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캐스트 오프

last modified: 2015-04-03 10:24:10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가면라이더 카부토에 등장하는 능력
2. 피규어계에 퍼진 단어


Cast Off. '벗어던지다'라는 뜻의 영어.

1. 가면라이더 카부토에 등장하는 능력

마스크드 폼에서 중장갑을 해제하여 라이더 폼으로 2단 변신하는 공정으로, "곤충의 탈피"를 묘사한 것.

젝터에 있는 2단변신 스위치를 조작하면 젝터에서 "CAST OFF." 음성이 나오면서 전신의 마스크드 아머가 벗겨져 주변으로 날아가고, 젝터에서 "CHANGE~(각 라이더 모티프의 영어명)."음성이 나오면서 라이더 폼으로 변신을 완료한다. 이 때 벗겨진 갑옷은[1] 주변의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부수적 효과가 있으며, 그 분리된 장갑에 맞아 골로 가는 녀석들도 나온 적이 있었다. 사나기체라면 거의 일격으로 격파한다. 때문에 라이더가 캐스트 오프를 시도하면 젝트루퍼들이 냅다 엎드리는 씬도 종종 나온다.

캐스트 오프하여 라이더 폼이 되면 필살기와 클락 업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카부토의 전용바이크인 '카부토 엑스텐더'에도 응용되었다. 역으로 중장갑을 다시 입는 것은 풋 온(PUT ON)이라고 한다.

원래 캐스트 오프 후에는 항상 클락 업 상태인 것으로 구상되었으나[2], 방영전에 업계의 사정으로 인해 클락 업의 설정이 변하면서 없는 일이 되었다.[3] 디케이드에서는 벽에 부딪혀서 떨어지는 등 세밀하게 묘사한 장면도 있다.

  • 하이퍼 캐스트 오프
    라이더가 하이퍼 젝터를 이용해 라이더 폼에서 하이퍼 폼으로 강화변신하는 공정. 하이퍼 젝터의 뿔을 1번 아래로 꺾으면 "HYPER CAST OFF."전자음과 함께 기존의 장갑이 새롭게 강화(변이)되고, 그후 "CHANGE HYPER~­(각 라이더 모티프의 영어명)."음성이 나오면서 하이퍼 폼으로 변신을 완료한다. 캐스트 오프와는 달리 기존의 장갑이 벗겨지지는 않는다.

왠지 전혀 상관없을 거 같은 들과 기계용, 그리고 사이버맨도 사용이 가능한 모양이다.

2. 피규어계에 퍼진 단어

피규어의 의상이 탈착가능할 때 자주 쓰인다. 어원은 1.

원래는 레진 피규어가 주 이던 시절에 개조 가능 여부를 말할 때 쓰던 단어이다. 무도색 레진 피규어는 어차피 도색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이때 의상 등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 캐스트 오프로 제작하면 구입자가 DIY 로 의상이나 포인트를 퍼티 같은걸로 빚어서 만들 수 있었다. 물론 캐스트 오프라고 해도 내부 디테일까지 있는 경우는 드물었으므로 벗겨낸 안쪽도 역시 DIY로(...)표현 해야 했다. 즉 벗겨내면 민둥민둥한 레진 덩어리가 있을 뿐인 경우가 대부분이였다. 게다가 이 시기에는 캐스트 오프로 만들면 개조하는게 목적이지 알몸을 감상하는 게 목적이 아니었다. 알몸이 보고 싶으면 처음부터 알몸인거 사서 칠하면 되지 굳이 캐스트 오프가 되는 레진 사서 벗겨내고 깎고 다듬어서 내부 표현 하고 앉아있을 필요가 없다(...).

이후 시대가 지나서 풀도색 피규어가 유행하면서, 캐스트 오프한 내부 부분까지 섬세하게 묘사된 피규어가 나오기 시작한다.이에 18금이나 이에 준하는 피규어에 캐스트 오프 = 벗길 수 있다! 로 통하기 시작한다. 아예 이걸 세일즈 포인트로 하는 시리즈가 있을 정도이며, 슈퍼 후미나의 경우에도 제작자인 사카이 미나토가 캐스트 오프가 된다는 부분을 별도로 강조하기도 했다.[4]

모 A・U・O께서도 시전하셔서 어떤 지뢰계 여자아이를 기겁하게 만드셨다.

----
  • [1] 무려 360km/h로 날라간다. 초음속은 아니지만 맞으면 상당히 아플듯...근데 디케이드에서는 젝트루퍼들이 아머를 맞았는데도 그냥 자빠졌을뿐 멀쩡하다!
  • [2] 이 때문에 카부토 변신벨트 완구에는 작중에서 벨트 오른쪽을 칠 때 '클락 업' 이라 나오는 음성 기믹이 없다. 완구까지 제작된 이후에 급격히 설정이 바뀐 듯. 그리고 컴플리트 셀렉션 카부토젝터에서는 대망의 클락 업 기믹이 내장될 예정이다.
  • [3] 가면 라이더 디케이드에서 이 설정을 재현한다는 소리가 있었지만, 결국 비슷한 내용의 폭주로 인한 무한 클락 업 클락 아웃 불가를 사용했다.
  • [4] 일단 작중 설정으로 건프라라고는 하지만 어딜 봐도 액션 피규어를 기반으로 마개조한 물품이니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3 10:24:10
Processing time 0.059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