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컷맨

last modified: 2015-03-06 17:22:26 by Contributors

록맨 EXE 시리즈넷 내비 컷맨은 컷맨.EXE로 가 주세요.

CutMan.jpg
[JPG image (160.86 KB)]


Cutmugshot.png
[PNG image (329 Bytes)]


カットマン. 록맨 1의 6보스 중 한명. 식별번호는 DRN.003.[1] 성우는 후치자키 유리코(슈퍼 어드벤처 록맨), 타카기 레이코(록맨 록맨).

록맨 1의 6보스 일람
컷맨 거츠맨 아이스맨
봄버맨 파이어맨 일렉맨

CDData-03-CutMan.png
[PNG image (2.6 KB)]


  • 프로필(록맨 & 포르테의 데이터베이스에서)
    • 산림채벌용 로봇. 머리의 커터는 큰 나무를 한번에 벨 정도로 날카롭다.
      "싹둑, 싹둑, 싹둑!!"[2]
    • 장점 : 머리가 좋다
    • 단점 : 말을 잘 듣지 않는다
    • 좋아하는 것 : 키리에 (종이를 가지고 잘라서 만드는 일본그림)[3]
    • 싫어하는 것 : 가위바위보[4]


1. 개요

Dr. 라이트가 만든 산림채벌용 로봇. 산림을 개발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머리에 장착한 '롤링 커터'는 합금 '세라미컬 티탄'으로 제작되어 매우 날카롭다. 장갑이 얇아 재빠른 움직임이 가능하나 강한 충격에 약하다. 비바람에 강하다. 그리고 칸사이벤 사투리를 사용. (응?)

Dr. 라이트가 만든 산업용 로봇 중 가장 먼저 만들어졌기 때문에 다른 6보스로부터 큰형님이라고 불린다. 가츠맨과 마찬가지로 은근히 우정출연이 많은 보스.

롬 미스릴의 난이도 평가로는 점수는 록맨1에서는 10점 만점에 1점(최하점에 록맨1의 6보스들중에서는 봄버맨와 함께 공동 꼴찌(...))이고 록맨록맨(노멀 모드)에서는 2점이고 순위는 100명중 81위(록맨록맨에서의 점수를 기준으로 오일맨와 점수가 같으나 오일맨보다 겨우 1순위 높다.)

2. 작품 별 행적

2.1. 록맨 1

MM-CutMan.jpg
[JPG image (340.35 KB)]


03-CutMan-Specs.jpg
[JPG image (235.48 KB)]


Cutsprite.png
[PNG image (1.31 KB)]


록맨 1의 난이도가 워낙 막장이긴 하지만, 컷맨 스테이지의 난이도는 6보스 스테이지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다. 스테이지 도중 딱히 어려운 부분은 없으며, 공중을 떠다니다가 갑자기 급강하 하며 몸통박치기하는 자코만 조심하면 된다. 보통 처음 도전할 때는 봄버맨이나 컷맨 둘 중 하나를 고르는 경우가 많다. 다만 특수무기의 효율은 하이퍼 봄이 워낙 쓰레기인지라

컷맨은 통통 점프하거나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머리에 달린 롤링 커터를 부메랑처럼 던져 공격해 온다. 다만 록버스터 한 방에 3칸의 대미지를 입는데다 대미지를 받으면 뒤로 밀려나기 때문에 쉽다. 즉, 약점이 버스터인 셈. 차지샷 쏘면 끔살당할 기세

약점은 가츠맨슈퍼 암. 보스와 대결하는 방에서 바위 두 개가 있는데 바위 하나당 무려 50%나 되는 대미지를 준다. 즉 바위 두 개를 모두 컷맨에게 명중시키면 끔살. 가위바위보 다만 보스룸의 바위는 절대로 리필되지 않는다. 따라서 보스룸에서 바위를 내던지고 죽은 다음 다시 시작하면 약점을 찌를 수 없다. 이는 와일리 스테이지 2에서 중간보스로 다시 나올 때도 마찬가지로, 여기서는 돌이 없어 약점 공격이 불가능하다. 그래 봐야 버스터로도 쉽게 격파되지만.

MM1-RollingCutter-Classic-Art.jpg
[JPG image (153.55 KB)]


MM1-RollingCutter-Art.jpg
[JPG image (213.54 KB)]


MM1-RollingCutter-SS.png
[PNG image (1.68 KB)]


획득 무기는 롤링 커터. 부메랑 형태로 움직이는 가위로, 세라미컬티탄으로 만들어져 웬만한 나무들은 한번에 베어버린다. 한 번에 하나만 던질 수 있지만 데미지가 강하고 관통이 되는 데다가 버스터로는 제거가 불가능한 가뵤올 같은 적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일렉맨의 썬더 빔 다음으로 자주 쓰게 된다. 일렉맨의 약점 무기이기도 하다.

본편에서는 록 버스터에 대한 내구력이 매우 약하게 나와서 봄버맨과 함께 거의 최약체로 분류되지만 각종 리메이크 버전에서는 어쩐 일인지 내구력이 다른 보스들과 동등하게 올라 있다.

2.2. 록맨 월드 1

WCutMan.png
[PNG image (530 Bytes)]


위의 컷맨을 생각하고 도전하지 말자. 정말 어렵다. 우선 스테이지 난이도부터가 제정신이 아닌데다 보스 역시 내구력이 높고 넉백 모션도 없으며 계속 몸통박치기로 들이대기 때문에 버스터로 잡기도 쉽지 않다(거의 너 죽고 나 죽자 식의 싸움이 된다). 웬만큼 제대로 파서 익숙해진 유저가 아니라면 컷맨을 맨 처음 골라서 노미스로 클리어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 가츠맨이 삭제된 여기서는 파이어맨의 파이어 스톰이 약점이다.

획득 무기인 롤링 커터는 적들의 무적시간이 줄어든 관계로 다단히트가 더욱 강력해졌다.

2.3. 록맨 메가 월드

Cutsprite_ww.png
[PNG image (1.38 KB)]


가장 변경점이 큰(...) 보스. 그 변경점이 뭔고 하니 바로 내구도 상승. 버스터에 1칸의 대미지만 입도록 변경되었다. 맞으면 밀려나는 건 같지만... 롤링 커터의 피하기 힘든 궤도가 빛을 발하게 되어 난이도는 상승. 슈퍼 암이나 파이어 스톰을 들고 가는 게 정신 건강에 좋다.

2.4. 록맨 7

MM7scene4.png
[PNG image (3.34 KB)]


오프닝에서 잠깐 나온 신문 한 켠에 4컷 카툰 <CUTMAN 2>의 주인공으로 출연(……).

2.5. 아케이드 시리즈

Cutman_pb.PNG
[PNG image (1.67 KB)]


아케이드 게임 록맨 : 더 파워 배틀록맨2 : 더 파워 파이터즈 두 편 다 출연했다. 그런데 두편 다 상성이 이상하게 꼬였는데, 파워 배틀 당시에는 같이 출연한 가츠맨이 동일한 그룹에 있지만 슈퍼 암이 컷맨의 약점이 아니다. 그런데 슈퍼암 자체가 공격력이 좋고 차지샷처럼 적을 넉백시키기 때문에 몰아놓고 슈퍼암만 계속 쓰면 쉽게 잡을수 있긴 하다. 파워 배틀의 약점은 엉뚱하게도 우드맨의 리프 실드다. 보가 가위를 이기는 막장 시추에이션일렉맨이 나오지 않아서인지 롤링 커터는 클래시맨의 약점으로 작용한다. 참고로 어째서인지 BGM은 섀도맨의 BGM을 사용한다. 정작 그 섀도맨은 파워 배틀엔 나오지도 않았는데...

파워 파이터즈에서는 가츠맨과 서로 다른 스테이지에서 나오고 그 대신 같은 스테이지에서 스톤맨이 나오지만 이 게임에서도 스톤맨의 파워 스톤이 약점이 아니다! 파워 스톤이 일렉맨의 약점으로 작용하는 관계로 엉뚱하게도 슬래시맨의 슬래시 클로가 약점으로 작용한다. Dr. 라이트의 말에 따르면 롤링 커터를 쌈싸먹을 정도의 강도를 가진 무기가 필요하다는데 그게 슬래시 클로. 슬래시 클로가 와일리 머신도 싹싹 자를 수 있는 걸 보면 아주 억지는 아니다. 롤링 커터는 상기하였듯 파워 스톤이 일렉맨의 약점으로 변경되어 셰이드맨의 약점으로 작용한다. 그런데 라이트 박사가 롤링 커터를 추천하는 이유는 순전히 셰이드맨의 날개가 절단에 약해서인데 이렇게 따지면 셰이드맨도 그냥 슬래시 클로로 자르면 될 텐데? 참고로 이번작에서는 섀도맨이 등장하므로 이번엔 제대로 된 자기 BGM을 들고 나왔다.

그런데 재미있는건 파워 배틀에서는 컷맨의 롤링 커터가 와일리 머신의 약점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이다. 막상 원작에서 와일리 머신의 약점은 롤링 커터가 아니었건만...[5] 파워 파이터즈는 슬래시 클로가 약점이고 파괴한 이후에 나오는 비행선은 썬더 빔이 약점이지만…. Dr.와일리: 음, 전에는 롤링 커터에 당했으니 롤링 커터에 안 잘리게 방어력을 더 강화해야지. 아니 뭐야, 슬래시 클로에 잘린다고?

파워 파이터즈에서는 발악 패턴이 추가됐는데 발악 패턴이라는게 공간을 잘라 그 틈새속으로 들어가서 숨는 패턴 되시겠다. 여기에 공간 4곳에 동시에 가위질을 해서 공간의 구멍 4개를 내고 그 중 한 구멍에서만 튀어나오는 패턴 같은 것도 추가되어서 컷맨의 숨겨진 능력은 사실 공간을 제어하는 로봇이 아니였는가 의혹을 사는 중. 여기에 타임맨 추가하면 시공간을 모두 제어하게 된다. 먼치킨 라이트 박사.

2.6. 록맨 8 : 메탈 히어로즈

Cutsprite_MM8.png
[PNG image (1.53 KB)]


세가 새턴판에서만 등장한다. 처음 4보스를 물리치면 진입하는 중간 스테이지에서 위쪽으로 올라가면 숨겨진 방에서 컷맨을 조우할 수 있다. 스프라이트와 BGM도 멋지게 어레인지 되었다. 패턴은 크게 변한 게 없다. 약점은 클라운맨썬더 클로이지만, 패미컴 시리즈 보스였던 만큼 맞아도 경직이 전혀 없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물리치면 볼트 1개를 입수할 수 있다.

2.7. 슈퍼 어드벤처 록맨

SARCutMan.jpg
[JPG image (7.24 KB)]


다른 6보스들에 비해 록맨을 가장 많이 도와줬다.

2.8. 록맨 록맨

mmpu-cut-man2.jpg
[JPG image (58.52 KB)]


보스 버전.

mmpu-cut-man1.jpg
[JPG image (57.32 KB)]


플레이어 버전.

MMPUCutConcept.png
[PNG image (302.69 KB)]


디자인 컨셉.

보스일 때 대사를 들어보면 와일리에게 플레이어 캐릭터가 나쁜 짓을 한다는 거짓말을 그대로 믿고 있고 너 머리가 좋다며 옐로우데빌한테 대화를 시도하질 않나[6], 가츠맨도 알아보는 가짜 록맨을 알아보는데 실패하질 않나, 머리 좋다는 프로필과는 다르게 순진하다 못해 아둔한 어린애가 됐다. 성격이 바뀌면서 아이스맨을 제외한 다른 캐릭터들을 형이나 누나로 부르며 말투가 ~슴다가 되었다.

여기서의 컷맨 역시 크게 달라진 건 없다. 약점도 동일. 여기서는 롤링 커터를 세로로 길게 펼쳐서 부메랑처럼 던지는 패턴이 추가되었는데, 크기가 커지고 위력도 약점인 슈퍼암으로 던질 바위를 파괴할 정도로 쎄진 만큼 주의해야 한다.

플레이어블 캐릭터로서의 성능은 하급. 무기인 롤링 커터가 2연사가 되기는 하는데 좀 느려서 사용하기가 엄청 까다롭다. 그래도 부메랑같은 무기라 돌아올때도 판정이 있고 혼자서 벽차기가 되는 점 덕분에 오일 슬라이더 하나밖에 없는 오일맨보다는 낫다.

2.9. 록맨 X8

옵틱 선플라워드 스테이지인 트로이아 베이스에서 트레이닝을 전부 최고 점수로 클리어시 등장한다. 이쪽은 록맨 8에서와는 달리 배경도 과거 패미컴 스타일의 2D풍 배경에 컷맨도 2D라서 방향 전환 시에는 종이 인형처럼 뒤집히는 연출을 보여준다.

등장 조건은 토로이아 베이스의 트레이닝 미션을 전부 상으로 클리어하는 것. 보상방과 보스방 사이에서 오퍼레이터들이 'CM'이라는 파일이 다운로드되었다고 하며 중앙에 전송 포탈이 생긴다.

맵 구조와 컷맨 패턴 모두 록맨1 때의 그것이며, X시리즈에서는 모두가 대쉬점프와 차지 및 자유로운 벽타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대폭 낮아져 보스라고 부르기 힘들 정도로 쉽다.

X시리즈가 안 나와서 8이 마지막으로 불리는 시점에 최초 시리즈의 보스가 나오니 공식 스토리라인 시리즈의 처음과 끝을 장식하는 보스가 되어버렸다.

클래식 시리즈의 모두가 생사불명인데 몇백년도 더 되었을 컷맨의 데이터가 다운로드 된 것을 보면, 와일리 생존설의 끝판왕이 아닐까.

2.10. 록맨 EXE 시리즈

다른 1 출신 로봇 거의 모두가 첫 작품부터 등장한 데에 비해서 혼자 첫 등장이 록맨 EXE2인 탓에 다른 로봇들에 비해 등장이 매우 늦은 편이다. 애니판의 경우도 마찬가지.[7] 여기서의 행적은 컷맨.EXE 항목을 참고.

3. 기타


미국에서 제작된 TV판 애니메이션에선 눈물이 나올 정도로 무능의 끝을 보여준다.(...) 이 녀석이 쏘는 커터 미사일은 100%의 확률로 빗나가거나 역으로 이용당하며, 대부분 반격당해서 관광가는 것으로 퇴장한다. 심지어 록맨이 잠시 컷맨의 능력을 흡수해서 썼을 때 컷맨보다 훨씬 더 강력했다. 지못미...

----
  • [1] Dr. 라이트 넘버. 록맨 1의 6보스는 모두 Dr. 라이트가 제작하였다.
  • [2] 원문은 초키(チョキ, 싹둑을 의미하는 의성어)
  • [3] 영문판에서는 이발
  • [4] 영문판에서는 바위. 롬 미스릴같은 가위바위보에 대해 아는 해외인이 그리 흔하지 않아서 그런 듯 하다.
  • [5] 록맨 1의 와일리 머신 1차 형태의 약점은 파이어 스톰이고 2차 형태의 약점은 없다. 다만 2차 형태의 경우 롤링 커터로 3단 히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롤링 커터가 가장 효과적인 무기이기는 하다.
  • [6] 여기서 옐로우데빌은 부모부모모거리는 괴성밖에 지르지 못해서 대화가 통하질 않는다. 하지만 오일맨자연스럽게 부모부모모거리며 대화를 했다.(...) 물론 알아들었는지 어쨌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 [7] 다들 1기부터 나오는데 이 녀석만 2기부터 등장. 대신 나중에 가면 무려 컷맨 5형제가 등장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6 17:22:26
Processing time 0.148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