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카가미네 린·렌


프로젝트 디바 시리즈 레귤러 멤버
하츠네 미쿠 카가미네 린·렌 메구리네 루카 KAITO MEIKO

Kagamine_Rin_Len_act2.png
[PNG image (659.4 KB)]

Contents

1. 개요
2. 프로필
3. 상세
4. 후속 라이브러리
4.1. 카가미네 린·렌 Append
4.2. VOCALOID4 카가미네 린·렌
5. 카가미네 린·렌 오리지널 곡
6. 각종 정보
7. 바깥 고리






1. 개요

카가미네 린·렌(鏡音リン・レン)은 일본 크립톤 퓨처 미디어 사에서 개발한 VOCALOID2 음원이자 캐릭터 보컬 시리즈 2번이다. 하츠네 미쿠에 이어 2007년 12월 27일에 발매되었다. 디자인은 미쿠와 마찬가지로 KEI가 담당했고 목소리는 시모다 아사미가 담당했다. 시모다 아사미가 1인 2역을 하여 한 목소리를 베이스로 소녀와 소년, 두 명의 목소리를 담아냈다.

2. 프로필

이름 카가미네 린(鏡音リン) 카가미네 렌(鏡音レン)
나이 14세 14세
생일 2007년 12월 27일 2007년 12월 27일
별자리 염소자리 염소자리
152 cm156 cm
체중 43 kg 47 kg
잘 부르는 장르 일렉트로 & 락 팝, 가요곡, 엔카 팝 댄스 & 락 팝, 가요곡, 엔카 팝
잘 부르는 곡 템포 85 ~ 175 BPM 70 ~ 160 BPM
잘 부르는 음역 F#3 ~ C#5 D3 ~ C#5
코드 CV02 CV02

3. 상세

본디 카가미네 린만 발표되었으나 뒤늦게 남자인 카가미네 렌의 존재가 밝혀졌다. 서로 거울에 비친 이성이일 것이라는 오피셜 내의 의견도 있었지만 공식 설정은 아니다. 다만 동인계에서도 VOCALOID 오리지널 곡에서도 어린이 전쟁같은 쌍둥이 컨셉의 곡이 많은 걸 보면 대부분 쌍둥이로 보고 있는 듯하다.[1] 일러스트레이터의 말에 따르면(물론 이것도 공식은 아지니지만) 린이 누나고 렌이 동생이다. 발표 순서이기도 한 듯.

처음의 카가미네 린·렌은 불명확한 발음 때문에 카가미네 린·렌을 놀리는 동영상 같은 작품들이 니코니코 동화에 올라오기도 했었다. 그래서 크립톤 퓨처 미디어 사는 기존 카가미네 린·렌의 발음 문제를 해결하여 2008년 7월 18일에 카가미네 린·렌 ACT2(鏡音リン・レン ACT2)를 발매했다. 기존 카가미네 린·렌 사용자들은 크립톤 퓨처 미디어 사의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ACT2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참고로 역대 VOCALOID 중 가장 조교가 힘든 물건으로 악명이 높다. 추천장르에 써있는 록 음악이나 댄스 계열 음악 등의 곡을 만들게 아니라면 쳐다도 보지 말라는 사람들까지 있을 정도.

하츠네 미쿠GUMI, IA와 함께 지금까지도 동인계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고 VOCALOID의 존재에 대해서 자세히 모르고 있는 일반인이라도 하츠네 미쿠와 함께 '어디선가 보던 아이다.'라는 말을 쉽게 들을 수 있을 만큼 인지도가 높은 VOCALOID 캐릭터다.

4. 후속 라이브러리

4.1. 카가미네 린·렌 Append


하츠네 미쿠 Append에 이어서 2010년 12월 27일에는 카가미네 린·렌 Append가 발매되었다. 음원의 종류에는 Power(카가미네 린·렌), Warm(카가미네 린), Sweet(카가미네 린), Cold(카가미네 렌), Serious(카가미네 렌) 이 여섯 가지가 있다.

자주 쓰이는 Append 음원에는 카가미네 렌 Power와 카가미네 린 Sweet가 있는데, 크립톤 사이트의 판매 순위를 보면 Append보다 ACT2가 많이 팔린다. 그 이유는 ACT2가 본체고 Append는 일종의 확장팩 개념이기 때문에 ACT2가 있어야 어펜드가 설치된다. 그래서 Append가 더 많이 팔리는 것 사실상 불가능. 하츠네 미쿠 어펜드도 마찬가지로 하츠네 미쿠 본체가 필요하다.

4.2. VOCALOID4 카가미네 린·렌

2014년 초부터 크립톤 퓨처 미디어의 홈페이지에서 새 버전의 카가미네 린·렌을 개발하고 있다는 문구로 알리고 있다. 발매는 2015년 예정.


6. 각종 정보

카가미네 린의 상징물은노란색이라서 이나 옥수수, 단무지였지만[2] 어떤 사람의 낚시영상이 폭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DIO로드롤러가 되어 버렸다. 선정 이유는 이미지 컬러(노란색과 검은색)와 더불어 DIO의 비명인 WRYYYYYYYYYY 뒤에 N을 추가한 장난질 때문이다. 덕분에 초반 동영상에는 '크립톤 최대의 오산'이라는 태그가 늘 붙어있었다. 그래도 아작도 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렌은 공개 당시와 변함없이 바나나.

카가미네 렌은 남자 캐릭터라 그런지 니코니코 동화에서 바카이토(바카(바보)+KAITO)와 함께 헤타렌(헤타레+렌)으로 불리는 등 조금 안습한 면모를 보였지만, 악의 하인(악의 시종)덕에 인기도가 올라갔다. 그렇지만 초반에는 츤데렌(츤데레+렌)이 유행했고 지금도 꾸준히 츤데렌은 인기있다. 주로 렌에게 애교부리며 부비는 린, 부끄러워하며 츤츤거리는 렌이 공식. (츤데렌이 뭔지 좀 이해가 안간다면 렌판 월드이즈마인을 듣자.) 그 외에 얀데렌(얀데레+렌) 이케렌(이케멘+렌) 마세렌(마세=성숙한+렌)이 있다.[3]

하츠네 미쿠를 비롯한 몇몇 2세대들과 함께 동인계에서 상당한 인기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린총수는 미쿠총수와 거의 비슷한 인기를 가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서코나 부코에서는 하츠네 미쿠와 함께 대부분의 만화책과 일러스트에 등장한다.

단연 가장 큰 인기를 가지고 있는 커플링은 '린렌' 또는 '렌린'. 그 외에도 여러 보컬로이드와 엮어놓은 일러스트나 만화가 동인계에서는 심심찮게 보인다. 일반적으로 동인지나 시리어스 계통에서 린과 렌의 관계는 조금 위험한 남매애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다만 악의 딸 시리즈에서는 시리어스하기는 하지만 렌의 린에 대한 희생적 남매애가 강하게 드러났을 뿐 위험한 남매애까지는 아니다. 그 외의 설정으로는 거울에 비친 서로의 모습이 가장 눈에 띈다. 하지만 이들 모두 공식 설정이 아니라는 것을 유의하자.

카가미네 린은 주로 겉모습은 사랑스러운 소녀이지만 속은 악마로 엄청난 장난꾸러기의 이미지가 있다. 물론 이쪽도 츤데레, 얀데레, 여왕계 등 속성은 다양하다. 미묘한 미쿠와는 달리 확실히 로리이기 때문에 로리콘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다. 카가미네 린이 로리콘의 우상이라면 카가미네 렌은 쇼타콘들의 주 타깃. 남성향 쇼타 일러스트도 많다. OLIVER우타타네 피코, Gachapoid와 함께 쇼타캐라는 공통점으로인해 니코동에서 활동하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은 듯. 얼마나 시달렸는지 하극상을 들어보면 가사 중 "잠깐, 임마들아, 난 싸나이야! 그딴 소리 하면 로드롤러로 밀어버린다!" 하고 불만을 토로하는 부분까지 있다. 악의 하인 등으로 그 신세를 벗어나는 듯 했으나, '카가미네 렌의 폭주' 가 보카랭킹에 오르면서 다시 눈물을 자아냈다. 거기다가 월드 이즈 마인 등을 비롯해 여성 캐릭터의 곡을 커버하는 등, 이건 렌이 음역이 높아서 남자인데도 고음이 무척 잘 어울리는 특성 때문이기도 하다.

카가미네 린이 혼자 부른 노래 중에서는 iroha(sasaki)의 높은 퀄리티의 노심융해(炉心融解)가 대히트 곡. 이걸 개사해서 렌이 부른 로리유괴는 다른 의미로 히트했다. 가사가 여러모로 대단히 막장이라 결국 반성회를 했다. KAITO도 생일을 맞아 그 기념으로 한 번 불렀다.

2009년 3월 20일 금영에서 악의 하인(42950)이 등록. 드디어 카가미네 남매의 노래를 국내 노래방에서도 부를 수 있게 되었다. 뒤늦게 악의 딸도 등록.(43058) 그리고 Fire◎Flower가 10월 23일 등록.(43148) 마음이 12월 4일 등록(43169). 이젠 신나게 아리가토를 외쳐줄 일만 남았다. 물론 악의 시리즈가 전부 등록되어 있지는 않다.

잘 보면 노래는 미쿠만큼이나 많이 나오는데 뜨는 수는 미쿠만큼이나 많지는 않다. 하지만 ROCK계열의 목소리는 확실히 카가미네, 특히 린이 잘 어울린다는 게 정론. 카가미네 린의 천악을 들어보면 알 수 있다.

시모다 아사미가 내놓은 앨범중에 Prism이란 앨범이 존재하는데 이 앨범은 독특하게도 보컬로이드 오리지널 곡을 시모다 아사미가 직접 부른걸로 구성되어있다. 시모다 아사미가 부른 린린 시그널.

과거 국내 온라인 게임 팡야와 크립톤의 보컬로이드가 콜라보레이션-정확히는 코스츔으로서의-를 하여 렌은 누리의 코스츔으로, 린은 하나의 코스츔으로 출시된 적이 있는데 이것의 퀄리티가 마치 팡야풍으로 바뀐 둘을 보는 듯 괜찮다. 이 상태의 둘을 각각 '카가미네 켄'과 '카가미네 에린'이라고 부르는 듯. 이 기념으로 만들어진 오리지널 곡도 있다. 각각 crystal lake - 237k mix -revive - prayer for the planet - 모두 기존의 팡야 BGM, 또는 OST를 어레인지한 리믹스다.

무겐에서는 린만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존재한다. 루갈의 기술 2개와 로드롤러를 탄 렌을 소환하는 기술이 있으며 디오의 로드롤러 초필살기도 존재. 하늘로 올라가는게 점프가 아니라 순간이동이라서 발동 속도가 디오보다 빠르다. 한가지 요상한 특징으로 본래대로라면 시모다 아사미의 음성을 써야 정상일 텐데 무겐의 린은 쿠기미야 리에의 음성을 사용한다. 이외에도 동인 게임들에선 미쿠 다음으로 많이 등장한다.

렌은 린과는 달리 홀로 불참하거나 등장을 해도 린의 서포터 캐릭터 수준으로 나오는 등 취급이 린보단 안 좋다.

----
  • [1] 그런데 요즘은 오피셜에서도 그냥 쌍둥이로 불린다고 한다.
  • [2] 하츠네 미쿠의 상징물이 '파'이기 때문에 카가미네 린에게는 '양파'를 붙여주는 경우도 있다.
  • [3] 렌만 유독 여러가지 속성(…)별로 있는건 레레레P라는 업로더의 마세연가, 케연카 등 '연가 시리즈'라고 불리는 곡을 만들어 히트쳤기 때문이다. 가장 최근에 나온게 '야사구연가' 곡 자체는 완성도도 보통이고 좀 촌스런 느낌도 많은데 성향 때문에 여심은 많이 잡았다. 어쨌든 이 연가 시리즈들은 전부 보컬로이드 전당에 등극하며 인기를 자랑.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3 12:25:44
Processing time 0.212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