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카츄사 다연장로켓

last modified: 2015-04-14 16:03:17 by Contributors

소련이 개발한 다연장로켓포 BM-13과 거기에서 파생된 다연장로켓포를 말한다.
카투사와는 다르다, 카투사와는!

Contents

1. BM-13
2. 기타 파생형
2.1. BM-21
3. 창작물에서의 등장
3.1. 게임
3.2. 애니메이션
3.3. 웹툰


1. BM-13


사진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ZiL-157 트럭에 탑재하여 생산한 모델.

6.25 전쟁 당시 중공군의 카츄샤 공격 출처

제2차 세계대전 때, 소련군이 사용하던 다연장로켓포 BM-13의 애칭. 노래 카츄사와 로켓런처에 새겨진 보로네지 코민테른 공장의 각인 K가 결합하여 생겼다고.

ZiS-5, 5V, 6 트럭과 랜드리스의 일환으로 지원된 미제 '스튜드베이커'트럭, STZ-5 궤도차량에 로켓 발사기를 달아 사용하기도 했으며 후폭풍이 심했다고 한다.

이것도 무지하게 많이 만들어서 전쟁이 끝날 때까지 약 10000대 정도가 생산되어 전선에 투입된 것으로 추측된다. 정확히 몇대가 생산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1942년 말쯤에 모든 타입을 통틀어 3273대가 생산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발사할 때 나는 특이한 고음의 소리 때문에 독일군 병사들은 '스탈린의 오르간(Stalinorgel)'이라는 별명을 붙였다. 참고로 Organ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생각한 건지, 이 무기를 스탈린의 검열삭제라고 번역한 책이 있었다.(.....) 독일군 병사들이 이 무기가 하도 검열삭제같아서 검열삭제라고 불렀다고 번역자가 나름 생각한 듯... 초월번역이라고 해 줄 수는 없을 것 같다. 그런데 Organ은 진짜로 검열삭제를 부르는 말중 하나다(...). 번역자가 신사?[1]
SCP-298과는 관계없다

2. 기타 파생형


BM-8-36 82mm, 뒤의 숫자는 발사관의 개수가 36개라는 소리다.

BM-31 안드류샤 310mm 로켓, 트럭에 실린 형태

BM-13, STZ-5 트랙터에 실린 형태.

BM-8-24를 T-60의 포탑을 제거하고 설치한 형태.

BM-8-24를 T-40의 포탑을 제거하고 설치했다.

선박탑재형.
카츄사가 워낙에 유명해서 BM-8, BM-13, BM-14, BM-21, BM-24, BM-25, BM-27, BM-30, BM-31(이 녀석에겐 안드류샤(Andryusha)란 애칭이 따로 있다.) 등과 이에서 파생된 형태의 다연장로켓을 카츄사라고 한다.

구경은 80mm의 BM-8부터 310mm의 BM-31까지 다양하며 가장 긴 사정거리는 40km로서 BM-24에 경우 이스라엘군이 노획한다음 데드 카피해서 MAR-240을 만들기도 했다.

가장 유명한 형태로 구경 122mm의 BM-21이 있다.

2.1. BM-21

3. 창작물에서의 등장

3.1. 게임

  •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의 블랙아웃과 올인 미션에서 BM-21들이 등장한다. 블랙아웃에서는 초국수파 반군이 이걸로 무고한 민간인들을 학살하고 있다고 한다. 근데 오역이 쩔어주는 한글판에선 카마로프 하사관이 BM-21을 탈취해 이걸로 길을 뚫고 니콜라이를 구출하자고 말하는 식으로 오역됐다.

  • 콜 오브 듀티: 월드 앳 워 한글판에서는 카트루시아(...)로 번역되었다. 양질의 번역을 자랑하는 월드 앳 워 한글판의 몇 안되는 오역. Wii판의 월드 앳 워에서는 카티유시카로 나왔다. Katiyutika라고 카츄사 로켓을 부르기도 했으니 엄밀히는 오역이 아니다. 앞선 경우도 오역이기보다는 오타에 가깝다. 애시당초 영어로 써져있는걸 그대로 읽는 고유명사인데도 번역을 잘못하는 경우는 없기에.

  • 배틀필드 3의 진격전 미션에서도 등장. 여기선 공습으로 파괴하려다가 실패하자 주인공의 전차부대가 직접땅크를 몰고가서 파괴한다. 이후 아머드킬DLC에서 추가되오 멀티에서도 등장, 표준 우랄트럭 차대가 아닌 다른 트럭에 탑재되어 있다.

  • 시대적으로는 전혀 어울리지 않지만, 미니어쳐 게임 인피니티의 현대군 컨셉 진영인 아리아드나트랙터 뮬 기갑전단이 착용한 상태로 등장한다. 아리아드나라는 국가 자체가 러시아, 미국, 프랑스, 스코틀랜드인들의 연합체이다 보니 러시아군이 들고 나왔다는 설정. 우라!

  • RTS 게임인 서든스크라이크 시리즈에도 등장. 명중률 제로의 마구잡이식 사격을 자랑하지만 한발이라도 맞으면 다죽어 나간다. 보병류로 진열짜서 이동하는데 로켓이 날아오면 대략난감.

  •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에서 소련군 유닛으로 등장한다. 숙련도를 찍지 않았을때는 거리에 따라 정확도가 달라지는 광역 포격만 가능하지만 숙련도 하나를 찍으면 정밀포격이 가능해진다.

  • 워스토리에서도 소련군패치로 등장한다. 설계도 다모아서 합성하거나 캐시로 살수있으나 워게임시에는 준장급 부터 잉여취급.

  •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에서도 등장. 러시아의 현대시대 자주포를 대체하는 특수유닛으로 나온다.

3.3. 웹툰


알파캣이 그리는 월드 오브 탱크 역사웹툰에 등장한다. 역할은 주로 대공세 전에 독일군을 갈아버리는역할 #
----
  • [1] 아마도 독일 책을 직역한게 아니라 영문 번역서를 중역했다거나, 혹은 원서가 원래 영미권 국가에서 나온 책이라서 원래부터 영어로 쓰인 물건이었다거나 하는 이유로 영어식 표기만 접한 상태에서 번역했기 때문에 생긴 오류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사실 Stalinorgel이라는 독일어 표기를 모르는 상태에서 Stalin's organ이라는 영어식 표기만 본 상황이라면 organ이 Orgel과 달리 뜻이 꽤 다양한 단어라서 의외로 저렇게 해석할 만한 여지는 있긴 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16:03:17
Processing time 0.242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