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카라카스

last modified: 2015-04-13 12:08:28 by Contributors

주의 : 이곳은 여행자제 국가·지역입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여행경보 2단계인 여행자제로 지정한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하여 기술합니다. 해당 지역은 치안이나 위생 등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을 때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테러 등으로 현지 정세가 급박하게 전개되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곳을 여행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신중히 검토하시고, 현지에서 여행 또는 체류하시는 분들은 신변안전에 특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여행경보 단계는 현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설령 여행경보제도가 적용되지 않은 국가라 할지라도 완전한 안전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해외 여행 시에는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국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위 권고사항을 따르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피해나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ntents

1. 개요
2. 지옥의 치안
3. 매체 속의 카라카스


1. 개요


아름다운 야경에 현혹되면 안된다.
베네수엘라의 수도. 베네수엘라 북부 카리브해 연안에 위치하지만 해발고도는 900m 정도. 인구는 약 200만명이다. 베네수엘라의 석유 붐을 따라 인구가 증가하고 도시의 모습이 바뀌었다.

남미 독립의 영웅인 시몬 볼리바르가 태어난 도시로 유명하다. 도시에 볼리바르와 독립전쟁에 관련된 기념물들이 많다.

1731년 이래 남아메리카 북부 식민지의 중심지가 되었다가 1831년 대 콜롬비아 연방이 해체된 후 베네수엘라의 수도가 되었다.

기온은 거의 항상 10~35도 사이이고, 대개의 경우 15~26도 사이이다. 일간 기온 차이는 있지만, 연간 기온 차이는 거의 없다.

2. 지옥의 치안

전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수도. 그리고 2013년 현재 일부 출처에 따르면 모든 도시 중에서도 살인율 1위의 도시,연간 살인율이 10만 명당 200건이 넘는다. 심지어 매년 7,676건에 달하는 살인이 일어난다는 통계도 있다.[1][2]


이 동영상은 베네수엘라의 레게 가수 Onechot (Oneshot 오타가 절대로 아니다!)이 만든 "Rotten Town" 이라는 뮤직비디오인데, 가사에 보면 '지옥의 대사관'인 카라카스에서 매주 100명이 살해당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2012년 2월 27일 살해당했다. [3]

출처마다 살인율이 달라서 헷갈린다면, 이 표를 통해 정리하자. 도대체 어디가 맞는 거냐

출처 # # # # # # #
살인율 71 98.71 118.89 130 134.36 175 233

보다시피 모든 출처에서 70을 넘는 살인율을 보이고 있다. 시우다드후아레스 (출처에 따라 다르지만 56~229 사이 여기도 통계가 뭐 이래) 보다 높다. 다만 여기서도 지역별로 차이가 있어서 부유층들이 주로사는 동 카라카스(한국으로 치면 강남?) 지역은 치안이 양호한 편이다. 아무래도 돈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살다보니 경비원들을 많이 쓰다보니까 치안이 좋은 것. 반면에 빈민층들이 많이사는 서 카라카스 지역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특히 산동네쪽은 웬만하면 가지않는걸 추천. 한편으로 물가 비싼 도시로 꼽힌적도 있는데 이건 이중환율 정책 때문에 볼리바르화가 고평가된 영향이고(...) 실제 체감물가는 이보다 훨씬 싼 편이다.(물론 이걸 역으로 해석해보자면 체감임금이 상당히 낮다는 얘기도 되지만...)

3. 매체 속의 카라카스

대항해시대 4에서는 티알이 신항구로 개척하는 도시로 나온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는 위치한 나라의 이름의 유래(작은 베네치아) 때문인지 베네치아의 개척지로 나온다.

진키 시리즈에서는 1주의 무대로 등장하며 핵을 쳐맞는다.

콜 오브 듀티: 고스트에서는 남미 국가들을 전부 통합한 "남아메리카 국가연방"의 수도로 등장. 과거 연방군의 총수 알마그로를 잡기 위해 고스트 부대원들이 한 번 방문하였는데, 알마그로는 미군을 몰살시키기 위해 댐을 MLRS로 박살내 도시를 수몰시켜 버린다. 12년이 지난 후 고스트 부대원들이 하모스를 찾아 다시 왔을 땐 엄청난 성장을 이루어 뉴욕 뺨치는 마천루의 숲이 되어 있다.

----
  • [1] 이는 남한 전체에서 일어나는 살인 건수 (1251건)의 6배. 게다가 한국의 살인통계는 다른 나라와는 달리 살인미수, 예비, 음모 등도 포함하기 때문에 실제 격차는 이보다 훨씬 크다.
  • [2] 이 두 경우에서 조사 대상은 위에 인구 200만 명이라고 한 카라카스 시 자체가 아닌, 인구 320만 명의 카라카스 도시권이다. 뭐, 그런걸 감안해도 매우 높지만.
  • [3] Onechot의 공식 트위터 계정과 홈페이지를 보면 2014년 현재 최근까지도 쇼에 출현하고 있는 그의 스케쥴이 적혀 있기에 그가 죽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2:08:28
Processing time 0.138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