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카네다 쇼타로(AKIRA)

Contents

1. 소개
1.1. 캐릭터 설명 및 고찰
1.2. 코믹스에서의 카네다
1.3. 애니메이션에서의 카네다
1.4. 캐릭터 디자인

1. 소개

오토모 가츠히로 作 <AKIRA>의 주인공.


기본 프로필
카네다 쇼타로 <金田 正太郎 / Shotaro Kaneda> 2003년 9월 5일생 (극 중 나이 16세)[1]
168cm 53kg
성우 : 이와타 미츠오
주인공의_맨손은_초능력도_이길_수_없어.jpg
초능력자 보다 위험한 무능력자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1.1. 캐릭터 설명 및 고찰

제 8구 청소년 직업 훈련 학교의 하시리야라는 폭주족의 멤버이자 자연스럽게 여기서 리더를 맡고 있다. 친구인 시마 테츠오와는 묘한 이해관계가 있으며 한마디로 말하자면 박살 난 옛날 우정 정도. 그와 함께 보육원에서 자랐으므로 어린 시절을 함께한 사이인 만큼 본인은 다른 친구들 이상으로 테츠오에겐 좀 더 특별한 유대감을 가지고 있다.

성격은 단순히 맹랑한 것 뿐만 아니라 어디서나 기세가 좋으며 외향적이다. 운까지 좋다. 운동신경도 좋지만 도망가는 능력이 특히나 탁월. 그러니까 테츠오와 비교적 반대되는 특성. 카네다 자칭으로는 건강 우량 불량 청소년. 본래는 장애가 있는 남동생이 있지만 세탁소를 하던 부모님은 동생의 간병을 감당치 못하고 알콜 중독자가 되어 부양능력을 잃는 등, 카네다의 가정은 곧 피폐해져 보육원에 입소하게 된다. 그곳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며[2] 중학교까지 입학하지만 이윽고 비행을 저질러 퇴학당한 뒤 현재의 직업 훈련 학교에 재학 중. 이러한 설정은 작품 내 특별한 언급없이 카네다의 그 열혈한 성질머리엔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듯. 테츠오에게 무슨 일이 생겼다 하면 불철주야 달려가서 본인이 그 상황을 해결해주던 의리가 있었으나 그러한 행동이 테츠오 당사자에겐 오히려 저에 대한 불만과 반항심을 키우게 하는 계기가 된다.

그러한 속내를 가지고 있던 테츠오가 소식이 끊긴 뒤 어느 새 하시리야를 배신하고 카네다의 폭주족과는 크게 적대 관계이던 크라운이라는 폭주족에 리더가 되어있으며, 또한 괴물같이 변했다는 소식을 들은 카네다는 그를 저지하기 위해 폭주족간의 패싸움이 일어나게 되나, 카네다가 그를 대치한 시점에 이미 테츠오는 자신의 옛동료들을 아무런 감각없이 끔살하는 악인이 되어있었고 카네다의 눈앞에서 같은 폭주족 멤버인 야마가타초능력에 의해 머리가 터지는 사인으로 하는 것을 목격해버린다. 그 후 야마가타에 대한 복수를 부르짖으며 진심어린 살의를 갖고 테츠오의 행방을 쫓게 된다.

그도 처음엔 그냥 쌩 양아치였을 뿐이고 이성에 대해선 그냥 검열삭제로밖에 생각을 안 하는 무책임한 녀석이었으나[3] 카네다 본인이 한눈에 홀딱 반하는 반정부 게릴라 멤버 케이를 만나게 되면서 함께 테츠오를 추격하는 파트너가 되기까지, 카네다는 케이에게 진심이 되고[4] 더 이상 케이가 테츠오의 일에 연루되는 일이 없도록 자신이 먼저 테츠오를 살해하리라 결의하며 책임감을 갖는 등, 그와의 관계를 통해 일약 성장하게 된다.

초능력 괴수가 된 테츠오에 대항하는 덴 기본적으로 바이크 + 레이저 포이며 역부족이다 싶을 땐 맨주먹으로 싸우자고 소리친다.[5] 그리고 원작에서는 실제로 초능력자를 맨손으로 때려잡기도 한다.(??!) 오오 주인공 오오. 테츠오가 변하게 된 것이 군에 끌려간 뒤이기 때문에 공권력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다.

1.2. 코믹스에서의 카네다

일단 섭섭한 건 코믹스에선 카네다의 바이크가 도통 나오질 않는다. 아키라가 각성하여 네오도쿄를 한 번 뒤집었을 때 같이 없어진 것을 보인다. 이때 카네다도 함께 저 세상으로 날아가 버렸다.

코믹스에선 테츠오에 대해 카네다가 갖는 감정은 증오적이고 실제 살의를 작품 내내 간직하고 있긴하다. 친구 야마가타의 죽음을 눈앞에서 목격⇒ 테츠오는 버젓이 살아서 군림까지 하고 있음⇒ 이와중에 케이가 테츠오의 상대로 지목됨⇒ 본인은 테츠오의 일에 케이까지 휘말리는 걸 내버려 둘 수 없음⇒테츠오를 죽입시다 테츠오는...

엔딩은 애니메이션과 거의 비슷하며 테츠오의 무의식과 어릴 적 기억을 직면하게 된 후 테츠오에 대한 증오를 풀게 되고 야마가타도 테츠오도 본인의 가슴 속에 묻게 된다. 그 후 테츠오의 유지를 이어 대동경제국의 수장이 되며 코믹스 6권의 막을 내린다.쌩뚱맞다

1.3. 애니메이션에서의 카네다

본인의 트레이드 마크인 이크를 끌고 다니며 SF 사이버펑크 만화의 주인공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준다. 비교적 애니메이션 쪽의 카네다가 훨씬 온정적이다. '테츠오는 우리의 친구고 친구의 일은 우리의 일'이라는 신념을 가진 카네다는 테츠오에게 맞서는 것도 테츠오에 대한 순수 악심 때문이 아니라 친구로서 친구의 일에 대한 개입의 의미가 크며 '테츠오를 죽여버려야겠다'라기보단 '내가 테츠오의 일을 해결해야겠다' 정도의 유감과 애증의 마음으로 테츠오와의 싸움에 임한다. 테츠오 이 바보 자식아!!

"난 또 걱정했잖아. 또 어디에서 질질 짜고 있는 줄 알았네."라는 카네다의 대사는 테츠오에 대한 비아냥일지언정 실제로 테츠오와의 혈전에서도 테츠오가 괴로워하고 있자 테츠오에게 레이저 포를 발사하지 못한다거나, 하늘에서 SOL이 발사됐을 땐 싸우다 말고 테츠오의 이름을 부르며 그 안위를 걱정하는 둥 하여간 죽자고 달려 들었다기보단 '한판 제대로 싸워서 혼내주마'라는 것이 솔직한 마음이었을 것이다. 테츠오가 마지막엔 카네다를 찾았듯 카네다도 친구로서 테츠오를 외면하거나 그를 죽일 수는 없었다. 빅뱅으로 소멸된 테츠오의 불씨를 자신의 손 안에 간직하며 테츠오와의 우정을 본인의 마음 속에 기약하는 것으로 엔딩.

1.4. 캐릭터 디자인


역시 눈에 띄는 건 작품 내에서 여러 상징적 의미를 지니던 카네다의 바이크와 부츠 밑 깔창까지 올 레드인 궁극의 깔맞춤 코디. '어째서 평범한 10대 양아치가 그렇게 멋진 바이크를 갖고 있을 수 있는 건데?'라 묻는다면 카네다 왈 "갖고 싶으면, 너도 큰 걸로 하나 훔쳐."라고 답한다.[6] 머리스타일은 양아치답지 않게 얌전하고 단정하나 그것이 철인 28호동명이인 주인공 카네다 쇼타로의 캐릭터 디자인을 패러디한 것이라는 설이 있다. 캐릭터 작명 센스도 실제 그 캐릭터의 오마주라고[7]. 그 외에 매고 다니는 레이저 포와 카네다의 점퍼에 새겨진 <Good for health, Bad for education>이라는 문구가 인상적.
----
  • [1] 테츠오보다 한 살 형인 셈이다.
  • [2] 카네다가 테츠오보다 먼저 보육원 생활을 한다.
  • [3] 코믹스 초반, 학교 보건부 여조교가 카네다에게 임신한 것 같다고 말하자 카네다 왈 "멋진데? 애 낳는 거 보여줘."라고 능청떨며 한 대답은 살짝 섬뜩하기까지... 물론 보건부 조교이다보니 피임을 했을 가능성도 있다. 피임을 했지만 카네다를 잡으려고 거짓말 했는데 카네다는 거짓말인걸 금방 눈치채고 시큰둥하게 말했을지도...
  • [4] 코믹스에서 종종 케이에게 나름(?) 로맨틱한(?) 모습을 보임
  • [5] 실제로 애니메이션에서는 레이저 포의 배터리가 떨어지자 "치사하잖아, 테츠오! 맨주먹으로 붙어!"라고 소리쳤다.
  • [6] 실제로 애니메이션에서 이렇게 말한다.
  • [7] 테츠오의 경우도 그러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4 13:35:05
Processing time 0.134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