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칼등치기

last modified: 2015-02-25 10:10:49 by Contributors

Contents

1. 행위
2. 포켓몬스터기술


1. 행위

말 그대로 칼의 날 부분이 아닌 등부분으로 친다는 의미. 죽이지 않고 승부를 결정지어야 할 때 사용한다. 실제 칼부림에선 거의 볼수가 없겠지만 만화나 영화 등에서는 자주 등장하는 편. 주로 압도적인 실력을 가진 자가 하수를 상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칼등이라고는 해도 몹시 폭이 좁은 쇳덩어리로 얻어맞는 거니 매우 아프고, 죽는 경우도 많다. 가검으로 사람을 쳐도 죽을 수 있다는 걸 생각해보자. 히무라 켄신 같은 경우엔 아예 날을 반대로 바꾼 역날검으로 대놓고 칼등치기를 하고 다닌다. 죽이진 않는다 병신으로 만들 뿐 하지만 역날검으로 칼등치기를 하면 어떨까? 괜찮아 칼등으로 쳤다. 하지만 양날검!

2. 포켓몬스터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노멀물리4010040
칼등치기みねうちFalse Swip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적에게 기절할 정도의 데미지를 주었더라도 무조건 HP를 1 남긴다. - - -

2세대에 데뷔했으며, 4세대부터는 기술머신 54번. 성능으로만 보면 볼 거 없는 기술이지만 효과가 중요하다. 수면기, 검은 눈빛과 더불어 야생 포켓몬 잡기에 필수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1] 6세대엔 이와 동일한 효과를 지닌 배포 전용기 적당히손봐주기가 생기기도 했다.

기술머신으로 존재하므로 배우기 쉬운 편이며, 자력으로 배우는 포켓몬 중 가장 얻기 쉬운 건 스라크가 있다. 3세대에서 파라섹트 또는 버섯모를 데려오면 버섯포자+칼등치기의 도감 채우기 전용 콤보가 가능해진다. 다만 공격 타입이 노멀이라서 고스트 타입에게는 먹히지 않으나, 꿰뚫어보기, 냄새구별 등의 기술을 사용하면 되니 별 문제는 없다.
6세대부턴 드림특성이 배짱인 동시에 칼등치기를 배우는 판짱부란다가 있어서 고스트 타입을 포획하기 한결 편해졌다! 또한 X의 경우 쁘사이저를 메가진화시켜 기술의 타입을 비행타입 바꾸면서 통상보다 강한 위력으로 고스트타입을 잡을수있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상기의 설명을 무시해도 좋을 공포의 기술로 등극. 무조건 HP를 1 남긴다는 효과는 동료 포켓몬 영입에 HP를 간당간당하게 할 필요는 없기에 의미가 없지만 위력이 모든 단독기술 중 최대급을 자랑하는 40(본가로치면 150 수준이며 그 다음으로 위력이 높은 파괴광선발버둥은 30.)이라 무식한 댐딜을 기대할 수 있고, HP가 1 남는다는 효과도 PP 맞는 공격기술 아무거나 하나 이 기술 뒤에 연결하는 걸로 해결해 확실하게 상대를 죽이는 충격과 공포의 기술. 물론 적이 이 기술을 쓰면 이쪽이 큰 대미지를 입는걸 각오해야 한다.
----
  • [1] 다만 노멀 기술인지라 고스트 포켓몬들을 잡을 때는 다른 방도를 써야 한다...만 6세대에서 메가진화한 쁘사이저는 칼등치기를 비행 속성으로 쓸 수 있으므로 고스트 상대로도 유효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5 10:10:49
Processing time 0.048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