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쿵후

last modified: 2014-08-23 17:57:58 by Contributors

功夫
Kung-fu
カンフー

  • 8비트 게임기 게임중 쿵후라고 불렸던 유명한 게임을 찾는 분은 이얼 쿵후 혹은 스파르탄 X 문서를 참조해주세요.

Contents

1. 개요
1.1. 중국 무예로써의 쿵후


1. 개요

功夫. 흔히 '쿵푸' 등으로도 불리나, 한국어의 외국어 표기법으로는 '쿵후'로 표기해야 한다.

흔히 중국권법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으나, 사실 쿵후라는 단어 자체는 공부(功夫)를 말한다. 흔히 열공한다고 할 때 공부(工夫)와 한자가 다르므로 주의[1][2]
. 여기서 공부란 분야를 막론하고 '무수한 반복 끝에 심오한 경지에 도달하는 것'을 가리킨다. 쉬운 예를 들자면 '생활의 달인'이 바로 공부다. 그래도 헷갈린다면 '공력', 또는 '실력'으로 치환해도 (뉘앙스가 약간 가벼워지긴 하지만) 얼추 들어맞는다. 하지만 수많은 영화에서 쿵푸라는 단어가 사용되면서 아예 중국무술을 뜻하는 고유명사로 굳어버렸다.

당연하지만 중국 무술에 '쿵후'라는 이름을 가진 무술은 없다. #"사실 인천에 정착한 화교들은 대부분 중국의 전통무술인 쿵후(功夫)를 연마하는 사람들이었다." 같은 기사가 있는데, 세계적으로 쿵후가 중국무술 그 자체를 뜻하는 단어처럼 쓰이고 있어서 그렇다.

1.1. 중국 무예로써의 쿵후

유명한 이소룡성룡 영화로 인해 쿵후가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 1960년대에 제작된 드라마 시리즈 '쿵푸(Kung Fu)'가 약간 변형된 의미의(좀더 신비스럽고 초인적인 느낌이 강하도록. 그렇다고 장풍을 쏘거나 하늘을 날아다니는 무협지를 찍는건 아니고.) 쿵후를 서양에 알리게 된다. [3]

70년대 이후 각종 서브컬처에 쿵후가 빈번하게 등장하면서 대중들에게 신비로운 존재로 각인되었지만, 기실 쿵후란 더도 덜도 아닌 중국식 격투기일 뿐이다. 자연 그 전승자도 다른 격투가들과 비슷한 수준의 상식적이고 실질적인 사고방식의 소유자이다. 단, 현대의 운동 이론은 다른 분야의 학문의 발전에 힘입은 바가 크고 그만큼 '과학'에 대한 지식이 많이 필요한데, 이 부분에서 평균적인 지식의 수준은 떨어질 수 있다. 흔히 생각하는 무술, 격투기, 기타 운동에 대한 '잘못된' 정보는 이러한 '전문가'의 '잘못된 정보'가 대중 특유의 과장 및 왜곡과 결합하면서 생겨난 것.

쿵후의 허상-신비주의에 경도된 꼬꼬마들이 넘쳐나는 만큼, 이를 노리는 삼류 사기꾼이 판을 친다. 비단 쿵후 뿐만 아니라 세상 어느 분야의 마스터도 마찬가지로, 진심으로 배우려는 자에겐 기꺼이 가르침을 주지만, 택도 없는 환상(…)을 쫓고 있는 바보를 붙들고 개념탑재시켜 주진 않는다.

비중국권, 특히 미국에서는 중국인들이 모두 쿵푸의 달인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참고로 중국 축구 선수들이 쿵후를 매우 잘한다 카더라.
----
  • [1] 우리가 말하는 공부가 사실은 불교에서의 수행을 일컫는 산스크리트어에서 온 말인만큼 이 공부와 그 공부는 의미적 연관성이 매우 깊긴 하다.
  • [2] 工夫란 기예를 쌓기 위해 들이는 노력/시간이요, 功夫란 그렇게 해서 쌓은 실력/조예를 말한다. 반복되지만, 두 낱말은 연관성이 깊다. 참고로, 한국말에선 工夫만 사용한다.
  • [3] 드라마의 주인공이름은 콰이찬 케인.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원래 이 드라마는 이소룡이 주연을 맡을 예정이었으나 데이빗 캐러딘에게 배역을 뺏기게 된다. 드라마 자체는 상당한 인기를 얻었고 주인공의 아들이 더블주인공으로 출연하는 후속작인 쿵푸2까지 나왔다. 국내에 1,2 모두 정식수입되어 방영되기도 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8-23 17:57:58
Processing time 0.017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