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쿠알라룸푸르

last modified: 2014-12-11 07:52:24 by Contributors


Kuala Lumpur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교통
4. 다민족
5. 트리비아

1. 개요

말레이시아수도.[1] 이름은 흙탕물(Lumpur)이 합류(Kuala)하는 곳이라는 뜻이다. 줄여서 콸라룸푸르라고 적기도 하나 2004년 이후에 표기법이 바뀌어서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다. 현지에서도 다소 길고 외국인이 발음하기 괴랄한 이름을 줄여서 KL로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중앙역KL 센트럴 역이나 KLIA 국제공항, KL타워 등등.

2. 역사

지금은 말레이시아 최대의 도시이지만 라카, 등 말레이시아의 다른 고도들에 비하면 그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1857년 곰박 강과 클랑 강이 합류하는 지역에 중국인들이 주석 광산을 채굴하기 시작하면서 도시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1880년 슬랑오르(Selangor) 주의 주도가 되었고 1896년 말레이 연방주의 주도가 되었다. 1957년 영국으로부터의 독립 후에는 말레이시아의 수도가 되었다.

말레이시아의 수도가 된 후로 시내에 국회의사당, 국가 원수의 궁전, 모스크, 스타디움, 대학, 박물관 등 근대적인 건물이 잇달아 건설되어 시를 둘러싸는 열대수 녹지와 함께 아름다운 도시를 이루고 있다. 또 각종 교통기관이 잘 정비되어 있으며, 주변에 말레이시아의 새로운 공업지대가 조성되어 있다.

3. 교통


철도로는 말레이 철도 웨스트코스트 선이 지나며, 주요 역으로는 KL 센트럴 역쿠알라룸푸르 역 등이 있어서 이 역에서 태국 방콕싱가포르로 향하는 국제열차, 말레이반도 각지로 향하는 KTM 인터시티 열차와 쿠알라룸푸르 근교로 가는 KTM 코뮤터, 공항철도도시철도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동남아시아에서 마닐라, 방콕, 싱가포르와 함께 지하철이 있는 대도시이다. 2개 노선은 기존선을 이용한 광역철도 노선으로 대한민국의 수도권 전철 중앙선과 비슷한 개념이다. 그리고 공항철도, 최대의 번화가인 부킷빈탕을 연결하는 모노레일 노선과 LRT 노선들이 있으며 2014년 현재 부킷빈탕 일대에 새로운 MRT 노선을 공사하는 중이다.덕분에 부킷빈탕 도로교통은 마비상태

4. 다민족

쿠알라룸푸르의 발전 과정은 동남아시아 특유의 복합 사회의 특성을 나타낸다. 말레이 민족 국가의 수도임에도 불구하고 주민의 2/3가 화교며, 레이계는 15%, 인도계 10%이고, 그밖에 유럽인들도 있다. 이들은 저마다 역사적으로 거주구역을 달리하고 종교·언어·직업·생활수준 등에서도 뚜렷하게 구별되고 있다. 예컨대 상공업 종사자는 중국계가 압도적으로 많으나 하급관리·경찰·군인 등은 말레이계, 택시 등 교통운수 종사자는 인도계가 많다.

5. 트리비아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가 이 도시의 랜드마크이다. 한 때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마천루 빌딩이었기도 했지만 지금은 부르즈 할리파, 타이베이 101 등이 등장해 순위가 많이 밀렸는데 2014년 현재는 쿠알라룸푸르 시내에 이보다 더 높은 마천루를 공사 중이다.(...)

아시아 축구 연맹(AFC) 본부 소재지이기도 하다.
----
  • [1] 단 행정수도는 쿠알라룸푸르 바로 옆에 있는 트라자야로 옮겼다. 한국에서 세종특별자치시를 처음 추진할 때 참고했던 곳 중 하나가 푸트라자야였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11 07:52:24
Processing time 0.058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