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첼시 엘리자베스 매닝

last modified: 2015-03-12 12:27:09 by Contributors


오른쪽의 사진은 10산악사단 군복무 시절 상관인 폴 앳킨스 상사에게 자신의 고충을 토로하며 보낸 사진이다. 징역이 선고된 후에 그의 성 정체성 문제가 알려졌으므로 공식적으로 찍힌 사진들은 모두 성전환 이전의 모습이다.

(ɔ) Alicia Neal from

첼시 매닝이 바라는 자화상. 전문 화가가 그린 것으로, 첼시 매닝 서포팅 네트워크에서 공개했다. 여성으로서의 사진은 가석방 이후에나 나올 수 있을 듯.

Chelsea Elizabeth Manning. 개명 이전의 이름은 Bradley Edward Manning.
1987년 12월 17일 출생 ~

미국내부고발자로, 이라크 전쟁등 미군 관련 기밀을 위키릭스에 제보한 사람. 2007년 미합중국 육군에 입대하여 제10산악사단 제2여단전투단 소속으로 복무하다 2009년 바그다드에 배치, 미군 정보분석병으로 일하면서 취급한 자료를 레이디 가가 동영상으로 위장해 IRC등으로 위키릭스와 접촉하여 넘겨주고, 또 우편과 드롭박스등으로 국무부 전문등의 기밀정보 파일을 누설하였다. 개중에는 미군 아파치 헬기가 무고한 민간인들을 학살하는 영상을 비롯하여 아프간과 이라크에서의 미군의 군사일지등 엄중한 자료가 많았으며, 국무부 전문, 아프간전쟁, 관타나모기지 등의 기밀도 있었다.

2011년 3월 체포되어 재판을 받기시작, 2013년 35년형(8년 복역 후 가석방 가능)을 선고받고 복역중이다.

브래들리 매닝은 트랜스젠더로 성정체성 문제를 겪었으며, 기밀누설로 투옥된 이후 성전환치료를 해달라고 요청했으나 거절되었고, 개명만이 승인되어 공식적으로 첼시 엘리자베스 매닝이 되었다. 군에 복무할때도 트랜스젠더라는 것을 자각하고 있었지만 성적 지향이나 성별 정체성을 묻지도 말하지도 마라는 미군의 DADT 규정에 의해 공개하지 못하여 괴로움을 겪었다고. 지금은 징역형을 선고받고 훈련병[1]으로 강등되어 가석방 또는 출소와 동시에 불명예 제대가 예정되어 있지만, 현역 복무 시절에도 성 정체성 혼란으로 상담을 하다가 여군과의 폭력시비로 인해 상병에서 일병으로 강등되었던 아픔이 있었다.

2015년 2월 13일, 미국 법원으로부터 호르몬 치료를 허락 받았다.영문기사


트랜스젠더로서 미국 교도소에서 복역한다는 점에서 매일 같이 성폭력에 시달릴 것이라 걱정(이라기보다는 위 짤방처럼 조롱)하는 이들도 있었으나 사실 매닝이 수감된 캔자스주의 포트 레븐워스 육군교도소는 가장 삼엄한 경계태세로 요주의 인물들만 관리하는 곳[2]이므로 그런 인외마경과는 거리가 있으며, 무엇보다 미 정부에게 매닝은 그렇게 허술하게 관리하기엔 너무 거물이기에 그 걱정은 기우일 뿐이다. 일단 앰네스티매의 눈으로 쳐다보고 있는 세계구급 인사인데다, 만일 그런 일이 있으면 매닝과 가끔씩 면회하는 기자들이 가만 있지 않을 것이다. 다만 예로부터 여성 수형자들은 모두 해군교도소(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소재)에 수감되었던 것처럼 매닝 역시 이감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미군에서는 묵묵무답.


매닝의 생일 기념 시위 현장. 성 소수자들은 군대에서 고충을 겪은 매닝에게 심정적으로 지지를 보내는 편이다. 다만 네이비 씰 역사상 최초의 트랜스젠더인 前 DEVGRU 대원 크리스틴 벡처럼 매닝에 대한 평가는 성 정체성과는 별개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내는 이들도 꽤 있는 편.
----
  • [1] 미군은 훈련병 신분이 호봉부터 분리되어 있다. 다만 미 육군에서 이 호봉의 계급명은 Private (E-1)으로 이등병과 다르지 않다.
  • [2] 포트후드 총기난사 사건을 일으킨 니달 하산이 사형을 선고받고 수감된 곳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2 12:27:09
Processing time 0.100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