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출판

last modified: 2015-01-22 12:44:24 by Contributors

개요

出版. 서적이나 회화 따위를 하여 세상에 내놓음. [1] 이를 하는 자를 출판사 또는 서점이라고 한다.

역사

출판의 역사는 인류 화사의 발달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문명이 발달하면서 발생하는 정보인간기억으로 보관할 수 있는 양을 초과하게 되었고 일정한 형태를 통해 이를 저장할 필요가 생겼다. 이를 위해 바위에 특정한 기호를 새기는 식으로 기록이 이뤄졌고 도시가 발달하면서 파피루스죽간, 양피지 같은 형태의 기록매체가 등장하였다.

종이의 등장은 앞선 수단들과는 다른 정보의 대량 수록을 가능하게 하였다. 특히나 금속활자의 발달은 로 유지되던 문자 기록의 제작을 수월하게 하였고 각종 사상과 정보의 배포를 편리하게 함으로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일으켰다. 유럽에서는 종교개혁르네상스가 발달한 인쇄술의 도움으로 가능해졌다.

오늘날에는 종이 매체 뿐만 아니라 액정을 바탕으로 하는 화상 매체의 출판도 두드러지는 편이다.

간이출판

동호인들이나 취미로 책을 출판하는 경우 동인지 한글이나 워드 PDF등으로 만들어 인쇄소밀집지역의 인쇄소 가서 맡기는 경우가 가장 많다. 대신 컴퓨터로 보는 화면과 실제 출력물의 경우 조금 많이 다를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특히 컬러인쇄가 그런일이 많다. 황금색으로 설정했는데 출력물은 똥색이나온다던지, 하늘색으로 했는데 스머프색이 나온다던지 인쇄소마다 조금씩 설정이 달라서 생기는 문제. 소설등의 경우 한글파일로 맡길경우 페이지가 밀릴수도 있어 보통 PDF를 추천하는편.

다른 쓰임새

판업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참고항목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2 12:44:24
Processing time 0.049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