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큐브

last modified: 2015-01-28 10:04:30 by Contributors

cube

영어로 육면체(입방체)를 뜻하며, 수학용어로는 세제곱을 뜻한다.

Contents

1. 큐브 퍼즐의 별칭
2. 영화
3. 퍼즐 게임
4. 닛산에서 생산된 자동차
5. 엔터테인먼트 회사
6. SBS의 방송 프로그램
7. 라이브 어 라이브에 등장하는 깡통로봇
8. 우에키의 법칙 플러스 상에 나오는 장소
9. 헐리우드 영화에 나오는 정육면체 오파츠 아이템
9.1. 트랜스포머 실사영화 시리즈에 등장하는 물건
9.2. 마블 코믹스테서랙트
10. 포탈 시리즈의 중형 보관 큐브
11.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집사
12. 개막장슈팅게임 그라디우스 III에서 등장하는 구조물
13. 에로게 제작사 CUFFS의 브랜드
14. 윤박사의 노래
15. 클로저스의 던전, 큐브

1. 큐브 퍼즐의 별칭

마 큐브, 들람 큐브등의 정육면체 모양 퍼즐들이 있지만, 대개 퍼즐계에서 큐브라고 하면 트위스티 퍼즐,중에서 특히 루빅스 큐브를 지칭한다. 각 항목 참조.

2. 영화

정체불명의 사각형 구조물에 갇힌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여 준다. 묘사가 꽤나 잔혹하고, 시리즈 전통인지는 몰라도 결국 큐브에서 탈출하는 건 1명 뿐이다. 1편은 저예산으로 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시나리오로 호평을 받았으나 그 이후 작품부터는 심각하게 막장화되기 시작해서 망했어요. [1]

시리즈가 나오면서 큐브의 성능도 괴악해져가는데 첫 작품에서는 움직이며 몇몇 방에 함정이 있다는 것 정도였지만 2편에서부터는 갑자기 평행우주가 나오기 시작한다(...). 문제는 큐브 1, 큐브 제로와 완전 다른 세계관이다. 결과적으로 큐브 2를 큐브 1 설정으로 만들지 않은것이 가장 큰 실수다.라고 평가된다.

자세한 것은 큐브(영화) 항목 참고.

3. 퍼즐 게임

Q.U.B.E 항목 참고.

4. 닛산에서 생산된 자동차

닛산 큐브 항목 참고.

5. 엔터테인먼트 회사

큐브엔터테인먼트 항목 참고.

6. SBS의 방송 프로그램

코갤 아프리카 광수 사건이나 힙합 씬에서 유명하던 취랩 등을 촬영하여 유명해졌다. 어떤 의미로 VJ특공대의 다큐멘터리 버전.

후에 '당신이 궁금한 이야기'→'궁금한 이야기 Y'로 제목을 바꾸었다.

7. 라이브 어 라이브에 등장하는 깡통로봇

SF편의 주인공. 자세한 것은 큐브(라이브 어 라이브) 항목 참고.

8. 우에키의 법칙 플러스 상에 나오는 장소

인간의 뇌에 있는 수십억 개의 방 중 하나. 인간의 뇌는 용도에 따라 수십억 개의 방으로 나눠져 있는데, 그 중 큐브는 소중한 사람과의 기억을 보관하는 방이라고 한다. 큐브를 잃게 되면 2~3일 내에 소중한 사람과의 기억을 잊게 된다. 작중 초반에 우에키를 제외한 인간계의 모든 사람이 이 큐브를 빼앗기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9. 헐리우드 영화에 나오는 정육면체 오파츠 아이템

영화에서 정체불명의 정육면체 물체가 나오면 그 물건의 정체가 밝혀지기 전에는 그냥 큐브라고 부르는데, 이상하게도 한국어 자막에서는 물건의 이름이 밝혀지거나 새로운 이름이 붙은 후에도 그냥 큐브라고 지칭한다(...). 물론 번역가들 입장에서는 관객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일부러 원래 이름을 번역하지 않고 그냥 시작부터 끝까지 이렇게 된 이상 큐브로 간다! 큐브로 가는 것이겠지만 영화 대사와 자막의 괴리가 나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거기에 애초에 다른 이름으로 등장해도 정육면체 물건은 무조건 큐브로 처리한다.

9.1. 트랜스포머 실사영화 시리즈에 등장하는 물건


트랜스포머(실사영화, 2007)에서 양측로봇들(+인간?)이 죽자살자 찾아 다녔던 것도 큐브(=올스파크)다. 섹터 세븐에서 연구 중이었는데 범블비에 의해 작은 크기로 줄어든다. 이 때 거대한 정육면체가 접혀들어가는 모습은 위압감 그 자체. 트랜스포머: 패자의 역습에서는 큐브는 그릇에 불과하며 그 안에 담긴 진정한 지식은 파괴될 수 없다는 것이 밝혀진다.

9.2. 마블 코믹스테서랙트

정육면체 모양의 물체로 다른 공간으로 가는 포탈도 열 수 있을 만큼 강력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영화에서는 르 : 천둥의 신에서 마지막 쿠키 영상에 잠깐 등장하며 캡틴 아메리카: 퍼스트 어벤저에서 레드 스컬이 이끄는 히드라가 이 물건을 찾아냈음이 밝혀지고 어벤져스에서는 로키가 테서랙트로 포탈을 열어 대규모 군대를 지구로 불러들이지만 어벤저스에게 패배하고 난 후 토르에게 회수되어 아스가르드로 돌려보내진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10. 포탈 시리즈의 중형 보관 큐브

포탈에 나오는 오브젝트. 버튼을 누르거나 할 때 쓰며, 포탈2에서는 열선을 굽히는 효과를 가진 큐브인 '좌절 유도 큐브'가 나왔다. 동행 큐브라는 이름의 특별한(?) 큐브도 있다.

포탈1에서는 이를 이용한 점프기술이 있다. 일명 '큐브 점프'로,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벽쪽이나 구석쪽으로 가서 막혀있는 부분을 바라본다.
  2. 자신의 밑에 큐브를 놓는다.
  3. 점프키와 물건집기키를 번갈아가면서 누른다.
  4. 하늘로 승천한다.할~렐루야!

대략적인 원리는 이렇다. 물건을 집으면 집을 수 있는 사거리 안에 있을 경우 물건을 끌어당기는 그것인데, 그냥 밟고 있는 도중에는 집을 수 없기에 점프중에 집고 순간 놨다가 다시 집음으로써 계속해서 발판을 만들고, 계속 자신의 발에 있는 발판을 이용해 높이 올라갈 수 있다. 사실 큐브만이 아니라 제대로 밟을 수 있는 테크닉이 있다면 터렛도 된다. 단지 큐브가 평평해서 밟고 디디기 좋을 뿐이다.

하프라이프에도 비슷한 것이 있다. 참조.이걸로 고든도 셸도 둘 다 괴물이다. 다만 엔진이 업데이트되면서 그런지 이런 테크닉을 쓸 수 없게 되었다.

포탈2에서는 물건을 집은 뒤 다시 놓는데 딜레이가 생겨서 불가능하게 되었다.포탈건이 퇴화했다.

이 큐브를 이용해 흠좀무한 묘기를 펼치는 영상이 있다. 머리쓰는 쪽이 바보되는 영상 파트 2 글라도스가 첼보고 괴물이라고 했던 것은 다 이유가 있었다. 이 괴물놈들.

애퍼처 사이언스에서 이걸 만든 이유와 원래 용도가 뭔지는 불명이다. 휘틀리가 만든 터렛큐브를 보면 큐브 안에 무슨 장치가 있는 것 같기도 하다.

12. 개막장슈팅게임 그라디우스 III에서 등장하는 구조물

YAFEELSOGOOD.jpg
[JPG image (75.17 KB)]

Oh shit!

악명높은 난이도로 유명한 그라디우스 III에서 등장하는 적으로, 9스테이지에서 등장한다. 그런데 그 큐브 지대의 난이도가 워낙에 괴악한 탓에 4스테이지의 3D 고속탈출과 엮여서 위와 같은 짤방까지 등장하여 현재 슈팅 게임 갤러리의 자짤로 쓰이고 있다. 그 악명은 그라디우스 III 항목을 참조할 것. 큐브지대 하나가 끝이 아니다.

13. 에로게 제작사 CUFFS의 브랜드

CUFFS 참조.

14. 윤박사의 노래

[Cube] 항목으로.
----
  • [1] 이 점은 쏘우와 비슷하지만 쏘우가 기본적인 분위기는 유지하는 데 비해 큐브는 아예 개그물이 되어 버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8 10:04:30
Processing time 0.186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