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크로니클 장비

last modified: 2015-03-29 13:38:09 by Contributors

  • 이 항목은 이계셋으로 입력해도 들어올 수 있다.

던전 앤 파이터의 직업별 크로니클 장비 일람
귀검사 웨펀마스터 소울브링어 버서커 아수라 다크나이트
소드마스터 데몬슬레이어 베가본드 다크템플러
격투가 넨마스터 스트라이커 스트리트파이터 그래플러
거너 레인저 런처 메카닉 스핏파이어
마법사 엘레멘탈바머 빙결사
엘레멘탈마스터 소환사 마도학자 배틀메이지 크리에이터
프리스트 크루세이더 인파이터 퇴마사 어벤저
도적 로그 사령술사 쿠노이치 섀도우 댄서
나이트 엘븐나이트 카오스 드래곤나이트 팔라딘
※ 주황색, 연청색, 연보라색은 각각 물리 공격형, 마법 공격형, 하이브리드형을 의미합니다.
※ 회색은 미구현된 직업을 의미합니다.


Contents

1. 설명
2. 1차 크로니클 장비
2.1. 종류
3. 2차 크로니클 장비
3.1. 2차 일반 크로니클 장비의 특성 종류
4. 3차 크로니클 장비
4.1. 이질적인 면역의 크로니클 장비들
5. 세트 아이템
6. 논란


1. 설명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장비 종류 중 하나.

연대기라는 말대로 처음에는 유저와 함께 성장하는 장비로서 컨셉이 맞춰진것 같았으나, 끝내는 키리와 클론터가 깨먹을 수 있는 장비로 바뀌어 버렸다. 그래도 이 크로니클 등급의 장비가 계정간의 이동도 절대로 불허하는 등급[1][2]인 부분은 변함이 없다. 이 등급의 중요한 특징은 특정한 스킬의 능력을 레벨이 아니라 수치단위로 직접 강화시키는 점이다.[3]

현재는 절대 다수의 던파 유저에게 최종 세팅으로 각인된 절대장비.[4] 각 직업을 대표하는 속칭 교복세팅들은 주력스킬들의 성능을 확실하게 늘려주고 쿨타임을 줄여주기도 하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캐릭터 스팩업의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잇다.

다만 크로니클 장비의 성능이 에픽 세트를 꼈을 때보다 더 높게 나오는 직업들도 있다. 이 직업들은 전반적인 성능이 좋지 못해서 특정 스킬에 대한 의존도가 극도로 높기 때문에 크로니클 아이템을 벗고 에픽을 끼면 오히려 성능이 급감하게 되는 것이다. 사실상 크로니클 아이템으로 벨런스를 붙들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이 점이 후술할 논란을 낳는다.

2013년 12월 12일, 크로니클 세트 아이템의 개편이 대거 이루어졌다. 이후 26일에 개편이 안됬던 나머지 직업군이 개편되었다. 적절하게 개편이 잘 되어 흥한 직업도 있는 반면 네오플과 유저, FGT대표등의 불협화음으로 망한 직업군들도 제법 된다.

2014년 7월 안톤 던전 업데이트 이후 안톤 던전에서 나오는 안토니움을 통해 70~84 레벨 크로니클 장비를 성장 시킬 수 있는 차원 에너지 부여서를 구할 수 있게 되었다. 운 라이오닐에게서 안토니움 56개로 구매할 수 있는 하급 차원 에너지 부여서는 장착 제한 레벨을 +3, 응축된 안토니움 4개로 구매할 수 있는 상급 차원 에너지 부여서는 +5 해주며, 장비의 성능 또한 레벨 제한에 맞게 올라간다.[5] 업그레이드 재료는 차원의 조각으로 장비의 강화수에 따라 증가하며, 10강 이하라면 10개 이하를 요구하지만 11강 이상이라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니 주의. 참고로 올라가는 능력치는 해당 장비의 기본 능력치 뿐이므로 주의.[6]

2014년 10월 중순경에 크로니클 개편 일정이 다시 잡혔다. 일단 10월말에 남귀검사,격투가,거너,여마법사의 옵션을 퍼스트서버에 업데이트를 하고 11월 중순에 나머지 직업을 업데이트 해서 11월 말에 일괄 적용 예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로테스크한 옵션을 선보이며 큰 반발이 있었고 결국 10월 30일 개발자 노트에서 크로니클 개편의 잠정 보류를 선언하고 밸런스 패치 및 2차 각성으로 의미가 많이 퇴색된 7개 세트의 옵션만 일단 변경할 예정이라고 한다. 해당 세트의 개편은 2014년 12월 7일 던파 페스티벌에서 공식 발표되었고, 이후 10일에 퍼스트 서버에 적용되었다.

2. 1차 크로니클 장비

2008년 4월 시즌2 프롤로그에서 추가되었으며, 알프라이라 주둔지의 버켄에게 혼돈의 마석을 주고 구입할 수 있었다. 던파혁신 업데이트의 결과. 대전이 업데이트 초창기에는 나탈리아 수가 판매를 해야하는데 오류 때문에 판매가 되지 않았다. 이는 차후 잊혀진 땅 패치로 샤란이 판매를 하도록 변경되었다.

던파혁신 이전에는 알베르트가 크로니클 장비를 보상으로 하는 퀘스트를 주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따기 위한 얼궁 로시퀘, 얼궁 고드름퀘 등의 노가다팟을 자주 볼 수 있었으나 이젠 모두 사라졌다.[7] 대전이 업데이트 이후로는 악세 3셋을 혼돈의 마석 93개, 8셋을 마석 291개, 무기는 마석 60개로 구매 가능. 전부 합해서 30만 골드 정도면 구매가 가능하다. 악세사리와 방어구는 같은 수식어로 시작하는 악세사리와 방어구의 부위를 많이 장비하고 있으면 세트옵이 불어나는 형태.

크로니클 악세사리의 경우 현명한(천) 및 거부하는(판금)에는 지능이(반지에 캐속 +2%와 함께), 재빠른(가죽)에는 힘과 지능이, 날카로운(경갑) 및 지키는(중갑)에는 힘이 붙어있다.

3부위를 착용할 경우 MP/HP MAX와 크리티컬 증가 옵션이 적용되는데, 날카로운 자의 맹렬한 기세 세트의 물리 크리티컬 5%나, 현명한 자, 거부하는 자 세트의 500(실수치 약 2000)에 육박하는 mp max 상승효과 등으로 인해 비교적 마석 요구량이 적은 1차 크로니클 악세 3종은 쓸만하다. 다만 혼자서도 크리티컬 10%를 찍는 마법 봉인 아이템이 차고 넘쳐서 망했다(...)

무기의 경우, 위력은 강화를 하지 않은 같은 레벨의 60제 마봉템 무기보다 아주 약간 강하다.[8] 공격력은 비슷하고 힘/지능과 항마력이 조금 높은 수준. 그저그런 위력에 비해서 혼돈의 마석은 많이도 요구한다. 주로 상태이상을 거는 경우가 많은데, 무기에 붙은 상태 이상 레벨도 60이라 점점 설자리가 좁아진다. 던파혁신 이후부터 대전이 전까지는 레벨 60이 되면 라이너스가 선물로 연마된 크로니클 무기(레벨 제한 62)를 줬었기 때문에 살 필요가 전혀 없었다. 연마된 크로니클 무기가 강화나 증폭을 하다가 작살났다면 별 수 없지만. 그러나 대전이 업데이트로 인해 라이너스는 더 이상 연마된 크로니클 무기를 주지않게 되었다.

크로니클 무기에 대한 옵션은 각 무기 종류별 문서(ex:천년신조의 깃털->빗자루(던전 앤 파이터)) 참조.

시즌2 액트 1 외전 업데이트 이후로 1차 크로니클 장비를 갈거나 깨먹으면 혼돈의 마석을 준다.

8셋에 공통적으로 있는 옵션 중 인간형 추가대미지 10%가 60레벨 시점에서 상당수의 적에게 적용되므로 남는 혼마석이 많다면 착용을 고려해 볼만하다.[9]

8셋 착용시의 항마력은 29로 노말에서는 남아돌고, 익스퍼트 이상부터는 한참 모자라는 수준이다. 2차 크로니클 장비 3개만 착용해도 항마가 30을 넘으므로 항마력 장비로는 별로 좋지 않다. 그냥 입문용.

여담으로 크로니클 등급 장비이긴 하지만, 레벨 제한이 60이기에 차원 에너지 부여서로 업그레이드 할 수 없다. 굳이 할 이유도 없지만

아래는 각 방어구 & 악세사리 세트의 풀 네임 및 세트옵션.

2.1. 종류


  • 현명한 자의 숨겨진 지혜 세트
    • 3세트 - MP MAX +500, 마법 크리티컬 히트 +3%
    • 5세트 - MP 1분당 42 회복, 공격속도 +2%
    • 8세트 - 인간형 타입의 적을 공격시 적에게 10%의 추가데미지, 언데드 타입의 적을 공격시 적에게 10% 추가데미지, 캐스트속도 +5%
  • 가죽
    재빠른 자의 무거운 명예 세트
    • 3세트 - MP MAX +200, 물리 크리티컬 히트 +2%, 마법 크리티컬 히트 +2%
    • 5세트 - MP 1분당 27 회복, 캐스트속도 +3%, 이동속도 +2%
    • 8세트 - 인간형 타입의 적을 공격시 적에게 10%의 추가데미지, 언데드 타입의 적을 공격시 적에게 10% 추가데미지, 공격속도 +2%
  • 경갑
    날카로운 자의 맹렬한 기세 세트
    • 3세트 - HP MAX +300, 물리 크리티컬 히트 +5%
    • 5세트 - MP 1분당 12 회복, 이동속도 +2%, 적중률 +2%
    • 8세트 - 인간형 타입의 적을 공격시 적에게 10%의 추가데미지, 언데드 타입의 적을 공격시 적에게 10% 추가데미지, 공격속도 +2%
  • 중갑
    지키는 자의 굳건한 의지 세트
    • 3세트 - HP MAX +500, 물리 크리티컬 히트 +3%
    • 5세트 - MP 1분당 12 회복, 이동속도 +2%, 적중률 +2%
    • 8세트 - 인간형 타입의 적을 공격시 적에게 10%의 추가데미지, 언데드 타입의 적을 공격시 적에게 10% 추가데미지, 공격속도 +2%
  • 판금
    거부하는 자의 진실된 신념 세트
    • 3세트 - MP MAX +500, 마법 크리티컬 히트 +3%
    • 5세트 - MP 1분당 42 회복, 회피율 +2%
    • 8세트 - 인간형 타입의 적을 공격시 적에게 10%의 추가데미지, 언데드 타입의 적을 공격시 적에게 10% 추가데미지, 캐스트속도 +2%

3. 2차 크로니클 장비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대략 1/2000에 달하는, 하지만 효율은 확률이 훨씬 더 높은 3차보다 떨어지는 미치고 펄쩍 뛰는 장비

이계 던전 중 개(改)이계 던전(고블린 왕국, 꿈틀대는 성, 란제루스의 개)을 돌아서 얻을 수 있는 장비이다. 던전에서 드랍되는 것 말고도 나탈리아 수에게서 구입하거나 2차 크로니클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10] 공통적으로 이름 맨 뒤에 改가 붙는다.

원래 2차 크로니클 장비는 改라는 이름이 없고, 노멀~마스터 난이도에서는 접두어가 없는 非세트 장비만 나오고, 킹스로드 난이도에서 2차 크로니클 세트 장비 또는 非세트 장비에 '강력한' 이란 접두어가 붙어서 나오는 형식이었다. 후에 만렙이 70으로 확장되면서 파티 평균 레벨이 65를 넘으면 기존의 장비 이름 뒤에 改가 붙은 장비가 드랍되도록 하였고, 기존 장비도 재료를 모아서 改장비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되었다. 패치를 거듭한 현재는 모든 구간에서 '강력한' 改 장비만이 드랍되며 구버전을 改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시스템은 여전히 남아있다. 재료는 광휘의 마석으로 업그레이드권을 나탈리아 수에게서 구매한다. 여기에 세트템은 50개의 차원의 조각을 또 요구한다. 세트템을 모두 구매할 시 필요한 차원의 조각의 갯수는 3123개이다. (무기, 마법석 제외 기준)

2차 크로니클 세트 장비는 고유한 이름과 세트 옵션이 있고 일반적인 2차 크로니클 장비에 비해 더 높은 스킬 강화 능력을 보여준다. 나탈리아 수가 세트아이템 전 부위를 판매를 하고 있으며 改이계 던전에서 드랍되는 차원의 조각으로 구입할 수 있고,[11] 시모나의 업적 퀘스트를 통해 목걸이와 신발을 얻을 수 있다. 각 직업마다 셋트 아이템이 3~4종류씩 존재하며 셋트마다 성향에 차이를 두어 개성있는 세팅을 하도록 배려해 놓았다. 하지만... 실상은 변태적으로 낮은 드랍률 때문에 던전드랍으로 얻는 건 꿈도 꾸지 말고 차조를 모아 구매하는게 차라리 속편하다.
또한 강화로 파괴, 또는 해체기로 해체시 공허의 마석이 나온다. 다만 NPC 해체기에 맡기면 혼돈의 마석이 나오니 주의.

여담으로 생긴게 1차 크로니클보다 멋있지 않다.라는 게 중론.

2013년 12월 12일자로 2차 크로니클에 세트한정으로 보조장비와 마법석이 추가되었다.

위에서 말했듯이 스킬별로 장비가 존재하는지라 양이 너무 많다고 판단했는지 여귀검부터는 장비 숫자를 대폭 줄이고있다. 나이트 역시 엘븐나이트와 카오스가 스킬이 많은데 그 많은 스킬들 중 장비로 나온건 둘다 5개뿐이다.

이후 쓰레기OF잉여로 평가받던 "강력한 확대의 스패로우 팩토리" 아이템군이 삭제되어 쓸모없는 확대체이서, 흡혈 프렌지등의 잉여 크로니클도 삭제될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3.1. 2차 일반 크로니클 장비의 특성 종류

일반 장비는 공통적으로 "강력한 (특성 이름)의 (부위 이름):(스킬 이름)改"라는 이름을 가진다.

  • 맹공 : 쿨타임과 MP 소모를 줄여준다.푸기
  • 일격 : 공격력이 증가한다.붉기
  • 확장 : 스핏파이어의 탄버프 스킬의 발사수 1증가
  • 특성 : 각종 특성이 증가한다.[12]
  • 급습 : 다단 히트성 스킬의 히트 수가 증가한다. [13]
  • 확대 : 스킬 범위가 확대된다.[14]
  • 신속 : 스킬시전시 이동속도가 상승하거나, 절반의 일격+맹공의 효과를 가진다.
  • 유지 : 지속시간이 증가한다.
  • 기민 : 속도가 빨라진다. [15]
  • 효율 : MP소모가 감소한다.
  • 강화 : 소환 스킬의 체력 상승[16], 버프 효과 상승[17]
  • 흡혈 : 최대 HP 흡수량 증가(프렌지 전용)

4. 3차 크로니클 장비

2011년 2월 17일 등장

신규 이계 던전에서 드랍되는 일반 장비는 "균열된 차원의 장비 - (전직명)"이라는 이름으로 드랍 된다.(ex : 균열된 차원의 마법석 - 런처) 新이계 던전에서 드랍되는 재료 아이템 '차원의 조각'으로 루드밀라에게 구매할 수도 있다. 세트템을 모두 구매할 시 필요한 차원의 조각의 갯수는 3474개이다. (무기, 마법석 제외)

이 장비 자체에는 옵션이 없지만 여기에 신규 이계던전에서 드랍되는 차원의 붉은/푸른/녹색 의 기운으로 아이템에 옵션을 부여할 수 있다. 각각의 기운은 일격/맹공/특성 효과로 나뉘어진다. 녹색의 경우 히트수 증가, 적색은 공격력 증가 청색은 쿨타임 감소, 지속시간 증가 등 스킬별로 효과가 천차만별. 몇몇은 최종 병기급으로 강력하지만 몇몇은 쓰레기(...)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니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차원의 기운 역시 루드밀라에게 각각 차원의 조각 10개로 구매 가능.

기운 부여는 자신의 직업에 맞는 아이템에만 2번까지 가능하며 실패시 장비가 파괴된다. 다만, 첫번째 부여는 무조건 성공. 2번째 부여는 같은 기운/다른 스킬 혹은 다른 기운인 경우에만 가능하다. 12/12일부로 익스퍼트 난이도 이상에선 낮은 확률로 완성된 차원의 붉은/푸른/녹색 의 기운이라는 이름으로 무조건 부여에 성공하는 그러니까 2차 부여시에도 100% 성공하는 기운이 따로 드랍될 수 있다. 다만 완성된 차원의 기운은 루드밀라한테서 구입이 불가능하다.

차원의 기운 부여를 실패할 시 차원의 조각이 나오는 것을 이용하여 차원의 조각을 얻어내는 꼼수도 있다. 자신의 크로니클 장비와 중복되는 부위를 얻게 되거나 크로니클 세트를 얻어 부위를 교체할 경우에 유용한 방법. 강화수치가 높을수록 차조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그냥 터뜨리는 것보다는 어느 정도 강화를 한 뒤에 터뜨리는 게 좋다. 다만 강화를 하다가 돈이 예기치 못한 적자가 날 수도 있는 데다 기껏 강화를 했는데도 부여가 성공하면 슬퍼지니(...) 적당히 강화하자. 대체로 6강에서 터뜨리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다. 기운 부여 실패 시 나오는 차조는 0강부터 9강까지 1 > 2 > 3 > 4 > 5 > 6 > 8 > 10 > 12 > 13개.

2차 크로니클처럼 3차 크로니클 역시 세트 장비가 존재한다. 한때 2차와 달리 보조장비, 마법석까지 합쳐서 11부위가 존재했으며 그때도 효과는 지금과 같이 3/6/9세트로 붙었다. 몇몇 3차 크로니클 세트 장비의 경우 기존의 2차 크로니클 세트 장비와 조합시의 효과가 매우 쩔어주므로 유저 자신이 다시는 이계에 오지 않겠다고 마음 먹지않는 이상 현재 보유중인 2차 크로니클 아이템을 성급하게 갈아버리는 짓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세트 아이템 전 부위를 신궁 루드밀라가 팔며,[18] 업적 퀘스트로 목걸이 1개를 얻을 수 있다.

2차 크로니클과 다르게 직업군별로만 착용가능하다.(ex: 나온 아이템이 퇴마사용이면 프리스트 계열만 착용가능) 그래도 모든 부위를 npc에게 살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 그 차조로 셋템을 사세요 2차 크로니클과 같이 강화로 파괴, 또는 유저의 해체기로 해체시 공허의 마석이 나온다.

크로니클 장비중 2차 크로니클 장비와 더불어 항마가 가장 높기 때문에[19] 이계 던전을 돌 때 가장 중요한 장비. 11부위를 2차/3차 크로니클로 전부 맞출 경우 약 105~110의 항마를 얻게 된다.

4.1. 이질적인 면역의 크로니클 장비들

시간의 문 업데이트 이후 얻을 수 없게 된, 다른 옵션은 일절 보이지 않고 항마력 위주의 성능을 가지는 크로니클 장비다. 신이계를 돌 때야 관련 업적 퀘스트를 할 수 있는 주제에 이쪽 장비들은 전부 착용시 항마력이 401[20]이 된다. 여러모로 시대착오적인 물건. 잡항이라도 改이계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낫다.

퀘스트를 진행할 때 돌아야 되는 던전은 아래와 같다. 네임드 몬스터와 보스에게서 퀘스트 아이템을 1개 습득해야 했지만 당연히 한 번에 주지는 않았다.

유일하게 '광휘의 완장'(보조장비)와 '항마석'(마법석)의 경우 밀봉된 상태로 받아 거래를 할 수 있었는데, 각각 3차 세트 아이템 보조장비/마법석의 재료로 사용되기 때문. 퀘스트를 통해서 받기엔 선행 퀘스트가 너무 손실이 큰 반면 다른 부위와 다르게 반복 퀘스트로 다시 받을 수 있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 시간의 문 업데이트 이후로는 클론터가 차원의 조각을 받고 판매 중이며, 교환이 가능하...였으나... 크로니클 패치 이후 교환불가가 되어 버렸다. [21]

였지만... 이질적인 면역의 장비들의 입지는 대전이 후 추가된 '항마의 반지'가 가져갔다. 레벨 70에 수행하게 되는 이계 업적 퀘스트를 시작하자마자 받을 수 있으며, 항마력이 10이므로 딱 노말 난이도 입문용. 아무것도 안 하고 공짜로 얻을 수 있지만 항마력 11짜리 잡항 반지 먹자마자 버려지기 마련이다.

여담으로 광휘의 완장과 항마석은 던파 내에서 몇 안되는 무게가 없는 장비아이템이다.

5. 세트 아이템

고유의 이름을 가진 세트 아이템. 각 장비엔 스킬 강화 효과가 없지만 3/6/9 세트 단위로 여러 스킬을 한꺼번에 강화시켜준다. 하드/울티메이트에서만 드랍되며 위에서 말했듯 차원의 조각으로 원하는 부위를 NPC에게서 살 수 있다. 여러 스킬들을 상당히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특정 직업군[22]을 제외한다면 최종 세팅으로 꼽히고 있다.

참고로 세트 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 필요한 차원의 조각 개수는 다음과 같다.
부위2차 세트 아이템
(판매 NPC : 나탈리아 수)
3차 세트 아이템
(판매 NPC : 신궁 루드밀라)
상의, 하의398443
어깨, 벨트, 신발341379
목걸이, 팔찌, 반지283315
보조장비455506
마법석513570
무기570634

현재까지 등장한 각 직종의 2차 및 3차 크로니클 세트와 3차 크로니클 일반 장비의 녹색 차원의 기운에 관한 정보는 이 문서 상단의 표에서 해당 직업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또는 해당 세트의 세트명을 입력할 경우 해당 직업의 '크로니클 장비/직업명' 항목으로 넘어갈 수 있다.

6. 논란

위 항목에 서술되었듯 현재 크리에이터와 다크나이트를 제외한 절대다수의 캐릭터들은 방어구를 크로니클 주축으로 세팅하는 직업이 다수인데, 현재 던파에서 가장 스킬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세트 아이템이 크로니클 아이템이다 보니 어쩌면' ''에픽 아이템 이상으로''' 크로니클 아이템에 대한 부분은 유저들 대다수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밸런싱 팀 입장에서는 해당 크로니클 아이템간 균형을 잡기 위해 크로니클 9세팅이 끝난 것을 기준으로 잡아서 밸런싱을 하는데 유저들도 이에는 암묵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문제는 캐릭터 개편을 통해 고칠만할 부분이 크로니클 개편을 통해 크로니클 장비에 붙어나오거나, 지나치게 특화된 옵션이 붙어 반대로 캐릭터 자체 성능의 개편이 미뤄지는 경우가 있다는 것. 때문에 일부 캐릭터는 크로니클 유무에 따른 성능차가 극명하다 못해 에픽이나 레전더리로도 대체 불가능한 수준이 되어버리며 크로니클 9세트에서 성장이 멈춰버리는, 즉 더 이상의 유의미한 템 파밍 컨텐츠가 사라지는 안습한 상태가 된다. 대표적인 예로는 아이스 플라워 헬의 피어스 오브 아이스 강화 효율이 넘사벽인 빙결사가 있다. 크로니클 빨로 인식은 나쁘지 않지만 그에 비해 실 성능이 매우 낮으며, 그러면서도 인식 탓에 밸런스 패치 대상에서 빗겨나가곤 한다. 12리버에 9셋으로 던전 다 씹어먹는다고 말하고 다니는 사람 중에 안톤에 같이 가주는 사람이 하나도 없다고 카더라[23]

이런 상황에 대한 유저들의 반발심은 2014년 10월 말 네오플이 예정했던 대규모 크로니클 개편안이 개발자 노트에 올라오고 나서 확연히 드러났다. 당시 네오플이 퍼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한 내용은 캐릭터 자체의 문제로 꼽히던 부분을 크로니클 장비로 덮어 씌우려는 식이었고, 그럼에도 오히려 개악되었다고 할만한 것이 8할 이상이었기 때문에(...) 엄청난 욕만 먹고 백지화 되었다.

사실 이런 특정 세트에만 지나치게 의존적인 모습은 타 게임에서 비슷한 예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기이한 현상인데, 이는 앞서 말했듯 다수의 스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크로니클 세트의 특성에 기인한 것이다. 물론 현재의 크로니클 위주의 구조를 유저들이 쉽게 납득한 점은 완전 교환불가에다 랜덤으로 드롭되어, 원하는 셋템을 모으는 데에 몇 달 몇 년이 걸릴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즉 그 성능에 비례하여 시간을 들여야 한다는 것.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9셋을 갖춘 캐릭터들이 많아지면서 밸런스 기준도 크로니클 풀셋을 기반으로 정해지는 경향이 있고, 이에 따라 신규 유저들과 기존 유저들 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크로니클 세트 아이템의 입수 난이도를 상당히 낮추면서[24] 논란이 생기고 있다. 9셋을 갖췄지만 캐릭터 이해도나 실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우나, 에픽/레전더리에 비해 금전 소모량이 적은 크로니클 아이템을 기준으로만 캐릭터를 따지는 경우가 주요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후자의 경우 낮잡아 크로니클충이라 일컬어지며, 특정 캐릭터의 밸런스에 대해 논할 때 마찰을 많이 일으킨다.
----
  • [1] 에픽등급은 원샷 초월의돌이 있어서 절대로 불허하진 않는다.
  • [2] 물론 크로니클은 상위호환인 세트 전부위중 한부위 선택 상자를 이벤트로 풀어주기때문에 초월의 돌이 이벤트로 풀 필요가 없는 점도 한몫 한다.
  • [3] 다른 등급에도 없지는 않지만 에픽이나 레전더리 중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수가 적다.
  • [4] 물론 크로니클 상위 방어구로 에픽이 있긴 하지만, 에픽 세트 맞출때까지 하루에 수천만 골드씩을 쏟아부으며 최소 몇십일, 최대 몇백일 동안 돌만한 재력을 갖춘 이가 서버에 몇명있겠는가? 때문에 대다수의 유저에게 이러한 에픽 방어구 풀셋은 말그대로 꿈에 불과하지, 일반적이고 현실적으로 쉽게 이룰 수 있는 세팅이 결코 아니다.물론 해내는 사람이 꼭 한둘 있다
  • [5] 최대 86레벨까지 올라간다.
  • [6] 크루세이더의 경우를 예로 들면, 방어구에는 정신력 수치도 붙어 있으나 업그레이드 시에는 모든 판금 방어구에 공통적으로 붙은 물리 방어력, 힘, 지능, 체력만 늘어난다.
  • [7] 당시 끝판 장비였던 테라나이트 무기 & 악세서리 보다 더하면 더했지 못하지 않은 노가다로 그나마 가장 얻기 쉬운 반지만 해도 얼음궁전을 하루에 몇 번씩 한 달 내내 돌아야했다.
  • [8] 이전에는 45제 에픽 수준으로 책정돼 있었다. 던파혁신 패치 때 일반 구 이계던전을 삭제하고 改이계부터 돌게 되면서 상향된 상태.
  • [9] 자신이 소환사등의 증추뎀 미 적용 직업이 아니면 이계셋 이전까지 이걸로 버텨도 된다.패왕의 계약 적용시 50레벨부터 입을텐데,50-63까지 적들은 대부분 인간형이고 64~66까진 없으나 67~70까진 다시 인간형 적들이 넘쳐난다.
  • [10] 목걸이, 신발 한정
  • [11] 대전이 패치로 전 부위를 판매하도록 바뀌었다. 다만 기존에 팔던 신발,하의 및 로테이션으로 팔았을때보다 차조 요구량이 늘어났다.
  • [12] ex) 라이트닝 댄스 공격횟수 1회 증가
  • [13] ex) 레이징 퓨리 히트 수 1 증가)
  • [14] 예외로 확대 닐스는 공격횟수를 증가시키고 사격쿨타임을 감소시킴
  • [15] ex) 레이저 라이플 충전시간 감소
  • [16] ex) 넨가드.낙뢰부
  • [17] ex) 힐윈드, 천상의 하모니
  • [18] 대전이 패치로 일부 장비 판매 및 로테이션 판매에서 전 부위 판매로 바뀌었다. 이쪽도 마찬가지로 전보다 차조 요구량이 늘어났다.
  • [19] 무기는 약간 예외적으로 일반 장비보다 세트 장비가 4정도 높다.
  • [20] 시간의 문 이후의 항마력 수치는 이질적인 면역의 장비 9부위 55 + 광휘의 완장 & 항마석 5 = 총합 60. 시간의 문 이전엔 개킹이라도 억지로 갈 수 있을 정도의 항마력을 지니고 있었지만 시간의 문 이후로는 하드는 어림도 없게 되었다.
  • [21] 재미있는 것은 아직도 경매장에는 교환가능한 광휘의 완장과 항마석이 남아있다. 그리고, 3차 셋트 크로니클 제작 시 강화/증폭 수치가 일정 수준 보정되어 합성된다. 따라서 고증폭 완장과 항마석은 가격이 비싼 편.
  • [22] 예로 예전 사령술사. 改이계에서 나오는 "강력한 일격의 발라크르" 장비가 스위칭용이지만 최종 세팅이었다.그외에도 남스커 등 여러직업이 있다.
  • [23] 물론 캐릭터도 사기에 셋템도 사기고 에픽 레전더리 효율도 좋은 쿠노이치 같은 돌연변이도 존재한다.(...)
  • [24] NPC에게 특정 재료 아이템으로 구매할 수 있던 것이 2부위에 불과 했던 것이 로테이션으로 1부위 추가되고, 나중에는 아예 전부위 상시 판매로 바뀌었다. 여기에 마일리지를 통해 차원의 조각을 대량으로 얻을 수 있게 되자 현금만으로 9세트를 맞추는 사람들까지 나오게 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13:38:09
Processing time 0.156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