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ast modified: 2015-04-05 17:04:59 by Contributors

주의 : 비하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에는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욕설 등의 비하적 내용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또한 이 문서에는 욕설과 모욕적인 표현이 있으므로 열람 시 주의를 요하며, 열람을 원치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춍(チョン)은 일본에서 한국인을 비하할때 쓰이는 대표적인 욕설이다. 춍이라는 단어 자체가 정말 어감이 안좋다

조선인(조센징)이라는 호칭은 조총련북한인들이 자신들을 조선인이라고 칭하고 다니는 덕분에 비하의 의미없이 자연스레 쓰는 일본인도 있긴 하지만 극소수일 뿐이며, 춍의 경우는 얄짤없이 비하의 표현이다.

한국식 어감으로 대충 왜놈쪽바리 정도의 뉘앙스가 되겠다.

그 어원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는데 朝鮮이나 조선계 고등학교의 줄임말인 朝高(초-코-로 발음), 혹은 한국어 '총각'이 일본인 사이에 와전되어 한때 조선인에 대한 멸시의 뜻으로까지 쓰였던 춍가(ちょんが)란 단어에서 변했다는 이야기 등이 있다.

© ja:User:Miya (cc-by-sa-3.0) from

춍이 한민족에 대한 욕설로 쓰이기 이전에 이미 에도 시대 일본어의 ちょん이란 단어에 '반푼이' 내지 '머저리' 정도의 의미가 있었기 때문에, 이것의 부정적인 의미가 함께 덮어씌워졌다고도 볼 수 있다. 보통 가타카나로 표기하며, 반각 가타카나로 표기시에는 병맛감이 증가. 본래는 효시기(拍子木)라는 악기[1] 소리를 나타내는 의태어였는데(위 사진) 이게 하리센같은 용도로 쓰일 때도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비하적인 뉘앙스가 들어갔다는 말도 있다.

이전에는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으나 2ch의 병맛글들이 대거 번역되면서 인터넷을 많이 접하는 세대에게는 꽤 알려지게 된 용어. 이제는 니코동에서 가끔 가다 손발이 오그라들 정도로 심히 번역기스러운 한국어 코멘트를 볼 수 있는데, 그때의 '춍'의 정체는 '자작극 하는 일본인'일 가능성이 100%니 그 밑에 翻訳機乙(번역기 ㅅㄱ)라고 한마디 날려주는 센스를 보여주자.

형용사형은 チョンな[2]로 혐한들이 무언가 안좋은 것을 지칭하는데 마구 남용하고 있다. 가령 '욘사마'로 유명한 모 배우도 2ch식 네이밍센스에 의한 별칭은 춍사마(チョン様)이다... 접미, 접두사로도 잘사용한다. 예를 들어 한국 온라인 게임을 뜻하는 춍게임(…)게임이 아니다. 그냥 한국 들어갈 자리에 춍을 넣으면 되는 것 같다.

비하의 의미는 아니지만, 한국인의 인명 중, 성이 씨, 씨, 씨인 사람들은 가타카나 표기가 모두 チョン이 되어 미묘한 어감이 생기기도 한다. 설마 김사범 친구 이름이 그래서..일본에서는 명찰에 성명이 아닌 성만을 표시하기 때문에 일본에서 알바하는 정씨 성을 가진 유학생이 가타카나로 チョン이라고 쓰면 대략난감.

베이징 올림픽 야구같은 국제대회 당시 정대현 선수가 로마자 성을 Jeong이나 Jung으로 쓰지 않고 Chong Tae-hyon으로 써서 까이기도 했다. 제발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좀 따르라구 그래서 요즘은 정씨 성을 '춍'이 아닌 ジョン으로 표기하는 사람들도 늘고있으나 그러면 영어 이름인 '(John)'을 표기하는 것과 같게 된다.재밌는(?) 건 チョン을 외래어 표기법/일본어에 따라 표기해도 '존'이다. 한글의 'ㅓ'에 해당하는 발음이 없는 가나에서 완벽하게 표기하기는 어렵다.

여기서 좀 더 비하한 말로 바카춍(ばかチョン, 바보 춍)도 있다.

일부 사람들은 ン(n)과 ソ(so)라는 글자들의 형태가 비슷한 점을 유희적으로 사용하여 チョソ으로 표기한다.

바카춍이란 이름의 일회용 카메라가 일본에서 판매된 적이 있다. 일본어의 "춍오시"[3]라는 단어와 "바보"라는 뜻의 중의적 의미로, 한국에서 소형 자동카메라를 똑딱이라 부르는 것과 비슷하게, 필름을 세팅하거나 별도의 플래시를 장착하는 번거로움 없이 바보살짝 누르기만 하면 찍을 수 있는 카메라라는 의미에서 붙여졌다고 하며, 해당 제품의 히트로 인해 일회용 카메라 전반을 바카춍 카메라 라고 부르기도 하였으나[4]... 춍이란 말이 차별적인 단어로 인식되고, "바보 조선인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조작이 쉬운 카메라" 라는 의미로도 해석되자 각 방송국에서 방송금지용어로 설정되었고, 당연히 제품명에도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다만 진짜로 비하의 의미로 붙여진 것인지 우연이었던 것인지는 오직 이름을 붙인 사람만 알 듯. 이 어원을 잘 모르는 한국인 유학생들이 전자제품 상가에서 "바카춍 쿠다사이"라고 하는 일도 흔히 있었다.

혹은 단순히 휴가지에서 사용하기 편한 카메라라는 의미에서 VACATION CAMERA(바케숀 카메라)라고 부른 것이 와전된 것 뿐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천조제가 파이브 스타 스토리 해적판 사건을 일으켰을 때 나는 비겁한 춍입니다라는 발언을 하여 매국노 소리를 들은 적이 있다.

요즘엔 한 술 더 떠서 디시인사이드에서도 조센징과 함께 한국인을 칭할 때 쓰는 드립으로 쓰이고 있다! 특히 제일 많이 쓰이는곳은 친일파와 일뽕이 많이 유입된 역사 갤러리에서 주로 사용. 천하의 개쌍놈들[5] 단순한 잉여성 드립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운지, 홍어, 호성드립고인드립, 지역드립이 넷상에서 단순한 드립으로 통하던 시절이 결코 정상은 아니었다는 점에서 현재 디시 상황도 정상은 아니다.. 자신의 민족을 조센징이나 춍 등의 비하어로 칭하는 행위를 '단순한 드립'이라고 정당화하는 시점에서 건전한 커뮤니티가 아닌 것이다. 실제로도 이러한 커뮤니티에서 '단순한 드립'을 핑계로 조센징이나 춍 등의 단어를 마음놓고 쓰는 일빠들의 암약이 상당하다.라기보단 단순히 디시 특유의 자조 정서에 의한것일지도..

일본어 반복부호인 '〃'를 원래는 춍춍이라고 불렀지만 상기한 여러가지 문제들로 인해 현재는 텐텐(てんてん)이라고 많이들 부른다. 한국에서도 점을 두개 찍을때 '땡땡'이거 말고이라고 부르는게 여기서 유래했다는 말이 있다(...)
----
  • [1] 스모경기등에서 '따다닥'소리를 내는 그거 맞다
  • [2] 대충 들으면 '존나'로 들린다.
  • [3] 살짝 누른다는 의미. 딸깍딸깍정도의 뉘앙스. 슈팅 게임에서 조준탄을 살짝 피한다는 의미로 자주 쓰인다.
  • [4] 한국에서 승합차봉고차라고 부르는 것과 비슷한 상황
  • [5] 역사 갤러리는 디시의 타 갤러리에서도 쓰레기 취급을 받으며 유입을 막았는데 김치 전사등 각종 국뽕드립이 널리 퍼지자 야갤에서 드립과 센송드립을 수입해서 사용한다. 주로 사용되는것은 한국의 나쁜점을 적은 글들이 올라올때 사용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17:04:59
Processing time 0.11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