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커렉터 유이

last modified: 2014-10-07 19:17:07 by Contributors


info-corrector-yui.jpg
[JPG image (Unknown)]
j-logo-yui.jpg
[JPG image (Unknown)]
일본어 로고
k-logo-yui.jpg
[JPG image (Unknown)]
한국어 로고

Contents

1. 작품 소개
2. 작품의 특징
3. 등장인물
3.1. 인간 커렉터
3.2. 커렉터즈 소프트
3.3. 크롯서와 4천왕
3.4. 2기 주요 인물
3.5. 그 외의 인물
4. 용어
4.1. 버추얼 라이저
4.2. 컴콘
4.3. 엘레멘트 슈트/엘레멘탈 드레스
4.4. 이니셜라이즈
4.5. 버글스

1. 작품 소개

평범한 중학생 소녀 유이에게 어느 날, 컴넷세계에서 온 커렉터즈 소프트 I.R.이 나타나 느닷없이 컴넷 세계를 지키는 '커렉터'(Corrector, 바로잡는자)가 되어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이에 커렉터가 된 유이는 컴넷세계를 지배하려는 '크롯서'에 맞서서 싸우게 되는데...

コレクター・ユイ / Corrector Yui.
닛폰 애니메이션이 제작하고 1999년 4월 9일부터 NHK 교육방송에서 방영된 NHK의 5번째 오리지널 TV 애니메이션. 역시 일본 히키코모리 협회 감독은 현재 크레용 신짱을 감독하고 있는 그리고 그걸로 허구한날 까이는 동네북 토 유지.

총 2기 구성이며 52화(1기 26화+2기 26화) 완결. 2010년 12월부터 유튜브NHK 프로그램 콜렉션에서 1기 분량을 무료로 볼 수 있지만 일본 이외의 국가에서는 차단되어서 볼 수 없는 상태. 굳이 보고 싶다면 일본 프록시를 찾아보자.

한국에서는 2004년 9월 애니원TV에서 방영하였다. 이후 몇년간 재방영하다가 끊긴 상태. 인명은 전부 로컬라이징되었으며 연출은 심상백 PD.

여담으로, 국내 방영시 번안된 오프닝을 남규리가 불렀다고 한다. 들어보자(애니원 공식)(IE필요)

어찌된 일인지 1기는 16:9 사이즈로 방영되었으나 2기는 4:3 사이즈로 방영되었다.

2. 작품의 특징

전형적인 마법소녀물의 전개를 따라가고 있지만, 현실세계나, 4차원 혹은 판타지 세계가 무대인 기존 마법소녀물과는 달리, 가상세계를 지키는 마법소녀라는 설정으로 각종 컴퓨터 관련 용어와 개념들을 세계관에 접목시키고 있는것이 특징이다.

3. 등장인물

3.1. 인간 커렉터

말 그대로 인간이 변신하는 커렉터로 컴퓨터를 정상화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 특수한 파장의 목소리를 가진 인간만이 변신할 수 있다. 작중에서 이 능력을 지닌 인간은 유이[1], 하루나, 아이(는 미묘) 3명이다. 그리고 이 3명모두 누군가에게 선택받아 커렉터가 되었다는 공통점이 있다.[2]

3.2. 커렉터즈 소프트

인간커렉터를 도와 컴넷의 평화를 지키는 존재들로 자신들을 희생해서 크롯서의 감정을 봉인하는게 그들의 진짜 임무이다.[3] 1기 6화에서 유이에게 설득되기 전의 에코의 행동, 12화에서 유이에게 설득되기 전의 피스의 행동, 19화에서 벌어진 안티와 레스큐의 싸움, 그리고 22화에서 싱크로가 말한것을 보면 알겠지만 이들은 0 아니면 1 즉, '예'나 '아니오' 밖에 생각하지 못한다. 2기에서는 유이의 영향을 받았는지 어느정도 유연한 생각을 하게 된다. 2기에서는 컴넷의 주민들과 현실세계의 사람들에게 컴넷의 평화를 지키는 정의의 수호자로 알려지며 커렉터들도 버글스가 발생하지 않아도 컴넷의 평화를 지키는 모습을 보인다.

3.3. 크롯서와 4천왕

1기의 적으로 컴넷세계를 지배하려는 크롯서와 크롯서의 부하들인 사천왕으로 조직이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부하로써 만든 분신들은 쟈기스, 프리즈, 바이러스 3명뿐이다. 그리고 1기 17화에서 바이러스 제조의 실패로 쟈기스, 프리즈, 바이러스가 블랭크 넷과 융합되었을 때 워울프에게 자신들을 삭제해달라고 말하거나 사천왕이 융합된 블랭크 넷을 워울프와 크롯서가 삭제하려고 했던점을 보면 이들도 커렉터즈 소프트들처럼 0 아니면 1 즉, '예'나 '아니오' 밖에 생각하지 못한다는것을 알수 있다. 그나마 크롯서와 워울프는 유이가 다른 3명을 구해내면서 어느정도 유연한 생각을 할수 있게 되었지만 말이다.

  • 크롯서

  • 쟈기스 (CV : 기노 히로오미/김승태)
    "조사"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컴콘은 분홍색. 사천왕 중 가장 몸집이 큰 인물로 모히칸 헤어와 굉장히 굵은 팔이 특징. 외모와는 어울리지 않게 책벌레라고 부를 정도로 독서를 좋아한다. 유이에게는 "붕붕 아저씨"라 불리고 있으며 그 별명을 싫어하는지, 하루나에게 자신을 소개할때 붕붕 아저씨는 절대 아니라고 말하거나, 하루나가 이름을 불러주자 아주 좋아했다. 2기에서는 컴넷 종합 도서관 관장을 맡고있으며 프리즈와는 연인 관계가 된듯한 묘사를 풍긴다.

  • 프리즈

  • 바이러스 (CV : 나카타 카즈히로/박영화)
    "연구"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컴콘은 남색. 바이러스를 만들어 컴넷을 혼란시키는 힘을 가진다. 조용하고 침착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남에게 존칭을 사용한다. 유이에게는 "뾰족머리"라 불린다. 제2기에서 이누카이 박사의 밑에서 버글스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3.4. 2기 주요 인물

  • i짱

  • 쿠마짱 (CV : 미츠이시 코토노)
    i짱이 항상 안고있는 곰인형이지만, i짱이 의식을 잃고있을 때에는 스스로의 의지로 움직이고, 그녀를 위험으로부터 지킨다. i짱을 버글즈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해 새롭게 만들어진 검은 컴콘을 훔쳐 그것을 아이에게 전달해 커렉터 아이를 만든 장본인. i짱이 납치되었을 때, 이누카이 박사에 의해 언제든지 움직일 수 있도록 개조됐다. 나중에 커렉터즈(+쟈기스, 프리즈)들과 함께 i짱을 구해낸다.

  • 시노자키 부부

  • 쿠로카와 료

  • 집사

3.5. 그 외의 인물

유이의 주의에 있는 인물들로 유이와는 안면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 여담으로 유이의 클래스메이트(레이코, 아코, 히데토, 이치타로, 타카시)들은 2기 20화에서 커렉터로 활약하고 있다는 것도 모르고 유이, 하루나, 아이를 찾아 다니는데 커렉터 아이는 바이저, 커렉터 하루나는 모자때문에 못알아볼 수도 있단셈 치더라도 유이는 오른쪽귀빼고는 달라진게 없는데 못알아본다(...). 안면인식장애

  • 이누카이 모토츠구 (CV : 무기히토/김호성)
    컴넷의 개발진이자 총 책임자. 크롯서와 커렉터즈 소프트를 만들었다. 크롯서 때문에 컴넷을 기억상실 상태로 방황하다가 워울프가 싱크로로 돌아오면서 싱크로의 컴콘 속에 봉인되어 있던 박사의 기억이 원래대로 되돌아가게 된다.
    2기에서는 컴넷의 총 책임자로서 커렉터즈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 후지 타카시 (CV : 카미야 히로시/위훈)
    유이의 소꿉친구이며 클래스메이트. 통칭 "바보시"이며 이치타로, 히데토와 함께 "바보 트리오"를 구성한다. 키사라기 하루나와는 사귀는 사이이며 유이와는 언제나 말싸움을 하고 있지만, 어릴때부터의 소꿉친구이기 때문에, 유이를 잘 이해하고있는 친구이기도하다.
    유이와 하루나와 같이 다녀서인지 사건에 말려든 경우도 몇번 있다.

  • 칸논자키 레이코 (CV : 가요시 유카/하미경)
    유이의 가장 친한 친구이며 클래스 메이트. 키가 크고 날씬하며 어른스러워 보이지만, 쾌활한 성격을 갖고 있다. 강한 여자같은 발언이 많지만, 다도와 꽃꽃이를 배우고있다. 컴넷의 소풍에서 이치타로와 사이가 좋아진다. 후반부에는 "바보 트리오"와 함께 행동하기도 한다.
    유이와 하루나와 같이 다녀서인지 아키코와 같이 사건에 말려든 경우가 몇번 있다.

  • 야나기 아키코 (CV : 키쿠치 시호/안현서)
    유이의 가장 친한 친구이며 클래스 메이트. 몸집이 작고 아이 같은 외모를 갖고 있으며 호기심도 상당히 강하다. 유이와 하루나, 레이코와는 같이 행동하고 있으며 컴넷의 소풍에서 히데토와 사이가 좋아진다. 후반부에는 "바보 트리오"와 함께 행동하기도 한다.
    유이, 하루나와 행동을 같이 해서인지 사건에 말려든 경우가 몇번 있다.

  • 코바야시 히데토 (CV : 츠모토 요시로/김승태)
    유이의 클래스메이트이며 이치타로와 타카시와는 친구관계이다. 그래서 이 3명을 "바보 트리오"라 불리기도 한다. 몸집이 크며 느긋한 성격을 하고 있지만 2기 7화에서 여자친구가 없는 것 때문에 초조해하기도 했으며 버글스 때문에 호랑이의 모습이 되기도 했다. 컴넷의 소풍에서 아키코와 사이가 좋아지며 후반부에는 유이, 하루나, 아키코, 레이코와 함께 행동하기도 한다.

  • 이치카와 이치타로 (CV : 나이토 료/이원준)
    유이의 클래스 메이트. "바보 트리오"의 한명이다. 안경을 쓴 오타쿠의 모습을 갖고 있으며 스페이스 오페라 계의 영웅에 관련된 것을 좋아한다. 2기 7화에서 여자친구가 없는 것 때문에 초조해하기도 했으며 버글스 때문에 전신을 황금으로 도배하기도 했다. 컴넷 세계 일주 여행에 지각한 것과 레이코가 옷을 갈아입을 때 방에 들어온 것 때문에 레이코와의 관계는 일시적으로 험악해졌지만, 지각한 이유가 레이코의 생일 선물을 준비하려고 했었던 것이기 때문이란것을 레이코가 알게 된 후는 사이가 좋아지며 후반부에는 유이, 하루나, 아키코, 레이코와 함께 행동하기도 한다.

  • 사야마 마나미 (CV : 혼다 치에코/하미경)
    유이의 담임 선생님. 성인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화려한 복장이며, 머리에 큰 꽃을 달고있다. 아이들을 가르칠 때는 교사로서 제대로 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평상시에는 어른이 맞나 싶을정도로 어리고 유치한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이것때문에 커렉터즈를 방해하기도 했으며 버글스에 감염된 적도 있으며 커렉터즈를 고생하게 만들었다.

  • 토죠 슌

  • 카스가 부부

  • 토죠 시노부 (CV : 카이다 유키/박소라)
    토죠 슌의 어머니이며 아이의 아버지인 시노자키 신타로의 누나이기도 하다. 대학생 아들이있다고는 생각되지 않을 정도의 미모를 갖고 있다. 애니메이션과 만화는 외모가 다르다고 하는데

  • Q

  • 피나 (CV : 카이다 유키)
    1기에만 등장한 소프트웨어. 유이의 아빠와 동료들이 만든 "마린 어드벤쳐 넷"의 안내역 소프트웨어이다. "호에호에 군"이라는 이름이었지만, 본인은 그 이름을 싫어하고 있어 스스로 피나라는 이름을 붙였다. 만화에서는 삐뚤어진 모습을 보였지만 애니에서는 밝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노래가 특기이며 그 목소리에 감춰진 힘 때문에 크롯서의 표적이 되기도 했다.

4. 용어

4.1. 버추얼 라이저

일반적으로 컴넷에 들어가기 위해 사용되는 바이저형 장비이다. 1기에서는 공공 시설과 오락 시설에 있는 정도로 가정용은 없는거나 다름없지만 2기 무렵에는 가정용까지 보급되었다. 두 가지 타입이 있으며, 눈 주위만 덮는 타입과 귀 부분에 이어폰과 같은 것이 붙어있는 타입으로 나눌 수있다. 후자는 주로 엔터테인먼트 시설 같은 곳에 갖추고 있다. 또한 공공 시설에는 얼굴 전체를 덮는 대형타입도 존재한다. 10시간 이상쓰면 자동적으로 버추얼아웃이 되도록 되어 있다. 컴넷에 머물 수 있는 시간은 1일에 10시간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4.2. 컴콘

인간 커렉터와 커렉터즈 소프트, 크롯서 사천왕들의 장비이다. 인간 커렉터는 팔에 감는 타입이고 커렉터즈 소프트들, 크롯서 사천왕들은 색깔이 다른 것을 각각 다른 위치에 착용하는 타입이다. 컴콘의 주요 기능으로 컴넷의 왕래가 있다. 2기에서는 커렉터로서의 변신기능이 추가되었지만 간이형 컴콘에는 이 기능이 없다. 컴콘에는 컴넷 세계에서 인간, 소프트를 불문하고 커렉터의 이미지를 선명하게 나타나지 않게 하는 기능이 있다.[4]컴콘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버추얼인이 가능하며, 그 때의 구호는 "커렉터(자기이름). 엔터!" 그러나 정신이 컴넷 세계로 가면서 육체는 정신을 잃은 상태가 되기 때문에, 침실 등 안전을 확보할 수 상태여야 하며, 사실상 언제 어디서나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또한 일반 이용자의 버추얼라이저와는 달리 컴콘은 시간 제한이 없고, 인간 커렉터가 알아서 버추얼 아웃을 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몸의 상태가 좋지 않게 된다.[5] 1기의 컴콘은 음성인식기능이 낮아서 큰 소리로 분명하게 말할 필요가 있었지만, 2기에서 만들어진 신형 컴콘은 음성인식기능이 상승해서 작은 목소리로도 아무 문제없게 되었다. 컴넷에 있을 때 컴콘이 손상되면 변신이 풀리면서 원래의 세계로 돌아갈 수 없게된다. 즉, 현실 세계에서 식물 인간이 된다는 것이다. 또 이니셜라이즈는 커녕 커렉터로 변신하는 것조차도 불가능하게된다. 그리고 커렉터가 된 상태에서 몸에 이상이 생기면 컴콘의 구슬부분이 붉게 깜빡거리며 현실 세계의 몸도 고통스러워 한다.[6]

4.3. 엘레멘트 슈트/엘레멘탈 드레스

항목 참조

4.4. 이니셜라이즈

이상을 일으킨 소프트를 초기화해서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리는 기술. 기본적인 엘레멘트 슈트를 착용한 상태에서밖에 할 수 없다. 어드밴스트와 파이널의 두 엘레멘트 슈트의 경우는 "하이퍼 이니셜라이즈"가 가능하다. 버글즈를 지워 없앨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지만, 이니셜라이즈가 통용되지 않는 적도 여러 번 등장한다. 1기의 종반부에는 크롯서 사천왕 및 크롯서에게는 "커렉터 이니셜라이즈 맥스"(커렉터즈 8명의 힘을 유이에게 모아 발사하는)를 사용하며 위력은 높지만 연사는 불가능하다. 이니셜라이즈의 발음은 커렉터들마다 다른데 유이는 "이니셜라~이즈!", 하루나는 "이니셜라이즈~!" 아이는 "이니셜라이~즈!"이다. 커렉터 2인이 실시하는 "더블 이니셜라이즈"와 3인이 실시하는 "트리플 이니셜라이즈"도 존재하는데 "더블"과 "트리플"은 맞춰서 부르지만, "이니셜라이즈"부분은 각각의 발음으로 한명씩 차례대로 말한다.

4.5. 버글스

보통의 바이러스보다 강력한 신종이며, 2기 초반부에는 백신도 존재하지 않았다. 제거하려면 커렉터가 직접 이니셜라이즈하는 수밖에 없다. 아이짱의 눈물이 모든 버글스의 감염원이다. 감염된 부분은 아무리 이니셜라이즈해도 중심부가 남아 있으면 다시 감염된다.
2기 25화에서 유이와 하루나, 아이가 이니셜라이즈를 계속 해도 버글스가 발생하는 속도가 더 빨라서 현실세계에도 영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이누카이 박사가 특단의 조치로 컴넷의 시간과 현실세계의 시간을 같게 해서[7] 버글스의 발생속도를 늦춰야만 하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반대로 말하면, 중심부를 이니셜라이즈 해버리면, 연쇄적으로 모든 지역을 이니셜라이즈 하는게 가능해진다. 2기 26화에서 아이짱을 이니셜라이즈함으로써 버글스 전체가 사라지는 결과를 낳았다.

----
  • [1] 특히 유이는 1기 후반부에서 흑화한 하루나에게 시전한다. 흠좀무
  • [2] 유이는 크롯서, 하루나는 이누카이 박사, 아이는 쿠마짱에게 선택받았다.
  • [3] 당연히 유이는 커렉터즈 소프트들의 희생을 막으려고 했다. 결국 막지는 못했지만...
  • [4] 가짜 커렉터의 발생을 막기 위한 기능이며 설령 가짜가 나타나도 진짜와 가짜를 가려낼수 있는 기능이기도 하다. 실제로 2기 13화에서 진짜 피스와 가짜 피스를 가려내기도 했다.
  • [5] 2기 22화에서 아이가 아이짱을 찾기 위해 컴콘으로 컴넷에 오래 머물러 있게 되었고 그 때문에 몸의 부담이 증가해 쓰러지게 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 [6] 2기 16화에서 유이가 버글스에 의해 돌이 되었을때 구슬부분이 붉게 깜빡거리며 현실 세계의 유이의 몸도 고통스러워 했다.
  • [7] 원래 컴넷의 시간이 현실세계의 시간보다 256배 빨리 흐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07 19:17:07
Processing time 0.201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