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크룻

last modified: 2015-04-13 20:58:12 by Contributors

Kroot


Contents

1. 개요
2. 미니어처 게임에서의 모습
3. PC게임에서의 모습
3.1. 관련 유닛


1. 개요

Warhammer 40,000타우 제국의 동맹 종족.

GW의 2001년말 신상 라인업때 "새로운 진영" 으로 만든 두 종족 중 하나였다. GW는 이 둘 중 하나만 발매하기로 했는데, 이 두 종족의 경합에서 결국 크룻이 탈락한다. 전신이 삐쩍 마르고 비리비리한게 거지처럼 생겼기 때문에 인기가 없는게 당연했던 것 같다(…). 그러나 이미 아미까지 다 만들고 설정까지 내놓은 종족을 내다버리기는 뭣해서였는지 발매 결정된 신종족에 끼워팔기로 결정하는데, 그 신종족이 바로 타우 제국이다.

사실 등장 자체는 이미 1998년에 나온 3판 룰북에서 등장한 바 있다. "기타 위험한 외계인(Other Dangerous Aliens)" 중 하나로 별 의미는 없는 설정일 뿐이었지만.

설정상으로는 조류형 생물이 진화한 것으로[1] 진화의 증거로 머리에 달린 깃털, 처럼 생긴 입 등이 있다. 신장은 무려 2미터 30으로 보통 인간의 키보다 50cm 정도 더 크다. 소화기관도 매우 특이해 섭취한 것들은 대부분 영양분으로 그대로 흡수되고, 필요없는 영양분은 모두 이나 체액의 형태로 배출한다. 그러니까 크룻은 대변 안본다.

온 우주 생물들의 유전자 특질을 얻기 위해 우주 전역에서[2] 용병[3]으로 활동한다. 그러나 한 때 오크들에게 종족이 멸망당하기 직전이던 것을 타우가 구해주게 된 것이 계기가 되어 타우와 함께 행동하게 된다. 크룻은 근접전에서 뛰어난지라[4], 사격전에 너무 치중하느라 근접전이 부실한 타우 제국 근대의 약점을 보충해 주고 있다.[5][6]

사실 타우 제국은 크룻들도 자신들의 대의(Greater Good) 사상을 받아들여 문명 종족[7]이 되기를 바라고 있지만, 크룻들은 그런건 아무래도 좋은 듯한 상태.[8] 사실 돈으로 엮인 용병관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9] 단지 은혜를 생각해서 타우와는 특별히 독점 계약을 맺고 있을 뿐.[10]
크룻들은 전쟁을 마친 후 적의 시체를 먹는 관습이 있는데, 이 관습은 크룻의 생체적 특성과, 그것에서 유래한 종교적 믿음 때문에 그렇다. 크룻은 선천적으로 유전자에 빈 곳이 있는데, 특정 종의 시체를 대량으로 먹음으로써 적의 신체적 특징과 능력, 성격, 성질, 문화 등을 일부분 흡수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크룻들은 어떤 종족의 전사든간에 죽으면 그 전사의 영혼이 육체에 남아 있게 된다고 생각하며, 그 전사의 육체를 먹음으로써 전사의 영혼이 자신의 몸에 깃들게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실질적으로는 영혼이 아니라 유전자이지만.

원래 크룻이 살던 별에는 크룻 말고도 다른 토착생물들이 아주 많았는데, 이런 믿음 때문에 그 토착 종족들을 먹은 크룻들에게 변형이 일어나서 다양한 크룻들이 탄생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런 역사 때문인지 지금도 크룻은 외계인인 인류제국인간이건 엘다오크건 뭐건 가리지 않고 잘 먹고 있는듯.[11] 하지만 가끔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의 시체를 먹고 카오스화 하는 크룻도 존재하며, 크룻 자신보다 하등한 생물체를 먹을 경우에는 퇴화하여 진화가 정지해 버리는 현상도 발생한다. 크룻하운드가 그 중 한가지 예.[12]

타우는 이 풍습을 야만적인 습성으로 보고 근절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크룻들은 잘 듣지않고 있다. 심지어 은밀히 타우의 고기를 먹는다는 소문도…. 근데 먹으면 전투력이랑 시력 시망[13]

2. 미니어처 게임에서의 모습

TauKrootCarnivoreSquad.jpg
[JPG image (130.44 KB)]

사진은 크룻 카니보어 스쿼드.

미니어처 게임상의 크룻은 크룻 카니보어, 크룻 하운드, 크룻옥스로 나눠지며 추가적으로 분대장급인 크룻 셰이퍼가 있다. 모든 모델은 한 유닛으로 묶인다. 크룻 카니보어는 상당히 괜찮은 WS와 S를 가지고 있지만 T와 I등은 영 좋지 못하고, 아머 세이브 또한 오크 보이와 비슷한 수준인 6+이다. 하운드는 카니보어와 비슷하지만 A와 I가 높으며, 상당히 쓸만한 유닛이지만 아머 세이브가 없다. 그리고 크룻옥스는 카니보어에 비해 높은W, S, 오토캐논급의 래피드 파이어 무기가 달려있다. 참고로 PC게임과 달리, 모든 종류의 크룻은 데빌피쉬에 탑승이 가능하다.

현판에선 타우의 유이한 트룹으로서 파이어 워리어와 트룹 슬롯을 놓고 경쟁하지만 다른 아미의 부러움을 사는 파이어 워리어에 비해 완전히 밀리는 (...) 인지도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일단 기본적인 성능만 보자면 타종족의 트룹과는 차원이 다른 화력을 보유한 파이어 워리어와 오크 보이 보다 못한 성능을 가진 트룹인 크룻 카니보어 스쿼드는 비교할 가치가 없다. 기본 스탯이야 WS, I가 파이어 워리어 보다 우월하지만 둘 다 다른 종족과 비교하면 평범한 수준이고 정작 근접전에서 중요한 스탯인 S, T, 아머세이브는 매우 구리다... 심지어 같은 포인트인 오크 보이 보다도. 파이어 워리어가 헤비 플레이머에 취약하다지만 세이브가 낮은 크룻들은 그냥 플레이머에도 취약하다.

이렇게 보면 쓸모 없는 유닛인거 같지만 장점도 많다. 이써리얼 버프를 받은 파이어 워리어의 화력을 하나도 받지 않은 채 돌격할 수 있는 점프팩 유닛과 바이크를 상대로 설정처럼 한턴동안 고기방패 역할을 해줄 수도 있으며 설령 죽더라 하더라도 파이어 워리어에 비하면 싼 가격이라 별로 아깝지 않다. 또한 모델당 1포인트를 내고 대량의 스나이퍼 라이플을 동원하여 특정 적을 상대로는 파이어 워리어 보다 효과적으로 대치할 수 있으며 이때 방어력은 커버 무시 룰이 붙은 적을 상대하는 것이 아닌 이상 파이어 워리어와 동급이다. 또한 인필트레이트 배치로 인하여 특정 포인트를 선점할 수 있으며 이렇게 커버안에서 점령지를 획득하며 대량으로 스나이퍼 탄을 쏘아대는 크룻은 성가시다. 설령 적의 화력에 의해서 전멸한다 하여도 몸값이 더 비싼 파이어 워리어, 립타이드, 헤머헤드 건쉽들이 모여있을 타우의 주 방어선에 가는 화력이 분산된 것이니 아까울 것 없다.

루머에따르면 크롯이 타우로부터 독립해 독자적인 코덱스를 가진다고한다.자세한것은 추가바람

3. PC게임에서의 모습

PC 게임인 '던 오브 워' 에서는 설정을 살려서 타우 진영의 유닛으로 나오며, 사격전에서만 강하고 근접전에서는 시망인 타우의 유닛들과는 정반대로 사격능력은 거의 전무하지만 근접 능력이 뛰어난 존재들로 나온다. 문명화 되어져 있지 않다는 설정 때문인지 타우 수송선에 태울 수 없는 패널티가 있지만[14], 대체적으로 자체 기동성이 나쁘지 않으므로 큰 문제까지 되진 않고, 성능도 쓰기 좋고 강력한 유닛들로 나온다.

여기서 크룻 카니보어들은 식인 설정을 살려서 적의 시체에서 나온 고기를 먹고 체력 최대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 안타깝게도(?) 섭취한 적의 능력을 쓸 수 있도록 변형되는 능력은 없지만, 계속 먹다보면 체력이 2 ~ 3 배 가까이 증가하므로 좋은 고기방패가 된다.

참고로 이 시체 먹기는 피와 살이 있는 유닛의 시체라면 적과 아군 가릴 것 없이 모두 가능하다. 죽은 동료 크룻도 먹을 수 있고 타우의 시체도 먹을 수 있다. 죽은 타우 커맨더는 물론 에테리얼의 시신 까지 오체분시해 퍼먹는 말도 안 되는 하극상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위에 나온 '은밀히 타우의 고기를 먹는다' 는 소문은 일단 던 오브 워에선 사실이다(…). 은밀히 먹지도 않고 바로 앞에서도 퍼먹지만 알게뭐야 단, 네크론에겐 피와 살이 없어 시체 먹기가 불가능하다.

등장 유닛은 각각 크룻 하운드, 크룻옥스, 그레이터 날록으로, 미니어처 게임과는 다르게 무지막지하게 위력이 뻥튀기되었다. 크룻 하운드는 근접전에서 코른 버저커도 씹어먹고, 크룻옥스는 드레드노트데프 드레드 사실은 킬라칸 도 부숴버리며, 그레이터 날록은 무지막지한 렐릭 유닛으로 데몬 프린스케인의 아바타건 1대1에선 다 씹어버린다.

3.1. 관련 유닛

  • 크룻 카니보어 분대 : 보병과 중보병에게 강함. 1티어부터 생산 가능. 시체를 먹어 DNA를 흡수하는 크룻 종특(...)에 걸맞게 시체를 먹으면 먹을 수록 체력이 영구적으로 증가 한다. 늘어나는 수치는 최대 300으로, 시체만 꾸준히 퍼먹여도 모든 분대원들의 체력이 각각 300씩 늘어난다. 게다가 이 수치는 다른 크룻 카니보어 분대와 공유 된다! 한 분대가 300을 채웠으면 맵상에 있던 다른 크룻 분대는 물론 이후에 새로 뽑은 크룻 분대에도 그 수치가 적용된다[15]. 2티어엔 적을 발견시 점프해 뛰어들며 공격해 넉백시키는 패시브 스킬을 달아줄 수 있는데, 이는 즉 인류제국 최정예병인 그레이 나이트의 퓨리어스 차지와 똑같은 돌진 능력이 생긴다는 소리(...).

    이렇게 많은 장점을 보유하고 있지만 대다수의 DOW 타우 유저들은 크룻을 사용하지 않는다. 공격력과 체력은 괜찮지만 후반에 후달리는 애매한 능력치를 업그레이드 해 줄 방법도 없고[16] 보병 아머라서 방어력도 떨어지기 때문. 결국 크룻의 주 용도는 적들이 파이어 워리어를 때리지 못 하게 막아주는 고기방패 일 뿐이다(...).

© Uploaded by Alvius from Wikia

  • 크룻 셰이퍼 : 크룻들이 먹을 수 있는 시체와 아닌 것을 구분함과 동시에 크룻들을 관리하고 이끄는 지휘관.[17] 합류한 분대[18]의 사기치를 200정도 올림과 동시에 체력과 이동 속도를 증가시킴. 2티어 부터 생산가능.

  • 크룻옥스 - 보병과 중보병은 물론 기갑에도 강함. 카우욘 테크를 탔을 시에만 생산 가능.

© Uploaded by Vangj22 from Wikia

  • 크룻 하운드 - 보병과 중보병에 강함. 카우욘 테크를 탔을 시에만 생산 가능. 개와 비슷한 야생동물을 먹은 크룻이 그 정도 수준의 동물로 퇴화 된 상태다. 그러나 그 성능은 크룻 카니보어와는 궤를 달리 한다. 생긴 것만 보고 어썰트 마린이나 코른 버저커 같은 걸 보냈다가는 큰일난다. 이래뵈도 포제스드 마린과 티어상 동급의 유닛. 크룻 하운드도 퓨리어스 챠지 업그레이드 효과를 받으므로 정말 잘 달려들어 물어뜯는다. 다만 아무리 좋다고 해도 결코 크라이시스 배틀슈츠해머헤드 건쉽을 포기하고 쓸 정도는 아니다(...).

© Uploaded by Montonius from Wikia

  • 그레이터 날록 - 그레이 나이트를 제외한 모든 유닛에게 강함. 연합 본부와 렐릭 점령이 필요한 렐릭 유닛. 마치 티라노사우루스를 연상시키는 괴수형 유닛으로,때문에 백미러에는 더 멀어보이게 비춰진다 이것도 크룻 하운드와 크룻옥스와 마찬가지로 크룻이 특정 생명체를 먹어 변이된 것이다. 옆구리엔 어떤 생물의 것인지 모를 고깃덩이와 뼈 그리고 스페이스 마린의 헬멧(...)이 매달려 있다. 마린을 일용할 식량으로 삼는 괴수. 근접 공격력이 모든 렐릭 유닛중에 가장 뛰어나다. 한마디로 1대1 종결자. 진짜 농담이 아니라 케인의 아바타와 스퀴고스도 이기며 인류제국의 랜드 레이더베인블레이드는 깡통으로 만들어 버린다. 근접전으로 싸우면 체력이 회복되는 블러드써스터도 얄짤없다. 그나마 네크론의 나이트브링어(변신 후 잠시동안 무적)쯤은 돼야 겨우 상대가 되지만 나이트브링어 지속시간이 다 끝날 때까지 그레이트 날록을 잡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다만 단점도 있는데 우선 아머 타입이 데몬 아머라서 대 악마 종결자 그레이 나이트에게 끔살당하며, 원거리 무장이 전혀 달려있지 않아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는 효율이 바닥으로 곤두박질친다. 그리고 체력이 매우 빈약하다. 카우욘 테크에서 향상된 야금술 업그레이드를 해야 10,000을 겨우 넘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 8,000 가량 밖에 되지 않는다. 그야말로 큰놈 하나 잡는쪽에만 특화된 녀석이라고 보면 된다.

----
  • [1] 제국의 외계생물학 연구서적에 따르면 학명은 Krootis aviana 라고 한다. Aviana가 라틴어로 조류를 뜻하는 단어.
  • [2] 타우와 달리 워프 항해가 가능하다. 그저 타우가 특이 케이스인것. 단, 이 때문에 크룻은 카오스에 의해 타락할 위험성이 존재한다.
  • [3] Warhammer 40,000 RPG에서는 크룻 용병을 고용할 수도 있다.
  • [4] 엘다나 오크랑 근접전에서 대등한 전투력을 자랑한다. 특히 인간보다 힘과 스피드에서 매우 우월하기 때문에, 인간은 스페이스 마린을 제외하곤 크룻을 상대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에 가깝다.
  • [5] 고르곤 함대의 타이라니드와의 교전에서 특히 엄청난 활약을 했는데 울창한 밀림을 이용해 적의 발목을 잡고는 뛰어난 근접전 능력으로 건트들을 죄다 썰어 버렸다.결국 니드들은 크룻을 상대하기 위해서 정글 특화 크룻썰이용 건트들을 양산했지만 이 건트들 역시 크룻들이 목숨걸고 고기방패 역할을 수행하고 뒤에서 타우들이 화력으로 압도하자 결국 박살 나고 만다.
  • [6] 스팅윙들과 같이 근접전에서 공적을 많이 세워 크룻 소유의 행성이 모성인 페크를 포함해서 8개나 된다. 크룻의 통치자인 크룻 족장 앙코르 프'룩도 타우군을 지휘할수 있는 사령관의 자리에 있다.
  • [7] 어디까지나 타우 제국의 기준. 즉 타우의 지배를 받는것을 의미한다.
  • [8] 사실 크룻들은 경이로울 정도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단적인 예로 우주를 워프이동으로 다니는 도시단위의 인구가 탑승가능한 warsphere를 타우에게도 은밀히 숨기고 있는 산지의 공업단지에서 생산하여 우주적으로 수천대 넘게 운용하고있다.
  • [9] 그래도 크룻들은 자신들과의 계약을 제대로 안지키고 멸시까지 하는 다른 종족들과는 달리, 타우는 계약을 확실하게 지키며 차별도 심하게 하지 않기에 이들을 항상 높이 평가해준다. 또한 타우랑 함께 하면 가장 좋은 것이 많은 전리품을 획득해서 부자가 될 기회가 많기 때문에 타우 제국을 이해서 적극적으로 싸운다. 특히 셰이퍼들이과 통치자 족장은 크룻 사회에서 손꼽히는 부자들이다. 물론 타우는 크룻들의 약탈을 식인만큼 싫어하지만, 사기 진작을 위해서 일부러 묵인해주고 있다.
  • [10] 사실 타우가 아니었다면 크룻이랑 스팅윙은 진작에 오크한테 멸망했을 것이 뻔하다. 따라서 생존을 위해선 크룻이랑 스팅윙이 타우한테 의존할수밖에 없다. 이는 타우랑 동맹을 맞고 있는 마이너한 종족들도 마찬가지다.
  • [11] 어떤 문헌에서는, 크룻은 가드맨의 고기를 먹으면 동료애가 깊어지지 않겠냐고 한다. 반대로 커미사르를 먹으면 어떻게 될 것인지도 언급하고 있다. 다른 문헌에서는, 다크 엘다를 먹고 성격이 교활하고 잔인하게 된 크룻도 존재한다. 하지만 타이라니드의 시체는 아무리 먹어봐야 이상한 유전인자만 골라 흡수해서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병신이 된다고 한다(…).
  • [12] 이 모성의 괴물들은 근접전에서 효과가 뛰어나지만 문제가 전투가 끝나고 나선 난폭해져서 아군한테도 덤벼들기에 크룻 조련사들이 다시 통제하는데 고생한다. 그래서 타우군은 이 괴물들의 투입을 항상 신중하게 결정한다.
  • [13] 타우는 전투가 끝나고 나서 크룻들이 적의 시신을 먹는것은 카오스나 타이라니드, 다크 엘다를 제외하곤 내버려두지만, 아군의 시신은 손도 못대게 하며 압수한 다음 크룻들에게 고기를 줘서 달랜다. 이 때문에 크룻들은 타우가 이렇게 제지하면 절대 화를 내지말고 그들의 지시를 따르며 인내를 가지라고 항상 강조한다. 크룻들도 자신들의 돈줄인 타우랑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이 가르침을 실천한다.
  • [14] 이로 인해 '타우는 말로만 크룻을 동맹이라 하지 실제론 노예취급 한다', '침을 질질 흘리기 때문에 승무원이 좌석에 침떨어진다고 극도로 혐오해서 타우 수송선에는 타지 못 한다'는 소문이 나오기도 했다(…). 물론 실제는 전혀 아니다.
  • [15] 다만 캠페인 모드의 의장대와 일반 분대는 수치가 공유되지 않는다. 의장대가 시체를 먹으면 똑같은 의장대만 체력이 오르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
  • [16] 파이어 워리어와 스텔스 슈트 팀은 공격력 증가 업그레이드가 있지만 크룻 계통에겐 그런 종류의 업그레이드가 없다.
  • [17] 셰이퍼들의 전투력은 정말 강력해서 스페이스 마린이랑 대등하게 싸울수 있다.
  • [18] 당연히 크룻계 유닛인 카니보어와 하운드만 합류 가능. 타우계 유닛들에겐 합류가 되지 않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20:58:12
Processing time 0.3537 sec