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카네다 토모코

last modified: 2015-03-18 16:17:47 by Contributors

金田朋子 (かねだ ともこ)

일본성우. 1973년 5월 29일 생. 가나가와요코하마시 출신. 아크로스 엔터테인먼트 소속. 관동학원대학 공학부 건축학과 졸업.[1]


Contents

1. 소개
2. 주요 출연작
2.1. 애니메이션/게임
2.2. 외화
2.3. CD
2.4. 기타


1. 소개

로리아이 캐릭터 연기는 거의 전설급이다. 그 때문에 하는 역이 고정되어 있는 편(어린 소년 소녀, 동물...). 다만 그 고정된 영역에서 다채로운 연기를 뽑아내는데 탁월하다(ex. 블랙라군의 그레텔). 총평하자면 올라운드라기보다 스페셜리스트 쪽에 가깝다.

목소리뿐만 아니라 얼굴도 로리동안. 공식 블로그에서 키가 146cm(!!)라고 밝혔다. 중화요리를 먹으러 갔더니 중학생이냐는 질문을 받았다고 한다. 아니라고 했더니 그럼 초등학생이냐고 물었다고(…) 이외에도 수험날 거리를 달려가고 있었더니 수험생용 연필과 지우개를 받는 등 에피소드가 절절하다. 매년 얼굴이 변하지 않는 건지, 역으로 젊어지고 있는 게 어딘가의 아라키 히로히코 같은 느낌.[2]

카미야 히로시와 게임 선전방송인 '패미통 TV'을 진행하고 하고 있지만 게임에 대해서는 완전 초보. 겜덕으로 지식이 풍부한 카미야가 한참 제대로된 설명을 하면 완전 뜬금없는 소리로 받아치는 것이 방송의 묘미. 파이널 판타지 크리스탈 크로니클을 선전할 때 디렉터인 카미야마 미츠루가 방송에 찾아왔는데 DS와 Will의 동시대전이 가능하다는 설명을 이해하지 못하고 세번쯤 되물었다(…) 결국 카미야가 손짓으로 그려가며 설명해주자 '어떤 스토리에요?'라고 또다시 완전히 뜬금없는 질문으로 카미야마와 카미야 둘다 K.O 시켰다. 덧붙여 크리스탈 크로니클의 PV 감상은 "다들 왜 저렇게 바쁘게 뛰어가는 걸까, 몸도 작은데..."

일본 쇼프로에 등장해 현재 자신에 이르기까지 고생담을 털어놓았는데 그 내용이 그야말로 좌절의 연속. 중학교 때부터 키가 자라지 않고, 목소리가 지금의 목소리였기 때문에 별명은 '우주인'이였으며, 대학에 들어가서는 소개팅 같은 자리에 나가도 초딩이 여기에 오면 안 되지 라는 소리를 들었다고 한다. 아아, 꿈도 희망도 없는 로리...

취업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도 목소리 때문에 면접관이 장난 치는 것으로 오해를 해, 50곳 정도 면접에서 떨어졌다고 한다. 어렵게 회사에 취직해서 들어갔으나, 그 딴 목소리로 전화를 받으면 우리 회사가 바보취급 당한다라는 이유로 전화 받는 것이 금지 되었다. 제과점에 취업했을 당시, 동료 직원의 '그 키로는 겨울에 눈이 오면 눈에 묻혀버릴 것 같다'라는 농담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는 '겨울이 되면 힘들겠구나'라면서 겨울이 오기 전에 자진해서 퇴직했다는 에피소드도 있다고. 좌절의 역사가 끝난 것은 25세 아오니 성우 양성소에 들어가서부터.

때문에 당시로도 상당히 늦게 데뷔한 편이며 나이는 어리지만 먼저 데뷔한 사와시로 미유키에게도 선배라고 부른다고 한다. 이건 일본 성우계가 나이보다는 데뷔 순서대로 대우해주는 문화가 있어서 그런 거다.[3]

성우로서의 목소리로 생각하고 들어도 개성이 좀 지나친 데가 있어서 호불호가 갈린다. 어떤 목소리냐면 헬륨가스를 마신 듯한 목소리인데 이게 평상시의 목소리다. 컴퓨터로 조작한 목소리가 결코 아니다!! 정말로 헬륨가스를 마셔 보았는데 목소리는 별로 달라지지 않았다는 일화도 있다.

풀 메탈 패닉 시리즈의 본타군의 경우 아무런 보정 처리를 거치지 않은 100% 성우의 생목소리인 것으로 유명하며, 그 때문에 '마츠키 미유와 카네다 토모코의 RADIO 데코핀 나이트' 관련 정리영상에서는 늘상 본타군 코스프레를 입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특이한 고음 목소리에 대한 대표적인 에피소드 중 하나로 '그로우랜서4'의 녹음당시 스튜디오 레코딩 후 이것을 PS2의 음성용 데이타로 변환작업을 하는데 카네다 토모코의 녹음 부분만 특이하게 이상한 노이즈가 껴서 조사를 해보니 그녀의 목소리가 인간의 가청주파수인 20kHz를 넘나들어서 음성 변환 소프트가 그녀의 목소리를 잡음으로 판단하고 오류를 일으켰었던 에피소드가 유명하다.

구글 검색을 통해 2002년부터 2008년까지의 얼굴 변천사를 정리한 이미지를 볼 수 있는데, 얼굴살이 빠지고 윤곽이 정리되면서 오히려 외모연령이 점점 감소하고 있어 뱀파이어의 일족이라거나 비천어검류의 숨겨진 계승자라거나 돌가면을 썼다거나 하는 루머가 끊임없이 떠돌고 있다. 카네다 토모코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그러나 2011년에 한 신년 특집 프로그램에 출연한 모습을 보면 눈 옆에 주름이 자글자글하다. 아무래도 40 가까우신 분이니... 아아 세월이여

TV 프로그램 '성우씨 코스프레로 어서오세요'에서 개구리 중사 케로로라비 코스프레로 출연한 적이 있다.

참고로 가창력은 바닥이라는 듯. 그녀가 부르면 괴작이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이며 심지어 아니송계의 황태자인 카게야마 히로노부도 경악한 수준이다. 더불어 상당한 4차원적 사고의 소유자로 심각할 정도의 황당한 발언들을 많이 해서, 니코동에 본인이 나온 노래나 방송의 동영상이 올라오면 반드시 카네다 지옥이라는 자막이 뜬다.

2006년 AT-X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성우여행사에 어서오세요' 한국 편에서 노지마 켄지, 모리타 마사카즈, 히로하시 료와 함께 한국에 방문했다.

이상하리만큼 악역만큼은 인연이 없었는데,[4] 하트 캐치 프리큐어!에서 마물인 데저트리안 역으로 나온다. 거기서는 진짜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2011년 4월 18일부로 소속되었던 아오니 프로덕션을 퇴소하고 프리 기간을 거쳤다가 동년 8월부터 아크로스 엔터테인먼트에 소속되었다.


2012년 5월 2일부터 '로보얀(ロボやん)'이라는 3분 드라마에 출연. 73년생이면서 초등학교 6학년 노구치 토모코역으로 출연한다!

그녀는 마라톤을 해보자는 코너를 통해 마라톤에 빠져들었으며 2012년 10월에는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했다고 포스팅. 참고로 기록은 4시간 31분 34초.

2013년 11월 22일 11시 22분에 블로그에 결혼 사실을 밝혔다. 상대는 배우라고. 이 날을 발표일로 정한 것은 일본에서는 11월 22일이 좋은 부부의 날[5][6]이기 때문. 근데 P.S.에 달린 말이 '인간과 결혼해서 다행입니다.' (...)

카네다의 남편이 10살 연하에 체대를 졸업한 근육 미남으로 현재 배우로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이 나중에 밝혀지자 많은 사람들이 충격을 받기도 했다.결혼 소식이 들린 이후 와시자키나 오노사카는 방송을 통해 카네다 부부가 밤에 성관계를 할 때 어떻게 할 지가 궁금하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결혼 이후 부부동반으로 한 TV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신혼 생활 모습을 공개하였는데 카네다의 사생활에서의 텐션이 초딩급으로 높은데다 엄청나게 4차원인 부분까지 있어서 남편이 10살 연하가 아니라 10살 연상의 오빠로 보인다고 평가 받았는데 아무래도 그녀의 4차원적인 성격때문도 있지만 외모가 외모인지라...실제로 식당에서 남편이 카네다에게 고기를 주는 모습을 보면 그냥 젊은 아버지가 자신의 딸에게 먹을 거를 주는 것으로밖에 안 보일 정도.[7] 남편 말로는 카네다는 중2도 아닌 딱 초4 수준이라고 한다.[8]

이상하게 결혼 이후 공중파에 등장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져서 역시 배우 남편 덕분이 아닌가라는 의견이 제기될 정도.


카네다 토모코를 잘 제어할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카네다 토모코 보육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이라고 평가하는 데 대표적인 예로 카네다 본인 말로는 거의 초창기 자격증 소유자라고 하는 마츠키 미유[9]를 위시로 하여 카미야 히로시,시라이시 미노루,콘노 히로미,타카하시 치아키 등이 있다고 한다.

2. 주요 출연작

2.1. 애니메이션/게임

2.2. 외화

----
  • [1] 성우여행사 한국편에서도 언급한 바 있는데 그녀는 학교를 다닐 때 이탈리아 유학을 갔다온 유학파 출신이라고!
  • [2] 하지만 목소리는 여전히 로리 목소리가 건재하지만. 외모는 조금씩 나이먹음이 보이기 시작했다. 밑에 나온 사진을 잘 보면 눈가에 잔주름이 무척 늘었음을 볼 수 있다.
  • [3] 쉽게 이야기하면 한국군처럼 나이가 많아도 경력이 딸리면 연하한테도 선배님이라고 호칭을 붙여야 하는 상황이 일본 성우계에서는 자연스러운 일인 것이다.
  • [4] 아주 없었던 건 아니다. 블랙 라군의 그레텔이라든가.
  • [5] 고로아와세. 11(いい)+22(ふふ≒ふうふ)
  • [6] 나중에 라디오에서 이 날에 결혼 발표일을 하기 위하여 블로그에 올릴 준비를 하다가 11시 22분 즈음 모친이 문자와 전화를 걸어서 아슬아슬하게 11시 22분에 맞춰서 올렸다고...
  • [7] 덕분에 부부가 함께 예능프로에 출연할 때는 "제가 오늘은 딸과 함께…", "마누라라구!"라는 대화는 거의 클리셰 수준.
  • [8] 웃음주머니를 줄세워 놓고 막 두드리다가, 거실에서 막 뛰어다니다가, 갑자기 트레이닝 하는 남편에게 달려 들어서 팔을 꺠물고 도망간다거나 잠시를 가만히 있지 못하는 장면이 방송되었다.
  • [9] 참고로 이러한 발언에 대해서 마츠키는 전면 부정.
  • [10] 정말 카네다 토모코가 연기한 캐릭터 중에서 손꼽히는 악역이다. 근데 단역이여서...!
  • [11] 낙클 바인의 능력에서 나오는 인형체. 근데 하는 대사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자가 붙습니다' 이거 하나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8 16:17:47
Processing time 0.183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