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크로스본 건담 X2



이 항목은 흑봉으로도 들어올수 있다.캡파때문에?

1. 제원 정보

형식번호 XM-X2 (F97)
© Uploaded by Denbo786 from Wikia
기체명 크로스본 건담 X-2
기체 종류 프로토타입 기반 모빌슈트
제작자 사나리
(SNRI, Strategic Naval Research Institute)
사용자 크로스 본 뱅가드
발주시기 우주세기 133년
조종방식 코어 블록 타입. 코어 파이터 내부의 콕핏에 파일럿만 탑승.
(리니어 시트, 전방위 모니터 내장)
전고 머리높이 15.9 미터
자체중량 9.5톤
최대중량 24.8톤
장갑재질 건다리움 합금 / 세라믹 복합재질
에너지원 미노프스키 타입 초소형 핵융합로
(에너지 레이트 5280 kW)
추진력 로켓 슬러스터 4 x 25000-30000 kg
버니어 슬러스터/아포지 모터 34개
슬러스터 성능 최대 가속력 4.03-4.84 G
전용 장비 센서
더미 발사기 - 손에 장비
특수무기 조준센서 - 머리에 장비 - 오른쪽 눈에 카메라 아이로 사용
바이오 컴퓨터
옵션 ABC망토, 부스터
내장무장 발칸 X2 - 두부에 장비
메가 머신 캐논 X2 - 흉부 위에 장비
메가 머신건 X2 - 흉부의 해골장식에 장비
빔 사벨 X2 - 메가 머신 캐논을 빔 사벨로 사용
히트 대거 X4 - 양 발과 양 종아리에 하나씩 장비
시저 앵커 X2 - 전부 스커트 아머가 변형
브랜드 마커 X2 - 양 팔에 장비. 빔 실드. 손에 들어서 무기로 사용가능
옵션무장 버스터 건 - 오른 허리에 장비
* 라이플 그레네이드 - 버스터 건과 조합하는 옵션 탄환
* 아토믹 셸 - 버스터 건과 조합하는 옵션 탄환. 핵무기
빔 잔버 - 왼 허리에 장비
잔 버스터 - 버스터 건과 빔 잔버를 합체시킴
샷 랜서 - 4배럴 헤비 머신건 내장
버스터 런처 -

2. 설명

크로스본 건담 시리즈의 2호기. 크로스본 건담 X1과는 완전히 동일한 기체이다. 단지 파일럿이 자비네 샤르이기 때문에 그의 취향에 따라서 검은 퍼스널 컬러로 칠해졌고, 기본 무장보다는 쟈비네의 전용 무장을 주로 사용한다. 샷 랜서의 경우 아무 이야기가 없었지만 슈퍼로봇대전 2차 알파에서 처음 자비네가 동료로 들어오는 전개를 보면 설정상 '자비네가 타던 베르가 기로스의 샷 랜서를 가져왔다'라는 설정 같다.

두부에는 발칸이 없고 페이스 커버부의 형상도 다소 다르다,머리의 안테나도 X1과 다르게 날개 형태로 변경되어 있다.

주로 사용하는 무기는 접근전용의 샷 랜서와 사격무기인 버스터 런처.

본디 크로스 본 뱅가드의 주력 기체였지만, 쟈비네가 목성 제국에 투항하면서 목성군의 기체가 되었다.

목성군에서는 이것을 토비아 아로낙스를 공개처형하는데 사용하려 했지만, 역으로 토비아에게 강탈당해 버린다. 그리고 토비아가 탈출하면서 코어 파이터를 가져가 버렸기 때문에 때문에 운용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 때문에 크로스본 건담에서 가장 중요한 스러스터 부분이 빠져서 목성제국의 기술력을 총동원하여 어떻게 복원하기는 했다. 이것이 바로 크로스본 건담 X2 개량형이다.

41wLn5ctblL.jpg
[JPG image (27.59 KB)]

크로스본 건담 X2 개량형의 모습. X자 모양 스러스터 끝부분의 모습을 위의 사진과 잘 비교해보자.

어떻게 원래의 추력을 내는 건 가능했지만 그 결과 X자의 스러스터는 종래보다 훨씬 대형화되었고=더더욱 기체가 무거워졌고 코어 블록 시스템도 생략되었다. 대신 더 강력한 신형 버스터 런처를 장비하였다. 그러나 목성 제국은 ABC망토를 제작하는 법을 몰랐기 때문에 ABC망토는 제외되었다. 사나리의 기술력이 대단한 건지 목성측의 기술력이 이정도밖에 안되는 건지 심히 의심스럽다.

목성군에 세뇌된 자비네가 탑승하여 지구권에서 크로스 본 뱅가드와의 전투에 사용된다. 이때 킨케두 나우크로스본 건담 X1을 격파한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돌아온 킨케두 나우의 크로스본 건담 X1 개량형과의 전투로 콕핏부분이 히트 대거에 직격, 파괴되어 버린다.

2.1. 모형화

아직까지 프라모델은 나오지 않았고, 로봇혼으로 X2 개량형, FIX로 노말 X2가 나와 있다.

로봇혼은 가동률은 그렇게 좋지는 않고 사이즈도 꽤나 아담하며 다리부분이 낙지관절이다[1]. 대신에 로봇혼에는 FIX에는 없는 버스터 런처와 빔 쉴드 이펙트가 들어있으며 무장도 꽤나 충실하다. 다만 원래 두개 있어야 할 빔 사벨과 히트 대거가 하나밖에 없는 것은 옥에 티[2]. 그리고 저 버스터 런처 때문에 박스의 길이가 상당히 길어져서 보관에 다소 불편한 점이 있다. 박스는 버리는 사람이라면 모를까...

FIX X2는...그냥 X1 색놀이 수준이다. 그나마 다른 머리와 샷 랜서가 들어있는 것 이외에는 전혀 차이가 없음.

MG는 클럽G 한정판. 가격은 반다이 몰을 통한 국내 수주 기준 66,000원. X1처럼 데칼지옥 버카이며, 기존 X1 무장에 샷 랜서가 들어있다. 버니어 크기나 프라 이름으로 봐선 코어파이터가 들어있는 오리지널 버전. 2013년 7월 31일까지 예약 가능. 현재는 예약 종료. 참고로 박스아트가 한정판 특유의 흑백아트 박스가 아닌 제대로 된 칼라 박스에 설명서도 기존 관련 바리에이션 킷의 설명서에 추가,변경 부품 조립용 별도 설명서가 같이 들어있는 식의 재탕이 아닌 전용 설명서로 들어있었는지라(이건 X3도 동일.) 원래는 일반 발매를 염두에 뒀다가 내부 사정으로 한정으로 돌린거 아닌가라는 추측이 돌고 있다. 뭐 이제와서는 별 의미 없어졌지만.

3. 각종 게임에서

3.1. 슈퍼로봇대전


크로스본 건담 중에서는 유일하게 ALL병기인 버스터 런처가 있다. X1과 무장은 전체적으로 비슷하지만 보다 장거리 용이라는 느낌으로, 잔버스터의 잔탄이 8발이라는 점이 상당한 메리트. 2발 차이가 상당히 결정적이다. 다만 ALL병기가 있는 대신 결정적인 한방이 부족한 점이 문제. 마땅히 태울 기체가 없는 건담 캐릭터들의 구원자긴 하지만 건담 F91보다는 부족한 느낌.

ABC 망토를 장착하면 X1와는 반대로 무기들의 사정거리가 오히려 감소. 하지만 주 반격 무기인 잔버스터의 최대 사정거리는 그대로인데다가 P속성이 붙기 때문에 큰 걱정은 없다. 또한 쇼트 랜서도 사정거리가 1로 감소하는 대신 P무기가 된다. 어차피 ALL병기인 버스터 런처의 사정거리가 7로 가장 길기 때문에, 플레이어에 따라서는 이쪽을 더 선호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쿠스하 루트를 제외한 다른 루트에서는 조건을 만족하면 자비네 탈주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쿠스하 루트에서는 자비네 탈주 이후에 입수 불가.

3.3.1. SD건담 G제네레이션 F

무인과 제로에선 등장하지 않다가 F에서 등장.
다른 크로스본 건담들과의 차이점은 사격무장인 버스터런쳐가 추가되고
샷 렌서가 있다는것 이 둘이다. 하지만 샷 렌서의 EN소모가 겨우 10밖에 안되는주제에 데미지는 평범한 근접무기급이기에 거의 사기급의 연비를 보여준다.

다른 크로스본 건담들처럼 빔쉴드와 ABC망토를 가지고 있으며
비행이 불가능 하다는 단점이 있다.

3.3.2. SD건담 G제네레이션 SPIRITS

전체적으로 X1과 동일한 스펙에 무장 구성만 조금 다른 바리에이션 기체로 버스터런쳐와 등의 강화된 사격 무기가 추가된 것이 특징. 사정거리 2의 숏랜서가 있다는 점이 특기할 만 하다.

X1의 경우 잔버스터 이외에는 대부분 격투무장이기 때문에 X1개량형에서 스크류 윕이 추가되기 전에는 사정거리 2에서의 공격에 발칸으로밖에 반격하지 못하지만 X2는 나름 준수한 반격을 할 수 있다.
X2 개량형을 개발하면 ABC 망토가 사라지는 대신에 슬러스터가 더 커진다. 크기는 커지지만 원작 설정을 충실히 반영하여 성능 향상은 일절 없으며, 대신 기분이 좋아진다(?).

3.3.3. SD건담 G제네레이션 WORLD

초기버전의 크로스본 건담 X2와 자비네가 목성제국에 붙은 뒤에 등장한 크로스본 건담 X2改가 나온다.

둘의 차이점은 겉모습과 스킬 뿐. 무장이나 공격력, 능력치는 똑같다. 문제는 스킬인데 X2에는 ABC망토가 있는데 X2改에는 없다. 캡파에서는 페이스 오픈시 입쪽(...)이 노란색인데 여기선 눈과 같이 붉은색이다.

3.3.4.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

변경점은 딱히 없다. X1보다 무장구성이 쓸만하다는 점에서 X1보다 사용하기 편하다. X2改로 개발하면 더 안좋아지는것도 이전과 상동. X2改는 어차피 월드 투어를 진행하다보면 적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도감을 채우기 위해 개발할 필요도 없다.

3.4.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

2500코스트의 신규 참전기로, X1과 나란히 참전했다.

원작에서 기체가 등장한 시절에 맞춰 정신붕괴한 자비네의 정신나간 목소리를 맘껏 들을 수 있다. X1이 상대측에 존재할 때에 시도때도 없이 낑깨두를 불러재끼는 모습과 각성시의 "넌 죽었어! 안 되지!? 죽은 놈이 튀어나오면!!!!(お前は死んだんだ、駄目じゃないか!死んだ奴が出て来ちゃあぁあぁ!!)"는 필청이다. 그러나 무슨 일인지 PS3판은 정상적인 상태라서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행히 G제네와는 달리 ABC망토도 환장식으로 구현했으며, 무장은 빔 사벨/빔 라이플/빔 잔버 투척/버스터 런처[3] 등. 기체 성능을 굳이 설명하자면 다른 기체의 최상급 무장을 약간 마이너화시켜서 하나씩 가져온 느낌이다. 풀클의 격투/프리덤 건담의 빔 라이플/건담 엑시아의 대거투척/톨기스의 굵은 빔, 게다가 차지샷으로 스턴기인 샷 랜서도 그대로 가지고 있다. 거기에다 기체의 원작재현율도 뛰어난 올라운드 기체. 유저 사이에서의 별명은 캡파쪽 별명과 거의 같은 흑봉

3.4.1. 성능

모든 무장들의 성능이 비교된 원본에 비해 모두 한 등급 아래라 막상 써 보면 딜링이 잘 안 된다.

거기에 ABC망토를 장착 시 기동력 특화기 주제에 스피드가 풀 아머 ZZ건담급으로 저하되기에 공격시에는 망토를 풀고 적이 쫓아올 때 망토를 다시 입는 상급자 컨트롤 및 빠른 전장상황 판단을 기본사항으로 요구. 거기에 ABC망토에 PT가 쏠렸는지 체력은 2500은 커녕 2000코스트급인데다, 막상 특화되어 있다는 망토 벗은 후의 기동력도 실상 크게는 티 안 나는 레벨. 이유인 즉슨 부스터 게이지가 그렇게 긴 게 아니기 때문... 가장 안습한 면으로, 코스트 2500의 운명인 코스트오버가 터지면 ABC망토가 0인 상태로 출격한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재충전되지만 동코스트 최약의 체력을 가진 X2가 코스트오버 상태로 그때까지 살아남기도 벅차다.

그나마 좀 특색이라 할 만한 차지샷의 샷 랜서는 실탄판정이라 빔라에 지워지고 탄속도 느리지만 유도력하나는 발군 각만 잘 잡으면 90도로 꺾어버리는 기염을 토한다.

다시 한 번 종합해 보면, 뭔가 한 등급 아래의 무장/뭔가 거시기한 기동성/기본빵으로 컨트롤을 요구하는 정말로 괴이한 기체. 물론 게임 시스템상 플레이하는 유저의 실력 역시 중요한 고려 사항이지만, 같은 실력의 경우 다른 기체를 잡는 상황이 나오는 것이 굉장히 어려워진다. 그렇다고 보조를 하자니 그거도 좀 거시기하고...무장 조합 자체는 사격전 특화이지만 특성이 있는 것들을 이것저것 섞어 놓는 바람에 마스터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격투의 경우 그렇게 썩 판정이 좋지 않고 데미지도 좀 안습하다. 게다가 상대 입장에서는 그닥 파해가 어려운 것도 아니다. 따라서 운용 난이도는 평범해 보이는 기체임에도 불구하고 실전 레벨에서는 최상급.

각각의 무장 성능은 원조보다 열악함에도 무장 조합 면에서는 원조들과의 차별성과 재미를 갖춘 만능기 특유의 아이러니 덕분에 플레이하는 유저들 사이에서 컬트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루리웹 건익게에서는 이 기체를 잘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 흑봉 마이스터라는, 정말로 명예로운 칭호를 하사받게 된다. 플레이 시 시작 직후에 "타앗!"을 외치며 파트너 방향으로 서브 사격을 보여주는 것이 흑봉 마이스터의 불문율이라는 전설이 존재한다. 둘 다 흑봉이라면 서로 교차하면서 빔 잔버를 던지며 빙글 도는 묘기를 하는 셈이다.

다행히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 FULL BOOST에서는 코스트가 2000으로 내려가는 것으로 상향. 이게 왜 상향이냐면, 전작의 2250짜리라 불리던 성능 그대로 내려갔기에 2천 코스트에서는 상급 기체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4] 더욱이 모든 기체 EX버스트 추가로 X2에게도 각성필이 생겨서 더욱 할만해졌다.
----
  • [1] 분리해서 수지접착제를 칠한 후 말려서 다시 끼우는 식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 [2] 이 때문에 더블 빔 사벨이나 더블 히트 대거를 구현하려면 X2를 두개 사야 한다.
  • [3] 통칭 목성포 또는 목성빔. 사장포에서 따온 듯하다.
  • [4] 물론 자잘한 하향은 이루어졌다. 빔 라이플의 데미지라든지 적색 록온 거리라든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9-28 05:26:06
Processing time 0.002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