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캡사이신

last modified: 2015-07-14 23:48:36 by Contributors

Contents

1. 화학 물질
2. 사운드 볼텍스 II -인피니트 인펙션-의 수록곡 C18H27NO3


1. 화학 물질


Kapsaicyna.png
[PNG image (10.4 KB)]

Capsaicin.jpg
[JPG image (170.18 KB)]


Capsaicin
8-Methyl-N-vanillyl-trans-6-nonenamide

사람 엿먹이는데 1알 이면 충분하다

방향족 탄화수소의 하나이자 매운맛의 근원. 말 그대로 순수한 매운맛이다.
스코빌 척도는 이 물질의 함량을 16,000,000으로 곱한 값으로 계산한다.

위에 나왔다시피 이 전혀 들어가지 않음에도 황화물로 분류하는 학자가 몇 있다.

무극성 물질로, 당연히 물에 잘 녹지 않으며[1][2] 고추 종류에 지방이 있는 것도 캡사이신을 안정적으로 저장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무극성 물질이라 신경계에 캡사이신과 결합하는 수용체가 있으며, 뜨거움에 의한 통각과 관련이 있다. 43도 이상의 온도에 의해 활성화되어 통증을 느끼게 하는 수용체가 있는데, 캡사이신이 거기 결합하면 역치가 떨어져 체온 이하의 온도에서도 열려버린다!헬게이트 시작 이번 역은 헬게이트, 헬게이트입니다. 내리실 문은 없습니다. 실제로는 아니지만 신경계에서는 뜨거운게 닿았다고 인식하는 것이다.[3] 이 수용체는 피부나 점막등에도 있으므로 캡사이신이 닿으면 어디서든 (정도는 약하지만) 뜨거움을 느끼게 되며, 매운걸 먹었을 때 얼음을 물고 있으면 낮아진 역치값 이하로 온도가 내려가기 때문에 매운맛이 가시는 것이다.다만 석형류[4]는 이것이 그리 발달하지 않아서 매운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고 한다.

네이버캐스트에 해당 내용이 추가되었다. 보러가기

항암 효과나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긴 하나, 너무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암에 대한 면역체계를 고자로 만들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너무 지나치면 좋지 않은 것은 모든 것에 적용되는 상식이다. 그럼에도 근래 외식 분야에서 너도나도 미친 것처럼 매운맛 경쟁을 해대는 업체들이 많아서 고추도 아닌 캡사이신이 다량 함유된 요리용 분말을 사용하는 빈도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당신의 위장은 너덜너덜

페퍼 스프레이곰스프레이에 들어가기도 한다. 최루 성분으로... 언더시즈 2편에 나오는 악당들의 대장은 익숙해지면 오히려 상쾌하다 카더라.

----
  • [1] 고추기름은 캡사이신을 지방에 녹인 것이다.
  • [2] 당연히 매워서 물을 마시는 행동은 도로아미타불이다(...) 우유나 기름진 음식이 그나마 효과가 있는 편이다. 밥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긴 한데, 보통 매워서 난리치는 상황은 식사 도중이라 밥은 따듯하거나 뜨거울텐데 그러면 오히려 뜨거워서 통증을 가중시키므로 역효과. 그냥 위에서 언급한 찬 우유나 기름진 음식 먹는 게 낫다.
  • [3] 정반대로 냉점에 작용해서 매운맛을 느끼게 하는 물질은 멘톨이 있다.
  • [4] 파충류+조류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7-14 23:48:36
Processing time 0.18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