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칼춤

last modified: 2015-02-23 15:08:02 by Contributors

Contents

1. 을 들고 추는 . ≒검무(劍舞)
2. 포켓몬스터기술
2.1. 배우는 포켓몬


1. 을 들고 추는 . ≒검무(劍舞)

말 그대로 칼을 들고 추는 춤. 무당들이 굿할 때 이 춤을 추기도 한다. 삼국지초한지에서는 연회장에서 이 춤으로 상대 군주를 요단강 보내려는 시도도 있었다. 사극에선 종종 장수들이 연회장에서 추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홍문연의 이야기처럼 군주를 요단강 편도여행 보내려는 의도가 있거나 상대편에게 "깝쭉대면 그 자리에서 콱"이라는 경고성 퍼포먼스인 경우로 나온다.[1]


현재 칼춤은 칼날과 손잡이가 분리된 특수한 형태의 칼을 사용하는데 이는 효명세자가 개량한 것으로 그 전에는 일반적인 모양의 칼을 사용했다고 한다.

비유적으로, 단단히 화가 나서 길길이 날뛰는 걸 "칼춤 춘다"라고 부르기도 한다. 좋아, 춰주지, 칼춤.

2. 포켓몬스터기술


4세대 이래 기술머신 75번.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노멀변화--20
칼춤つるぎのまいSwords Danc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사용자의 공격을 2랭크 올린다. - - -

검무라고도 하며 검의 춤과 일어명칭이 같지만 기술의 정식 명칭이 칼춤이므로 따로 기술한다.

공격을 2랭크 올려주는 지극히 단순한 효과지만 엘레이드, 핫삼, 루카리오 같은 거물들이 이 춤을 추면 내구가 딸리는 녀석들은 선공기 한방으로 볼로 되돌려 보내주시며 엠페르트 같이 공격이 좀 딸린다 싶은 포켓몬도 한번 춰 주면 미칠듯한 공격으로 압박해온다. 혹시라도 아르세우스 같은 놈들이 칼춤 한번 추고 날뛰면…….

한턴을 공격 한번 안 하고 그냥 보내는 기술이니만큼 방어 상성이 좋은 녀석들이 튀어나와서 상대에게 교체를 유발하게 하고 교체턴에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면 알면서도 칼춤 한번은 공짜로 내주는 답답한 상황이 발생한다. 파티 내에 칼춤 한번 춘 상대 포켓몬을 막아낼 수 있는 내구를 가진 녀석이 없다면 심하면 전멸 위기까지 간다.(…)

배우는 폭이 넓다. 손톱만 달고 있으면 거의 다 배우는 수준.정작 진짜로 칼을 들고 있으면서 이걸 자력으로 배우는 포켓몬이 있는데 쓰기에는 매우 영 좋지 않다 그런데 놀랍게도 앞발도 없는 새 포켓몬인 파이어로가 이걸 배운다. 거기다 파이어로는 특성상 브레이브버드선공기로 날려대기 때문에, 만약 진짜로 파이어로에게 칼춤을 한번이라도 허용하면 아무리 스피드가 빠른 포켓몬이라도 아무것도 못한채 즉사하는 끔찍한 재앙이 일어난다. 물론 반동데미지도 2배![2]

어쨌든 이 춤을 추는 포켓몬은 빨리 처리하지 않으면 위험하다. 조심하자.
상호호환으로는 배북이 있다. 대신 페널티가 심하게 크지만...[3]

바톤터치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이런 류의 능력 변화 기술은 교체된 포켓몬에게 이어지지 않으므로 강제 교체기를 하나 정도 가르쳐놓는 것도 방법 중의 하나이다.

4세대에선 칼춤을 기술머신으로 얻을려면 게임코너에서만 살 수 있다. 그나마 노부부의 자비를 바탕으로 한 돈지랄로 코인을 마구 사들일 수 있는 플라티나 버전이 구하기 쉬운 편. 그러나 5세대에서는 엔딩만 보면 곧장 공짜로 얻는 데다가 무한으로 쓸 수 있다. 만세!

6세대에서 PP가 20으로 너프당했다. 어차피 3번만 써도 공격랭크를 6랭크까지 끌어올릴 수 있으므로 별로 큰 하향은 아니다.

애니판에서는 호일스라크가 사용. 이 때는 상대의 공격까지 방어할 수 있는 사기적인 성능이었다. 하지만 결국 브케인이 공중에서 직각으로 화염방사를 날리는 통에 방어 못 하고 리타이어. 또 DP에서 진철포푸니라가 사용하기도 했는데 정작 특수기를 날린다(...)[4]
XY에 와서는 코르니루카리오가 사용한다. 이 때는 게임에서와 마찬가지로 랭크업 기술로 제대로 묘사된다.

----
  • [1] 가령 태조 왕건 2화에서 환선길이 궁예에게 세력을 바친 패서지역 호족들을 위한 연회에서 추는 칼춤이 후자의 경우다. 방천극을 호족들 코앞에서 휘두르면서, 대놓고 술잔을 깨부수는 등 깝치면 뒤진다라는 무력시위를 벌였다.
  • [2] 브레이브버드가 반동기인데다 생명의구슬을 자주 착용하기 때문에 쉽게 쓰지 못할것같지만, 특성덕분에 체력에 노력치를 주기 쉬워 체력이 널널하고 특성덕에 날개쉬기가 선공으로 나가기에 큰 문제는 없다.
  • [3] 애초에 배북과 칼춤을 동시에 배울 수 있는 포켓몬들은 몇마리밖에 없다.
  • [4] 변명하자면 칼춤 직후로 쓴 눈보라찌르호크브레이브버드의 움직임을 봉인하기 위해서이고,그 뒤에 사용한 메탈크로우를 위해 쓴 것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3 15:08:02
Processing time 0.071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