꼬리가 2개인 이유는, 고양이 요괴의 대표격인 네코마타는 꼬리가 두 개라는 얘기 때문인 듯. 요요몽 스펠 발동 때의 전신 컷에선 신발을 안 신은 건지 발 부분이 하얀색인데 정작 도트 그래픽에선 빨간 신발꼬까신을 신은 듯 보인다.

야쿠모 유카리 - 야쿠모 란 - 첸, 이 3인은 주인과 식신, 식신의 식신으로 묶인 관계이며, 각각의 이름도 스펙트럼 색상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뤄져 있다(첸- 주황색, 란- 남색, 유카리- 보라색).[6]

2. 작품 내에서의 모습

2.1. 동방요요몽

2면 보스와 엑스트라 중간 보스로 출현. 역대 2면 보스들 중에서는 중간 이상의 난이도를 보여준다. 하지만 모 우산요괴에게는 밀린다 화면이 흔들리면서 쐐기탄의 궤도가 바뀌는 1스펠이나 첸이 날뛰는 2스펠이 특히 상당히 어렵다. 하지만 거의 고정탄이라 패턴화하면 별거 없다. 마지막스펠은 랜덤계에 탄끼리 속도차가 있는 패턴. 여기에 첸 자체가 이리저리 움직이기 때문에 탄밀도가 높은 고난도일수록 일정수준의 회피력을 필요로 한다.

엑스트라 중간 보스인 첸은 판타즘 중간 보스인 야쿠모 란보다 어렵다(...) 특히 귀부「청귀적귀」는 많은 유저들에게 1봄을 강요하는 고난도의 스펠. 2번째 스펠인 귀신「비상비사문천」도 어렵기는 매한가지.[7] 란이 쓰는 스펠카드 식신「첸」도 유카리가 쓰는 스펠카드 식신「야쿠모 란」보다 어렵다. 뭐야 이게.

2.2. 동방췌몽상

야쿠모 유카리의 2부 스펠인 식신「야쿠모 란+」에서 등장. 란과 함께 튀어나와 통통 튀어다닌다.

2.3. 동방문화첩

동방문화첩/서적에 의하면 인간들이 버리고 떠나 빈집이 널려 있는 폐촌에 고양이들을 불러모은 뒤 먹이와 개다래나무 열매를 줘서 부하로 삼으려고 노력중이지만, 본인이 너무 약한 탓에 고양이들이 말을 듣지 않아 성과가 안 좋다. 고양이 발톱에 긁히거나 손가락을 먹힐뻔 했다. 한편 란도 가끔 첸을 개다래나무 열매로 취하게 해서 논다고 한다.

인간 마을에서 코타츠 안에서 놀고 있다가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게임에서는 6면에서 등장하는데 특유의 굴러다니기 때문에 속도가 엄청 빨라 촬영하기가 심히 어렵다. 최대한 타이밍을 잘 노려서 찍는 게 중요하다.

2.4. 동방비상천

췌몽상과 비슷하게 유카리의 스펠카드로 나오지만 췌몽상과는 다르게 란과 함께 나오지 않고 첸만 부르는 스펠카드가 따로 존재한다.. 코스트 1짜리의 저렴한 스펠이며 정면으로 날아가 공격하는 란과 달리 펄쩍펄쩍 뛰어다니며 임의적으로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쓰기 힘들다.

3. The Grimoire of Marisa

gmchen.jpg
[JPG image (21.73 KB)]

총 4획으로 그릴 수 있는 아주 단순한 그림. [8]

스펠 이름 타입 패러미터 비고
선부「봉황란」 불명 알이 신경 쓰인다 사람이 적게 다니는 길 같은 데서 볼 수 있다
상부「비상 위타천」 도핑 무리 같다 사람이 적게 다니는 길 같은 데서 볼 수 있다
귀신「명동 지국천」 불명 먼지가 많다 사람이 적게 다니는 길 같은 데서 볼 수 있다

4. 동인 2차 창작에서의 모습

종종 '야쿠모 첸'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신참 판별용으로 사용되는 듯.

야쿠모 란로리콘기가 있어서 의미없는 말 한마디에 란을 천국지옥으로 왕복시킨다. 사심없이 란을 좋아하는 것으로 그려진다. 야쿠모 유카리도 첸을 귀여워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물론 란만큼은 아니지만. 대신 란이 하면 혼날 짓을 첸이 사심없이 하면 가볍게 꾸중만 듣고 마는 묘사가 많다.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3명이 함께 거주하면서 갖가지 소동을 일으키는 것으로 묘사하는 동인지가 많다. 유카리가 할머니, 란이 가정부, 첸이 손녀격인 이미지. 손녀답게 착하고 기특한 아이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본인 대사가 아니지만 첸과 관련된 주요 대사로 "체에에에에에(중략)에에엔"이 있다. 동방 M-1 그랑프리에서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란이 그렇게 부르던 것이 유행한 것이다. 덕분에 니코동에서는 등장하기만 하면 체에에에에에(중략)에에엔 하는 탄막이 뜬다.

란과 함께 빙글빙글(실제로) 도는 역할이나 란보다는 도는데 비중은 없다. 원작에서는 그냥 스프라이트중 적당한거 한장만 대충 회전하는식으로 표현하는데 2차 창작쪽에서는 보다 디테일한 묘사 공처럼 몸을 말은 자세로 회전하는 식으로 표현한다. 황혼프론티어 격겜풍으로 도트를 찍어서 MUGEN으로 제작된 첸같은 경우는 아예 이러한 자세로 롤링 어택을 하는 스펠카드를 다량 보유한 캐릭터가 되었다(...)[9]

아동 캐릭터로 묘사되므로 치르노등 아동 캐릭터들와 친하게 묘사되기도 하지만 접점이 없고 다른 아동 캐릭터인 루미아, 치르노, 미스티아, 리글은 아예 4인방(바콰르텟; Team 9)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저 넷과 함께 나오는 일은 적다. 결정적으로 저 4명과는 달리 첸은 분명히 야쿠모가에 소속된 캐릭터이다 보니…[10]
한편 다른 아동 캐릭터들과 달리 바보 기믹이 없어서 동인계에서도 순진하고 기특한 아이처럼 묘사되는 일이 많다. 설령 바보로 나오더라도 말 그대로 멍청해서라기보단 너무 순진해서 쉽게 속아넘어가는 쪽에 가까운 편.

그런데 반대로 하라구로 속성을 가지고 특유의 무해해 보이는 외모와 애교를 사용해 주위 사람들을 마음대로 움직이는 소악마(2번 말고 1번 항목) 캐릭터로 나올 때도 있다. 겉으로는 굉장히 귀엽고 순진하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시니컬하고 자신의 연기에 속아 넘어가는 사람을 비웃는 느낌.

상기한 캐릭터성 때문에 배틀 동인지에서 싸움에 참전하는 일은 엄청나게 적고 참전을 하더라도 유카리나 란의 소환수로 잠깐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머리에 쓴 모자는 양배추라고도 불린다. 마크로스 프런티어란카 리의 냥냥댄스를 패러디한 영상이 만들어지기도 했었다.

동방지령전카엔뵤 린이 등장했을 때 고양이 포지션이 겹쳐져서 인기가 위태로워질지 모른다는 추측이 있었으나, 오린의 동인인기가 상당히 저조해서 슈팅파의 경우는 친근해지기 어려운 난이도라는 점도 있고 큰 타격은 받지 않았었다. 그러나 2011년에 이르러서는 8회 동방 위키 인기투표에서 서로의 입지가 바뀌었다. 첸이 맹월초 빠워로 야쿠모 일가가 박살남에 따라 30위권 → 40위권 → 50권으로 내리몰락하는 반면 오린은 전체적으로 주가(특히 음악 부문)가 오르고 있는 지령전에 힘입어 순위가 상승하고 있다. 다만 역으로 고양고양 커플을 만드는 사람도 있다. 란이 오린에게서 NTR위기를 느끼기도 한다

글 번역기를 돌리면 오렌지로 나온다. 구작 캐릭터의 재림 이는 橙(色)이 일본어로 주황색(=오렌지색)을 의미하기 때문.

chen_honk.jpg
[JPG image (23.8 KB)]

양덕들 사이에서는 이 뜬금없는 짤방 하나 때문에 "honk honk"라는 주인공의 지위를 획득. bkub의 만화인데, 야쿠모 란이 선물해준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이부키 스이카가 길거리에 취해서 널브러져 있자 찌링찌링 벨을 울리는 장면이다. bkub만화의 첸은 말 한마디 없이 저 묘한 표정으로 모든 일을 하는 사차원 개그 캐릭터라서 양덕들 사이에서 엄청나게 인기가 높은 편.

우리나라에서는 란이 첸에게 약을 먹이려고 하니까 첸이 자꾸 "퉤에엣" 뱉는 4컷만화 장면을 패러디로 쓴다. 하라는대로 안하고 엉뚱한 것만 내놓는 케이스들에 적용 가능.

----
  • [1] 은 중국어 한어병음으로 'chéng'이라 표기한다. 이게 일본식으로 '첸'이라고 부르게 된 모양. 그러나 중국어 발음을 따르면 '청'이라고 표기할 수 있다. 물론 이걸 가나로 표기하자면 첸이 한계이긴 하다.
  • [2] 다짜고짜 중국어 독음만 적어놔서 중국인들도 무슨 소리인지 몰랐다고. 홍마향의 악몽이 재현될뻔 ZUN글리쉬에 이어 ZUNㅇ국어 사실 댜오예쭝(凋叶棕)의 의미가 갈잎이라 부제가 갈잎(Withered leaf)이다.
  • [3] 출처 : 동방구문사기
  • [4] 출처 : 동방구문사기
  • [5] 그 때문에 우스갯소리로 첸을 진정한 트윈테일 보유자라고 부르기도 한다.
  • [6] 참고 - http://blog.naver.com/killerleader/90020071597 동방요요몽 뮤직룸 코멘트
  • [7] 하지만 첸이 가는 방향 길 자체는 고정이기 때문에 첸의 움직임을 계산한다면 비교적 쉬워진다. 그래도 「청귀적귀」는 란의 「전귀후귀의 수호」보단 왠지 까다롭다.
  • [8] 머리와 두 눈이 각각 1획, 나머지 리본과 몸통은 둘의 접점에서부터 그리면 한붓그리기가 가능하다.
  • [9] 덧붙여 첸이 구르는 포즈는 하쿠레이 레이무의 구르기 기상 도트 기반으로 찍은듯 하다. 과연!
  • [10] 바콰르텟은 무소속 아동 캐릭터 4명을 모아 놓은 집단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0 09:53:42
Processing time 0.154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