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쿤밍역 칼부림 테러

kunming.jpg
[JPG image (50.99 KB)]

사건이 수습된 이후 현장에 남겨진 주인잃은 짐들.[1]

중국 윈난성 에서 2014년 3월 1일에 일어난 테러 사건이다. 이 사건은 범인들이 폭탄이나 총이 아니라 칼로 수십 명을 찌르거나 베어 살상했다. 사망자는 33명(용의자 4명 포함), 부상 143명. 테러범 총인원은 8명(+1)으로 밝혀졌다.

이 사건의 용의자들은 중국의 소수민족위구르족 독립단체 소속으로 밝혀졌다.

Contents

1. 범인
2. 반응

1. 범인

2014년 3월 3일 공안국은 3명의 용의자를 더 체포했으며, 테러범들은 총 8명이었다고 발표했다. 또한 이 테러의 총책은 압둘라힘 쿠르단이라고 하는 위구르인으로 위구르 독립운동단체 소속이라고 밝혔다.

이후 공안당국은 체포된 용의자들로부터 테러행위에 대한 자백을 받았다고 발표했으며, 이들은 과격 이슬람교 단체 회원으로 중국당국에 맞서 "지하드"를 준비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원래 윈난으로 가서 중국을 출국해 활동하려 했으나, 이것이 여의치 않자 테러를 저질렀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 정부는 희생자들에게 애도를 표하고 사망한 29명의 희생자들 유족들에게 30만 위안(약 5천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했다. 희생자들의 유족들은 테러 사태가 커진 것은 정부 책임이라며 항의하고 있으나 전체주의 국가인 중국의 특성상 더 받을 가망성은 전무한 실정이다.

2. 반응

중국 당국은 이 사건에 경악을 하여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위구르 자치구에 대한 감시를 대대적으로 강화하였다. 신장 지역에도 대테러 공안부대랑 인민해방군을 대규모로 배치했다. 그러나 점점 커져가는 민족주의와 함께 중국의 경제 발전으로부터 소외되어 저소득층으로 전락한 위구르인들의 불만을 달래기는 역부족인데다가, 이슬람 극단주의에 물드는 인물들이 계속 늘어나 위구르 자치주에서는 계속적으로 테러 활동이 벌어지고 있다. 이미 2008년 신장 자치구의 수도 우루무치에서는 위구르족과 한족간의 종족전쟁이 일어나 수백 명이 죽고 다치는 참사가 벌어졌고, 2014년 5월 23일에서도 우루무치에서 자살폭탄 테러사건이 일어나 31명의 사상자를 냈다.

이번 행위로 위구르족은 독립 의지를 전세계에 보여줄 수 있었으나, 쿤밍역 테러는 중국의 공안기관이나 군 부대가 아니라 노약자와 여자, 어린이까지 포함한 불특정 민간인을 타깃으로 삼았기 때문에, 세계의 여론은 싸늘한 편이다.[2] 당장 유엔미국, 심지어는 튀르크족의 맏형격으로서 위구르족에 동정적이었던 터키조차도 이번 테러에 대해 중국의 눈치를 보며 규탄성명을 냈다. 한국의 일부 중까들이 중국 공산당의 억압정책을 들어, 쿤밍역 테러를 옹호하는 경우도 있는데, 단순한 분풀이나 앙갚음으로 독립을 이룰 수 없음은 자명하다. 그리고 또 확실한건 현재 같은 중국의 모습으로는 지속적으로 이런일이 반복될 것이다

중국에 의해 억압받고 있는 또다른 소수민족인 티베트인들이 비폭력적 수단으로 투쟁하여 서구에서는 많은 동조자를 모을 수 있었으나, 이렇게 이슬람 과격주의의 영향을 받은 무차별 테러 행위로는 아마도 독립은 커녕 자치권조차 쟁취하기 힘들 것이다. 애초에 중국은 일당독재인 비민주국가라서 미국이나 프랑스처럼 인권을 내세우는 나라도 아닌 데다가 중국 전체 인구로 보면 이슬람교도는 그리 많은 수가 아니므로 대중적으로 지지를 받을 가능성도 없다. 사실 이슬람권에서도 중국에 딱히 할 말이 없는게 이슬람권의 기독교힌두교같은 소수 종교 탄압은 중국을 능가하기 때문에 중국에 '인권강의', '종교의 자유 강조'를 할 처지가 못 된다.
----
  • [1] 중국 당국의 보도 통제 때문에 제대로 된 사진은 거의 언론에 공표되지 않았다.
  • [2] 왜냐면 칼에 맞아 숨진 희생자 중에는 4살짜리 여자애와, 1살도 안된 젖먹이까지 있었다. 사실 정당한 독립운동과 테러리즘의 경계는 불분명하나 이렇게 명백히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테러는 오히려 역풍을 맞기 쉽다. 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테러인 베슬란 학교 인질사건 이후 체첸 독립운동에 대해 서방의 시각이 싸늘해진 것을 보면 장기적으로 이런 테러 활동은 오히려 독립운동에 독이 될 수도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27 08:39:39
Processing time 0.080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