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크로스본 건담

last modified: 2014-05-30 19:15:29 by Contributors

Contents

1.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작품인 기동전사 크로스본 건담을 줄여서 부르는 명칭.
2. 위에서 나오는 동명의 건담타입 모빌슈트.
2.1. 사양
2.2. 개요
2.3. 바리에이션

1.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작품인 기동전사 크로스본 건담을 줄여서 부르는 명칭.

2. 위에서 나오는 동명의 건담타입 모빌슈트.


2.1. 사양

신장 : 15.9m
중량 : 9.5t(풀장비시 24.8t)
제네레이터 출력 : 5280kw
아포지모터 : 34개
스라스터 추력 : 25t ×4
무장 : 발칸포 2문 빔사벨 2기 히트 대거 2기 시저 앵커 2기 브랜드 마커(빔 실드) 2기 버스터 건 1정 빔잔버 1기

2.2. 개요

형식번호는 XM-X1~X3(원래 형식 번호는 F-97). 우주 해적 로스본 뱅가드에서 운용하는 건담으로 총 세기가 존재한다. 간이 생산형으로 플린트라는 기체도 있다. 제작은 사나리가 담당했다. 디자인은 하세가와 유이치, 클린업을 카토키 하지메가 담당했다. 카토키가 디자인한 V건담과의 정합성을 위해서인듯 싶으며, 실제로 세부적인 유사점이 다수 존재한다. 원래는 기동무투전 G건담에 등장할 뻔 한 디자인을 가져다 쓴 것.
처음부터 목성의 고중력환경에 맞춰서 개발되었으며 정식형식번호는 F-97로 지구연방에 대한 눈치때문에 XM-X[1]의 제식번호를 사용한다. MG 건프라에서는 건담 F91의 프레임을 일부 유용한 것을 볼 수 있다.[2]
최대의 특징은 고유의 X자형 스라스터로 목성의 고중력 환경에서 만족스러운 기동을 하기 위하여 추력을 강화한 결과이다.
이것은 기체의 각부에 아포지모터를 달아서 자세제어를 행할 경우, 각각의 아는 추력을 극대화시키야 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각부의 크기를 대형화할 수 밖에 없고, 그에 따라서 기체의 자세제어와 추진을 복수의 아포지모터에 의존하기보다는 강력하고 방향의 전환이 가능한 대형 스라스터로 행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결론하에 제작되었다.
이 X자형 스라스터는 본체가 아니라 기체의 코어 파이터의 주추진장치이기도 하며 또한 무장의 설계는 당시의 제식MS의 대부분이 빔 실드를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빔 실드의 방호능력이 닿지 않는 백병전을 전제로 했다.
크로스본 건담에 백병전용 무장이 많은 것은 그런 이유이며 뛰어난 기동성을 살려서 거리를 좁힌 후, 적의 빔 실드로 방어할 수 없는 근거리에서 적 기체의 무력화를 시도하는 것이 크로스본 건담의 기본운용법이다.
빔라이플을 겸하는 잔버스터[3]는 그러한 크로스본 건담의 설계사상때문에 설사 적이 빔 실드로 방어하더라도 실드채로 적기를 공격할 수 있도록 기존의 빔사벨보다 입자를 가속하는 것으로 위력을 늘려 빔 실드를 찢을 수 있다.
히트 대거는 1년전쟁시절의 MS가 사용하던 히트계열의 병장과는 원리가 달라서 기체 각부 스라스터의 예열로 가열한 것이다. 이것은 건담과 그 파생작품에서 히트 계열의 병장이 빔사벨과 날이 저촉하는 장면을 이론화하기 위하여 히트계열의 병장의 날이 플라즈마라는 설정을 붙이는 병크때문에 발생한 오류.
기체의 전면부에서 발사되는 시저 앵커는 적기에게 타격을 가하거나 붙잡아서 움직임을 봉하는 것이 가능하다.
약점은 소형화에 따라서 기체의 방열기능이 저하된 것으로 대표적인 예가 두부의 덕트면적이 감소함에 따라서 자주 페이스 오픈을 해서 열을 방출해줘야된다는 것이지만 사실 약점이라고 할 정도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작중에서는 실전에서 사용되지 않았으나 더미기구라고 생각되는 장치가 있고 포로가 된 토비아 아로낙스가 X2의 이 장치를 사용하여 탈출하는 장면이 있고 그 밖에도 각기별로 히트 대거의 사출위치가 다른 듯한 장면이 있다.

또다른 특징은 코어 파이터의 합체방식이 수직합체가 아니라 수평이라는 것이고 사나리 제작임에도 코어 파이터에는 크로스본 뱅가드의 기술이 사용되어 목성 제국의 기술로도 해석이 불가능할 정도였고, 그에 따라서 코어 파이터를 잃은 X2는 코어파이터가 탑재되는 자리에 통상 MS용 콕핏 블럭을 탑재하고 성능은 비슷한 수준이지만 사이즈는 훨씬 대형이 되버린 슬러스터를 추가제작하여 장착할 수 밖에 없었다.
사나리의 신예기체인 만큼 당시 지구권내의 MS 중에서는 실로 최강의 기체라고할 만했으나 양산은 되지 않았다.

참고로 X1이 격파되었을 때 새로운 킨케두 나우의 기체후보가 X1의 풀아머 형태와 X4였으나 작가인 하세가와 유이치의 취미로 X1의 풀아머 형태가 등장했고 X4는 하세가와의 개인동인지에서 간략한 러프정도만 발표되었다. 이때 공개된 X4의 디자인은 F99 레코드 브레이커로 유용되었다.

사실 코어유닛은 머리의 해골이라카더라#

----
  • [1] XM은 연방측에서 정한 크로스본 뱅가드계열 기체의 형식번호. C.B 조직내에서 기체들이 실제로 어떤 형식번호인지는 안나온다.
  • [2] 설정상 사나리에서는 기체 개발을 FXX 카테고리로 분류하는데, F7X 시리즈는 지원형 MS, F9X 시리즈는 고성능 고코스트 범용 MS 개발 카테고리다. F97 크로스본 건담 시리즈는 F90, F91의 계보를 잇는 고성능 범용 MS로 개발된 것.
  • [3] 버스터건과 빔잔버를 합체시킨 것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5-30 19:15:29
Processing time 0.055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