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콜드맨

last modified: 2015-11-29 19:52:35 by Contributors

록맨 EXE 시리즈넷 내비 콜드맨은 드맨.EXE로 가 주세요.

© Uploaded by NsDoodle99 from Wikia

コールドマン / Cold Man


  • 프로필(록맨 & 포르테의 데이터베이스에서)
    • 공룡의 DNA를 냉동보존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체내온도는 -273.15도.
      "머리를 식혀줄게요!"
    • 장점 : 여유부리기
    • 단점 : 머리가 둔하다[1]
    • 좋아하는 것 : 빙수
    • 싫어하는 것 : 엘니뇨

초기 플레이시 선택할 수 있는 3인 중 하나로, 가장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먼저 선택하는 경향이 크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록맨 & 포르테에서 가장 쉽다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만만하게 보면 곤란하다. 보스까지 도달하는 루트는 쉽다고는 할 수 없다. 같은 얼음 속성인 록맨 8프로스트맨 스테이지의 스프라이트를 짜집기 해서와 닮았는데, 다행히도 프로스트맨 스테이지보다는 쉬운 듯.

이 스테이지의 첫 난관은 잠깐이라도 발을 디디면 약 1초후 부서져 버리는 얼음판. 록맨 7프리즈맨 스테이지에 나왔던 얼음판[2]과 달리 이건 살짝 밟기만 해도 부서진다. 특히 아래에는 가시가 잔뜩 있고 이 얼음판을 차례로 밟으면서 통과하는 구간이 있는데, 위에는 조준탄을 쏘는 졸개들까지 있기 때문에 잘못하면 탄 공격에 맞아 가시로 떨어지기 쉽다. 차지샷으로 졸개들을 모두 쓸어버리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후에도 얼음판 아래에 살벌한 가시들이 버티고 있는 곳이 많으니 주의할 것.

어느 정도 진행하면 눈사람 모양의 중간 보스인 스노라가 나오는데 이게 의외로 타점이 까다롭고 피격 무적시간도 있는데다 소형 눈사람을 계속 소환하기 때문에 첫 플레이시 난관이 될 수 있다. 아스트로맨의 카피 비전이 있다면 매우 쉽지만[3] 문제는 아스트로맨은 더 어렵다는 것(...)

마지막 난관은 록맨 8프로스트맨 스테이지에도 나왔던 얼음 덩어리를 발사하는 기계인데[4], 이 기계가 발사하는 얼음 덩어리에 밀려가다가 벽에 부딪히면 대미지를 입으며, 얼음 덩어리 위에 올라타서 낭떠러지를 건너야 하는 구간도 있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못 맞추면 낭패를 보기 쉽다.[5]

포르테로 플레이하면 2단 점프의 존재 하나만으로도 스테이지가 상당히 쉬워진다. 가시에 떨어져 죽을 것 같으면 2단 점프를 하면 되고, 번거롭게 얼음에 올라타서 낭떠러지를 건널 필요 없이 그냥 대쉬 + 2단 점프면 해결된다. 단, 차지샷이 없기 때문에 중간 보스에게 고전할 수 있다.

보스룸은 특별한 지형적인 특징이 없이 평범하고 보스의 패턴 역시 간단하기 때문에 약점 무기가 없어도 상대하기 쉽다.(이후로 X 시리즈까지 이어지는 얼음 속성 보스의 굴욕) 약점 무기는 다이나모맨을 처치하고 얻는 라이트닝 볼트이다. 맞았을 때 감전되는 이펙트가 은근히 웃기다. 강점은 자신의 무기인 아이스 월로 록맨 7의 프리즈맨처럼 에너지가 4칸 회복된다.

패턴 1: 콜드맨의 주 무기인 아이스 월을 만든 다음 밀어낸다. 대부분의 무기가 아이스 월에 막히고 아이스 월을 점프로 피했다 해도 재수없으면 벽맞고 되돌아오는 것에 맞을 수 있으니 타이밍을 맞춰 점프로 회피하자. 버스터 공격력이 두 배가 된 포르테로는 이 아이스 월을 부수는 것도 가능하다.[6]

패턴 2: 패턴 1처럼 아이스 월을 만들어 내는 것은 똑같은데, 갑자기 등장시의 포즈를 취하면서 바닥에 플레이어를 얼려버리는 트랩을 만든다. 여기에 걸리면 일정 시간동안 못 움직이게 되어 필연적으로 아이스 월에 맞게 되니[7] 이 포즈가 나올 때는 이리저리 점프하면서 피하자. 이 패턴은 콜드맨이 멀리 점프하여 위치를 변경한 직후에만 사용한다. 즉, 정상적으로(?) 플레이한다면 보기 어려운 패턴이기 때문에 이 패턴의 존재를 모르는 경우도 꽤 있다. 콜드맨이 갑자기 크게 점프해 온다면 미리 준비를 하자. 여담으로, 이 패턴을 사용할 때는 아이스 월의 에너지를 일부 빼내서 트랩을 생성하기 때문인지 아이스 월 내구력이 대폭 낮아진다. 대략 버스터 5발 정도로 파괴가 가능하니, 미리 아이스 월을 부숴버리는 대처법도 있다.

패턴 3: HP가 절반 이하로 떨어지면 뚜껑(?)이 열리면서 모쿠모쿠모(일명 솜사탕)를 소환하는데, 솜사탕 자체에는 공격력은 없지만 솜사탕이 달라붙으면 점프의 고도가 극도로 낮아져서 아이스 월에 무조건 맞게 되니 달라붙기 전에 박살내자. 솜사탕은 록맨의 차지 샷 한 방에 작살나는 내구력을 지녔는데, 콜드맨은 솜사탕이 박살날 때마다 솜사탕을 재차 소환한다. 귀찮겠지만 솜사탕부터 작살낸 다음에 콜드맨을 공략하자. 그리고 이 솜사탕을 소환할 동안 보스는 잠시 무적이 된다.

롬 미스릴(록맨)의 난이도 평가로는 점수는 10점 만점에 2점(록맨 & 포르테의 8보스들중에서는 매직맨파이레이트맨와 함께 공동 꼴찌(...))이고 순위는 100명중 72위(매직맨보다 높고 파이레이트맨보다 낮다.)

핑크키티로즈(포르테)의 점수도 2점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콜드맨을 처치하면 아이스 월을 얻게 되는데, 공격력이 더욱 강해졌다는 것을 제외하면 콜드맨이 쓰는 아이스 월과 거의 동일한 성능의 무기이다. 단, 위쪽이 뾰족하지 않고 평평하다. 만약 위쪽이 뾰족하면 그 위에 올라탈 수가 없으니까. 아이스 월을 생성한 후에 밀어버리면 가속도가 붙어 인근의 적을 쓸어버리는 게 가능하다. 일정시간이 지나거나 내구력이 좋은 적에게 부딪치면 깨져버리긴 하지만 위력 자체는 상당히 좋으며[8], 록맨의 경우에는 아이스 월을 발판삼아 평소에는 갈 수 없는 곳도 갈 수 있게 해 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공격용과 보조용 양쪽으로 모두 유용한 무기.

버너맨의 약점인데, 맞추는 방법이 매우 특이하다. 자세한건 해당 항목 참조.


스테이지곡.

----
  • [1] 영문판에서는 자각이 느리다
  • [2] 이 쪽은 어느 정도 내구력이 있어서 바로 부서지지는 않는다.
  • [3] 단 두 방만 쏴도 격파가 가능하다.
  • [4] 이름이 그냥 "얼음제조기"이다. 록맨 8에서처럼 얼음 안에 아이템이 들어있지는 않다.
  • [5] 나중에 킹 스테이지 2에서도 얼음 위에 올라타서 가시밭을 지나야 하는 곳이 나온다. 여기서는 가시밭이 짧기 때문에, 올라타자마자 내려온다는 생각으로 하지 않으면 가시로 떨어져 죽기 쉬워 더욱 어렵다.
  • [6] 보스의 아이스 월의 내구력은 버스터 16발이다. 즉, 포르테의 강화 버스터로는 부수기 쉽다. 단, 아이스 월을 계속 부숴서 콜드맨을 화나게 만들면 패턴 2가 나올 확률이 매우 높다.
  • [7] 공격 버튼과 방향키를 연타하면 상태를 빨리 풀 수 있다.
  • [8] 보기와는 달리 제대로 맞추면 무려 버스터 44발의 효과를 내는 무시무시한 위력을 지니고 있다. 아이스 월이 생성되는 순간부터 록맨의 바로 앞에 공격 판정이 생기기 때문. 덩치 큰 졸개라도 근접하여 쓰는 아이스 월 한방에 죽지 않고 버텨내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리고 추가 공격 판정을 제외한 아이스 월 자체도 제대로 맞추면 버스터 32발과 같다. 보스가 사용하던 아이스 월의 내구력의 정확히 두 배로 뛴 셈이다. 보스가 아이스 월에 맞으면 HP를 회복하는 것도 어쩌면 더욱 강한 얼음 에너지를 흡수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29 19:52:35
Processing time 0.113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