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칸나

last modified: 2015-04-09 03:57:06 by Contributors

Contents

1.
2.
3. 동명이인
3.1. 폴라리스 랩소디의 등장인물
3.2. 일본 메이플스토리의 직업군
3.3. 웹툰 레드후드의 등장인물

1.


Canna lily, Canna spp.

남아메리카와 서인도제도 원산의 다년생식물로, 홍초라고도 한다. 한반도 남부 지역에서 월동이 가능하다. 1.7~2m의 높이로 성장하며 큰 꽃을 피운다. 국내에서는 화색이 붉고 꽃이 작은 펴편인 Canna indica 가 가장 흔히 재배되지만 노란색 꽃의 교배품종들도 그에 못지 않게 대중적이다. 이 외에 주황색, 분홍색, 흰색 꽃을 피우는 품종들도 있다. 최근에는 C. glauca 를 교배하여 육성한 수생 품종들이 물칸나라는 이름으로 유통되기도 한다[1].

C. indica[2] 근경에 전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식용할 수 있으며, 페루에콰도르, 인도, 동남아시아 등에서 재배한다.

종자는 검은색으로 구형을 띄며 단단하고 물에 가라앉는다. 국내에서도 C. indica 의 경우 늦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열매를 열어보면 간혹 달린 것을 볼 수 있기도 하다. 세포이 항쟁 때 인도병사들이 총탄이 떨어지면 칸나 종자를 총탄 대신 사용하기도 하였기에 영국에서는 칸나를 Indian Shot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전설에 따르면 데바닷타석가모니를 죽이기 위해 절벽에서 바위를 굴렀다. 보통이라면 깔려 죽었겠지만 석가모니는 고작 발을 다쳤을 뿐이었다. 그때 발에서 흐른 피에서 피어난 꽃이 바로 칸나라고 한다[3].

2.

일본어로 '대패'. 절도 칸나의 칸나가 이 칸나. 국립국어원 표준 표기법을 따르면 가 된다. 이런 간나 같은 표기법

3.1. 폴라리스 랩소디의 등장인물

자유호의 조타수로, 대단한 덩치를 자랑한다. 검은 황야에 사는 아피르 족 출신인데, 식인 풍습을 가진 부족 출신임에도 다른 선원들과 잘 살고 있다. 검은 황야 원주민 출신이라 제국어가 많이 서툴다. 작품 초반에 키 드레이번과 함께 육지에 오르게 되는데, 대사(大蛇)가 사는 검은 황야를 지날 것을 두려워해 일부러 키 일행을 다른 곳으로 인도했다가 키에게 혼쭐이 나기도 했다. 후반부에서는 기릭스와 대면하는 장면이 있는 등, 은근히 출연 횟수가 다른 선원에 비해 많은 편.

3.2. 일본 메이플스토리의 직업군

마법사의 상위 직업군으로 음양사를 맡고 있다.

일본 메이플의 전국시대 패치로 하야토(메이플스토리) 다음으로 나왔다.


3.3. 웹툰 레드후드의 등장인물

레진코믹스에서 연재중인 웹툰 레드후드의 등장인물로 백색증을 앓고있는 주인공이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
  • [1] 단, Thalia속 식물들도 물칸나라고 유통되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
  • [2] 단, C. indica 의 식용품종의 경우 C. discolor 라는 별개의 종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 [3] 그러나 칸나는 16세기 포르투갈의 무역로를 따라 아프리카와 남아시아로 전파된 것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후대에 창작된 이야기로 보인다. 참고로 고추와 옥수수, 토마토, 호박 등의 작물도 이러한 경로를 통해 전파된 것.
  • [4] 대개 이름의 유래가 1번 항목의 칸나다. 마키노 칸나만 2번 항목의 칸나.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9 03:57:06
Processing time 0.147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