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쾌걸 조로

last modified: 2015-02-23 08:50:40 by Contributors

快傑ゾロ (영제 - Kaiketsu Zorro)

info.jpg
[JPG image (38.33 KB)]

이 애니와는 상관없다

Contents

1. 원작 소설
2. 특징
3. 스토리
4. 등장인물 / 캐스트
5. 에피소드 목록
6. 주제가
7. 그밖에

원작 스턴 맥컬리(Johnston McCulley)
제작사 東宝株式会社
애니메이션 제작 Ashi Production(현 : Production Reed)
제작 협력 東京キッズ, スタジオ九魔, 棚澤事務所, オフィス蒼, ムーフイルム, スタジオジブリ
분량 52화
감독 노구 카츠미 (箕ノ口克己)
일본 방영 NHK 위성 2 TV 1996년 4월5일 ~ 1997년 3월28일
국내 방영 SBS 1993년, 1994년, 1995년, 1997년
각본 스케히로 토미타 (富田祐弘)
음악 히로모토 토비사와 (飛澤宏元)
주관방송국 NHK

1. 원작 소설

조로(Zorro, 또는 시뇨르 조로(Señor Zorro))는 미국 펄프 매거진(대중 소설로 가볍게 즐길 장르) 작가 스턴 매컬리(1883~1958)가 1919년에 쓰면서 나온 소설 속 가상 인물로, 책, 영화, 드라마 등 많은 미디어에 등장한다.

조로(여우를 가리키는 스페인어)는 라스 캘리포니아의 에스파냐 식민지에 사는 귀족 돈 디에고 드 라 베가(Don Diego de la Vega)의 가명으로, 그 캐릭터는 세월이 지나면서 다소의 변형이 있었지만, 기본적인 이미지는 검은색 망토에 가면을 쓰고 독재자와 악당들로부터 사람들을 지키는 무법자이다.

2. 특징

일본의 영화감독 미노구 카즈미가 1993년에 제작한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영화 시리즈.

이 작품의 특이한점은 원래 제작국이 가장 먼저 방송을 하게 되어 있는데, 이 작품은 일본 내수용이 아닌 해외수출을 기본으로 제작이 되었다. 1990년대 초중반에 외국에서 먼저 방송이 시작되었으며 한국에서도 SBS에서 1993년에 첫방영된 뒤 여러번 재방영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으나 정작 일본에서는 1996년에야 방송이 되었다. 저작권 문제가 강하게 얽혀서 DVD, OST, 관련 팬시 상품 등이 단 하나도 발매되지 않았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의 주제가는 사실 엔도 마사아키가 부른 첫번째 애니메이션 주제가였지만, 꼬인 저작권 문제로 인해서 이래저래 알려지지 않은 대표곡이 되었다.[1]

3. 스토리

스페인 군의 지배를 받고 있던 18세기말의 미국 캘리포니아 지방을 무대로 하여, 군의 압제에 시달리는 주민들을 구하기 위해 싸우는 영웅 조로의 모험담을 그리고 있는데, NHK에서 방영된 작품인 만큼 전체적으로 코믹한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오리지널 설정이 많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4. 등장인물 / 캐스트


디에고 드 라 베가 (Don Diego de la Vega)
성우 : 세키 토시히코 / 박기량
산타스코 (San Tasco)의 명문 지주 베가 가문의 외동 아들이자, 로리타와는 어렸을 때부터 가문끼리 알고 지내는 사이. 어렸을 땐 부지런하고 총명한데다 남을 돕는 데 열성을 다하는 인재였으나, 스페인으로 유학을 떠났다가 최근에 돌아온 뒤로는 사람이 변해(?) 매일 하는 일이라고는 누워서 햇볕쬐며 빈둥거리기가 전부인 무능하기 짝이 없는 게으름뱅이에다, 성격마저 소심겁쟁이로 변해버렸다.
참고로 8월 사자자리 생이다.


조로 (Zorro)
성우 : 세키 토시히코 / 박기량
디에고의 한심한 모습은 사실 스페인군의 감시를 피하기 위한 위장. 사실 그는 스페인군의 폭정에 저항하고 산타스코의 주민들을 돕는 정체불명의 영웅 조로와 동일인이다.
검술의 달인으로 검은 마스크와 망토가 특징이며 그밖에도 채찍술과 변장에도 일가견이 있다.


베르나르도 (Bernard)
성우 : 마츠모토 리카 / 이선호
디에고가 소년 시절, 저택 밖에 쓰러져있는 것을 보고, 구해준 뒤로 베가 가문에서 함께 살고 있는 나이 어린 고아 소년. 똑똑하고 용감하며 밝은 성격으로, 디에고를 여러 방면에서 도와준다.


리틀 조로 (Little Zorro)
성우 : 마츠모토 리카 / 이선호
디에고와 조로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베르나르도의 또 하나의 모습. 디에고가 조로임을 눈치채고는, 위험하다고 말리는 디에고를 억지로 설득해 리틀조로가 탄생했다. 어리긴 해도 조로에게 꽤 많은 도움이 된다.


로리타 프리드 (Lolita Prideaux)
성우 : 카와무라 마리아 / 권희덕
몰락한 가문의 영애이자 디에고의 약혼녀. 어릴적부터 자상하고 용감한 디에고에게 호감을 가져왔었으나 스페인에 다녀온 뒤로 너무나 변해버린 모습에 실망, 디에고와 로리타의 사이는 언제나 진전 0%다. 디에고 역시 "결혼같은 건 아직~"이라며 도망다니기 바빠, 둘은 그냥 '좋은 친구(?) 사이'이다. 야무진 성격이지만 거의 마지막까지 디에고의 정체를 눈치채지 못하는걸 보면 또 의외로 둔감한 면도 있는 듯.
후반부에 조로가 총에 맞아 부상을 당하자 치료하기 위해 리틀 조로가 데리고 와 조로가 디에고임을 알게 된다. 이후엔 당연히(?) 사이가 급진전, 아예 조로 일행에 합류하여 함께 싸우기도 할 정도.


니키타 플레타 (Nikita)
성우 : 오오타니 이쿠에 / (추가바람)
디에고에게 로리타가 있다면 베르나르도에겐 니키타가 있다. 베르나르도의 귀여운 여자친구.지우피카츄


알레한드로 드 라 베가 (Don Alejandro de la Vega)
성우 : 사와키 이쿠야 / 최흘
산타스코의 대지주이자 디에고의 자상한 아버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해 돌아온 아들의 모습에 안타까워 하며 스페인에 유학보낸 것을 후회하고 있다. 역시 나중에 아들인 디에고가 조로인 것을 눈치채며 디에고에게 내가 알면 조로의 활동에 불편을 줄까봐 알면서도 모른 척했다고 말해준다. 지주이지만 무척 사람이 좋아서 산타스코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으며 레이몬드 사령관이나 스페인군이 요구하는 온갖 부조리에 당당하게 맞서서 레이몬드 사령관이 제거할 기회를 노리고 있다.


카를로스 프리드 (Don Carlos Prideaux)
성우 : 이이즈카 쇼조 / 윤병화
로리타의 아버지이자 카테리나의 남편. 카테리나에게 쥐어사는 세상에 둘도 없을 공처가.
공처가라고는 하지만 카테리나와 마음이 매우 잘 맞는 것을 보면 결혼 생활에 큰 지장은 없는 듯 하다. 한 번은 악덕 고리대금 업자가 말도 안되는 요구를 하러 집에 오자 이를 눈치채고 서로 당신 때문이라며 카테리나와 싸우는 척을 하여 당황한 고리대금업자를 나중에 오겠다고 말하며 돌아가게 할 정도로 마음이 잘 맞는 부부이다.


카테리나 프리드 (Caterina Prideaux)
성우 : 키자와 쿠미코 / 이영주
로리타의 어머니. 본심은 선하지만 약간 허영기가 있달까, 사람에 대한 판단기준에 '돈'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디에고가 한심한 꼴이 되어 돌아오자 실망하면서도 디에고가 그 꼴이 된 참에 아예 사위로 맞아들인 뒤 잘 꼬드겨 베가 가문의 재산을 얻어보자...라는 야무진 꿈도 꾼다.


마리아 (Maria)
성우 : 미네 아츠코 / (추가바람)
베가 가문의 숨은 실력자(?). 일찍 돌아가신 베가 가문의 안주인 대신 집안살림을 도맡아하고 있는 아주머니. 아무리 어렸을 때부터 자라는 것을 봐왔다곤 하지만 주인집 도련님인 디에고에게나 무서운 스페인 주둔군에게도 따끔하게 호통치는 호탕한 성격이다.


레이몬 사령관 (Captain Raymond)
성우 : 코스기 쥬로타 / 윤병화
총사령관. 폭정의 근본적인 원인이며 음험하고 위험한 전형적인 지능형 악당.
산타스코 마을에 주둔해 있으면서 군대의 힘을 이용해 온갖 폭정과 부정비리를 일으키는 장본인이다. 막판에 가서는 아예 총독을 살해하고 자신이 총독 자리에 올라서려다가 조로에 의해 죽는다.


가브리엘 소위 (Lieutenant Gabriel)
성우 : 호리우치 켄유 / 신성호
악질적인 직속 상관인 레이몬 사령관의 밑에서 상관보다 더 나쁜짓에 앞서는 망나니 군인. 레이몬이 100명을 괴롭히면 가브리엘은 200명 이상을 괴롭힌다. 로리타에게 흑심이 있다.
막판에 총독을 없애고 자신이 총독에 오르려는 레이몬드 사령관에게 그 직속상관에 그 부하라고 절대 복종하다가 곤잘레스 중사에 의해 저지당하고, 쓰러진 곤잘레스를 죽이려다가 마리아 아주머니의 빨래 방망이에 맞아 그대로 기절해 버린다. 막판에서는 군에서 쫓겨났는데 이때 마리아 아주머니가 가브리엘을 빨래방망이로 패대기치며 한 말이 "이 못된 전직 소위 양반아."였다.


곤잘레스 중사 (Sergeant Gonzales)
성우 : 시오야 코조 / 유해무
술과 음식을 매우 좋아하는, 매우 단순한 인간형. 스페인 주둔군의 중사라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착한 성품을 지녔다. 다만, 줏대가 없고 상관의 명령이라면 뭐든 복종한다. 그러면서도 제대로 하는 일은 없는 캐릭터. 입도 가벼워 언제나 디에고와 베르나르도에게 군의 정보를 흘려주는 고마운 존재. 산위의 초대형 대포와 통행로의 함정을 알려준 것도 곤잘레스였다. 물론 디에고가 조로인 것을 모르고 그랬지만 말이다.
한 번은 고리대금 업자에게 수모를 당하던 꽃집 아가씨를 구해주는 멋진 모습도 보였고, 막판에 가서는 지킬 대위와 함께 레이몬드/가브리엘을 체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조로 특유의 Z 모양으로 옷에 칼집을 내는 버릇의 가장 큰 피해자로 나중엔 하도 당하다보니 윗도리가 남아나질 않아 아예 조로에게 엉덩이에다 해달라고 부탁을 하기까지.(...)
고생은 많이하지만 어찌보면 원작과 달라져서 가장 득을 많이 본 인물.(원작에선 그냥 시민 괴롭히는 못된 뚱보군인일뿐.)




지킬 대위 (Jekyll)
성우 : 사사오카 시게조 / (추가바람)
중반부부터 산타스코에 부임한다. 철저하게 군인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하려는 강직한 성품을 지녔다. 처음엔 조로를 체포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조로가 스페인군 측에 알려진 바와 달리 악하지 않다는 사실을 점차 깨닫게 된다. 어느 에피소드에서는 레이몬드가 비오는날 자기 흉계를 위해 통나무를 급류에 흘려보내 둑을 파괴해 홍수를 일으키려 하자 나중에 사실은 알게된 지킬 대위가 조로가 악당들과 싸우며 흉계를 막으려고 할때 포병을 이끌고 와서 포격으로 통나무를 파괴하며 조로를 직간접적으로 도와준다. 물론 조로의 정체는 아직 모르고 있다.
그는 평소에 레이몬드와 가브리엘이 산타스코 주민들을 심하게 괴롭히는데 대해 큰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총독을 없애려는 레이몬드 사령관과 가브리엘 소위의 음모를 막기 위한 작전을 세운다. 이와 함께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프레시트 소위를 감옥에서 풀어 스페인으로 보낸다. 곤잘레스 중사와는 여러모로 대조되는 인물로 입이 무겁고 검술을 포함한 싸움실력도 상당하며 스페인군 최강 수준으로 봐도 무방하다. 지킬 대위와 곤잘레스 중사의 공통점이라고는 스페인 남자, 군인[2], 선량한 사람이라는 점밖에 없으며 나머지는 거의 모든게 정반대이다.[3] 가브리엘 소위와 1:1로 붙을 경우 지킬 대위가 이긴다.


비엔토 (Viento)
사람 머리보다 높이뛰기, 힘차게 울부짖으며 뒷발로 한참 서 있기, 높은 절벽에서 뛰어내리기, 해변에서 멀리뛰어 배에 안착하기 등등이 특기인 조로의 명마. 조로가 휘파람을 불면 언제나 달려온다. 평소엔 조로의 비밀공간(디에고의 방 옆으로 비밀통로가 있는데 그곳에 자그마한 동굴이 연결되어 있다. 거기가 조로의 은신처)에서 애처롭게 숨어있는 듯.


태클 (Tackle)
디에고의 갈색 사냥개. 주인을 닮았는지 평소엔 흐리멍텅하다가도(피가로가 저택에 들어온 이후로 피가로에게 한참 시달리기도 한다.) 위급할 땐 꽤나 잘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피가로 (Figaro)
성우 : 로세 코우지
베르나르도의 개. 베르나르도와 마찬가지로 버려진 걸 주웠다. 좀 짖궂긴 해도 필요할 땐 제 할 일을 해서 리틀 조로와 조로를 돕는다.


스페인 총독
성우 : 사카 오사무 / (추가바람)
가끔 산타스코에 들리는 백발중년의 스페인 총독. 레이몬 사령관이 산타스코를 잘 통치하고 있는 줄 알고 있다가 마지막에 레이몬에게 배신당한다. 마지막에 조로가 디에고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총독은 최소한 악당은 절대 아니다.


프레시트 소위
성우 : 모리카와 토시유키 / 김민석
산타스코 주둔군에 나중에 배치된 소위. 어릴적, 우물에 빠져 죽게될뻔했던 걸 이름도 모르고 얼굴도 기억나지 않은 스페인 군인이 구해줬다. 그 군인은 아무런 보답도 바라지않고 그냥 해야할 일이라며 갔을 뿐. 이 어린 추억으로 군인으로서의 삶을 택했다. 곧고 강직한 성품에다, 석궁에 능한 인재. 조로도 그의 활솜씨는 엄청나다고 칭찬했다. 하마터면 조로도 그의 석궁에 죽을뻔 했다.[4] 민간인은 일절 건드리지 않으며 정정당당하게 군다. 되려 민간인까지 미끼로 써대는 레이몬드 사령관의 처사에 반발하여 되려 조로랑 민간인 구출을 도왔다.

그리고나서 조로에게 자신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들려주며 그래서 난 군인이 되었는데 여기선 군인으로서도 민간인을 막대한다고 분노했다. 이에 조로는 프레시트에게 도움을 받아 부모와 자신의 목숨을 구하게 되어 고마운 얼굴로 바라보던 한 사내아이를 가리키며 당신도 저 아이에게 올바른 군인으로서 자세와 꿈을 가르쳤다고 칭송했다. 이 일로 레이몬드 사령관에게 비난을 듣었으나 굴하지않고 민간인을 지키는게 군인의 임무라고 맞섰었다. 나중에 상관 레이몬드의 흉계를 눈치채고 결국 그에게 반기를 든다. 그 일로 군법회의에 회부될 위기에 처하나 지킬 대위의 도움으로 산타스코를 떠나 스페인으로 복귀한다.


테오 안젤로 (Teo Angelo)
성우 : 마츠모토 야스노리 / 신성호[5]
디에고의 스페인 유학시절 친한 선배이자 검술을 가르쳐준 스승. 정의로운 군인의 길을 걷고 싶어했으나, 혹독한 세상에 좌절하고 살인청부업자가 된다. 그가 산타스코에 흘러든 이유도 조로를 제거해 상금을 받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조로와 검을 겨루는 도중, 조로의 검술을 보고 디에고임을 눈치챈다. 결국 디에고를 자기 손으로 죽이지 못하고 살인 청부업자도 그만두려 했으나 오히려 디에고를 구하기 위해 살인청부업자 동료의 독침을 몸으로 막아주고 조로 대신 숨지고 만 비운의 인물.

캐피탈 (Capital)
성우 : (추가바람/ 유해무)
카리브 무역회사의 산타스코 남인도 지사 사장이다. 민중들 앞에서는 너그러운 사장인 척 위장하고 있지만 실은 군 사령관 레이몬과 내통을 하면서 음모를 꾸미는 탐욕스럽고 이중성을 지닌 악독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나중에 그의 악행들이 밝혀져 본사에서 보낸 사찰관에게 소환된다.

브라운
성우 : (추가바람) / 유해무
도적을 고용해서 훔친 포도주를 사람들에게 비싸게 팔거나, 장물을 헐값에 사들이는 악덕상인.

페피타
거짓말쟁이로 불리는 소녀. 친구가 없어서 관심을 끌기 위해 시작한 거짓말 때문에 아무도 페피타의 말을 들어주지 않는다. 페피타가 말한 '나는 조로의 정체도 알고 있다'는 거짓말 때문에, 오히려 베르나르도는 페피타에게 관심(?)을 가지고 페피타를 도와주게 된다. 이후에 페피타 덕분에 광산 폭발 사건의 범인을 잡게 되고, 베르나르도 무리들과 친구가 되었다.

레오나
발명을 좋아하는 소년. 돌아가신 어머니의 꿈이 하늘을 날아 바다 건너에 있는 스페인까지 자유롭게 날아가는 것이었다. 그 꿈을 위해 레오나는 커다란 날개를 만들어 여러 번의 실패 끝에 하늘을 나는데 성공한다. 또한 발명가 크리스 아줌마가 개발한 조로 인형을 개조해 스페인 총독을 위험에서 구출하기도 한다.

티모데오
산타스코의 모든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의사 선생님. 하지만 술에 빠져서 산다.

크리스
스페인 국왕에게서 작위를 받은 발명가 아주머니. 자신의 아들이 스페인 군대 때문에 죽었기 때문에 스페인 군대를 싫어하고 있다. 톱니바퀴와 기어 만으로 보행 로봇에 필적할 만한 자동인형을 만드는 페이스리스 오버테크놀러지 기술의 소유자.
처음에는 자신의 아들의 이름을 딴 갑옷 기사형 자동인형을 소유하고 있었다. 이 인형은 아이들과 배타고 나갔다가 상어떼에 둘러쌓였을 때 수중전에 내보냈다가 상어떼에 잡혀가서 잃어버렸다. 이 때 조로에게 감명을 받아 조로의 자동인형을 만들어보겠다고 선언한다.
이후 에피소드에서 조로를 모델로 한 자동인형을 만들어서 보여준다. 이 조로 인형을 나중에 디에고의 정체를 숨기는데 쓴다.

사찰관
이름은 없고 그저 51화에만 나온 덩치 큰 사내로 망토가 달린 옷을 입고 과묵하게 생겼다. 카리브 무역 사찰관으로 무력은 극중 최강. 칼도 차고 있지만 맨손으로도 엄청 강해 가브리엘 소위는 맨손으로 때려 기절시켰을 정도이다. 칼보단 주로 도끼를 무기로 쓰는데 엄청나게 강하다. 그 기세에 조로는 태어나서 이렇게 강한 상대는 처음이라고 도우려던 베르나르도에게 지금까지 차원이 다르다며 피하라고 했다. 결국 1:1대결에서 조로가 완패하여 반죽을 정도로 다쳤다. 하지만 조로를 죽이려고 한 게 아니었기에 그냥 물러났으며 베르나르도가 피투성이 조로를 데리고 로리타에게 가서 애원하는 바람에 비로소 조로의 정체를 로리타가 알게되었다. 피눈물없는 악역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사찰관으로 임무를 다할 뿐.

마지막에 캐피탈이 저지른 비리를 잡아내 캐피탈을 잡아 본사로 데려가면서 조로에게 우린 이 산타스코에게 손을 떼겠다고 떠났다. 떠나면서 카리브 무역 함선이 대포 세례를 퍼부게하여 산타스코 스페인군 식민본부를 박살내면서 조로에게 작은 성의를 보여줬다. 단 1화만 나왔음에도 과묵한 생김새랑 그 압도적인 강함은 인상적. 만일 그가 최종보스였다면 조로가 죽었을지도.

5. 에피소드 목록

일본판과 한국판의 방영 순서가 다르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이 옴니버스 구성이며 대부분의 주요 인물들은 1화에 모두 등장하는 데다가, 각 화마다 새로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체로 단역이라 다음 화에 등장하지 않는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을 아무 순서로 섞어서 보더라도 내용 이해에 전혀 문제가 없다.
꼭 봐야 하는 중요한 화는 굵게 표기했다.

일본판 제목 및 순서 한국 더빙판 제목 및 순서 비고
01 정의의 사인은 Z 01 정의의 Z 마크 몇 명을 제외한 주요인물들이 모두 등장한다.
02 리틀조로 등장 02 조로의 정체 베르나르도가 리틀조로로 변장
브라운 첫 등장
03 가브리엘의 음모 03 가브리엘의 음모
04 친구여 눈을 떠라! 04 못난이 오로
05 아버지의 숨겨진 비밀 (산타스코 시장의 비밀)
06 붉은 보석의 함정 (빨간 보석의 함정)
07 노려진 유산 (한나의 위기) 도적 두목 드레고 등장 및 사망
08 살인의 플라맹고 기타 10 플라멩코 기타 (일본판 기준) 46화와 연결되는 화
암살자 사바트 등장 및 사망
09 해적의 보물을 찾아서 09 해적 키트의 보물
10 유령이 된 디에고 12 사파이어 반지
11 리틀 조로의 대모험 11 리틀 조로의 대모험
12 길 잃은 강아지 피가로의 첫 수훈 05 집없는 개 피가로 강아지 피가로 첫 등장
13 대활약! 리틀 나이트 11 도둑잡은 베르나르도 니키타 첫 등장
14 위험한 역마차 06 위험한 역마차 지킬 대위, 도적단 스콜피온 첫 등장
15 로리타의 키스는 누구의 것? 13 산타스코의 축제 캘리포니아 총독 첫등장
16 페르시아의 보도 14 페르시아의 칼
17 궁지에 몰린 조로 08 태클과 피가로
18 명탐정 디에고 07 명탐정 디에고
19 공포의 함정의 저택 15 공포의 집
20 조로에게 복수하는 소년 16 내 친구 페리노
21 날아라 꿈의 날개 23 하늘을 나는 꿈 발명가 소년 레오나 첫 등장
22 나는 도둑이 아니야! 24 도둑이 된 곤잘레스
23 스페인에서 온 신부 17 스페인 아가씨
24 민중의 적 레이몬 18 사령관의 음모
25 피에로의 눈물 19 피에로의 눈물
26 거짓말쟁이 소녀 페피타 20 거짓말쟁이 페피타 페피타 첫 등장
남인도 무역 회사 첫 설립
캐피탈 첫 등장
27 말괄량이 부인과 리틀조로 21 베르나르도의 엄마
28 저주받은 유적 22 저주받은 유적
29 모나리자는 울고 있다 25 화가 할아버지
30 첫사랑에 빠졌다! 곤잘레스 26 곤잘레스의 첫사랑
31 남인도 무역의 악랄한 계략 33 불타는 밀밭
32 주정뱅이 의사의 메스 34 생명과 금화 의사 티모데오 첫 등장
33 뜻밖의 귀공자 29 귀공자의 정체
34 조로암살지령 30 조로의 위기 테오 안젤로 등장&사망
35 사랑에 푹 빠진 곤잘레스 36 떠돌이 소녀
36 드디어 들켰다 조로의 정체 37 소설가 친구 내용상 중요한 화는 아니지만 이 소설가 친구의 이름이 '마카레'라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원작소설가 이름이 '맥컬리'이기 때문.
37 디에고가 비뚤어지다 27 디에고의 변신
38 수수께끼의 발명가 아줌마 등장 28 발명가 아주머니 발명가 크리스 첫 등장
39 폭풍 속의 싸움 35 폭풍 속의 조로
40 가짜 조로는 여검사 38 가짜 조로
41 로리타여 총을 들어라 39 수도원의 정체
42 닌자, 마술함정 42 로리타의 드레스
43 괴물이 나타났다! 40 괴물과 로리타
44 가브리엘의 모반 41 가브리엘의 변신 게릴라군대 '황금 호랑이' 첫 등장
45 신의 숲의 전설 31 흡혈귀가 나오는 숲
46 조로의 목 떨어지다 32 위험한 최면술 애니타라는 가짜 의사가 베르나르도에게 최면을 걸어 조로의 정체를 알아내 조로의 아버지를 끌고가 디에고를 협박한다. 여의사는 (일본판 기준) 08화의 암살자 사바트의 남동생이다. 즉 여장남자. 한국 더빙판에서는 그냥 여동생이라고 번역했다.
47 총독 유괴 대작전 43 총독납치 대작전
48 정의의 군인 플라시드 44 정의의 프레시트 소위 프레시트 소위 첫 등장
49 잘 있거라 군이여 45 위험한 선물 프레시트 소위 퇴장
50 악마의 대포를 부셔라 46 악마의 대포 '황금 호랑이' 재등장
51 레이몬! 붕괴를 향한 서곡 47 드러난 조로의 정체 조로의 정체를 돈 베가, 마리아, 로리타가 알게 된다.
52 정의의 검은 영원히 48 정의의 검은 영원히 레이몬 사령관 사망

6. 주제가

(저작권 문제가 얽혀서 OST가 발매되지 못했다.)





  • 한국판 OP

7. 그밖에

이 원작은 앞서 말한대로 영화나 애니메이션으로 여러번 만들어졌다. 처음으로 영화가 나온 게 1920년에 만들어진 <Mark of Zorro>였다. 흑백 무성영화인 이 작품은 흥행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고, 5년 뒤엔 속편인 <Don Q, Son of Zorro>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곧이어 1936년 로버트 리빙스턴 주연의 또다른 조로 영화 <The Bold Caballero>가 만들어져 인기를 끌자 그에 힘입어 Republic Serial이라 불리는 연속영화(경제공황기에 주말드라마처럼 매주말 극장에서 상영되던 시리즈 영화)가 만들어진다. 37년에 만들어진 12편짜리 <Zorro Rides Again>을 비롯해 49년까지 5개 제목의 총 61개 에피소드가 연속영화로 만들어졌다. 당시 살아있던 원작자는 이 영상물들을 접하고 꽤 만족해했다고 한다.

이런 미국판 조로의 인기에 이탈리아나 스페인, 멕시코에서 조로를 영화로 수십편씩 무단으로 만들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영화는 미남배우 알랭 들롱이 조로를 연기한 프랑스와 이탈리아 합작 영화 조로(1975)가 있으며 헐리웃에서 만든 마스크 오브 조로(1998)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나온 후속편인 레전드 오브 조로(2005)가 있으나 이 후속이 기대 이하 흥행을 거두면서 시리즈가 막을 내리게 되었다.

그 밖에 80년대 후반에 조로 애니메이션이 KBS-1에서 방영되기도 했다. 이 작품은 미국에서 만든 애니로 1981년에 방영한 <New Adventure of Zorro> 이다.

더불어 TV드라마 시리즈로 만들어졌는데 월트디즈니에서 57년부터 59년까지 만든 78부작의 <조로> TV시리즈가 첫 조로 드라마였으며 83년 미국 ABC 방송사에서 나이든 조로와 그의 아들이 함께 활약한다는 내용의 <Zorro and Son>이란 TV시리즈를 만들어 방영하고 90년부터는 패밀리 채널에서 <The New Zorro>가 방영되었다. 이중 뉴 조로는 90년 초반 MBC에서 우리말 더빙으로 방영되기도 했다.
----
  • [1] 엔도 마사아키의 대표곡을 용자왕탄생! 으로 아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가 바로 이 때문. 실제로 엔도의 애니송 가수 데뷔는 1995년인데, 이 작품을 기점으로 엔도 본인이 애니메이션 송 가수로 데뷔한 것이다.
  • [2] 그나마도 지킬은 장교인 반면 곤살레스는 부사관이다.
  • [3] 능력치는 지킬은 문무겸비인데 곤잘레스는 기본적인 양심만 있는 무능맨, 지킬은 입이 무거운데 곤잘레스는 입이 가벼움, 지킬은 키가 크고 건장한 반면 곤잘레스는 키가 작고 뚱뚱함, 성격도 지킬은 죽을거 각오하고 프레시트를 구해줄 정도로 용감한 반면 곤살레스는 겁쟁이 등.
  • [4] 말을 타고 석궁을 쐈는데 마차를 몰던 조로가 타고 다니던 말을 묶어서 마차를 더 힘세게 몰아서 위기를 벗어났다. 석궁이 빠르고 힘이 강해 마차를 뚫었는데 그냥 추가로 말을 묶어서 몰지않았더라면 마차를 뚫고 조로를 맞췄다. 이를 본 베르나르도가 진땀을 흘리면서 경악하고 조로도 정말로 무서운 활솜씨라며 감탄했다.
  • [5] 가브리엘 소위와 동일한 성우. 성우 돌려막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3 08:50:40
Processing time 0.194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