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쵸소카베 모토치카(전국 바사라)

last modified: 2015-02-25 12:42:44 by Contributors


천의무봉(완전무결하여 흠이 없음) 쵸소카베 모토치카. 북미판의 문구는 Land ahoy!(육지다!)
성우는 이시노 류조. 북미판은 스타크래프트 2아르타니스크래프트 시리즈후레자식 성우인 패트릭 자이츠(Patrick Seitz).

쵸소카베 가의 당주로서 해적선을 타고 전국의 보물을 찾으러 다니고 있으며, 해적과의 친분이 있었다는 사실을 근거로 그려진 모습과 호쾌한 성격 덕분에 부하들로부터 '형님(아니키)!'로 불리우며 존경을 받고 있다.

말투나 모습을 보면 악인으로 보이나 마에다 토시이에마츠는 '좋은 사람'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 이외에 마에다 케이지와도 친구먹으며 지낸다. 그 이시다 미츠나리까지 포함하여 거의 대부분의 무장과 사이가 좋은 호쾌한 인물.

시대는 화력이라며 인왕차, 목기 등을 제작하여 몰고 다닌다. 보스전 즘에 들고나오는 거대 병기에는 항상 나라 하나 급의 예산과 시간을 쏟아붓지만 매번 플레이어에 의해 박살이 난다. 제작 및 개조에 돈이 상당히 들어가는지 플레이 중에 "그나저나 그 빚… 어떻게 갚아야 할까…" 따위의 말을 중얼거릴 정도.

무기는 닻창. 레벨이 오르면 닻창을 타고 돌아다닐 수 있다.

3에서의 케릭터 성능은 나름 강케 반열에 속하지만 히트수가 생명인 바사라인 걸 고려하면 히트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 바꿔말하면 적은 히트수에 비해 높은 데미지의 단타 파워형 케릭으로써 대략 킹오파98에서의 랄프같은 포지션이라고 보면 되겠다.

우선 고유기인 일촉(세모)은 닻창으로 낚시하는 기술로 다량의 적들을 끌어모으는 기술로 최대 3번까지 가능하며 중간중간에 세모홀드로 추가타를 먹일 수 있다.

삼패귀(방향키+세모)는 2히트짜리 단타기술이지만 마지막 2번째히트가 넓은 범위에 대시캔슬 가능, 그리고 가드브레이크 기능이 있다보니 모토치카의 가장 주력으로 쓰이는 기술이 된다.

이 삼패귀를 강력하게 만드는 기술은 바로 사박(R1). 혼다,소린,요시츠구를 제외한 무장들을 그물에다가 가둬버릴 수 있는 기술로 풀릴 때까지 공격할 수 있다보니 무장전에서만큼 대활약하는 기술이다.

무엇보다 모토치카를 강케반열에 오르게 해준 기술은 바로 두 번째 오의인 격령. 닻창을 빙빙 돌린 뒤(닻창 돌리는 건 R2 홀드) 점프하면서 닻창을 지면에 꽂아버리는 기술로써 두 바퀴 반 돌린 뒤에 이 기술을 쓰면 진대장을 한 방에 점령시킬 정도로 파워가 급상승한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 타이밍 격령의 타점이 바닥에 있다보니 사박으로 묶어놓은 무장에게는 데미지가 거의 안 나온다는 거(...)

이처럼 모토치카는 "사박-삼패귀 루프", 타이밍 격령 등 한 방이 강력한 케릭이다보니 이 한 방을 극대화시키기위해서는 무장전에서 튕기기(적의 공격이 들어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L1)만 잘 익히면 진짜 재밌는 케릭이다.

3연에 들어와서는 성능을 유지한채 보디블로를 날린 뒤 발차기로 날려버리는 네모 홀드 기술이 추가됐는데 그 사이의 틈이 크다보니 단독적으로 쓰일 일은 별로 없지만 네모 홀드 자체내에 가드브레이크 기능이 있는지라 적을 가드 시킨 뒤 보디 블로로 가드를 푼 뒤 사박으로 묶는 전법도 가능하다.

또한 3연에 들어와서는 격령이 공중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빙빙 돌리는 모션을 생략한 꽂는 모션만 있다보니 타이밍으로 데미지 높이는 건 없다. 대신, 대시 캔슬이 가능하게 되었다.

고유장구(3연 기준)는 사박이 가시그물로 변경이 되면서 가둔 적들을 공격할 때 데미지가 더 들어가게 됐고 기존 사박으로 가두지 못했던 무장들 오오타니, 소린, 혼다를 가둘 수 있게 되었다.

4에서는 성능이 변한 건 거의 없는 건재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3층 진대장의 존재로 인해 타이밍 격령 한 방으로 진을 점령하는 것이 조금 힘들어졌다.

어쩐지 가만히 냅두면 다른 캐릭터들보다 훨씬 옷깃이나 머리카락이 강하게 날리고 있는데 팬들은 이를 두고 '아니키풍(風)'이라고 지칭한다.

모리 모토나리와는 영토 문제로 으르렁대는 사이. 함께 묶어 세토우치라고 불린다.

도쿠가와 이에야스와는 영웅외전부터 함께 청춘 드라마를 찍던 사이. 영웅외전의 '다른 시대에 태어났다면 친구가 되었을지도 모른다.'는 말에 답이라도 하듯 3에서는 아예 친구 사이로 나온다. 그러나 자신이 나라를 비운 사이에 괴멸된 고향에 떨어져있는 도쿠가와 군의 깃발을 보고 심한 배신감을 느끼고 이시다 미츠나리와 손을 잡게 된다. 그 중 또 오해가 생기고 머리 끝까지 열이 오른 모토치카는 오해가 제대로 풀리지 않은 채 이에야스를 죽이게 된다.

2회차부터 추가되는 루트에서는 사이카 마고이치에게 머리를 식히고 정보를 모으라는 충고를 받아 가능한 머리를 식힌 다음 이에야스와 대화를 하게 된다. 이에야스는 여전히 시고쿠 괴멸에 대해 아는 것이 없는 상태였고, 서로 흑막에 대해 의문을 품던 중 때마침 나타난 마고이치에 의해 흑막이 밝혀지게 된다. 모토치카는 이에야스에게 친구를 의심했던 자신의 용서를 빌고 이에야스는 웃으며 용서한다. 그 길로 이에야스와 함께 친구사이를 이간질 시키려 했던 흑막을 박살내러 가고, 다시 청춘 드라마를 찍게 된다.

그러면서도 서군의 총대장 이시다 미츠나리와도 사이가 좋다. 오오타니 요시츠구가 자신이 모르는 곳에서 남을 등쳐먹었다는 것을 알게 된 이시다가 대장인 자신이 책임을 질 테니 네 손으로 날 죽여라- 라고 하자 '난 너 같이 스스로 손해보는 녀석은 싫지 않아.'라며 그를 부하로 받아들인다. 이 스테이지에서 이시다가 동료 무장으로 돌아오는데 모토치카는 이에야스도 동료 무장으로 얻을 수 있다. 서군과 동군의 총대장을 동료 무장으로 들이는 위업을 달성한 인물. 놀랍게도 게임 대사나 대본집을 살펴보면 그 사나운 성격의 이시다 본인 역시 쵸소카베를 친구로서 생각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마음을 닫은 이시다가 오오타니 이외에 거의 유일하게 마음을 열기 시작한 인물이 바로 이 쵸소카베다. 혹자는 그런 쵸소카베를 츤데레 마스터라고 부르기도…

사이카 마고이치와는 옛부터 알던 허물없는 사이다. 마고이치를 옛날 이름인 사야카라고 부르는데 매번 옛날 이름으로 부르지 말라고 지적을 받지만 들은 척도 안 한다. 이에야스의 일로 징징대러 갔다가 뒤통수를 얻어맞는 둥 마고이치 앞에서는 철없는 남동생 같은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 때의 대화에 따르면 마고이치에게 이에야스 자랑을 몇 번이고 늘어놓은 모양이다. 츠루히메와 배로 일본 일주 내기를 했을 때 마고이치가 츠루히메의 편을 들면 투덜대는데, 마고이치의 '그럼 내가 네 편을 들어야겠냐.'는 말에 아무런 반박을 못하고 꿀먹은 벙어리가 됐다. 마고이치에게 까마귀라는 이름의 바보로 불리는 사람 중 한 명.

같은 바다의 츠루히메에게는 '야만적인 해적'이라 불리며 티격태격 싸운다. 모리 모토나리와는 달리 놀려대면서 장난질이나 치는 악동의 모습이다.

이와 같이 3에서는 친구를 믿지 못한 자신을 자책하며 흑막 앞에서 절규하는 둥 대범한 형님의 이미지가 줄어들고 흥분해서 노발대발하다가 마고이치에게 뒤통수를 얻어맞고 츠루히메와 유치한 싸움을 해대는 등의 이미지가 늘어났다.

영지가 거의 반대편에 있는 다테 마사무네와도 비슷한 부분[1]이 많아서인지 의외로 종종 엮이는 편. 팬들 사이에서는 이 둘을 묶어서 '동서 아니키(東西アニキ)'라고 많이 부른다. 4편에서 사나다 유키무라도 쵸소카베를 보면서 마사무네가 생각난다는 말을 할 정도.

전국 바사라 4에서는 시고쿠 괴멸 사건이 없다 보니 전작과 달리 이에야스와의 우정이 깨지지는 않았다. 그래서인지 본인 스토리 모드 중 세키가하라 전투에서는 동군으로 참전한다.

자비교 쪽과는 주로 기계들 관련으로 안 좋게 엮이는 일이 많은데, 1편에서는 자비에게 목기를 털리더니[2], 4편에서는 오토모 소린에게 기계장치를 도둑맞는데다가 소린이 털어간 기계를 해체해서 자비랜드의 놀이기구 부속품으로 쓰는 만행까지 저질렀다(...). 그리고 이걸 뭐라고 사과해야 할지 안절부절하는 무네시게

앵무새 한 마리를 데리고 다니나 유메키치와는 달리 전혀 언급이 되지 않아서 애니메이션이 방영되기 전까지 그 존재를 기억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성우는 똑같이 이시노 류조.

TVA 1화에서 아주 잠시, 그리고 마지막 화에서나 짤막하게 재등장. DVD판 추가 에피소드 「미니 전국바사라」에서 모리 모토나리와 함께 농담 따먹기나 하면서 전국 바사라 애니 방영분을 보겠답시고 전파를 수신하여 상영하는 것이 가능한 기계와 그 영상을 녹화하는 것이 가능한 '전영·카게로우'라는 기계, 즉 TV와 VTR을 직접 만들어 바사라 공돌이의 혼을 불살랐다.

2기 중반 시고쿠를 정벌하러 온 도요토미에 맞서 요새 후가쿠를 끌고 오지만 관광당하고 바다에 수장당한다. 후에 다테 군의 말을 뺏으러 재등장. 이후 다테 마사무네와 함께 행동한다. 이후 카타쿠라 코쥬로가 포로가 된 부하를 풀어주고 모토치카는 오사카 성을 공격하러 간다. 마지막에는 후가쿠에 대포를 두개 단 모습을 보여준다.

극장판에서는 모임장소에 가다가 모리 모토나리를 만나서는 본편은 내버려두고 둘이서만 싸우다가 끝난다. 이놈들 왜이래...?

외전 작인 전국 바사라 X 크로스에서는 플레이어 캐릭터로 등장하는데 독특한 동전 원군 시스템이라는 전용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군 서포트 및 실전조합 콤보공격만 최약 캐릭터로 등장한다. 이 시스템을 자세히 설명하자면 3명의 병사 원군들은 기계 원군을 부르거나 부수기 위한 엑스트라 캐릭터들에 지나지 않으며 화면 하단에 동전 1000점 단위의 아이템과 3명의 추가 원군 부르기 시스템이 표시되어 있고 열심히 공격하면 약 500점에서 1500점 단위의 동전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이 캐릭터가 등장하는 스테이지에는 항상 동전 상자가 등장하는데 동전 상자를 부수면 동전 1000점 단위의 점수를 얻으며[3] 특정한 동전 점수를 얻게 되면 아래 항목에 표시된 레벨1+점수1000점,레벨50+점수5000점,레벨100+점수9999점, 단위의 3명의 추가 기계 원군들을 1명씩 부르는 방식의 시스템이다. 또 전캐릭터 중 혼다 타다카츠와 비슷하면서 동일하게 일격기 승리 포즈 연출이 다른 캐릭터로 등장한다. 다른 캐릭터들은 일격기 사용 뒤에 화면 정 중간에서 승리 포즈를 취하는데 이 캐릭터만 일격기 승리 포즈가 앞으로 전진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서 화면 오른쪽에서만 승리 포즈를 취한다. 물론 편법을 이용해서 화면 왼쪽(?) 또는 중간에서 승리 포즈를 취하게 할 수도 있다.

31~40히트 공중 무한콤보가 존재하는데 다단 히트 원군 추가 공격을 이용해서만 사용이 가능해서 실전에서는 사용하기가 힘들다. 커맨드는 나중에 자세히 추가 바람 다만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동일하게 점프 B(중공격)-점프 C(강공격) 연타로 추측할 뿐이다.


MUGEN하위 호환 게임으로도 무한콤보가 지원되었는지 추가 바람

여담으로 일반적인 쵸소카베의 한자 표기는 長宗我部이지만 이 게임에서는 長曾我部로 되어 있다.

----
  • [1] 애꾸눈이라는 점이나, 겉보기에는 불량해 보이지만 속 깊고 부하들을 중히 여기는 모습 등.
  • [2] 그래서 2편의 본인 스토리모드에서 자비를 만나면 이를 바득바득 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3] 다른 캐릭터가 동전 상자를 부수면 없어지는 형태의 시스템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5 12:42:44
Processing time 0.201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