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카드게임

Contents

1. 개요
2. 각종 카드게임 목록
2.1. TCG
2.2. 플레잉 카드
2.3. 솔리테어
2.4. 화투
2.5. 특수 카드
2.6. 보드게임 계열
2.7. 픽션의 것

1. 개요

게임의 분류 중 하나로, 종이나 플라스틱 따위로 만든 카드를 이용하여 즐기는 게임의 총칭.

플레잉 카드(트럼프)를 이용하는 포커, 블랙잭등과 화투를 이용한 고스톱, 섯다 등이 유명하다. 또한 보드게임방에서 볼 수 있는 달무티, 할리갈리 등도 카드게임이라 할 수 있다. TCG도 일종의 카드게임.

유명한 트럼프 카드 사 중에는 가격이 가히 살인적인 것도 있다. 일본에서 유명한 카드 메이커는 '윈드밀'. 우리나라에서 한 팩에 2만원 가량 하는 고가품도 있다.

얼핏 보기에 안살인적이고 구하기 쉬운 플레잉 카드도 있는데, 미국의 USPC사의 카드(예를들면 Bicycle이나 Bee, Aviator, Hoyle, Tally-Ho 등)들이 비교적 유명하다. 종이 카드들로써 약 4달러 정도로 평균적인 종이 카드의 가격을 보여준다. 편의점등지에선 평균 8천원에 판매중이다. 마술 전문 샾(인터넷)에 가면 마찬가지로 덱당 8천원에서 그 이하에도 구매 가능하나, 5천원 정도가 가장 이상적이다(일반 라이더 백 빨강/파랑 바이시클 덱 한정이지만). 질감이나 디자인도 대다수의 플라스틱 카드나 위예시의 윈들밀에 비해서도 훨씬 신경쓴게 보인다. 나날이 기술발전이 보이기도 하고.

근데,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게, 이런 종이카드는 플라스틱 카드와 달리 다회 사용을 전제로 한게 아니다. 애초에 마술용이라고 붙어있는 제품들은 찢어쓰고, 구기고, 태울거라는 전제로 제작된거기 때문에 게임용으로 오래 쓰다보면, 습기라든가 변색이라든가 테두리라든가 여러모로 상태가 골룸해진다. 종이라서 보관도 좀 거시기 하기도하고. 마술사들의 경우는 당연히 여러개 사놓고 쓰고, 찾아보면 박스단위로도 구할수 있다. 가성비를 따지자면 그렇게 싼건 아닌셈. 카드게임도박을 좋아하시는 어르신들도 가능하면 플라스틱 카드를 쓰지 굳이 종이카드를 쓰는 경우는 없다. 그래도 한두판 하고 버리거나, 혹은 일이있을때 가끔식 카드놀이 하고 잊거나 잃어버릴 생각이면 종이카드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긴 하다.

근데... 마술용 종이카드 제조사중에는 대략 덱 하나에 한 만원에서 시작하는 특수한 덱들을 내놓기도 한다. (예를 들면 11,12,빨간 13이 들어긴 덱, 빈 종이용 덱, 특수 게임을 위해 점수가 들어간 덱, 인덱스를 아주 작게 또는 크게 인쇄한 덱, 더블 나인 도미노 덱(...)[1], 그리고 한정판은 아니지만 뒷면이 특수한 덱 등이 있다[2].)

한정판은 한 천이나 만단위의 개수제한까지 붙거나 단종되어서 프리미엄이 붙으면 역시 한정판답게 더 올라가기도 하는데... 역시나 (마술을 생업으로 삼는)프로들이 쓸 물건이지 종이 특성상 뜯으면 그때부터 망가지는 물건인 만큼 일반인이 콜렉팅 할만한 물건은 아니다.

물론 실사용, 본게임용, 보존용 세개를 구비할정도... 아니 다스로 구매할수 있을정도의 재력이 된다면 딱히 상관은 없다 괜찮아. 와인 수집같이 한번 먹으면 없어지는 취미도 있는데 뭘

카드게임은 사실 다른 게임에서 사용되는 '말'을 카드라는 형태로 고정시킨 것에 불과하다. 그것을 통해 보관의 용이성을 확보하고 '말'에 담을 수 있는 콘텐츠를 늘리었으며, 그 점이 카드게임이 매우 발달하게 된 이유 중 하나이다. 예를 들자면 체스에 '이 말을 이용해 캐슬링을 할 수 있다'라고 써져있지는 않지만, 만약 체스를 카드게임으로 플레이했다면 충분히 써넣고도 남을 공간이 있다는 것.

카드게임은 실제로 보드게임과 같은 형태로 진화되다가 좀 더 고도의 상업적 전략으로 운용되는 장르인 TCG를 낳게 되는데, 사실상 TCG는 '게임의 말을 카드로 대치했다'라는 부분보다도 '트레이딩을 통해 자신만의 덱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의 중요성이 너무 강력한 장르라, 해당 항목에서 따로 설명하도록 한다.

대개 카드게임은 공식 협회 또는 세계 대회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식 룰을 따르지만, 각각의 카드샵이나 하우스에서 소위 하우스 룰이라고 하는 독자적인 로컬 룰을 적용하기도 한다. 고스톱을 예로 들자면 비패의 멍/띠 점수 계산 추가룰이 대표적.

대부분의 게임은 드카운팅이 가능하나, 그 효율는 제각각 다르다.

2. 각종 카드게임 목록

2.1. TCG

항목 참고.

2.3. 솔리테어

항목 참고.

2.5. 특수 카드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13 13:54:04
Processing time 0.064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