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카오스 소서러

last modified: 2015-04-13 20:56:56 by Contributors

Chaos Sorcerer

ChaosSorcerer.jpg
[JPG image (207.79 KB)]

Warhammer 40,000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의 카오스 소서러.

제국의 조잡한 화염마법이란 겁먹은 어린아이의 무기 같군. 우리야말로 워프를 자신의 것으로 삼을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자들이다.

Contents

1. 개요
2. 설정
3. 워해머 판타지
4. Warhammer 40,000
4.1. 미니어처 게임에서의 카오스 소서러
4.2. PC 게임에서의 카오스 소서러
4.2.1.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4.2.2.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
4.2.3. Warhammer 40,000 : Space Marine


1. 개요

Warhammer 세계관에서 사악한 혼돈의 힘을 사용하는 마법사를 일컫는 말.

2. 설정

Warhammer와 Warhammer 40,000에서도 엄연히 초자연적 힘의 개념이 존재한다. 단지 Warhammer에서는 이 혼돈의 힘을 마법의 일종으로 보고, Warhammer 40,000에서는 이 힘을 사이킥, 즉 초능력의 일종으로 본다는 차이만 있을 뿐, 나머지는 대동소이하다.

그러나 불행히도 Warhammer에서 초능력/마법은 카오스와 같은 근원을 가지고 있는 탓에[1](특히 젠취는 마법의 신이다) 이 초능력/마법을 아무 생각 없이 그대로 사용했다간 카오스에 오염당할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진다. 따라서 카오스에 대항하는 세력들은 이 특수한 힘을 정제하고 정리하여 사용하는 반면에[2], 카오스의 세력들은 이미 카오스에 자신의 모든것을 내던진 인물들이므로 그런 노력 없이 순수하고 파괴적인 혼돈의 힘을 직접 부린다. 그리고 이러한 힘을 다루는 자들을 바로 카오스 소서러라고 부른다.

참고로 카오스 소서러의 경우 젠취, 너글, 슬라네쉬 계열의 소서러는 존재하지만 유일하게 코른을 따르는 카오스 소서러는 없다[3]. 우선 마법은 기본적으로 코른의 적인(물론 원래 카오스 신들은 기본적으로 서로 적이긴 하지만) 젠취의 관할인데다가, 코른은 용맹함의 신인데 마법은 그렇게 용맹하지 않은 행위이기 때문. 워해머 판타지에서는 심지어 다른 신을 섬기는 소서러가 주문을 잘못 외우면 놋쇠 해골을 던져주는 룰(서플먼트?)가 있다고 한다(확인바람). 역으로 코른의 추종자들은 코른의 가호를 받아 마법에 대한 저항력이 높은 편이다. 그러면 마법을 못쓰는데 코른의 악마들은 무슨 수로 소환할까 싶은데, 이 경우는 정해진 피의 의식이나 자연적인 워프 폭풍을 통해 소환할수도 있고, 언디바이디드 계열의 소서러나 컬티스트의 힘으로 소환하는 것도 가능한 모양.[4] 그리고 소서러만 아닐 뿐 사이커 기질은 있으나 코른을 섬기는 카오스 투사도 존재할 가능성은 있다.

그리고 카오스 소서러는 거의가 인간족(워리어 오브 카오스/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인데, 이유는 판타지와 40,000의 인간을 제외한 다른 종족들은 높은 정신세계를 구축하여 마법을 쓰되 카오스에 타락하지 않거나[5], 카오스와 관계 없는 마법을 쓴다거나[6] 애초에 마법을 안쓴다거나(...)[7] 같은 여러 이유로 카오스와 인연이 별로 없는 경우가 태반이기 때문. 애초에 카오스를 지금의 거대 세력으로 만들어낸 대상자가 인간임을 생각해보면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참고로 판타지의 데몬 오브 카오스와 40,000의 카오스 데몬은 이미 종족 자체가 카오스의 마법으로 이루어진 존재라서 구태여 카오스 소서러로 구분하지 않는다.

3. 워해머 판타지

사실 엄밀히 말해 카오스 소서러라는 것은 워리어 오브 카오스 소속의 마법사들이지만, 정제되지 않고 혼돈의 힘 그 자체를 사용하는 마법사라는 정의로 파고든다면, 악의 세력의 모든 마법사들이 일종의 카오스 소서러라고 할 수 있다. 북쪽에서 불어오는 혼돈의 여덟 바람의 마법은 제국과 엘프의 경우 각각을 학파로 나누고 그 상위마법을 통해 엄격하게 제어하여 사용하는 반면에, 카오스 소서러들은 마법에 바람에 따른 학파의 개념이 불분명하고, 따르는 신의 이름으로 마법을 구분하기 때문.

코른을 제외한 젠취, 너글, 슬라네쉬의 소서러들이 있으며 제각각 특화된 마법을 사용한다. 보통의 경우 카오스 소서러들은 카오스 야만인 부족에서 길러지지만, 가끔 가다가 제국의 마법사가 맛이 가서 타락하는 경우도 있다. 일례로 light order의 수장이었던 에그림 폰 호스트만은 카오스 소서러로 타락해서 북방으로 도망쳤다.

유명한 카오스 소서러는 에버초즌아카온이 있다. 기본적으로 전사이지만 젠취의 가호 덕에 마법도 다룰 수 있다.

4. Warhammer 40,000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사이커 병과로 등장한다. 대체로 사이킥 능력을 지닌 스페이스 마린이 타락했을 때, 혹은 카오스로 전향한 뒤 카오스 신의 축복을 받아 사이킥 능력을 얻게 되었을때 등 다양한 경로를 거쳐 사이킥을 부릴 수 있게 된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을 카오스 소서러라고 부른다. 때문에 스페이스 마린라이브러리안과 동격.

주로 카오스 신과 관련된 사이킥 파워를 사용하며, 사용하는 초능력은 라이브러리안보다 더 공격적이다. 또한 물리적으로는 약해빠진 다른 작품들의 마법사들과는 달리, 이들도 일단은 스페이스 마린 출신인데다가 더불어 이들 중 일부는 카오스 데몬이나 카오스 신의 축복을 받은 몸이므로 일반적인 전투 능력도 뛰어나다. 덕분에 전투만 담당하는 일반 카오스 마린들과는 달리 전투와 마법 양면에서 모두 뛰어나고 이러한 특성상 그 수도 많지 않으므로 대체적으로 소속된 군단 내에서 높은 직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체로 카오스 로드의 보조로 있는 모습을 많이 보이지만, 소서러 자신이 능력과 야망이 받쳐준다면 직접 카오스 로드 자리에 올라 워밴드를 이끄는 경우도 많다. Warhammer 40,000 : Space Marine의 네메로스가 바로 이런 경우.

카오스 편에 붙기 전부터 사이커의 숫자가 많았던 사우전드 선 군단에는 카오스 소서러의 숫자가 매우 많다. 이들은 강한 사이킥 능력 덕분에 아흐리만의 법전 사건 당시 법전의 영향을 받았으나 육체가 소멸된 평범한 군단원들과는 달리 자기 자신을 똑바로 유지하였으며 더 강해져서 이제는 육신도 자아도 없는 형제들을 이끄는 일을 하고 있다. 반대로 월드 이터 군단은 호루스 헤러시가 시작되자마자 라이브러리안들을 전부 죽였기 때문에 카오스 소서러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사실 헤러시 때 안죽였어도 나중에 다 죽었을 것 같긴 하지만

판타지와 마찬가지로 40,000의 세계에도 코른을 제외하고 젠취, 너글, 슬라네쉬계 소서러들만이 존재한다.

가장 유명한 카오스 소서러로는 사우전드 선의 전 치프 라이브러리안 아젝 아흐리만데스 가드의 1중대장 타이퍼스가 있고, 이름이 알려진 소서러는 브락스 공성전과 13차 흑십자군에 참여한 너글계 워밴드 '어포즐 오브 컨테이젼(Apostles of Contagion)'의 '네크로시우스'가 있다. 레드 커세어의 카오스 로드 휴론 블랙하트는 소서러는 아니지만 같이 있는 패밀리어의 힘으로 사이킥을 조금 쓸 수는 있다. 에제카일 아바돈은 아카온과 마찬가지로 에버초즌이긴 한데 사이킥은 전혀 못 다루고 휘하 소서러들을 시켜서 마법을 시전한다.

4.1. 미니어처 게임에서의 카오스 소서러

파워 아머를 착용한 소서러. 터미네이터 아머를 착용한 소서러.

카오스 로드보다 스탯이 부실하고, 피어리스가 없지만, 포인트가 더 싸고 사이킥 파워를 쓸 수 있어 카오스 로드보다 상황에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카오스 로드와 더불어서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중 워기어의 선택의 폭이 가장 넓다. 카오스 워기어 항목에 있는 모든 종류의 워기어를 선택할 수 있다. 때문에 카오스 로드에 준하는 무장을 쥐어줄 수 있고, 사이커 레벨도 다른 종족의 네임드 캐릭터들과 동급인 level 3까지 올릴수 있다. 공용 사이킥에서 사용 가능한 사이킥 분야는 바이오맨시, 파이로맨시, 텔레파시이다.단,크림슨 슬로터 서플먼트를 사용하면 렐릭 아이템을 장비해 디비네이션 사이킥 분야도 사용 가능하다

코른을 제외한[8] 카오스 신의 인장을 장비할 수 있는데, 이때 어떤 신의 인장을 장비했냐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사이킥 파워가 달라진다. 다만 카오스 신의 인장을 장비했다면 그 신이 제공하는 사이킥 파워를 하나라도 들고 있어야하니 주의.

과거에는 대체로 적 유닛을 자기 맘대로 움직일 수 있는 슬라네쉬의 사이킥인 굴종의 채찍(Lash of Submission)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게 너무 사기라고 생각했는지 결국 6판에서는 삭제되었다.

카오스의 사이킥은 1가지의 기초 사이킥 파워와 3가지의 랜덤 사이킥 파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주사위 운에 의존해서 여러가지 사이킥을 선택해야만 하는 다른 사이커와 달리 좀 더 안정적인 선택이 가능하다.

사이킥 목록은 Warhammer 40,000/사이킥 파워 항목 참고바람.

4.2. PC 게임에서의 카오스 소서러

4.2.1.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The true power is here."
진실된 힘이 도래하였소.
"Guide me wisely."
나를 현명히 인도하시오.
"I am power."
나는 힘이오.
"I command the darker powers."
나는 어두운 힘을 부리오.
"Chaos is the only true answer."
카오스만이 진리일지니.
"My abilities are at your disposal."
나의 능력은 당신의 것이오.
"I understand more than you could possibly know."
나는 당신이 아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이해하였소.
"Yes?"
무슨 일이지?
"Yes."
여기 있소.
"If that is your wish."
당신이 바란다면 그리 하지.
"The ancient powers of Chaos go where they please."
고대의 카오스의 힘은 그들이 원하는 어디에던 존재하지.
"It will be done."
그리 될 것이오.
"Are you sure?"
확실하오?
"Your only lot in life is to die quickly and with great pain."
네 운명은 빠르고 고통스럽게 죽어가는 것일 뿐이다.
"Your cries for pity will not move me!"
울부짖는다고 그만두지는 않을 것이다!
"Do not die too easily, I want you to suffer."
그리 쉽게 죽을 순 없을거다. 네가 고통받기를 원하니까 말이야.
"Chaos comes for you!"
카오스가 너를 덮칠 것이다!
"Your death will mirror your pathetic life!"
너의 죽음은 네 애처로운 삶을 잘 보여줄 것이다!
"Fall now, for your end is at hand!"
네 죽음이 임박하였으니, 쓰러질 지어다!
"I will tear them limb from limb!"
갈기갈기 찢어주마!
"None can stand against the coming darkness."
엄습하는 어둠을 이겨낼 자는 없다.
"The lust for blood is never satiated."
피의 갈증은 채워지지를 않는구나.
"The Chaos gods demand their souls."
카오스 신들이 그들의 영혼을 바라신다.
"Chaos rewards those who kill in its name."
카오스는 그 이름으로 살육하는 자에게 축복을 내린다.
"Your soul is mine!"
네 영혼은 내 것이다!
"Can you weaklings not fight any better?"
더 잘 싸울 수는 없는 거냐 약골들아?
"Your attempts at combat are feeble!"
네놈의 싸움은 약해빠졌다!"
"My wicked intellect will lead us to victory."
나의 사악한 지식이 승리로 이끌 것이오.
"You will have need of me."
나를 필요로 할걸.
"I have done all I can to show you the ways of Chaos."
카오스의 길을 보여줄 수 있는만큼 보여주었소.
"It cannot be!"
이럴 수가!
"I will return."
나는 돌아올 것이오.
"The enemy got lucky...It won't happen again."
놈들의 운이 좋았군...다시는 이런 일이 없을 것이오.
"I will burn them!"
그들을 불태우고 말겠소!
"Take me to the next battle."
다음 전장으로 데려가 주시오.
"There are souls to crush elsewhere."
파괴할 영혼들이 다른 곳에도 있군.
"Ah...a fresh crop of victims."
아...새로운 희생양이로군.


PC 게임 Warhammer 40,000 : Dawn of War에서는 초창기부터 등장하였다. 2티어에서 나오는 지휘관 위치이며, 설정상으로는 마법도 칼질도 잘 하는 만능이라지만 실제로는 그랬다간 밸런스가 우려가 되었는지 생각보다 약해진 편. 아니, 생각 이상으로 약해졌다(...). 그나마 초기에는 스킬인 둠볼트의 위력이 상당히 강했으나 1.2 패치에 이른 현재엔 위력이 많이 하향되어 아래처럼

카오스 소서러: "얍 간지 둠볼트!"
가드맨: "어떤 얼빠진 새끼가 탱탱볼을 날려대고 지랄이야!!!!"

...라는 이미지로 고정. 그저 안습.

거기다 동급의 유닛인 스페이스 마린의 라이브러리안은 HP가 1400인데 이놈은 고작 800이다. 그렇다고 스킬이나 공격력이 더 우월한가 하면 딱히 그렇지도 않다... 당최 뭘 믿고 사는지 모르겠다.

다만 캠페인에 나오는 네임드 소서러 신드리 마이어는 그야말로 간지폭풍. 블러드 레이븐, 오크, 심지어 자신의 상관이던 카오스 로드 베일까지 제대로 낚아서 결국 데몬 프린스로 승천한 캠페인의 진정한 승리자. 이 덕분에 신드리는 다른 카오스 소서러와는 차원이 다른 대우를 받으며 워해머 갤러리에서 무능한 카오스의 유일한 희망이라는 찬양을 받고 있다. 여담으로 목소리는 오리지날에선 소서러 목소리가 포스있는 신드리 목소리가 쓰였지만, 윈터 어썰트부터는 웬 가래 낀 갈갈한 늙은이 목소리(위 영상.)로 바뀌었다. 오리지날 소서러 목소리. 3:20에 청각테러 주의

일단 카오스 소서러의 사용 기술은 다음과 같다.

  • 둠볼트(Doombolt)
    적 한 분대를 마법 구체를 날려 공격한다. 문제는 입히는 피해가 너무 형편없다는 점. 심지어 가드맨 하나도 못 죽일 정도로 약하다(...). 하지만 이펙트 하나는 멋지다. 그리고 사기 피해가 커서 적을 모랄빵 내기 쉽다. 다만 생긴 게 형광색 탱탱볼 같고 데미지도 형편없어서 그냥 다들 탱탱볼이라고 부르고 있다. 하지만 예전에는 한번 맞으면 분대 하나가 개발살 나고 스페이스 마린 분대마저도 한 대 맞으면 모랄빵을 내는 강력함을 보인 적도 있었다. 하지만 좋은 날 다 가고~ 한글판에서는 파멸의 번개라는 간지나는 이름으로 돼 있지만 사용 시 핼프 윈도우에선 '둠 밸트로 뜬다. 참고로 사용하려면 먼저 고통의 사슬을 적 분대에 건 다음 둠볼트를 쓸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라이브러리안의 스마이트와 달리 둠볼트는 피할 수 있기''' 때문. 그냥 사용하면 땅바닥에 내리박는 탱탱볼을 자주 볼 수 있을 것이다.

  • 고통의 사슬(Chain of Torment)
    적에게 시전하여 데미지를 주고 못 움직이게 만든다. 물론 1개 분대에만 적용되며 데미지가 쥐꼬리 만하기에 잉여라 생각할지도 모르겠다만, 이걸 비싼 보병 분대나 영웅에 건 다음 코른 버저커 등으로 두들겨 패면 상대방 입장으로선 그저 피눈물 난다. 그리고 오블리터레이터를 쓴다면 이 스킬이 여러모로 유용한데, 이는 오블리의 근접 공격이 느리고, 그다지 세지 않다는 데에 기인한다. 오블리터레이터를 노리는 빠른 근접유닛을 잠시나마 잡아놓을 수 있다.

  • 타락(Corruption)
    땅을 오염시켜 땅의 색깔만 바꾼다 범위 내의 아군과 적 모두(...)에게 피해를 준다. 최종 스킬이나 사실 잉여 스킬이다. 왜냐하면 3티어 스킬 주제에 2티어 스킬인 사이킥 인퀴지션보다 데미지가 구리기 때문. 그냥 원거리 유닛에 뿌려주는 용도로만 쓰자. 적이 멍청하게 가만 서있는 경우 범위 내 적의 사기는 꽤 잘 깎는 편이다. 체력보단 사기를 많이 깎아먹기 때문에 사기치가 없는 포제스드 마린이나 코른 버저커를 돌격시켜 놓고 전장에 써도 된다. 물론 아군도 체력 피해는 있지만 피해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무시하자.

  • 블러드써스터 변신
    이것은 먼저 업글을 하고 사용할 수 있다. 사실 바보가 아닌 이상, 아니면 소서러가 죽기 직전이 아닌 이상 그냥 어스파이어링 챔피언을 제물로 쓴다. 아무리 소서러가 잉여해도 분대장인 어스파이어링 챔피언보다는 낫기 때문.

특이하게 엘다케인의 아바타에 대한 피니시 모션이 있는데, 소서러가 아바타를 죽이면 소서러를 붙잡으려는 아바타를 마법 한 방으로 가루로 만들어 버린다. 근데 애초에 능력치 차이가 넘사벽이라 볼 일은 거의 없는 피니시 모션. 주로 아바타의 칼에 꿰어 꼬치가 된다(...). 라이브러리안도 같은 피니시 모션이 있다.

4.2.2.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


후속작에서는 확장팩인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 - Chaos Rising에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 진영 영웅 중 하나로 등장한다. 선택 시 젠취 숭배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 기술로는 둠볼트를 가지고 있는데 원거리에선 명중률이 별로이나 근접 시엔 상당히 강하다. 그 덕에 상대 소서러가 마나가 있고, 아직 둠볼트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근접 계열 유닛은 달라붙기가 무섭다. 패치 후 원거리의 명중률도 개선이 되었다. 그러나 가끔 지형에 부딪쳐서 안쓰니만도 못한일도 벌어진다(...). 간혹 있는 일인데, 전혀 생각도 못한 지형에 부딪쳐서 한개도 데미지를 못 준다.

다른 기본스킬은 컨슘. 스타크래프트의 디파일러의 그 것 맞다.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 - Retribution의 카오스 미션에서는 에제카일 아바돈의 감시자로서 엘리파스를 감시와 아바돈의 명령을 전달하는 카오스 소서러 네로스가 등장하며 조언자 및 감시역으로서의 자신의 위치를 잘 알기에 엘리파스 명령에 고분고분 따라주지었지만 엘리파스가 중간에 수틀리고 나선 대놓고 비웃는다. 시니컬한 목소리가 일품. 성우도 신드리 마이어를 맡았던 Scot mcnail이 맡았다. 그래서 그런지 보이스가 많이 유사하다.

DoW 2에선 1과 다르게 상당히 강한 편으로, 엘다 파시어나 워록, 스페이스 마린 라이브러리안 등 각종 사이커 계열 근접 유닛 중엔 강한 체력을 갖고 있으나 체력이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라 컨트롤 미스 나면 순식간에 바닥에 누워 버리는 게 가장 큰 단점. 카오스 로드나 너글 챔피언과 비교하면 카오스의 단점인 기동성을 상당 부분 커버해주는 능력을 갖고 있으나, 저 둘에 비해 영웅으로 대기갑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큰 약점이다. 강력한 사이킥 능력을 잘 활용하는 것이 관건.

카오스 라이징에선 중간에 블러드 레이븐의 스카웃들을 잡아가는 소서러가 나오며 이 녀석을 쳐죽이는 미션이 있다. 참고로 스카웃들의 스승인 사이러스를 이 미션에 안데려가면 타락도가 왕창 오르니 주의. 여차저차해서 때려잡으면 어디선가 갑툭튀한 아폴로 디오메데스가 막타를 스틸한다(...). 한편 캠페인 막판에 타락한 요나 오리온, 그리고 아자라이아 카이라스도 카오스 소서러로 볼 여지는 있다. 둘 다 라이브러리안인데 카오스에 타락했으니까. 다만 전자는 공식 설정이 아닌 것으로 판명났고, 후자는 사이킥을 쓰는 모습이 묘사된적이 없이 떄문에 그런 느낌은 안든다.

4.2.3. Warhammer 40,000 : Space Marine

최종 보스로 '네메로스의 선택받은 자들(Chosens of Nemeroth)'이라는 워밴드를 이끄는 터미네이터 카오스 소서러 로드 네메로스가 등장한다. 신드리 마이어처럼 계략을 치밀하게 짜고 강력한 마법을 부리며 데몬 프린스로 승천하는데 성공하는 등의 활약상을 펼치지만 그 외의 활약상은 별로 안보였고 최종전도 겨우 버튼 액션... 게다가 표정이 괴이해서 영 간지가 안산다...
----
  • [1] 40,000에서는 사이킥은 워프 우주의 힘을 끌어다 쓴다는 원리인데 워프엔 카오스가 득시글하다.
  • [2] 판타지의 경우 8개의 학파로 나눠 제어하고, 40K의 경우 엄격한 심사와 제어를 통해 통제한다.
  • [3] 정확하게는 매우 드물지만 없는 것은 아니다. 있긴 있다. 후술하게 되는 신드리 마이어가 그 희귀하다는 코른 섬기는 소서러로, 전부터 섬기지 않았더라도 최소한 말레딕툼 득템~데몬 프린스 승천까지의 동안은 코른 섬기는 소서러였던 것이 확실.즉, 신드리 마이어와 같은 소서러가 특수한 케이스이다.
  • [4] 실제로 Warhammer 40,000 : Space Marine의 네메로스는 비록 소서러이지만 언디바이디드여서 그런지 코른의 악마인 블러드레터를 잘만 소환했다.
  • [5] 판타지의 하이 엘프, 리자드맨이나 40,000의 엘다, 그레이 나이트(인간이긴 하지만 전원이 사이커이되 절대 타락하지 않는다.)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 [6] 판타지의 툼 킹, 뱀파이어 카운트나 40,000의 오크, 타이라니드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 [7] 판타지의 드워프나 40,000의 네크론, 타우, 다크 엘다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 [8] 상기한 대로 설정상 코른은 마법을 증오하기 때문에 코른을 섬기는 마법사가 없으며, 따라서 설정을 따라서 카오스 소서러는 코른의 인장을 장비할 수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20:56:56
Processing time 0.235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