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커뮤니티(페르소나)

last modified: 2015-03-17 21:11:47 by Contributors

Contents

1. 상세
2. 페르소나 3의 커뮤니티
3. 페르소나 4의 커뮤니티


1. 상세


페르소나 시리즈에 등장하는 게임 시스템.

페르소나 시리즈가 분위기를 일신한 후의 작품 페르소나 3, 페르소나 4에 등장한 시스템.

간단히 말하자면 정해진 일정한 자유 기간 안에서 공략 대상인 캐릭터들을 대상으로 대화를 나누고, 주인공의 능력치를 키우며, 올바른 선택지를 골라 호감도를 올려서 인연을 키워나간다는 시스템... 어디서 본 거 같지 않은가? 그렇다, 연애 시뮬레이션과 판박이다(...) 연애 시뮬레이션과 다른 점이라고 한다면, 검열삭제스러운 이벤트가 없다는 것[1] 이성 상대만 공략하는 것이 아니라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동성 친구나 연애 대상이 아닌 상대와도 인연을 키워나간다는 것 정도. 심지어는 동물이나 인간이 아닌경우도 있다. 참고로 3편 오리지널 버전에선 이성연애는 양다리, 정확히 말해서 연인 관계가 4명이 되면 연인들이 눈치를 채고 4명 모두 리버스가 되는 무시무시한 상황이 생겼지만 4편, 3 포터블 부터는 4다리 이상의 문어발로 해도 별다른 문제는 생기지 않는다. 다만 히로인 끼리의 미묘한 기류가 흐르기도...

분위기를 다소 쥬브나일하게 바꾸긴 했어도 여신전생 시리즈의 테이스트가 났던 페르소나 1,2와 3,4가 일선을 긋게 만든 시스템. 시리어스한 스토리도 있고 배를 잡게하는 개그성 스토리도 있는가 하면 청소년들의 고뇌나 불안, 아이들이 모르는 어른들의 세계등 눈물을 자아내는 스토리도 꽤 있다

페르소나 3,4에서는 공통적으로 사람과 사람의 '인연의 힘'을 강조하며, 커뮤니티는 그런 인연의 힘을 키워나가는 방법으로써 게임 내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사실상 페르소나 3,4에서 배틀 파트와 메인 스토리의 분량이 50%라고 치면 나머지 50%는 커뮤니티에 투자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략 가능한 대상은 기본적으로 메인 스토리의 주요 조연들 대부분과 커뮤니티 전용 캐릭터들 다수. 각 캐릭터마다 10단계의 발전 단계가 준비되어있으며, 몇몇 이성 캐릭터들의 경우는 인연이 깊어지고 특정 선택지를 선택하여 연인 루트로 들어갈 수도 있다.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는 캐릭터들은 각기 상징하는 아르카나를 하나씩 가지고 있으며, 해당 캐릭터의 관계가 깊어져 커뮤니티 단계가 올라가면 해당하는 아르카나 속성에 속한 페르소나를 합성할 시 보너스 경험치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10단계가 되면 각기 해당 아르카나를 대표하는 최강 페르소나의 합성이 해금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때문에 커뮤니티 관리를 잘하면 전투에서도 강하지게 되는 셈.

커뮤니티는 각종 선물, 주인공의 능력치, 대화에 나오는 선택지, 주인공이 소지하고 있는 페르소나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각 공략 캐릭터마다 만날 수 있는 날짜가 서로 다르고 한번에 올릴 수 있는 호감도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모든 캐릭터들을 공략하려면 정말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듯이 철저한 스케쥴 관리가 필요하다(...)

2. 페르소나 3의 커뮤니티


3. 페르소나 4의 커뮤니티


----
  • [1] 사실 이성 커뮤를 MAX로 만들면 그렇고 그런 일을 했다는 묘사가 나온다. 물론 플레이어 가정의 평화를 위해 보여주지는 않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7 21:11:47
Processing time 0.081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