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쵸시 전기철도

last modified: 2015-04-13 10:34:41 by Contributors

銚子電気鉄道 / Chōshi Electric Railway
이 문서는 쵸시 전기철도와 쵸시전기철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쵸시 전기철도선을 함께 기재합니다.


참으로 로리(...)스럽고 큐티한 기관차이다. 나름 전기 기관차이며, 현재는 노후화로 인해 움직이지는 못하지만 쵸시 전기철도의 마스코트 같은 존재. 형식명은 デキ3이며 1922년 제작, 1941년 입선.

쵸시 전기철도
銚子電気鉄道
설립년도 1922년 10월 10일
영업 지역 일본 치바
보유 선로 6.4㎞
http://www.choshi-dentetsu.jp

Contents

1. 설명
1.1. 철도무스메
2. 쵸시전기철도선
2.1. 쵸시전기철도선 역 목록

1. 설명

치바 현 동쪽 끝의 쵸시 시에 있는 아주 작은 철도 회사이다. 어느 정도로 작냐면 종업원은 75명이 전부이며[1] 시골 마을만 지나는 6.4 ㎞짜리 노선 하나가 전부... 치바 현이라면 수도권의 이미지가 크지만 외곽으로 가면 깡촌이 많다.

여타 지방 소형 사철들과 마찬가지로 망해 가고 있었는데, 결정타로 사장이 공금을 횡령하여 구속된 뒤 모든 지원금이 끊기게 되었다. 급기야 법정 차량 검사를 할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러 2006년 11월 15일에 홈페이지에 "전철 수리 대금을 벌지 않으면 안 됩니다" 라는 문장을 올리고 모든 직원들이 지역 명물인 간장전병(...)을 구워 팔기에 나섰다. 이것이 2ch 철도판 등의 큰 반향을 얻어 대박이 나서 차량 수리 대금을 겨우 마련할 수 있었다.

또한 말도 안 되게 노후한 설비들이 당국의 지적을 받아서 개선을 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는데, 역시 전병 팔아 유지하는 회사로서는 엄두를 낼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2ch를 중심으로 한 서포터들의 모금으로 설비를 개선할 수 있었다.

그 외에도 차내에서 붕어빵을 주문하면 역에서 미리 구웠다가 해당 역에 도착하면 차내로 건네주는 등 부대 사업에 성공한 결과 지금은 식품업에서의 매출이 철도업의 매출을 월등히 뛰어넘는다. 2014년 6월 29일 자 현지 기사에 따르면 2013년 전병 판매 등의 부대 사업에서는 3억 7천만엔의 매출액과 3천만엔의 수익을 거둔 데 비해, 정작 본업인 철도업에서는 고작 8,500만엔의 매출액과 9,100만엔의 적자를 기록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약 6,200만엔의 경상 손실을 입었다고... # 부업의 매출액이 본업의 매출액보다 무려 4배 이상 많은 상황인지라, 이쯤 되면 이 회사의 정체성이 대체 뭔지 혼란스러울 지경이다.

역이 빈궁한 회사 사정에 어울리지 않게 유럽풍으로 꾸며져 있는데 이것은 횡령으로 잡혀 간 전 사장의 본업이 건설업이라 자기 회사의 일감을 늘리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이 없기에 관리 상태는 처참한 수준...

이 회사가 어느 정도로 빈곤하냐면, 데하701의 경우 1928년(!)에 제작된 차량을 2010년까지 썼을 정도이다. 그 외에도 거의 모든 차량이 다른 회사에서 버리는 차량을 주섬주섬 주워 온 것이라서 가히 일본 철도의 살아 있는 화석이라 할 만하다. 심지어 다른 회사에서 중고로 사 와서 쓰던 것을 또 중고로 사 와서 쓰기도 한다.

2014년 1월에 있었던 탈선 사고로 인해 차량 수리를 해야 하는데, 2014년 11월까지도 보수 비용이 없어서 전전긍긍하던 차에 그나마 전병이라도 팔아서 이때까지 버텼던 거지, 전병 없었으면 진작에 망했다 현립 쵸시 상고(県立銚子商業高校) 학생들과 지역 상가 등을 중심으로 약 300만엔이라는 거금을 목표로 모금 운동#을 벌였는데... 목표액을 무려 195만엔이나 초과한 495만엔, 한화로 약 5,000만원을 모아(!) 11월 25일 회사 측에 전달했다는 훈훈한 이야기가 있다. # 제발 이번 사장은 이 을 제대로 써 주기를 바란다

이상 살펴보았듯, 이 회사의 빈데레에는 눈물을 금할 길이 없을 정도다. 비단 철도 동호인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일본 여행 때 이 지역을 들를 일이 있으면 간장전병 한두 개 정도 사 줘서 회사의 재정을 도와주자.

간장전병은 그냥 먹어도 맛은 있지만 만든 곳에서 먹는 것이 더 맛있다. 또한 2014년 6월 28일에는 쵸시역에서 직선으로 약 5 ㎞ 떨어진 곳에 새 전병 공장 및 직판장 '촉촉한 전병역(ぬれ煎餅駅)'을 만들어서 전병 굽기 체험의 장을 따로 마련하였다. 부대 사업이 회사 전체를 하드캐리하고 있기에, 이제는 아예 여기에 회사의 명운을 건 상태... 휴게소 성격을 띤 이곳은 자가용 또는 관광버스로 쵸시를 방문하는 사람들 및 오토바이 라이더들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향후 서일본으로까지 판로를 개척한다고... 이 참에 아예 회사명을 '쵸시 전병'으로 바꾸시는 건... 관심 있으면 한번 방문해 보자.


1.1. 철도무스메


이름: 토카와 츠쿠시
소속: 쵸시 전기철도 / 역무계
  • 얼굴은 항상 미소를 짓고 있다.
  • 좋아하는 음식은 간장전병붕어빵.
    특히 DS판에서도 간장전병을 만들어 파는 안습한 모습을 보여준다.
  • 토카와역과 미오츠쿠시호에서 이름을 따왔다.
  • 철도무스메 실사판 드라마에서도 등장했다.(7/8화)

2. 쵸시전기철도선

  • 총연장 : 6.4km
  • 역수 : 11
  • 복선화여부 : 단선
  • 급전 : 직류 600V 가공전차선
  • 궤간 : 1067mm 협궤

조시~가사가미쿠로하에 주행 영상

접속역은 JR 히가시니혼 소부선 동쪽 끝 종착역인 쵸시역. JR쵸시역 구내에 전용 플랫폼을 마련은 못하고 끝에 살짝 걸쳐 있는 모양을 하고 있다. 도쿄역에서 가는 방법은 특급 시오사이를 탄다든가, 아니면 그냥 일반 열차를 타든가 하면 된다.

2.1. 쵸시전기철도선 역 목록

  • 쵸시역을 제외한 나머지는 쵸시전기철도선 역 일람 항목에 작성되어 있다.
  • 2012년 9월 28일 쵸시전기철도선 역 문서 작성이 완료되었다.
역명 거리
(km)
환승노선 및 비고
쵸시
銚子
0.0 JR 히가시니혼 소부 본선
나카노쵸
仲ノ町
0.5 쵸시전기철도 차량기지가 접속. 입장료 150엔을 지불하면 이를 둘러볼 수 있다. 본 글의 맨 위에 그 사진이 나와 있는 큐티한 기관차도 이곳에 있다.
칸논
観音
1.1 거대 붕어빵[2] 가게가 역 건물에 입점, 물론 동 회사에서 낸 것이다.
모토쵸시
本銚子
1.8
카사가미쿠로하에
笠上黒生
2.7 교환시설이 있다. 상하행 차량이 통표교환을 한다.
니시아시카지마
西海鹿島
3.2
아시카지마
海鹿島
3.6
키미가하마
君ヶ浜
4.7
이누보
犬吠
5.5 이누보사키[3] 등대가 인접해있다.
토카와
外川
6.4
----
  • [1] 이 중에서 철도 계열 사원은 24명으로, 사원 이동이 거의 없다 보니 쵸시 전철을 취재한 '모두의 철도' 18화 쵸시 전기철도 편에서 같은 사람이 중복해서 나오기도 한다.
  • [2] 붕어빵 크기가 성인 손바닥 만하다.
  • [3] 혼슈에서 가장 빨리 해가 뜨는 동네라고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0:34:41
Processing time 0.200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