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츠치야 케이이치

last modified: 2015-04-11 16:37:20 by Contributors

© Morio (cc-by-sa-3.0) from

드리프트 끝판왕의 위엄




젋었을 시절의 드리프트.[1]

土屋 圭市. 1956년 1월 30일 일본 나가노현의 토미에서 출생.


드리프트 매니아, 일본 자동차 오타쿠, 이니셜D 게임 유저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사람. 드리프트 킹(Drift King)이라 불리기도 한다.[2] 이런 영광스러운 칭호가 붙은 이유는 바로 드리프트가 없는 경기에서 드리프트를 쓰는 참신함과 모터스포츠에서 드리프트를 함으로써 유명해진 것 때문[3]. 참고로 토게(峠, 고갯길 레이싱)로도 유명하다.

본래 금형가공업을 하선 집안 출신이었고 학창시절 축구부에 속했으나 1977년의 후지 프레쉬맨 챔피언십[4]부터 레이싱을 시작하여 2003년에 은퇴. 레이싱 시절의 멘토로는 일본의 전설적인 레이서 중 한 명인 카하시 쿠니미츠.[5]

1984년 후지 프레쉬맨 챔피언십 당시 그가 탄 ADVAN AE86이 개막 6연승을 하면서 큰 인기를 모았고, 1994년부터 2000년까지 르망24시 내구레이스에 참가, 이 기간동안 일본과 해외를 넘나들었다. 그가 르망24시 내구레이스에 참전할 당시 소속된 팀으로는 혼다의 팀 쿠니미츠(Team Kunimitsu Honda), 맥라렌의 팀 라크(Team Lark McLaren), 도요타 팀 유럽(Toyota Team Europe), TV 아사히의 팀 드래곤(TV Asahi Team Dragon)이 있다.

최고 기록은 종합 2등(1999년)이고, 총 2번의 클래스 우승(1995년, 1999년)을 기록했다. 2000년부터 ARTA(Autobacs Racing Team Aguri)의 드라이버로 전일본 GT 챔피언십에서 뛰다가 2003년에 선수 생활을 은퇴했으나 은퇴 후 ARTA팀의 감독으로, 이후에는 팀 행정가 및 어드바이저로 활동하면서 지금도 ARTA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6]

참고로 은퇴했을 당시 치가미 료, 키자카 쥬이치 등을 비롯한 후배들이 츠치야 본인이 탄 퍼레이드 카(혼다 S2000)으로 쇄도하는 바람에 차에 11명이 올라타 혼다의 분노를 샀다는 이야기가 있다.[7]

드리프트의 전설 답게 2006년에 개봉한 헐리우드 영화 '패스트 앤 퓨리어스 3: 도쿄 드리프트'에서 극중 드리프트 장면들을 감수 및 지도해 주거나 산악 드리프트 등의 일부 장면은 대역으로 나서기도 했다.


특히 만화 이니셜 D의 원작자인 시게노 슈이치와 함께 영화에서 특별 출연하기도 했는데, 이 두 사람은 극중에서 주인공의 연습장 근처 부둣가에서 낚시를 즐기는 평범한 아저씨인듯 보이지만 주인공이 운전하는 모습만 살짝 구경 하면서 드리프트 실력을 꿰고 있는 숨겨진 고수들로 나온다. 츠치야 케이이치는 주인공이 드리프트에 초짜였던 때 연습하면서 여기저기 쥐어박는 모습에 고개를 떨구며 "카운터 스티어링이 늦구만"이라는 상당히 정확한 평가를 내리기도 한다.[8] 주인공이 친구인 '한'으로 부터 본격적인 트레이닝을 받고 실력이 나아진 후에는 "나쁘지 않네"라고 말하며 동료 낚시꾼인 시게노 슈이치과 함께 살며시 미소를 짓기도 한다. 이들을 모르는 사람이 저 장면들을 본다면 "저 듣보잡 같은 아저씨들 뭥미?"라는 반응을 보이겠지만, 드리프트 매니아나 이니셜 D 게임 유저가 본다면 곧바로 이들을 알아보고 환호를 지를 것이다.


호코다테에도 드리프트킹 기믹으로 특별 출연. 쉬보드용 슈퍼고무에서 컵을 떨어뜨릴 도전자로 나왔는데 전 출연진을 통틀어 가장 허무하게 패배했다.


2011년 9월에는 탑기어 코리아의 게스트로 등장하여 드리프트의 진수를 선보이기도 했다. 일본의 대표적 서킷 중 하나인 후지 스피드웨이의 드리프트 코너 감수자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런 그도 탑기어 코리아에서 제작진들의 말도 안 되는 제안에 당혹해 했는데......


더 말이 필요없다. 상세한 상황은 탑기어 코리아 시즌 1 항목 참조.

현역 시절부터 D1 그랑프리의 심사위원장을 맡았지만 2010년에 그의 또다른 멘토이기도 한 이나다 다이지로와 함께 D1 그랑프리를 떠났고, 2011년부터 새로운 드리프트 대회인 드리프트 머슬의 위원장직을 맡고 있다.

그를 상징하는 차는 토요타 AE86혼다 NSX Type R 등 다수. 레이싱 계에서는 노래실력이 수준급인 것으로도 알려졌다. 참고로 애니메이션 이니셜 D First Stage Vol. 23에서 후지와라 분타의 프로 레이서 친구인 츠치야로 특별출연하기도 했다.
----
  • [1] 다만 이 영상은 판매금지 처분을 받은 바 있다. 난폭운전을 조장한다는 것이 그 이유로 츠치야는 자칫 잘못하면 이 영상 하나 때문에 JAF 라이선스를 박탈당할 뻔 했다. 이 때 그를 변호한 사람이 지금 그와 함께 드리프트 머슬의 심사를 담당하는 이나다 다이지로.
  • [2] 일본에서는 줄여서 도리킨(ドリキン)이라고 하며, 그가 출현하는 프로그램 'Hot Version'에서는 '도리도리'라고도 한다.
  • [3] 그가 출현한 프로그램에서 말한 것을 참고한다면, 지금과 같이 급격하게 타이어의 기술이 발전하기 전에는 타이어의 마모도 심했고, 꽤 미끄러웠다고 한다. 프로 레이스 중에서도 이런 미끄러운 주행을 억누르기 위해서 그의 드리프트를 작은 각도로(제로 카운터) 적절하게 섞어서 그립 주행 상태를 주행하는 것이 프로레이스에서도 시초
  • [4] 현재의 후지 챔피언 레이스
  • [5] 쿠로사와 모토하루, 키타노 모토와 함께 1960~1970년대 닛산 레이싱팀을 상징하던 레이서. 과거 오토바이 레이서였으나 자동차 레이서로 전업했다. 1992년부터 팀 쿠니미츠를 설립해 선수 겸 감독으로 활동하다 1999년에 선수 은퇴. 현 팀 쿠니미츠 감독. 참고로 이 팀의 경주차는 혼다의 차이다.
  • [6] 그래서 2014년 현재 ARTA 팀에서 그의 직책은 Executive Advisier이다.
  • [7] S2000은 본래 2인승이고 이 사건으로 서스펜션 등이 손상되었단다.
  • [8] 영화에서 영어 자막은 "저것도 드리프트냐"라는 뜻으로 해석되어 있는데 의역인지 모르지만 아무튼 이상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16:37:20
Processing time 0.126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