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ast modified: 2015-04-11 11:19:23 by Contributors

Contents

1. 대한민국의 성씨
1.1. 리그베다 위키에 등재된 최씨 성을 가진 실존인물
1.1.1. 국내
1.1.1.1.
1.1.1.2.
1.1.1.3.
1.1.1.4.
1.1.1.5.
1.1.1.6.
1.1.1.7.
1.1.1.8.
1.1.1.9.
1.1.1.10.
1.1.1.11.
1.1.1.12.
1.1.1.13.
1.1.1.14. 이름 불명
1.1.2. 해외
1.2. 리그베다 위키에 등재된 최씨 성을 가진 가상인물
2.
3.
4.
5.
6.


1. 대한민국의 성씨

한국의 성씨. 한자로는 崔이다. 정씨가 鄭, 丁, 程 세 종류를 합쳐서 계산하면 전체 인구 중 4위이지만, 세 정씨가 실질적으로 혈연적인 아무런 연관이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단일 한자 성으로는 5위인 鄭씨보다 많아[1] 대한민국에서 4번째로 많은 성씨가 된다.

최씨의 절반 이상이 경주 최씨가 차지하며(약 97만명), 그 다음은 전주 최씨(약 39만명), 해주 최씨(약 18만명), 강릉 최씨, 삭녕 최씨, 동주 최씨, 우봉 최씨 등의 본관이 존재한다. 경주 최씨는 그 기원을 사로 육촌의 고허촌장 소벌도리로 삼고 있으며, 실질적인 시조는 신라말의 학자인 최치원이다.

여담으로 '김이박최정'으로 대표하는 한국의 5대 성씨 중 항목 작성이 의외로 상당히 늦었다.(...)[2]

로마자로는 보통 초이(Choi)라고 쓰지만 흔히 알려져 있듯 이는 중국 발음을 바탕으로 한 표기이다. 다만 '최(崔)'의 현대 중국 보통화 발음은 'Cuī(추이)'로 다소간의 차이가 있다. 어떻게 보면 'Choi'라는 표기는 글자 자체의 모양 '초+ㅣ(Cho+i)'에 무리하게 이끌려 이렇게 자리잡은 듯하기도 하다.[3] 이렇게 쓰고 '최'라고 발음해 달라는 건 외국인들에게 아무래도 무리라서, 최씨 성 가진 한 여행자는 저서에서 밝히기를 여권명에 '최'에 가장 가까운 'Che(체)'라고 썼다고 한다. 가끔씩은 외국인들에게 종종 체 게바라와 무슨 관계냐는 질문도 심심치 않게 들어온다.[4][5] 발음만 놓고 보면 /췌/에 가까우므로 'Chwe'도 고려해 볼 만하지만, 한글 표기에서의 '최'와 '췌'는 엄연히 구별되는 표기이기에…. 일단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의하면 '최'의 올바른 표기는 Choe다. 'ㅐ'를 'ai'가 아니라 'ae'로 표기하듯, 'ㅚ'를 'oi'가 아니라 'oe'로 표기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 또한 각종 서구 언어권에서도 단모음 /외/발음[6] 표기에 'oe'나 합자 'œ'를 이용하고 있음을 생각해 보면 'Choe' 표기가 보기에 좀 낯설고 생소해서 그렇지 실제로 여러 모로 이치에 맞음을 알 수 있다. 근데 문제는 이렇게 써도 제대로 못 읽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혹자는 한 외국인이 호~현역이 어디냐고 자꾸 묻길래 그게 도대체 어느 역 이름에 붙는 거냐고 물었더니 Hoehyeon, 회현역이었다. 아무래도 o 뒤의 e를 장음으로 읽는가 보다. 물론 choi보다는 그나마 나은 듯.

대한민국 네번째의 대성인만큼 역사적으로 유명한 최씨가 많은데 이상하게도 조선시대에는 통째로 덩그러니 비어있다. 이건 대한민국에서도 굉장히 이례적인 케이스라고 한다. 병자호란 당시 청과의 화의를 주장했던 최명길, 훈민정음 창제를 반대했던 최만리 정도가 그나마 일반인에게 알려진 조선시대 최씨 유명인들이다. 겉으로만 느껴지는 게 아니라 실제로 과거 제도 급제자나 고위 관료 임용자 수 자체도 (통계 오류라 생각될 정도로) 굉장히 적다. 겨우 40명 정도다. 비슷한 규모의 전주 강씨의 급제자 수는 230명이 넘는다. 최씨 무신정권을 비롯하여 무수한 최씨 권력자들이 존재했던 고려시대와 비교하면 정말 초라할 따름이다. 그러나 조선시대를 거쳐 구한말부터는 그나마 최씨 유명인들이 역사 속에서 재등장하기 시작했다.

1.1. 리그베다 위키에 등재된 최씨 성을 가진 실존인물


1.1.1. 국내

1.1.1.14. 이름 불명

1.1.2. 해외

중국에서 崔의 중국어 발음은 cui(추이)이므로 추이씨도 포함한다.

2.

가장 최. '가장 OO하다.'를 뜻한다.

예) 최고(最高), 최저(最低), 최다(最多), 최소(最少)

3.

재촉할 최. 최음제의 최가 이 한자다.

4.

고환, 어린 아이의 성기를 말한다.

5.

상복의 명칭중 하나. 참최와 재최가 있다.

6.

카르복시기를 뜻하는 한자어.
----
  • [1] 丁, 程이 그다지 많지 않은 점을 생각하면 최와 정(鄭), 두 성씨 사이에는 큰 차이는 나지 않는다. 3위인 박씨는 이들의 2배 정도. 반면 바로 아래인 강(姜)씨가 각자의 절반쯤 되는 점유율을 보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김이박최정'까지 끊어서 5대 성씨라고 상식적으로 잘 알고 있다.
  • [2] 이씨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전주 이씨, 경주 이씨, 인천 이씨 등 본관별로 따로 항목이 기재되어 있다.
  • [3] '현대'의 '대'를 '다+ㅣ'로 분석하여 'Hyun'''dai로 쓴다든가 하듯이.
  • [4] 가타카나로 된 표기에서도 종종 '최'를 'チェ(Che)'로 적은 사례가 보인다.
  • [5] 종종이 아니라 거의 표준이다. 최지우, 최홍만도 기본적으론 チェ로 표기한다.
  • [6] 입술을 ㅗ 모양으로 모은 채 소리는 ㅔ로 낸다. '웨/we/'와 구별되는 '외'의 원칙적인 발음은 사실 이게 맞기도 하고.
  • [7] 동명이인
  • [8] 동명이인
  • [9] 동명이인
  • [10] 동명이인
  • [11] 대만 출신으로 한문이름을 직역하면 최역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11:19:23
Processing time 0.123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