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초등학교

last modified: 2015-03-21 10:07:45 by Contributors

初等學校 /Elementary School
교육 기관
유치원 초등학교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공민학교
고등학교
고등기술학교
대학교
전문대학
대학원
전문대학원

초ㆍ중등교육법 제38조(목적) 초등학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40조(공민학교) ① 공민학교는 초등교육을 받지 못하고 제13조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취학연령을 초과한 사람에게 국민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 공민학교의 수업연한은 3년으로 한다.
③ 학교 건물, 마을회관, 공장 또는 사업장 등 학교 건물로 사용할 수 있는 건물을 공민학교의 학교 건물로 사용할 수 있다.



1. 개요


전세계 전국가들의 교육 기관의 두 번째 단계

과거에 국민학교라고 불리었으나 1996년부터 초등학교라고 불리게 되었다. 공식적으로 명칭은 1995년에 폐지가 되었지만, 실질적으로는 1996년이 되어서야 완전히 폐지된다.[1] 참고로 최근의 아래아 한글에서 국민학교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초등학교로 변환된다.

말 그대로 초등교육을 하는 장소. 한자문화권 국가에서 초등교육기관명이 '소학교(小學校)'가 아닌 유일한 경우이다.[2]

교육과정은 6년이며, 대한민국 국민의 첫 의무교육 코스이다. 대한민국의 의무교육은 원래 초등학교 6년이다가 2001년부터 중학교의 3년 교육과정이 추가되어 현재의 의무교육 기간은 9년이다. 적정나이는 8 ~ 14세.

간혹 초등학생을 초딩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이는 비하의 이미지가 담겨있는 뜻이다. 몇몇 개념이 박힌 초등학생일 경우, 이름을 아는 아이라면 이름으로 불러주든가 (초딩 항목 2번 참조), 아니면 그냥 초등학생이라 부르자.

여담으로 저학년 초딩들은 그렇지만 초등학교 5학년부터는 성인이 되어서의 자아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에 포함된다.[3] 따라서 이 시기부터는 초등학생이어도 다루는 데 주의가 어느 정도 필요하다.

공립초등학교는 지역 학군에 따라 무조건 배정받는 형식이지만, 사립초등학교와 국립초등학교[4]는 별도로 입학신청을 받아서 추첨제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사립 초등학교는 국공립 초등학교와는 달리, 학비를 받는다.[5]


당연하겠지만 다 같은 동네 애들이다. 그리고 동창회도 있다. 그런데 성인돼서는 계속 친한 사람들하고는 어차피 교류를 계속 하는데다가, 초등학교 중학교 나이는 너무 어릴 때기 때문에 고등학교나 대학 동창회에는 참석해도 초등학교 중학교의 동창회에는 참석하지 않는 사람도 많다.

초등학교 이외의 초등교육기관으로는 '공민학교'가 있었다. 국민학교 의무교육제가 실시되기 전, 6년 교육과정을 3년으로 압축하여 가르치는 교육기관으로, 학력 인정은 되지 않아 중입검정고시를 따로 치러야 했다. 의무교육제 도입으로 차츰 줄어들어, 2012년 2월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서울YWCA 기청공민학교가 폐교되면서 2014년 현재 남아 있는 공민학교는 없다. 기사

일본에는 남자 초등학교/여자 초등학교도 있는 모양이다. 모두 사립인데, 남자 초등학교는 3곳밖에 없지만[6], 여자 초등학교는 좀 더 많다[7].그럼 여자들은 여초, 여중, 여고, 여대 한국에도 있었다면 남초, 남중, 남고, 공대, 군대 국내 도입이 시급합니다!

중국북한에서는 소학교라고 한다. 북한의 경우 정부수립 이래 60년 동안 인민학교란 호칭을 유지하고 또 이 것이 초등학교에 대응하는 개념이라고 잘 알려져 있지만 2002년 9월 1일[8], 9월 학기제를 4월 학기제로 개정하면서 소학교로, 고등중학교는 중학교로 개칭하였다. 10년이 넘었는데 남한에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심지어 정부 문건이나 언론사에서도 아직도 인민학교/고등중학교라고 하고 있다. 북한에 대한 무관심의 증거 중 하나
여타 초등교육기관과는 달리 교과과정이 4년 밖에 되지 않는다. 대신 북한에서는 유치원 높은반이 의무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다.그래도 5년 밖에 안된다. 그러다가 김정은 시대 들어 4년에서 5년으로 교과과정이 늘어났고 중학교도 초급 중학교(중학교), 고급 중학교(고등학교)로 분화되었다. 중국을 모방한 것일지도?[9]

초등학교 교사는 모든 과목을 한 교사가 다 가르칠 수 있어야 하므로 초등교육과를 나와야 한다. 예전에는 담임이 모든 과목을 가르쳤으나 현재는 일부 교과를 교과 전담 교사를 배정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교과 전담 교사를 배정하는 과목은 주로 영어, 체육, 음악, 과학, 도덕 등이다. 즉, 교육대학교를 나와야 한다.

초등학교와 동급의 학교로 초등학교를 다닐 시기를 놓친 사람들을 위한 '공민학교'가 있는데, 문해교육에 역점을 두어온 정부는 이 성인교육을 법적으로 규정(교육법), 학령 초과자로 한글을 해득하지 못하는 자는 공민학교 성인반의 교육을 받도록 의무화하였다. 공민학교는 초등교육의 보편화가 달성된 1960년대 말부터 급격히 감소하였다.

2. 초등학교를 무대로 한 작품

----
  • [1] 여담으로, 처음으로 초등학교를 졸업한 아이들은 1991년 3월 국민학교 입학, 1997년 2월 초등학교 졸업자인 1984년 3월~1985년 2월 생,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민학교를 졸업한 아이들이 1990년 3월 국민학교 입학, 1996년 2월 졸업자인 1983년 3월 ~ 1984년 2월 생이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공식적으로 마지막으로 국민학교로 입학(만)한것은 1988년 3월~ 1989년 2월 생, 그래서 이들을 서태지와 아이들 음악을 듣고, H.O.T의 음악을 듣고 자란 "국초딩 세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처음으로 초등학교에 입학을 한 아이들은 1989년 3월~1990년 2월 생이다.
  • [2] 4년제 고등교육기관명 역시 다른 한자문화권과 따로 간다. 모두 대학이란 명칭을 쓰는데 한국만 대학교. 한국에서 대학이라고 하면 주로 단기 전문대학을 칭한다. 다만 최근에는 법이 개정되어 한국에 있는 단기 전문대학도 대학교라고 쓰기도 한다.
  • [3] 고등학교 때까지가 미성년자지만 큰 틀은 고등학교 2학년이 될 때쯤이면 대부분 완성된다.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21살 때까지는 마무리 단계라고 할 수 있다.하지만 그 이후로는 짤없이 어른
  • [4] 모두 다 국립대학교 사범대교육대학교 부설 초등학교이다.
  • [5] 이외에도 교복값이나 버스비등 여러가지 돈이 많이 들어간다. 그래서인지 일명 귀족 초등학교라고도 부른다.
  • [6] 도쿄에 2개소, 나가노현에 1개소
  • [7] 도쿄에 10개소, 효고현에 4개소, 카나가와현에 3개소, 오사카부에 2개소, 후쿠오카현, 나가사키현, 아이치현, 이와테현, 미야기현, 치바현에 각 1개소
  • [8] 중국과 북한은 새학기가 9월 부터이다. 즉, 8월이 졸업할 시즌.
  • [9] 중화권에서 중학교는 초중학교, 고등학교는 고중학교라고 부른다.
  • [10] 이게 초4가 한 짓이 맞나 할 정도로 잔인한 왕따놀이 만화를 보다가 이게 초4가 하는 짓이라고 생각하면 섬뜩섬뜩하다
  • [11] 시골이라 학생 수가 적어서 중학교까지 합쳐져있다
  • [12] 주연 캐릭터들이 초등학생
  • [13] 초등학교뿐만이 아니라 중학교, 고등학교를 포함한 다양한 무대가 그려진다. 게다가 미나미가에서는 초등학교의 비중이 낮다.
  • [14] 전대 히어로와 히로인이 초등학교 선생님이자 5남매인 전대다. 전대 시리즈 중에서는 교사가 멤버인 것은 유일.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1 10:07:45
Processing time 0.091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