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크로니클(영화)


초능력을 가진 자가 모두 영웅은 아니다.
- 한국에서의 영화 카피

Not all heroes are super.
"모든 영웅이 초능력자는 아니다." 영웅의 자질을 좌우하는 것은 초능력이 아니라는 뜻.[1] - 북미의 영화 카피

Boys will be boys.
"남자애들 하는 짓이 다 그렇지" - 북미의 영화 카피

2012년에 개봉한 미국SF영화

조시 트랭크 감독의 83분짜리 영화이며, 대한민국에서는 2012년 3월 15일 개봉했다.

3명의 10대들이 초능력을 얻게 되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파운드 푸티지 형식으로 만든 영화로 기존의 초능력물과는 줄거리에서 다른 양상을 보인다.


Contents

1. 시놉시스
2. 크레딧
3. 스토리
4. 아키라와 크로니클
5. 기타

1. 시놉시스

고교생인 앤드루 디트머는 부상으로 은퇴한 전직 소방관이자 알코올 중독자인 아버지로부터 학대를 받으면서 병든 어머니를 돌보던 내성적인 소년이었다. 그런 그는 자신과 자기 주위의 환경을 캠코더로 촬영하면서 자신만의 세계에 몰두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사촌인 맷 게레티와 함께 파티에 간 앤드루는 학교의 인기남이자 학생회장 후보인 스티브 몽고메리 및 맷과 함께 그 둘이 숲속의 공터에 발견한 지하로 통하는 동굴에 들어가게 된다. 거기서 그들은 빛을 내는 정체불명의 물체에 접근하게 되고, 그 물체가 내뿜는 에너지에 휘말려 기절하게 된다.

그 사건 이후 셋은 염력을 얻어 사람들을 놀래키거나 초능력을 쓰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던 어느 날, 셋은 차를 타고 돌아가는 길에 자신들 뒤에서 빨리 갈 것을 재촉하는 운전자를 만난다. 앤드루는 장난으로 그 운전자가 탄 차량에 초능력을 써서 차를 가드레일 밖 호수로 추락시켜 버린다. 그 사건으로 운전자가 다치자 충격을 받은 맷과 스티브는 앞으로는 자신들 이외의 타인들에게는 초능력의 사용을 금지하고, 초능력은 타인이 보지 않는 데서만 쓰기로 규칙을 정하지만 앤드루는 이를 거부한다. 초능력을 통해 암울했던 생활이 바뀐 그로서는 초능력의 매력에 깊이 심취했기 때문이었다. 사고 이후에도 하늘을 비행하는 등 초능력을 가지고 놀며 우정을 쌓게 된다.

그 무렵, 그들은 자신들이 초능력을 쓰면 쓸수록 초능력이 더욱 더 강력해지며, 점점 이를 통제하기가 힘들어진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한편, 가정과 학교에서 갖은 폭력과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앤드루는 점점 이상행동을 보이면서 폭주하기 시작하는데...

2. 크레딧

감독 및 각본
Josh Trank 감독 및 각본
Max Landis 각본

주연
Alex Russell Matt Garetty
Dane DeHaan Andrew Detmer
Michael B. Jordon Steve Montgomery
Michael Kelly Richard Detmer

조연
Adrian Collins Costly
Anna Wood Monica
Armand Aucamp Austin
Ashley Hinshaw Casey Letter
Bo Petersen Karen Detmer
Crystal-Donna Roberts Samantha
Grant Powell Howard
Luke Tyler Sean
Lynita Crofford Casey's Mom
Michael Kelly Richard Detmer
Nicole Bailey Cala
Rudi Malcolm Wayne

제작
Adam Schroeder Producer
Greig Buckle Line Producer: South Africa
James Dodson Executive Producer
John Davis Producer
Katie Shapiro Associate Producer


3. 스토리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실제 스토리는 위의 시놉시스와는 약간 차이가 있다. 전반부는 거의 비슷하지만 중반부부터 차이가 있는데 초능력이 쓰면 쓸수록 점차 강해진 것은 맞지만 통제 불능으로 치닫지는 않는다. 단지 앤드루가 힘에 심취하고 거듭되는 불운한 사건으로 폭주했을 뿐이다.

규칙의 경우 앤드루가 사고를 치고난 후, 초능력에 대한 규칙은 흥분한 맷이 혼자 정하고 그 규칙을 거부하는 앤드루에게 강요를 거듭한다. 스티브는 마지못해 동의하며, 맷에게 보호를 받아온 앤드루 역시 강요에 못 이겨 동의하게 된다. 그리고 작중 맷이 강조한 규칙은 사람에게는 쓰지 말 것. 화가 났을 때는 쓰지 말 것. 둘 뿐이다.[2]

그리고 정작 이 규칙을 깨자고 종용한 건 스티브였다. 스티브는 겉도는 앤드루에게 자신감을 주기 위해[3] 장기자랑에서 이 초능력을 사용하자고 앤드루를 꼬시고, 앤드루는 머뭇거리다가 결국 넘어가게 된다. 그리고 장기자랑에서 초능력을 사용한 마술쇼를 벌여 인기를 얻게 된다. 그대로 파티에 참가한 앤드루는 동정을 버릴 찬스를 얻게 되지만, 거사를 치르던 중 토하게 되고 그대로 여자[4]에게 버림 받는다.

앤드루의 아버지는 약값도 없는데 비싼 캠코더나 가지고 논다며 앤드루를 학대하고 스티브와 맷이 너를 진정한 친구로 여기는 게 아니라 업신여기는 것 뿐이라는 말을 해버린다.[5][6] 그러면서 "내 돈은 네 엄마 약값이랑 네 학비로 다 들어간다고!"하는데 미국에서 공립학교는 공짜다(...) 이 인간이 얼마나 애 양육에 신경 안 쓰는지 나타나는 부분. 앤드류가 빡쳐서 "학비라뇨?! 공립학교는 학비 안내 이 멍청아!"라고 일갈하자, 자길 멍청이라 불렀다고 마구 패는데 참다 못한 앤드루는 아버지를 초능력으로 패대기 치고 하늘로 올라가 주체하지 못할 화를 초능력을 폭주시킨다. 이 때 맷과 스티브도 앤드루가 폭주하는 영향이 미쳐 고주파음이 들리고 코피가 흐르며 앤드루의 목소리가 들린다. 스티브는 앤드루를 찾아와 대화를 시도하지만 무의식적으로 폭주한 앤드루의 초능력에 의해 벼락을 맞아 죽는다.

스티브의 죽음이 초능력에 의한 것임을 아는 맷은 앤드루에게 진실을 요구하지만 앤드루는 대화를 거부하고 혼자로 돌아가게 된다. 이 와중에 앤드루를 자신을 괴롭히던 일당에게 감정적으로 초능력을 사용한다. 위에서 언급된 구토 사건 이후 학교에서 낙인이 찍혀 여자애들도 이상한 눈빛으로 쳐다보는 등 학교생활이 더 괴로워진다. 이에 빡쳐 평상시 자신을 괴롭히던 양아치 일당의 우두머리 "웨인"을 불러세운 후 염력으로 생니를 세개나 뽑아버린다. 그러면서 스스로에게 "사자가 가젤을 죽이고 죄책감에 시달리는거 봤어?"라면서 자신을 "정점 포식자(apex predator:먹이사슬의 정점에 선 포식자)"라고 말하는 등 점점 더 맛이 간다.
맷은 학교에서 양아치들에게 초능력을 쓴 일을 갖고 그를 추긍하지만 그는 "날 내버려두라"고 한다. 참다못해 앤드루에게 주먹다짐이라도 해보려던 맷은 앤드루가 초능력을 써서 자신을 제압하자[7] 앤드루를 버리고 떠나간다.

어머니의 통증이 심해지자 있는 돈을 긁어모아 약을 사러간 앤드루는 돈이 없으니 약을 못 준다는 약사의 말을 듣고 분노. 모자란 돈을 마련하기 위해 아버지가 입었던 소방관 제복을 입고 초능력으로 양아치들에게 돈을 뺏고, 그래도 부족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 주유소를 털었으나 점원이 산탄총을 들고 나온 걸 튕겨내다가 주유소가 폭발해서 화상을 입고 병원에 실려간다. 이 상황에서 앤드루를 찾아온 아버지는 어머니가 죽었다는 것을 알리고, 강도짓하다 입원해 있는 줄도 모르고 아들내미 찾아다니다가 어머니는 혼자 죽게 되었음을 앤드루에게 원망한다.(참고로 어머니의 병은 작품 내내 굉장히 고통스러운 병으로 표현된다.) 의식이 없던 상태의 앤드루에게 어머니의 죽음마저 책망하는 순간[8], 갑자기 의식을 찾은 앤드루가 분노에 초능력을 폭주시킨다.

여자친구네 집에서 남동생(으로 보이는)의 생일파티를 벌이던 맷은 또다시 코피를 흘리고, 앤드루의 목소리를 듣는다. 그리고 병원에서 폭발 사고가 벌어졌다는 뉴스를 보고 앤드루를 말리러 병원으로 가 앤드루가 죽이려고 던져버린 앤드루의 아버지를 구하고[9], 앤드루를 설득하려고 한다. 하지만 분노에 가득찬 앤드루는 맷을 부정, 도시를 다 해집어 놓으며 폭주하고, 결국 맷은 울부짓던 앤드루 뒤에 있던 조각상에서 창을 움직여 앤드루를 죽이게 된다.[10]

앤드루가 죽은 뒤 맷은 앤드루가 남긴 캠코더를 들고 생전 앤드루가 오고 싶어했던 티벳에 와 캠코더를 켜고 티벳의 설산과 사원을 담고, 앤드루에게 미처 못했던 본심을 고백한 뒤 작별인사를 하고 떠나간다.

4. 아키라와 크로니클

오토모 카츠히로AKIRA와 영화 크로니클이 비슷하지 않냐는 의견들이 많이 올라왔다. 공통점을 예를 들어보자면...

  • 아키라 : 아키라에서 테츠오는 잘나가는(?) 친구 카네다에게 열등감을 가진다.
    크로니클 : 앤드루는 잘나가는[11] 사촌인 맷에 대해 열등감을 가진다.

  • 아키라 : 테츠오는 친구인 야마가타를 초능력으로 죽인다.
    크로니클 : 앤드루는 친구인 스티브를 초능력으로 죽인다.

  • 아키라 : 테츠오는 병원에서 제지를 뚫고 탈출하여 난동을 부리고 헬기를 떨군다.
    크로니클 : 앤드루는 병원에서 탈출하여 난동을 부리고 헬기를 떨군다.

  • 아키라 : 테츠오는 위성 sol의 공격으로 오른팔을 잃는다.
    크로니클 : 앤드루는 오른팔에 부상을 당한다.

  • 아키라 : 테츠오는 카네다와 1:1대결을 벌이다 죽는다.
    크로니클 : 앤드루는 맷과 싸우다 죽는다.

씨네21의 김도훈 평론가도 20자평가에서 "유튜브 세대의 <아키라>"라고 평하기도 했다.

아니나 다를까 감독 조시 트랭크가 열렬 아키라 덕후였던것. 촬영 전 주연배우들한테 아키라를 꼭 보라고 권유하기도 했고, 트랭크 감독 본인도 주인공 앤드루를 나의 미국판 테츠오라고 불렀다고 할정도.(테츠오는 아키라의 주인공)

이외에도 엑스파일에서도 아키라를 오마주한 에피소드가 있었는데, 7부 5화 "Rush"라는 에피소드를 보면 한 청소년이 초능력을 얻고 자신을 얕보던 이들에게 무자비한 복수를 하는 에피소드가 있다. 그리고 결국에 같이 초능력을 얻은 청소년의 친구가 같이 자살을 하면서 끝난다.

5. 기타

초능력을 가지게 된 소년들에 대한 이야기를 소재로 한 영화지만, 광고 카피처럼 영웅과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망가져가는 소년의 이야기를 다뤘다. 대인 관계, 가정 환경으로 인해 망가져 버린 소년이 강대한 힘을 얻었을 때 벌어지는 폭주가 영화의 중심이며, 관객에게 여러가지를 생각해보게 한다. 슈퍼맨이라기 보단 한국 독립영화 《파수꾼》이나 총기난사 사건을 소재로한 《엘리펀트》를 보는듯한 느낌. 캠퍼스의 왕따, 초능력, 가정학대, 폭주라는 흐름은 《캐리》와 비슷하다.[12]

앤드루의 죽음이 약간 애매하게 표현되었다. 흔히 영화상의 즉사 부위인 머리, 심장, 목이 상하거나, 두동강 나거나 하지 않고 몸 한가운데를 관통되는 것으로 마지막이었는데 애초에 병원에서 깨어난 것부터가 초능력적인 상황이라는 연출이 있었기 때문. 맷은 앤드루를 찌르고 그대로 도망가 버려서 그 이후의 상황도 나타나지 않는다.

1200만 달러라는 저예산으로 만들어져 미국에서 6457만 달러를 벌어들였고 해외 6200만 달러까지 모두 1억 2600만 달러라는 상당한 흥행을 거둬들였다. 하지만 한국에선 전국 38만 4천 관객에 그치며 잊혀져버렸다...

당시 무명이였던 데인 드한이 본격적으로 주목받게 된 영화다. 또한 드한 특유의 고독한 반항아 이미지가 시작된 영화기도. 이클 B. 조던도 이 영화로 이름을 얻어 단독 주연작인 스카 그랜트의 어떤 하루로 인정받았다.
----
  • [1] 한국판 카피와 미묘하게 다른데, 에이전트 오브 쉴드랑 카피가 겹친다.
  • [2] 사람이 보지 않는 데서 쓰자는 말은 하지만 그렇게까지 중요시하지는 않는다.
  • [3] 전체적인 묘사가 캠코더가 녹화한 시점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추측.
  • [4] 참고로 이 여성 역을 맡은 배우 애나 우드는 다름아닌 앤드루 역을 맡은 데인 드한아내이다.(...)
  • [5] 아버지란 작자는 소방수로 일하다 다쳐서 받은 보험금으로 먹고사는 백수인데, 허구헌날 술쳐먹고 애 패는게 일인 주제에 남탓만 한다. 이 장면 직전에도 아내가 아파서 비명을 지르고 앤드류가 애타게 찾는데 듣는 척도 안했다.
  • [6] 안 그래도 앤드루는 친구 둘에게 열등감을 갖고 있었다. 스티브는 학교 최고의 인기인 중 하나이며 맷은 그 정도는 아니지만 왕따에 가까운 앤드루와 달리 사교성도 좋고 연애도, 학교생활을 잘한다. 원래 맷과 앤드루는 사촌지간이었지만 어렸을때와 달리 고등학교때는 그리 친하지 않았다. 실제로 작품 초반엔 맷이 차만 태워주고 하루종일 앤드루 혼자 지낸다. 작품 중반부에 셋이 절친이 된 후, 앤드루가 조심스럽게 맷에게 "너 나 좋아하는거 맞지?"라도 물어보는데 그에게 새삼 동정심이 드는 장면.
  • [7] 초능력을 처음 얻었을때부터 앤드류가 다른 둘에 비해 더 능숙하게 사용하는 묘사가 있다. 염력으로 공을 받아내는 연습을 할때 다른 둘은 빨리 던지고 받지 못했으나 앤드루는 처음부터 (장난치려고) 전력으로 던진 공을 받아낸다. 또한 염력으로 레고를 쌓을때 맷은 레고 두 조각을 쌓는것도 못하겠다며 포기하지만 앤드루는 손짓 몇번 하더니 순식간에 탑을 만들어버린다. 맷은 장난스럽게 "너 싫어 인마"하면서 탑을 뽀개버린다.
  • [8] 아버지가 처음 조용히 경찰들에게 "아들과 잠깐 둘만 있게 해주겠소"하고 앤드류의 곁에서 오열할때까지만 해도 그가 갱생한 것처럼 보이지만, 갑자기 아내의 죽음을 알리더니 앤드류에게 마구 욕을 하며 "일어나서 나한테 사과해!"라고 강요한다. 이때 "네가 싸돌아다니는 동안 내가 항상 그녀 곁에 있었는데, 하필 네놈 때문에 집에 없는 날에..."라고 원망하는데 어이가 없는건 정작 싸돌아다니면서 술쳐먹고 다닌건 아버지고 그동안 어머니를 돌본건 앤드류다. 이 사건 며칠 전에 어머니가 발작할때 앤드류가 아버지를 애타게 찾을때 이놈은 앤드류 방을 뒤지고 있었다. 이따위 놈 밑에서 크니 애가 제대로 클리가...
  • [9] 원래 영화 제작자는 이 장면에서 앤드루가 거미를 분해한 것처럼 아버지의 사지를 분해시킬려고 했으나, PG-13 등급을 받기 위해서 장면을 삭제했다고 한다.
  • [10] 이 최후의 폭주 당시 옆 건물을 무너뜨릴 듯한 기세였는데, 맷은 자신이 막지 못하면 수많은 사람들이 몰살당할 것이기 때문에 눈물을 머금고 앤드루를 죽인 것.
  • [11] 사실 맷 역시 학교를 나가지 않는 등 작품 내에서 드러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는 묘사가 있지만 활발하고 붙임성 좋은 성격, 앤드루보다 훨씬 좋은 인간관계 등 여러모로 앤드루에 비해 긍정적으로 묘사된다.
  • [12] 아이러니하게도 맷 역의 알렉스 러셀은 캐리 리메이크에선 왕따 주동자로 나온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5 21:40:52
Processing time 0.196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