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카이만

last modified: 2015-04-12 11:02:09 by Contributors

Contents

1. 중남미에 서식하는 악어목 앨리게이터과 카이만아과의 파충류
2. 도로헤도로의 카이만
3. 포르쉐에서 생산하는 2인승 쿠페


1. 중남미에 서식하는 악어목 앨리게이터과 카이만아과의 파충류


한때는 악어와 다른 부류의 동물로 분류되기도 했다. 육식성으로 물고기양서류, 파충류, 소형 포유류 등을 잡아먹으며 전반적인 생태는 다른 악어와 별반 다르지 않다.

가장 흔한 종인 안경 카이만은 멕시코 남부에서부터 아르헨티나 북부에 걸친 넓은 지역에 서식하는데, 적응력이 뛰어나서 보다 대형종인 북미산 앨리게이터의 영역을 잠식해 들어가고 있다는 보고도 있다. 미국의 플로리다 주와 쿠바에서도 발견되고 있다.

검정 카이만을 제외한 다른 카이만 종류들은 크게 자란 개체가 3~3.5m 정도로 비교적 소형인 편이며 가장 작은 종인 눈꺼풀 카이만은 다 자라도 몸길이가 평균적으로 1.2~1.5m 정도이며 최대 크기도 1.8m 정도 밖에 안된다. 가장 넓게 분포하는 종인 안경 카이만은 평균적으로 1.5~2.5m 정도의 크기에 최대 3m 정도 수준의 크기이며[1], 가장 큰 종인 검정 카이만은 일반적으로는 3~4.5m 정도의 크기에 최대 5~6m까지 자란다고 한다. 안경 카이만은 몸집도 그렇게 큰편이 아니고(수컷은 인간과 비슷하거나 그보다 약간 더 큰 정도의 수준이며, 암컷은 이보다도 더 작다.) 성질도 온순한 편이라서 애완용으로 기르기도 한다. 하지만 온순하다고는 해도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만약 마주친다면 가까이 다가가지 않도록 하자.[2]

이 중 크기가 작은 카이만 종[3] 들은 악어라는 포식자의 위치에도 불구하고, 그 크기로 말미암아 안습한 경우들을 보인다. 재규어아나콘다에게는 사냥을 당하기도 하는 관계이며, 심지어 비슷한 체구인 자이언트 수달[4]에게 여러차례 꼬리를 뜯겨 먹히는 굴욕을 당하기도.[5] 그래서 아마존 생태에서 보면 꼬리가 없는 카이만들이 종종 발견되기도 한다.[6]

하지만 대형종인 검정 카이만의 경우는 상황이 다르다. 성체가 되기 전까지는 재규어, 아나콘다 등 여러 위협을 받지만, 성체로 다 자라면 관계가 뒤바뀐다. 검정 카이만은 가장 큰 카이만 종류이자 성격이 가장 사나운 카이만 종류이며[7] 퓨마, 재규어와 아나콘다마저도 다 자란 검정 카이만에게는 잡아먹히는 관계다.[8] 검정 카이만은 성체로만 자라면 4.5m 이상의 크기인 악어로써 늪을 지배하며 남미에서 유일하게 사는 크로코다일과인 오리노코 악어와 10미터 크기의 거대 아나콘다와 같이 아마존 강 최대 최강급의 육식 동물이 된다.

참고로 가수 윤민수애완용으로 기르는 듯하다. 청계천에서도 판매한다.

종류

눈꺼풀 카이만 (퀴비에 난쟁이 카이만, 드워프 카이만)
100.jpg
[JPG image (87.85 KB)]


매끈이 카이만 (슈나이더 난쟁이 카이만)
200.jpg
[JPG image (157.62 KB)]


안경 카이만 (판타날 카이만)
250.jpg
[JPG image (107.47 KB)]


넓은 입 카이만 (넓은 코 카이만)
300.jpg
[JPG image (88.76 KB)]


자카레 카이만 (피라냐 카이만)
500.jpg
[JPG image (51.29 KB)]


검정 카이만
1000.jpg
[JPG image (106.25 KB)]

3. 포르쉐에서 생산하는 2인승 쿠페

포르쉐 카이맨 항목 참고
----
  • [1] 아종인 자카레 카이만의 경우 판타날 습지에서 4m급의 개체를 목격했다는 말이 있지만 확실한 증거는 아직 없다.
  • [2] 사실 안경카이만은 성장하면 성질이 포악해진다고 한다.
  • [3] 안경 카이만 중 작거나 아직 다 성장하지 않은 개체도 포함.
  • [4] 아마존에 서식하며 수달 중 제일 크다. 가장 큰 경우는 인간만하다.
  • [5] 심지어 작은 크기의 개체는 잡아먹히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 [6] 도마뱀과 같은 파충류이기에 꼬리는 다시 자란다.
  • [7] 가끔 사람을 습격하는 사례도 나온다. 내셔녈 지오그래픽에서 나온 검정 카이만 관련 다큐에서는 검정 카이만에게 공격을 당해서 다리 하나를 잃은 현지 사람과의 인터뷰가 나오며 2010년에는 브라질에서 12살 소녀가 검정 카이만에게 잡아먹힌 사건도 있었다.
  • [8] 하지만 최대 크기까지 자란 성체 대형 아나콘다에게는 재규어와 퓨마는 물론 4미터 이상의 검정 카이만과 오리노코 악어 조차도 잡아먹히기도 한다고 한다. 그래도 4미터 이상의 검정 카이만과 오리노코 악어는 결코 사냥하기 쉽지 않은 대상인 것도 사실이다. 몸집도 크고 힘도 엄청나게 강하니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11:02:09
Processing time 0.166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