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크루이냐

last modified: 2015-03-09 14:20:00 by Contributors

크루이냐 아니냐 그것이 문제로다
Cruithne

cruithnexx.jpg
[JPG image (6.5 KB)]


지구의 준위성.

'크루이스네', '크뤼트네', '크루슨' 등으로 읽기도 한다.[1]
소행성 3753 또는 1986 TO의 명칭. 1986년에 발견되었다. 지름은 5km 정도이고, 공전주기는 평균 360일이다. 지구와 공전주기가 비슷하고 궤도를 공유하고 있어 준위성(quasi-satellite)에 속한다.

크루이냐와 지구의 공전궤도의 특성상, 지구에 있는 관측자가 보면 크루이냐가 지구를 따라다니는 것처럼 보인다. 때문에 에 이어 지구의 2번째 위성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학술적으로는 틀린 말이다. 지구와 궤도가 일부 겹치고 지구 중력의 영향을 받을 뿐 지구를 공전하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지구와 궤도 공명(orbital resonance) 관계에 있는 소천체이다. 하지만 크루이냐보다 지구의 질량이 압도적으로 크므로, 지구의 공전궤도는 크루이냐에게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은 반면 크루이냐의 공전 궤도는 지구에게 크게 영향을 받아 지금과 같은 궤도를 그리게 되었다.

© (cc-by-sa-3.0) from


지구상의 관측자가 보는 크루이냐의 궤도. 한가운데 밝은 점이 태양이고, 청색이 지구의 공전궤도, 적색이 크루이냐의 실제 공전궤도, 그리고 황색이 지구상의 관측자 시점에서 크루이냐가 따르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공전궤도다. 콩이나 말발굽 모양의 궤도로 보인다.[2]


태양 입장에서 보면 이렇게 보인다.

관련 기사 #

워낙 작다보니 공전궤도에 영향을 미치는 행성만 해도 지구뿐 아니라 금성, 화성 심지어는 수성까지 포함되어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5000여년 뒤에는 우주 먼지나 태양풍에 부딪히며 사라질 것이라고 한다.

----
  • [1] 아일랜드의 고대 민족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옛 픽트어 단어인 관계로 이처럼 읽는 법이 다양한 것.
  • [2] 출처는 위키백과 영문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9 14:20:00
Processing time 0.155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