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코델리아

last modified: 2013-07-31 19:25:48 by Contributors

Cordelia

Contents

1.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비극 리어왕의 등장인물
2. 창세기전 외전 템페스트의 등장인물

1.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비극 리어왕의 등장인물

여주인공. 리어왕의 막내 딸이다.

좀 무던하고 단순한 면이 없진 않지만 심성이 착하고 아버지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효녀였다. 그런 점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리어왕이 가장 사랑하는 딸이기도 했다. 그러나 언니들처럼 아부하는 기술도 없고 세상 돌아가는 경향도 몰랐기 때문에 실수를 범하여 리어왕의 사랑을 잃고 만다. 그 후 그냥 쫓겨나는 처지가 되었으나, 그 자리에 있던 프랑스 국왕이 그녀를 아내로 맞이하기로 해 아버지 곁을 떠나 프랑스로 갔다. 그러나 언니들이 아버지에게 한 일들과 그로 인해 아버지가 어떻게 되었는지 알자 군대를 이끌고 돌아와 전쟁을 일으킨다.

작중에서는 부녀 관계로 나오지만, 사실 리어왕에서 그려내고자 했던 이야기는 지극히 정치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에, 코델리아는 진정한 충신으로 묘사되고 있다. 아무리 몰락하였더라도 왕을 받들어 모시고 목숨을 잃더라도 충심을 잃지 않는다. 동양의 유가사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모범적 신하상이다.

결론적으로 이 캐릭터는 그렇게까지 인간적이고 따뜻지는 않다. 오히려 아버지에게는 충실했지만, 결국 그녀는 마찬가지로 혈육인 언니들에게 칼을 겨누었으며 자신의 영지를 전쟁의 구렁텅이로 밀어 넣었다.[1] 그녀의 효심이란 일정 부분 정치적 이데올로기 측면에서 옹호되는 면이 없지 않다.

그러나 이 캐릭터를 통해서 묘사된 인간의 단호함과 처연함, 어떤 상황에서도 굴하지 않고 원리 원칙을 지켜내는 모습을 보자면 이 캐릭터의 강인함을 깨달을 수 있다.

전쟁에서 져 포로로 잡힌 후 에드먼드에게 살해당한다.

----
  • [1] 코델리아가 끼어들지 않았어도 고네릴과 리건 사이의 다툼 때문에 어차피 나라 사정은 개판이었겠지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07-31 19:25:48
Processing time 0.060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