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키테레츠 대백과/등장인물
- kors k의 별명으로 검색하셨다면 해당 항목으로[1]
![]() [PNG image (43.69 KB)] | ![]() [JPG image (37.58 KB)] |
원작판 | 애니메이션판 |
애니메이션판은 좀더 사람스럽게 리모델링 되었지만, 원작판은 항상 어딜보고 있는지 모를 짝눈에 살짝 미치광이 스러운 모습이다.저런 로봇이 실제로 움직인다면 사람들은 충공깽에 빠질것이다(...)[2] |
원문은 コロ助(코로스케) .
참고로 TV스페셜판에서는 코가 파란색이었다.
키테레츠 대백과의 인물들을 도라에몽의 포지션으로 옮겨보자면 외형은 도라에몽에 해당되나, 성격이나 행동을 보아서는 노진구에 가깝다. 극중 돼지고릴라도 틈만나면 코로스케를 때릴려고 한다(…)[4] 어떻게 보면 삐죽이와 함께 돼지고릴라의 봉이다. 아악! 발명Ang! 돼지고릴라가 또 나를 때리려고 하오 도와주시오!
성격이 철부지 같은 구석이 있어서 은근히 민폐인 에피소드도 제법 있다.
기태가 만든 로봇. 자신이 무사라고 믿으며 에도 시대 이전의 말투(한국어판에서는 하오체)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 원판에서는 ~なり체를 사용.[5] 로봇 치고는 머리가 영 좋지 않은데, 그 이유는 기태의 경험 부족으로 프로그램을 과도하게 내장한 게 꼬여서 그렇게 된 것이라고 한다. 도라에몽과 달리 이래저래 아쉬운 부분.종합하면 외형은 도라에몽인데 하는 짓은 노진구.
본편이 도라에몽 캐릭터들을 뒤집거나 도구나 에피소드에서도 어레인지를 가한 것을 생각하면 도라에몽의 틀 안에서 이래저래 새로운 시도를 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사실은 발명 할아버지가 자신의 아들을 모델 삼아 만든 로봇으로, 원작 코믹스 마지막화에 타임머신을 통해 과거로 와 발명 할아버지와 만나면서 그런 사실을 알게되고 결국 그곳에 남아 발명 할아버지와 함께 살게 된다. 참고로 발명 할아버지의 제자가 만든 코로스케를 닮은 춤을 추는 가라쿠리와 기태가 만든 남동생형의 미니 코로스케[8]가 존재한다. 그리고 과거에 코로스케와 닮은 애가 두명 존재한다.[9]또 코로스케의 가면이 판매되는 에피소드도 있는데,복희 덕분에 그게 엄청 많이 팔린다.이렇게 많은 이유는 최첨단의 결정체인 도라에몽과는 달리 전형적인 가라쿠리 무사 형태인 것 때문이 아닐까.
이렇게 보면 사람인지 로봇인지 구별이 안 갈 정도라. 실제로 로봇을 이렇게 제작하려면 많은 옵션이 필요하다. 그런데 왜 기태는 코로스케를 굳이 이렇게 만들었는지는 의문.
여담이지만 미래에서는 미래의 돼지고릴라의 말에 따르면 폼 잡을려고 수염을 기르고 검도 사범이 된 모양. 돼지고릴라의 아들이 "코로스케 사범님"이라고 부른다. 이건 애니판만 그런거고 코믹스판은 엔딩에서 발명 할아버지와 같이 산다.[11]
더빙판 초기에서는 성우인 김현심의 연기톤이 약간 달랐다.그리고 애니 초기 작화는 머리가 약간 길쭉했었다.도라에몽에 비해서 디자인이 상당히 심플한데 10기에서 코로스케가 기억상실에 걸린 에피소드에서 다른 아이들이 작붕이 심하게 났음에도[12] 불구하고 어째 멀쩡하다.
사족으로 더빙판 초반에서는 강기태를 '자네'라고 호칭한 적도 있었다.(ex:그땐 자네도 귀여웠다오.by 1기 1화)

[JPG image (37.57 KB)]
※코로스케 설계도
----
- [1] 별명 자체는 사정이 있는지라 해당 항목을 참고하되, 아래의 캐릭터와의 연관성만큼은 본인이 인정했다.(...)
- [2] 애니메이션에서 기태(키테)가 종종 코로스케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를 회상하는 장면이 나오는데,애니에서도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짝눈이였다.
- [3]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의 데코모리 사나에를 맡은 성우이다.
- [4] 근데 로봇이면 외부는 철로 만들어져 돼지고릴라가 더 아플텐데 라는 의문점도 있었으나 구성요소가 공, 대야, 호스 등등이라서...
- [5] ~なり체의 대표적 캐릭터인지라, 일본에서는 ~なり체를 사용하면 십중팔구는 코로스케 패러디 소리를 들을정도로 인지도가 높다.
- [6] 기태도 코로스케를 동생같은 존재로 여기고 있는듯 하며, 코로스케가 동네 불량배에게 얻어맞고 자신을 더 강화시켜 달라는 에피소드에서 기태가 초롱이에게 "지금의 코로스케는 내 남동생같은 존재라 강화시키면 예전의 모습이 사라지게 되어서 코로스케를 강화시키고 싶지 않아."라는 말을 했다.
- [7] 기태의 아들의 유모차를 끌고 다닌다.
- [8] 이 코로스케는 무사도로 똘똘 뭉쳤다.
- [9] 한명은 어떤 사무라이 집안의 도련님. 한명은 코로스케의 모델이 되는 발명 할아버지의 아들이라.
- [10] 애니의 스타트를 끊는 1기 1화에서 키테레츠 대백과를 마음대로 사용했다고 강기태와 싸웠는데 이걸 만진 이유가 누수방지약(...)말 그대로 오줌을 싸지 않게 해주는 약이다.
나한테도 대백과를 사용할 권리가 있단 말씀 - [11] 다만, 발명 할아버지가 죽고 다시 키테(기태) 곁으로 돌아왔을지도 모른다.
- [12] 마치 1기 작화로 회귀한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