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콩고 공화국

콩고 민주 공화국을 찾고 있다면 해당 항목으로.


주의 : 이곳은 여행유의 국가·지역입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여행경보 1단계인 여행유의로 지정한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하여 서술합니다. 해당 지역은 치안이나 위생 등에서 어느 정도 잠재적 위험요소가 도사리고 있을 가능성이 있고, 이에 따라 테러 등으로 현지 정세가 급박하게 전개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해당 지역을 여행 또는 체류하시는 분들은 신변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여행경보 단계는 현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설령 여행경보제도가 적용되지 않은 국가라 할지라도 완전한 안전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해외 여행 시에는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국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위 권고사항을 따르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피해나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ɔ) from



프랑스어: République du Congo.
콩고어: Repubilika ya Kongo.
링갈라어: Republiki ya Kongó.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경제
4. 대한관계

1. 개요

아프리카 중서부에 위치하며 적도 상에 있는 나라, 수도는 브라자빌(Brazzaville)이다.브라자빌이 아니다! 참고로 콩고 민주 공화국의 수도 킨샤사와 강하나를 두고 위치 나누어져있다. 우리나라로 치면 서울 강남이 킨샤샤고 강북이 브리자빌 인것이다.[1] 두 콩고 모두 도시 국가가 아닌데도 각각의 수도를 국경 지대에 두고 있어 그 자체로 특이한데, 심지어 그 두 수도끼리도 서로 인접해 있으니 세계 다른 곳에서는 보기 힘든 굉장히 희귀한 케이스라 할 수 있겠다.

정식 명칭은 콩고 공화국(Republic of the Congo)이며 콩고 민주 공화국과는 다르다. 콩고 민주 공화국과 마찬가지로 콩고라는 국명은 콩고강 유역에 사는 바콩고(Bakongo)라는 부족 이름에서 유래한 것이다. 콩고 민주 공화국은 한 때 자이르라는 국호를 썼던 탓에 그냥 콩고라고 하면 콩고 공화국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2] 하지만 헷갈릴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콩고 공화국이라는 국호를 전부 써주는 게 좋다. 콩고 민주 공화국은 반드시 이름 전체를 부르거나, 줄여서 DR콩고, 민주콩고 또는 DRC라고 부른다. 영어권에서는 두 콩고를 구분할 때 수도 이름을 따서 콩고 공화국을 콩고-브라자빌(Congo-Brazzaville), 콩고 민주 공화국을 콩고-킨샤사(Congo-Kinshasa)라고 하기도 한다.

2. 역사

원래 콩고, 로앙고, 테케 소왕국 등의 영토였으나 1885년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었다. 다행히 마왕이 강림한 옆동네같은 최악의 상황은 면했다 프랑스의 지배가 최악은 아니었지만 역시 수만 명의 사람이 죽었을 만큼 잔인한 것은 오십보백보였다. 그나마 수천만은 아니니 다행이다

1960년에 프랑스로부터 독립하였으며 풀베르 율루가 반공을 추진했으나 1963년 알퐁스 마상바-데바가 쿠데타를 일으켜 사회주의 정권을 세웠고 1968년 쿠데타로 집권한 마리앙 응구아비는 공산 정권을 세웠다. 1977년 응구아비가 암살당하고 조아생 용비 오팡고가 대통령이 되나 1979년 또 쿠데타가 일어나 드니 사수 응게소가 공산정권을 이끌었다. 1990년에야 공산주의 정권이 무너지고 1992년 민주정부가 출범했다.

참고로, 이 국기가 콩고 인민 공화국 시절 국기이다. 딱 봐도 느낌이 팍 오지 않는가?[3]

이렇게 파스칼 리수바가 정권을 잡자 드니 사수 응게소가 질수없뜸!을 외치며 내전을 일으켜 1997년 컴백했다(…) 결국 최소 13,929명의 사망자와 함께 2년간의 전쟁 끝에 전쟁은 응게소의 승리로 종결되었고, 응게소는 89.4%라는 아무리 봐도 사기로 보이는 지지율로 당선되어 현재까지 대통령이다(...)
세계에서 가장 갈증이 심한 나라라 카더라. 떡에 묻혀먹는 콩고물을 물이라고 마셔대기 때문.

3. 경제

1인당 GDP는 약 3000 달러로 이웃나라 민주콩고의 무려 16배에 달한다. 원유 수출 비중이 전체 수출의 8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절대적이다.# 한국과 비교해 보면 엄청난 차이를 볼 수 있다.석유빨

4. 대한관계

한국과는 1961년에 수교하였다가 사회주의 정권 출범 때인 1965년 단교하고 1990년 민주주의 정권 출범 때 재수교하였다. 그러나 콩고 공화국 내 한국인은 그 곳으로 선교를 온 선교사 가족뿐이라고. KBS에서 그 곳 교민 상황을 전달할 때 그 선교사와 인터뷰를 한 바 있었다. 관련뉴스

----
  • [1] 이 지역을 발견한 탐험가 피에르 사보르냥 드 브라자(Pierre Savorgnan de Brazza)의 이름에서 따왔다.
  • [2] 그래서 콩고 민주 공화국이라는 국호를 사용하기 시작할 때 콩고 공화국에서 혼동될 우려가 있다며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 [3] 1988년 서울올림픽 참가 당시에도 이 국기를 사용했으며 현재 올림픽공원에 이 국기가 실제로 게양되어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05:33:02
Processing time 0.198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