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쿨렉수스 어쌔신

last modified: 2015-03-20 12:40:06 by Contributors

Culexus Assassin


"보이지 않고 알려지지 않은 것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공포를 불러오는 법이다."
― 쿨렉수스 어쌔신의 모토.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미니어처 게임에서의 모습
4. 참고 항목

1. 개요

Warhammer 40,000인류제국이 운용하는 어쌔신 집단의 하나.

퍼라이어 유전자를 가진 자들만을 모아 만든 어쌔신들로, 퍼라이어 유전자에 의해 대 사이킥 능력을 가지고 있어 사이커의 무력화 및 제거에 특화되어 있는 대 사이커용 최종병기이다.

2. 특징

이들은 퍼라이어 유전자 때문에 워프 우주에 그 영혼이 존재하지 않는 영혼 없는 존재(Soulless)들이다. '무존재감' 으로 설명되는 이 특성으로 인해 워프의 힘을 빌리는 사이커나 워프에 기반을 둔 정신체인 악마들은 쿨렉수스 어쌔신을 절대로 감지할 수 없다.[2] 이 때문에 이들은 종족 전원이 사이커인 엘다나 워프에 기반을 둔 카오스 세력(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카오스 데몬)에게 대단히 위협적이다. 퍼라이어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이들은 일단 존재자체만으로 광역으로 안티사이킥 필드를 형성시키며 심지어 가만히 있어도 주변 사이커들이 픽픽 죽어나가기도 한다![3] 사실상 전장에 이들이 뜨면 사이커들과 워프 정신체들은 뭔지도 모르고 갈려나가는 것이다.

또한 쿨렉수스 어쌔신으로 차출될 정도의 퍼라이어들은 주위의 워프는 물론이고 일반적인 정신활동마저 무력화시킬 정도로 강력한 사이킥 무효화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대가 사이커가 아닌 일반인이라도 몇 분 안에 무력화될 수 있다. 애초에 전투력도 다른 정규 어쌔신에 비하여 떨어지지 않는 편.

제국이 운용하는 어쌔신들 중 규모가 제일 작다. 애초에 퍼라이어 유전자의 발현율이 10억 분의 1이며, 기본적으로 퍼라이어 유전자를 가진 사람은 일반인에게도 살의 수준의 불쾌감과 무력감을 일으키기 때문에 상당수가 제대로 자라기도 전에 살해당하기 때문. 운 좋게 제국에 의해서 발견되어 보호되더라도 훈련 중의 손실 등도 발생하게 된다.

헬멧 옆에 있는 것은 아니무스 스페쿨룸[4]이라는 고대의 장비로, 음의 사이킥 에너지를 라이트닝 볼트처럼 방사하여 타겟에게서 워프 에너지를 뽑아낸 뒤 퍼라이어 유전자 보유자 특유의 허무의 오라(…)를 어찌어찌 활용하여 흩뜨려 버리는 것으로 추측되는[5] 무시무시한 병기이다. 때문에 타겟의 사이킥 능력이 강력하면 강력할수록 더욱 큰 위력을 발휘한다.

그 외에도 황금 옥좌에서 파생된 부산물로 추측되는 대 사이커용 병기 사이크-아웃 수류탄(psyk-out grenades)를 장비하고 있고, 끔찍한 왜곡을 통해 사이커든 아니든 간에 쿨렉수스 어쌔신 주변에 있는 모든 적에게 현기증을 주는 에테리움(Etherium)이라는 장비를 가지고 있어 실질적으로 적의 표적이 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한다.

현재 쿨렉수스 어쌔신 전당의 위치는 극비다. 루머에는 아스트로노미칸 영역 외에 있다고 한다. 워프 세계에서 아스트로노미칸은 이정표이자 등대 역할을 하는데, 이 범위 밖에 있다는 것은 방향을 알 수 없는 완전한 암흑 속에 있다는 것과 마찬가지. 즉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접근조차 할 수 없다.

심지어 엘다 크래프트월드 '알라이톡'의 파시어 '알라드리오스 쿨카시안'은 수세기에 걸친 노력 끝에 쿨렉서스 어쌔신 전당의 위치를 알아내었고 이를 파괴하기 위하여 '엘다네쉬의 유산'이라 불리는 쉐도우 급 순양함을 파견했다. 그러나 예지를 통해 이 행위가 크래프트월드의 파멸을 불러올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채고 경악한다.정확히는 쿨렉서스 어쌔신들이 알라이톡과 싸워 이긴다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쿨렉서스 어쌔신들을 파괴하는 행위가 크탄을 분노케해서 파멸을 불러올거라는 사실을 알고 공격을 하지 않은 것.
물론 어디까지나 구판 시절 멀쩡한 크탄과 관련된 이야기로 크탄이 조각난 지금에서 퍼라이어나 쿨렉서스 어쌔신이 크탄과 연관되어있다는 설정이 남아있는지는 불명.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들의 능력이 절대로 약한 것이 아니다.
설정상 한 쿨렉수스 어쌔신이 카오스 로드를 암살하기로 되어 있는데 해당 카오스 로드는 빈디카레 어쌔신이나 에버서 어쌔신조차 암살에 실패한 괴물이었다. 그래서 쿨렉수스 어쌔신이 투입되었는데 문제는 카오스 로드가 사이커가 아니라는 것이다. 대 사이커용 암살자인 쿨렉수스 어쌔신에게 있어서 상성이 좋지 않았지만, 어찌 해서든 암살을 해야했기에 해당 쿨렉수스 어쌔신이 한 행위는 몇년 간 꾸준하게 카오스 로드가 알지 못하도록 미행한 한 다음 카오스 로드가 데몬 프린스로의 승천이 성공하자 워프의 존재로 바뀐 틈을 타서 그냥 터벅터벅 걸어가서 암살을 하고는 유유히 사라진 케이스가 존재한다.

이런 쿨렉수스 어쌔신과 비슷하게 여성 퍼라이어들만을 모은 시스터 오브 사일런스라는 것이 있다고 하는데, 호루스 헤러시 이후로는 이단심문관과 함께 블랙 쉽에 타서 황제가 아스트로노미칸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사이커를 모으러 전 우주를 돌아다니고 있다.

3. 미니어처 게임에서의 모습


6판 까지는 그레이 나이트 개정과 함께 가장 너프된 암살자다. 설정에 어울리지 않게 원거리 워기어인 '아니무스 스페쿨룸'이 일정 범위 내 적이나 아군 사이커가 있으면 한 발 더 쏘는 것 말고는 더 이상 사이커에 대한 이점이 없었다.

그리고 '에테리움' 특수 룰로 쿨렉수스 어쌔신을 원거리에서 공격할 경우 Ld 체크 실패 시 원거리 공격이나 사이킥 사용을 못한다고 하지만, 이 룰로 인해 원거리 공격이나 사이킥 공격이 무효화되지 않고 다른 유닛 대상으로 여전히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잉여가 됐다.

하지만 그동안 잉여로웠던 것에 대한 보상인지 7판에서 엄청나게 버프되었다!

우선 명성에 걸맞게 프리퍼드 에너미(사이커), 공포[6] 특수 룰을 가지고 있다.

근접 공격이 아머 세이브를 무조건 무시하고[7] 운드 굴림시 6이 뜰 경우 즉사를 가한다. 사이커에게 가하는 공격은 전부 즉사 공격으로 판정된다.

퍼라이어라는 설정 때문에 모든 종류의 사이킥에 무조건 면역이고, 12인치 내에 있는 모든 사이커(아군, 적군 포함)는 범위 안에서 벗어나기 전까지 리더쉽에 -3 페널티를 받고, 워프 차지를 만들지 못하고[8], 사이킥을 시전할 때 워프 차지 굴림이 6+로만 성공하도록 페널티를 준다.[9] 그리고 12인치 범위 안에 있는 모든 모델에게 걸려있는 사이킥 축복(버프)이나 저주는 즉시 무효화된다.

위에서 쿨렉수스가 사이커 주변 12인치 내로 들어가서 워프 차지의 생성을 억제할 경우, 막힌 워프 차지는 아니무스 스페쿨룸에 빨려서 발사 횟수를 늘려버린다! S5 AP1이기 때문에 인불 세이브가 없으면 망했어요... 게다가 원거리 워기어임에도 사격이 아닌 사이킥 페이즈에 발사하기 때문에 발사 후 런이나 사이크-아웃(Psyk-out) 수류탄[10] 투척까지 가능하다. 아군의 워프 차지를 3개까지 추가로 빌려와서 사격을 가할 수 있으니 주변에 사이커가 다 죽어버려서 없다고 해도 사격이 가능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제압사격(오버워치, Overwatch)은 돌격 페이즈에만 시행하기 때문에 규칙서에도 할 수 없다고 명시되어있다. 이런 무기로 오버워치까지 하려고?

마지막으로 에테리움 특수 규칙 덕분에 자신을 공격하는 모든 적 유닛의 BS와 WS를 1로 간주해버린다.[11]

엘다나 타이라니드같이 사이커가 많은 아미에 인필트레이트 특수 규칙을 이용해서 HQ 근처에 하나 툭 떨어뜨리면 그야말로 수라장을 만들 수 있는 괴물이 되어버렸다. 그레이 나이트는 쿨렉수스가 같은 인류 제국 소속인 것을 말 그대로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리면서 감사히 여겨야 할 정도이다.[12] 물론 타우나 네크론처럼 사이커가 아예 없는 아미라면 에테리움 규칙을 이용해서 분대 하나를 묶어두는 역할로밖에 쓸 일이 없겠지만, 그 강력한 엘다를 공포에 떨 수 있게 만드는 것만 해도 어디인가? 그래서인지 4chan /tg/에서는 규칙을 보자마자 "타우에 동맹으로 넣어서 사이커 좀 괴롭힐 수 없을까?" 하는 플레이어까지 나타났다.(...)


그나마 플레이머 등 템플릿 계열 무기는 BS와 상관이 없으니 T4 4++인 쿨렉수스를 상대로 비교적 유효한 타격을 가할 수 있다. 박격포 등의 원거리 포격도 어차피 사선이 직접 보이지 않으면 BS 보정을 받지 않으니 에테리움에 영향을 받지 않아서 도박적으로 쏴볼만하고, 라지 블래스트 무기도 BS1 보정만으로 걸치기를 바라면서 요행으로 쏴볼 수 있다.

무조건 6+로만 때려야 하는 사격 무기와는 다르게 근접 공격은 아무리 차이가 많이 나도 일단 5+로 때릴 수 있으니 S8 이상의 타격을 가할 수 있는 몬스트러스 크리처를 들이대거나, 전면장갑 11 이상이라 게임 끝까지 근접전 상태로 묶어둘 수 있는 드레드노트 등의 워커를 붙이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

칸 더 비트레이어는 자신의 WS 변화와 상관없이 무조건 2+로 때릴 수 있고 분대원에게 명중 리롤을 부여하니 분대원과 함께 돌격에 성공하면 먼저 맞는 것을 감수하고 쿨렉수스를 1턴 안에 죽일 수 있다. 물론 쿨렉수스는 험지 이동이 기본으로 붙어있으니 힘들겠지만...

아무리 무시무시한 모델이라고 해도 결국에는 T4이기 때문에 라스건이라도 수십번씩 쏘다 보면 언젠가는 죽게 되어있다. 볼터와 같은 S4 화기를 쏜다고 가정할 때 운드 하나를 깎으려면 평균 24번씩 쏘면 된다.

벨라코르 잡으려고 할 만한 삽질을 이 놈 하나 잡자고 해야 하다니….

4. 참고 항목

7판 규칙 - Dataslate: Officio Assassinorum, Datasheets: Culexus Assassin, Games Workshop, 2014, ISBN 978-1-78253-668-0
----
  • [1] 원통처럼 생긴 물체는 쿨렉수스의 머리 옆에 붙어있는 무기인 아니무스 스페쿨룸(Animus Speculum)이다. 머리는 그 옆의 해골 투구이다. 머리가 외눈이었어도 충분히 무서울텐데
  • [2] 사이커가 아닌 이라도 눈앞에 있는 쿨렉수스 어쌔신의 존재에 현실감을 느끼지 못한다. 심지어 직접 근접전을 벌이는 와중에도
  • [3] 퍼라이어 유전자 보유자인 페릭 유르겐은 자신은 몰랐지만 이 반사이킥 능력을 통해 시아파스 케인을 몇번이나 위기에서 구출해냈는데 그때의 능력이 어느정도냐면 그 조안스로프들을 교란시키는 수준이였다.
  • [4] Animus Speculum. 라틴어로 '영혼의 거울'이라는 뜻이다.
  • [5] 제국에서도 구체적인 작동 원리는 아직 파악하지 못한 듯하다.
  • [6] 근접전에 돌입 시 상대방은 리더쉽 체크를 해서 실패시 WS가 1로 고정된다. 에테리움 특규 덕에 상대방은 WS1로 간주되기 때문에 컨셉상 넣어준 특규로 보인다.
  • [7] AP1/2가 아니기에 차량에 대한 데미지 테이블 보너스는 없다.
  • [8] 각 사이커가 매 턴마다 만드는 워프 차지의 갯수는 사이커의 마스터리 레벨(ML)과 같다.
  • [9] 7판에서는 사이킥을 시전할 때 워프 차지를 투입한 후에 차지마다 주사위를 굴려서 4+가 떠야 성공하고 성공 주사위 횟수가 사이킥이 요구하는 워프 차지와 같거나 더 많아야 시전에 성공하는데, 이 게 6+로만 성공하면 사실상 시전을 포기하라는 뜻이다. 억지로 시전하고 싶어도, 6이 두번 이상 뜨면 곧바로 페릴을 맞는다!
  • [10] 사이커가 맞을 경우 무조건 페릴을 맞는다. 어설트를 당할 때는 방어 수류탄으로 간주하여 공격 횟수 보너스를 무효화한다.
  • [11] 마커라이트로 조준하고 싶어도 규칙 자체가 "사격/근접 공격에 맞을 경우 무조건 적의 BS/WS를 1로 간주한다(...the shots/attacks are always resolved as if the attacking unit had Ballistic Skill and Weapon Skill 1.)"고 적혀있기 때문에 때문에 효과가 없다. 바로 옆의 칼리두스 어쌔신은 "처음 등장한 턴에서 사격을 당할 시 스냅샷으로만 맞는다(...during the first game turn, or during the game turn in which the Callidus Assassin arrives from Reserves, enemy units can only fire Snap Shots when targeting her.)"고 적혀있는 것을 볼 때 마커라이트 적용이 가능한 스냅샷 관련 규칙과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신 스냅샷이 불가능한 템플릿 웨폰도 쿨렉수스를 향해 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생긴다.
  • [12] 1:1로 싸울 경우, 포인트가 훨씬 비싼 칼도르 드라이고조차도 운드가 4개 있어서 통계적으로 아주 약간 우세한 정도에 그치기 때문에 승리를 장담하지 못한다. 나머지는 아니무스 스페쿨룸에 맞아 머리를 쥐어 뜯다가 아머를 무시하는 즉사 공격을 맞고 그냥 시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0 12:40:06
Processing time 0.171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