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쿵푸허슬

last modified: 2015-02-09 05:23:59 by Contributors

KungFuHustle.jpg
[JPG image (152.22 KB)]


Contents

1. 등장한 무공


원제는 功夫(쿵푸). 영제는 Kung Fu Hustle.

주성치가 감독, 주연을 맡은 정통 무협 영화.

1940년대 상하이를 배경으로 고수가 되고 싶어하지만 현실은 하류 건달 인생인 싱을 주인공(주성치 본인이 연기)으로 하여 싱이 성장을 거쳐 고수가 된다는 이야기. 여기에 도끼파라는 조직과 돼지촌에 사는 주민들 그리고 돼지촌에서 숨어지내왔던 무림 고수들이 스토리에 뒤섞인다.

이전의 주성치 영화와는 확연히 다르다 싶을 정도로 깔끔하게 뽑혀져 나온 영화라 과거 주성치 영화를 좋아하던 팬들은 '나의 주성치는 이러지 않아!' 라는 반응도 간간이 보이긴 했지만 정말 잘 만든 영화인 덕분에 당시 홍콩에서 개봉 첫날 오프닝 수익 신기록을 수립했고[1] 미국에서는 제한상영으로 LA에서 7개 극장에서만 상영하다가 너무 인기가 좋아서 관수를 2500개까지 늘렸고 최종 북미 성적은 1천 7백만불이었다. 외국어 영화라는 걸 감안하면 말 그대로 대박. 평론가들의 평가도 좋았다.

주성치 특유의 만화적 연출과 정통 무협식 스토리 전개가 어울려 주성치 최고의 무협 영화라고 평가받을 정도다. 주성치가 주연임에도 불구하고 영화 후반이 될 때까지 크게 활약하지 않고 영화 중반부까지 다른 조연을 부각하는 데 할애한다는 점이 특이하다. 거의 주성치의 원맨쇼였던 다른 영화들을 생각해보면... 듀나의 리뷰에서도 이 측면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주성치의 비중.

여래신장크고 아름다운 위력이 처음 등장한 작품이기도 하다.[2]

소용녀양과가 등장하는데 그 정체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영화 자체가 황금기 시절의 홍콩 무협 영화를 오마주하고 있고 영화 곳곳에서 수많은 오마주의 흔적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 거의 홍콩 무협 영화에 대해 학술적인 접근이라도 해도 좋을 정도로 체계적인 오마주를 보여준다. 이에 대해선 정성일 평론가의 글을 참조. 쿵푸허슬의 오마주.

거기다 돼지촌 세트장은 건축학적 가치도 있는데 현재진행형으로 중국 변두리 지역의 건축 실태를 적나라하게 알 수 있다. 즉, 마을 하나가 하나의 건물로 이어진 이루어진 건축 양식이다. 까울룽씽자이같이 지나치게 극단적인 케이스도 있긴 하지만

재밌게도 미국 문화의 패러디도 간간히 보인다. 싱과 돼지촌 아주머니의 달리기 장면은 로드런너를, 후반부 액션씬은 매트릭스를, 정신병원에서 피가 넘쳐흐르는 씬은 샤이닝을 패러디하고 있다.


인터뷰기사 링크 : #, #

극장 자막에서는 영문판을 중역한 거라 한자어로 된 별호나 패러디가 수정되어있다. 예를 들자면 '신조협려양과, 소용녀' 가 '트로이로 친다면 파리스헬레네' 가 되었고 화운사신이 야수가 되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이게 DVD를 거쳐 블루레이로 나올때까지도 수정이 되지 않고 있다. 덕분에 주연 캐릭터들이 무협물의 패러디라는 걸 모르고 이 영화를 봤다가 나중에 사실을 알고 경악하는 케이스가 많다. 케이블이나 공중파 등에서 방영될 때는 제대로 번역이 되고 있는데...

마지막 엔딩 크레딧에서 흐르는 지요위니활일천(只要為你活一天)[3]이라는 노래는 대만의 영화감독, 배우, 음악인 유가창(劉家昌)[4]의 유명한 노래. 문제는 주성치가 이 곡을 영화에 삽입할 때 유가창의 허락을 받지 않고 무단으로 사용하여 당사자에게 소송크리를 당했다.

1. 등장한 무공

등장인물들이 직접 사용한 것들만 서술.

그 외 추가바람.
----
  • [1] 이전 기록은 같은 감독의 전작 소림축구였다. 그리고 쿵푸허슬은 소림축구의 오프닝 기록을 무려 25% 앞섰다!
  • [2] 물론 주성치가 만든 영화에서만. 다른 홍콩 영화에서 골수가 다 빠지도록 우려먹은 것이 여래신장이다.
  • [3] 국내에선 어째서인지 '只要爲니活一天' 이라는 한자와 한글이 섞인 요상한 표기가 통하고 있다.
  • [4] 1943년 하얼빈 출신으로 6.25 전쟁 때엔 인천에 살기도 했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의 영화인들과도 교분이 깊었다고 한다.
  • [5] 사실 이쪽은 본래 홍가권의 곤창법이다.
  • [6] 킬러(음공 사용하는 2명중 1명)가 호모(홍가철선권)와 싸울 때 사용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9 05:23:59
Processing time 0.123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